가모프의 중력 이야기 - 고전적 및 현대적 관점 (G. 가모프, 2020)

책소개
중력은 우주를 지배한다. 중력은 우리 은하계의 천억이 넘는 별들이 함께 모여 뭉쳐 있게 하고, 태양 주위에 지구가, 그리고 지구 주위에 달이 돌게 하며, 무르익은 사과와 고장난 비행기를 추락하게 한다. 중력을 이해하게 된 역사에는 위대한 물리학자 세 사람의 이름이 빛나고 있다.

자유낙하와 공기들의 마찰에 의한 제한운동의 과정을 제일 먼저 면밀히 연구한 갈릴레오 갈릴레이. 처음으로 만유인력으로서의 중력에 대한 생각을 품은 아이작 뉴턴. 마지막으로 중력이란 4차원 시공간의 굽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 알버트 아인슈타인이다. 이 세 명의 과학자와 그와 관련한 일화 등을 통해 중력과 물리학의 기초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목차
과학 연구 총서
머리말
저자에 대하여
1장 물건이 어떻게 떨어지는가?
2장 사과와 달
3장 미분과 적분 해석
4장 행성의 궤도
5장 팽이와 같이 맴도는 지구
6장 조석
7장 천체역학의 승리
8장 중력으로부터의 탈출
9장 아인슈타인의 중력론
10장 중력의 미해결 문제
중력과 양자론
반중력(Antigravity)


출판사 제공 책소개

고전적 이론에 입각하여 중력론의 기초를 다져보자
중력은 우주를 지배한다. 중력은 우리 은하계의 천억이 넘는 별들이 함께 모여 뭉쳐 있게 하고, 태양 주위에 지구가, 그리고 지구 주위에 달이 돌게 하며, 무르익은 사과와 고장난 비행기를 추락하게 한다. 중력을 이해하게 된 역사에는 위대한 물리학자 세 사람의 이름이 빛나고 있다. 자유낙하와 공기들의 마찰에 의한 제한운동의 과정을 제일 먼저 면밀히 연구한 갈릴레오 갈릴레이. 처음으로 만유인력으로서의 중력에 대한 생각을 품은 아이작 뉴턴. 마지막으로 중력이란 4차원 시공간의 굽음에 지나지 않는다고 말한 알버트 아인슈타인이다. 이 세 명의 과학자와 그와 관련한 일화 등을 통해 중력과 물리학의 기초를 이해하기 쉽게 설명했다.

우주를 지배하는 중력
중력에 관한 연구는 끊임없이 계속되고 있다. 모든 생명체뿐만 아니라 지구 그리고 우주와 관련해서 중력이 관여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중력은 우주를 지배한다. 이 책에서는 중력과 물리학 그리고 과학의 고전적 이론에 입각하여 갈릴레이부터 시작해서 아인슈타인까지 세 명의 과학자를 통해 세 단계의 발전 과정을 살펴본다. 갈릴레이의 선구적인 일과 뉴턴의 생각과 발전 내용, 그리고 중력과 다른 물리적 현상 간의 관계에 대한 아인슈타인 이론과 그 이후의 논의에 대하여 자세히 서술했다. 중력에 대한 이론의 기초와 물리학의 기초를 다지기 위한 필독서로 많은 예비 과학자들에게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