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King of Fighters 98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1998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The King of Fighters 98)는 SNK가 제작한 아케이드 대전 격투 게임이다.

1998년에 네오지오 플랫폼으로 발매됐으며,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의 다섯 번째 작품이다.

전작에서 오로치 사가 이야기가 막이 내린 후, '드림 매치'라는 주제 하에

KOF 94부터 KOF 97까지 등장했던 인물들을 전부 등장시킨 것이 특징이다.

일본판 부제는 '드림 매치 네버 엔즈 (Dream Match Never Ends)',

서양판은 '난타전 (The Slugfest)'이다.

처음 네오지오 출시 이후 네오지오 CD, 플레이스테이션 및 드림캐스트로 이식판이 발매됐다. 

2008년에는 출연진이 더욱 늘어나고 게임플레이 균형을 조절한 리메이크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얼티밋 매치(The King of Fighters '98: Ultimate Match)

아케이드 플랫폼과 플레이스테이션 2으로 제작됐다.

2014년에는 더욱 세밀하게 조정된 '파이널 에디션'이 아케이드 및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로 발매됐다.
넓은 캐릭터 선택폭과 깊은 게임플레이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는 언론에서 시리즈 중의 최고로 꼽혔다.


타이틀 화면

스토리 및 등장인물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는 이야기에 따른 생사여부와 상관없이

KOF 94부터 KOF 97까지 전부 아울러 등장한 인물들을 출연시킨 것이 주요특징이다.

스토리가 없는 게임 특성상 이전에 사망했던 루갈 번스타인도 조종가능한 캐릭터로 등장하며,

KOF 95에서 보였던 개조인간 오메가 루갈이 싱글플레이 캠페인의 최종보스로 등장한다. 

오리지널 KOF 98는 KOF 95의 키사라기 에이지, KOF 96의 토도 카스미와 보스 팀 전원 등

빠진 사람들이 일부 있었지만, 2008년에 플레이스테이션 2로 발매된

 'KOF 98 얼티밋 매치'에서 전부 플레이 가능한 캐릭터로 등장시켰다.

여성 격투가 팀 vs 아랑전설 팀


게임시스템
전체적인 게임 시스템은 전작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과 대개 동일하다.

매치 시작 전에 두 가지 플레이 스타일, '어드밴스드 모드''엑스트라 모드'를 선택할 수 있는데,

이 때 어드밴스드 모드에서 MAX 상태에서 초필살기를 쓰면 노멀 상태로 돌아오는 것으로 조정됐다.

또한 한 라운드에서 패배한 플레이어에게 이점을 주는 어드밴티지 시스템이 추가됐다.

어드밴스드 모드의 경우 다음 라운드에 채울 수 있는 최대기가 하나 증가하고,

엑스트라 모드의 경우 파워 게이지를 채우는 시간이 짧아지며

MAX 초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는 최대체력잔량이 늘어난다.

리메이크 '얼티밋 매치'에서는

어드밴스드와 엑스트라 모드의 원하는 시스템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는 '얼티밋 모드'가 추가되었다.

이 모드에선 대시/스텝, 공격으로 기모으기/ABC 버튼으로 기모으기, 구르기/회피 여부를

플레이어 선호대로 선택할 수 있다.

그 외에 다수 캐릭터들에게 신기술이 대거 추가됐고,

일부 아랑전설 출신 등장인물들은

리얼 바웃 아랑전설 2에 기반한 새로운 EX 캐릭터 버전을 선택할 수 있게 됐다.

캐릭터 셀렉트
C +D 를 동시에 누르면 '상대방을 날리는 공격'이 가능하다
점프 C+D 공격!!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