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킹 오브 파이터즈 (KOF) 출시연도 및 등장인물 정리

출시연도 연표

1994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
1995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5
1996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6
1997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
1998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1999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9
2000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0
2001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1
2002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2
2003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3
2004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맥시멈 임팩트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 리바웃
2005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네오웨이브
2006 더 킹 오브 파이터즈: 맥시멈 임팩트 2
2007
2008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얼티밋 매치
2009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I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2 언리미티드 매치
2010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II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V

최초 작품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4'은 1994년 8월 25일에 출시됐다.

기존 SNK 게임 시스템인 공격게이지 모으기, 초필살기가 그대로 나왔으며

여기에 '아랑전설 2'에서 있었던 공격 회피 시스템이 도입되어 발매되었다.

무엇보다 3:3 대결이라는 새로운 대결방식으로 나와 당시 1VS1 게임과는 사뭇 다른 양상을 제공해주었다.

이 게임이 크게 성공하면서 이후 'KOF' 게임들이 연간 단위로 제작되는 계기를 제공했다.

다음작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5'에서는 자신의 팀을 이루는 3명의 캐릭터를 팀에 상관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팀 에디트' 시스템을 도입하여 유동적인 매치 조합을 구현했다.

시스템은 전작과 큰 차이는 없으나 회피 이후 공격이 추가되었다.

그리고 이 작부터 악마 오로치의 부활에 대항하는 '오로치 사가' 이야기를 시작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6'는 시스템으로는 제자리에서 공격을 회피하는 시스템을 없애고

전방, 후방구르기라는 개념을 도입해선 이후 현재까지의 KOF 시스템의 초석이 되었다.

그러나 짧은 시간에 그래픽을 포함해 많은 것을 바꾸면서 완성도가 비교적 떨어지는다는 의견이 있었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부터는 커맨드 입력이 많이 너그러워지면서 접근성도 높아졌다.

플레이어가 버튼을 눌러 게이지를 모으던 기존 시스템인 엑스트라 모드와 함께

공격시에 자동으로 게이지가 모이는 스톡 시스템인 어드밴스트 모드를 택일하여 즐길 수 있도록 했다.

오로치와 쿠사나기, 쿠시나다 등 백 스토리 라인이 완전히 추가되었다.

캐릭터는 기존의 인기 캐릭터와 오리지널 캐릭터가 참전했고

부가적으로 일본 현지에서 팬 투표로 통해 뽑힌 스페셜 팀(야마자키, 블루 마리, 빌리 칸)이 추가되었다.

각성 오로치 팀, KOF94 쿄 등, 같은 기본기를 공유하면서 필살기만 다른

어나더 형태의 캐릭터가 최초로 등장한 시리즈이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3년간 진행된 오로치 시나리오가 종료되고 이야기가 없이 출시된 '드림 매치' 작품이며,

기존에 삭제되었던 캐릭터가 새로이 추가되었으며,

시리즈 최초의 보스였던 루갈 번스타인이 다시 등장하게 되었다.

'KOF '97' 인터페이스를 거의 그대로 계승하고 있고 시스템 역시 어드밴스드, 엑스트라 모드를 개량했고,

'KOF '97'에서 도입된 어나더 계열의 캐릭터가 본격적으로 추가되어 많은 캐릭터를

'96 이전의 성능이나 다른 성능으로 사용해볼 수 있게 되었다.

96부터 바뀐 새로운 시스템의 기반을 다졌으며 오랫동안 인기를 누렸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9'에선 주인공의 교체와 더불어 새로운 시즌을 표방했다.

3:3 격투 스타일은 유지하되 캐릭터는 4명을 선택하여

스트라이커라는 도움 캐릭터를 별개로 설정하는 독특한 4:4 시스템을 도입했다.

98까지 존재하던 어드밴스드와 엑스트라 모드를 혼합하여 개량한 시스템을 적용하였으며,

기존 MAX모드발동 시스템 역시 개량을 거쳐 카운터모드, 아머모드라는 두가지 형태로 갈라지게 되었다.

K'라는 신 캐릭터가 주인공으로 등장한다.

이후 KOF'99 에볼루션이라는 이름으로 대폭 개량되어 드림캐스트로 발매됐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0'에선 스트라이커 시스템을 더욱 활용성있게 발전시켰다.

구르기 시스템을 개선했고 카운터 모드아머 모드를 한층 강화시켰다.

스트라이커 시스템을 더욱 발전시켜 어나더 스트라이커, 히든 스트라이커

한명의 캐릭터당 여러 종류의 스트라이커를 선택할 수 있게 되었으며

SNK의 다양한 캐릭터들이 스트라이커로 대폭 추가되었다.

2D 도트그래픽 연출이 매우 화려해졌으며 배경음악과 더불어 좋은 평을 받았다.

아케이드 버전, 가정용 네오지오 버전에 한해서 SNK가 직접 발매한 마지막 KOF 게임이다.

이후 타기종으로의 이식 및 발매는 플레이모어가 담당했다.

한국에서는 가정용 콘솔 최초로 플레이스테이션 2 버전이 정식 발매되었다.

 

2001년 말에 발매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1'에선

대전 캐릭터와 스트라이커 캐릭터의 숫자를 선택할 수 있는 택티컬 오더 시스템을 도입하여

시리즈 최초로 4:4가 가능해졌다.

스트라이커로 내려간 캐릭터들의 숫자가 많아질수록 최대로 모을 수 있는 파워게이지의 숫자와 길이,

그리고 방어력에 강화 보정이 붙게된다.

전작과 달리 스트라이커를 직접 파워게이지를 소비하여 호출할 수 있게 되었으며

여러명을 호출하여 콤보에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한국업체 이오리스가 SNK와 파트너쉽을 맺고 제작 지원을 하였으며

게임 제작은 SNK의 계열사인 브렛쟈 소프트를 중심으로 하여 개발되었다.

SNK는 아케이드판의 마지막 로케테스트까지 마치고 도산하였다.

SNK 도산후에 아케이드 버전과 가정용 네오지오 버전은

SNK의 계열사였던 선 어뮤즈먼트가 발매를 담당한다.

이후 타기종의 이식 및 발매는 플레이모어가 맡았다.

이오리스의 제작 협력으로 인하여 시리즈 최초로 아케이드 버전부터 한국어를 지원한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2'에서는 다시 스트라이커 없는 정통 3:3 대결로 회귀했다.

다양한 기술들로 캔슬이 가능한 '어디서나 캔슬'이 도입되어 화려한 콤보들이 가능해졌다.

이오리스와의 합작으로 KOF 2001 때보다 이오리스의 참여도가 높아졌다.

'KOF 2001' 때와 마찬가지로 계열사인 브렛쟈 소프트를 주축으로 개발하였으며,

SNK의 지적재산권을 이어받은 플레이모어(현 SNK 플레이모어)의 이름으로 제작된 첫 KOF 시리즈이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3'는 KOF 시리즈 중 공식적으로 연도식 넘버링을 마지막으로 사용한 작품이다.

3:3 대결에서 대결 중 캐릭터를 플레이어 마음대로 교체할 수 있는 태그 시스템을 도입하였다.

동시대 SNK 게임 'SVC 카오스''네오지오 배틀 콜로세움'의 영향을 받았다.

애쉬라는 새로운 주인공과 오로치의 힘을 서양의 오로치적인 존재에게 사용하려는 적이 등장하는

스토리 라인은 호평을 받았으나, 밸런스 문제와 버그는 많은 비판을 받았다.

네오지오 MVS 기판으로 제작된 최후의 게임이다.

플레이모어에서 사명을 바꾼 SNK 플레이모어가 발매하였으며,

제작은 브렛쟈 소프트와 선 어뮤즈먼트가 합병한 SNK 플레이모어 계열사인 SNK 네오지오에서 맡았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는 기판이 MVS가 아닌 아토미스웨이브로 2005년에 출시됐다.

멀티 시프트 시스템이 더욱 강화되어 공격 중 캐릭터를 교체하는 퀵 시프트,

공격을 받는 중에 세이빙 시프트, 가드 중 교체하는 가드 캔슬 시프트로 나뉘었다.

그 외에 열심히 공격을 한 플레이어에게 남은 체력과 무관하게 승리를 판정하는 저지먼트 인디케이터

체력 근성보정치 등이 추가된 시스템을 선보였다.

PS2로 발매된 가정용 버전은 많은 컨텐츠가 새로 추가됐다.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I'은 2008년 5월에 출시됐으며, 그래픽을 완전히 교체했다.

'KOF XI'까지 다듬었던 멀티 시프트 시스템은 버리고 기존의 3:3 경기로 돌아왔다.

높아진 해상도와 연출은 돋보였으나 너무 적은 캐릭터 수와 빈약한 가정용 컨텐츠로 악평을 받았다.

 

2010년 3월 25일에 발표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II'는 'KOF XII'의 그래픽을 기반으로

과거 시리즈에 가깝게 시스템을 다시 다듬었으며 'HD모드''NEO MAX 초필살기'를 새로이 도입했다.

최초 아케이드 버전 출시후에 플레이스테이션 3, XBOX360으로 버전업 되어 이식되었으며,

이후 아케이드로 KOF XIII 클라이맥스라는 이름으로 다시 이식됐다.

 

2016년 8월 23일 출시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XIV'는 본편 시리즈 최초로 3D 그래픽이 사용됐다.


2008년 KOF 시리즈 중 가장 인기가 좋았던 'KOF '98'을 리메이크한 작품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8 얼티밋 매치'가 발매됐다.

'KOF '94'부터 'KOF '97'까지 KOF에 한 번이라도 등장했던 캐릭터들이 모두 출연해

보스 및 숨겨진 캐릭터를 포함해 총 64명이 등장했다.

게임 모드는 ADVENCEDEXTRA 외에도 이 둘을 적절하게 합친 ULTIMATE 모드까지

3개의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타이토 타입 X 기판으로 아케이드 버전이 최초 출시됐고,

가정용으로는 플레이스테이션 2와 XBOX360으로 이식됐다.

이후 중화권을 겨냥하여 PGM2기판을 사용한 '英雄' 버전이 출시되었고

파이널 에디션이라는 부제를 달고 마지막 튜닝 버전이 아케이드로 출시된다.

나중에 PC용 스팀 플랫폼으로도 이식됐다.

2009년에는 'KOF 2002'를 리메이크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2002 언리미티드 매치'가 출시됐다.

저작권 관련 문제가 염려되는 기존의 K9999 대신 신캐릭터 NAMELESS가 추가되었다.

'KOF '99'부터 'KOF 2001'까지 등장했던 인물들을 비롯해

출연진은 보스 및 숨겨진 캐릭터를 포함해 총 66명이다.

이 외에 챌린지(노말, 엑스퍼트)모드, 컬러 에디트, 엔드리스 모드 등이 있다.

플레이스테이션 2 전용 소프트로 최초 발매되었고,

이후 각종 버그 수정과 밸런스 조정을 하여 아케이드로 이식됐다.

그 후 XBOX360 다운로드 전용 소프트로 아케이드 버전을 이식하였고,

플레이스테이션 2로 아케이드판의 조정사항을 반영한 Ver.투극 버전을 다시 한번 발매한다.

이후 PC용 스팀으로도 정식 이식되었다.

2012년에 대한민국의 개발사 드래곤플라이와 SNK 플레이모어가 제휴를 통해 개발한

'더 킹 오브 파이터즈 온라인'이 발표됐다.

당초 횡스크롤 액션게임으로 개발하였으나, 이후에 AOS 게임으로 개발방향을 바꿨다.

'KOF' 시리즈에 등장하는 200여개의 캐릭터를 선보일 계획었으나,

2003년 2월 경 오픈 베타 후 개발이 취소됐다.


일본팀
이 게임의 주요 팀이 됨으로써 전일본 격투대회의 우승자 쿠사나기 쿄, 준우승자 니카이도 베니마루,

그리고 3위인 다이몬 고로로 구성되었다.

'99부로 다이몬 고로가 유도사범직으로 빠지게 되어

베니마루와 야부키 신고가 케이와 만나 쿄를 찾고 있었다.

'2000'에는 베니마루와 신고가 중국의 암살자 린(킹 오브 파이터즈)과 에이전트인 세스와 팀을 맺는다.

'2001'에는 일본팀의 부활로 야부키 신고를 영입 하였다.

'2003'에서는 쿄가 빠지고 베니마루,다이몬,신고가 이렇게 셋이서 베니마루 팀으로 결성되었다.

'KOF13'에서는 다시 일본팀이 부활 하였다.

아랑전설 팀
자사의 격투게임인 아랑전설의 3인의 주인공인 테리 보가드,앤디 보가드,히가시 죠로 구성되었다. 

4인체제가 시작된 '99에는 앤디의 짝사랑(현 부부)인 시라누이 마이를,

'2000'와'2001'에는 테리의 여자친구인 블루 마리를 영입하였다. 

'2003'에는 앤디가 빠지고 그리폰 마스크가 새로 들어와 팀을 맺었고, 

일레븐에서는 테리보가드와 김갑환,덕 킹이 팀을 맺었다. 

써틴에서는 다시 3인의 주인공으로 환원하였다.

용호의 권 팀
자사의 격투게임인 용호의 권의 주역으로 

료 사카자키,로버트 가르시아,유리 사카자키,타쿠마 사카자키로 구성되었다. 

처음에는 료,로버트,타쿠마로 시작되었으나 '96때 타쿠마는 쿠사나기 사이슈와의 수행으로 

유리가 아버지의 자리를 대신해 주었다. 

4인체제인 '99에서는 네명 모두 출전했지만 

2000때 유리가 빠지면서 유리의 자리에는 료의 약혼녀이자 타쿠마의 며느리인 킹이 메어주었다. 

2002,써틴에서는 다시 '94시절의 구성으로 출전하였다. 

(단 2002 UM,2003때 '96시절 구성으로 출전하였다.) 

일레븐에서는 전후와 다르게 료,유리,킹, 이렇게 셋이 맺고 출전하였다.

안티 극한류 팀
일레븐에서 사실상 새로 짠 팀으로써, 일레븐에서 복귀한 키사라기 에이지,토도 카스미,

그리고 2003때 여고생팀으로 출전했던 말린이 출전하였다. 

그들은 극한류에 많은 적대심을 갖고있어 타도 극한류라고도 불린다. 

98UM에서는 키사라기 에이지,토도 카스미, 

그리고 유리를 납치하고 타쿠마를 이용한 미스터 빅으로 구성하여 타도 극한류 팀으로 출전하였다.

이카리 팀
자사의 액션게임인 이카리 (怒)의 주역으로 1P가 랄프 존스 2P가 클라크 스틸로 구성되었다. 

랄프와 클라크는 하이데른 직속용병부대의 간부로써 시리즈 대부분에 등장하고, 

대장이자 루갈 번슈타인의 앙숙인 하이데른이 리더로써 참가하였다. 

처음에는 하이데른,랄프,클라크가 출전하였으나,

'96에는 하이데른 대신에 하이데른의 양녀인 레오나 하이데른을 새로 추가하며 출전하였다. 

특히 레오나는 오로치시리즈의 주요인물이 되었는데, 

이유는 레오나의 부친인 가이델이 오로치 팔결집이기 때문이었다. 

그래서 레오나가 자신의 부친을 죽이고, 그 트라우마가 생겨 폭주하기도 했었다. 

이 폭주를 '97에서 각성 레오나가 등장하였다. 

4인체제인 '99에서는 네스츠와 관련된 윕 (무찌코)이 새로 추가되었다. 

2001에서는 윕이 주인공팀으로 이동하자 하이데른이 다시 출전하였다. 

일레븐에서는 레오나가 빠지고 대신 윕이 다시 출전하였다. 

써틴에서는 '96때의 구성원으로 다시 출전하였다.

사이코 솔저 팀
자사의 액션게임인 사이코 솔저의 주역으로 1P가 아사미야 아테나,2P가 시이 켄슈로 구성되었다. 

킹 오브 파이터즈 시리즈에서는 아테나를 아이돌 가수로,켄슈를 아테나의 매너저로 설정하고있다. 

이 둘의 스승인 노년캐릭터 친 겐사이가 둘에게 초능력을 전수해 주었다. 

2003,일레븐,트웰브를 제외하고 모든 시리즈에 출전하였다. 

아사미야 아테나는 각 시리즈마다 복장이 바뀌는 것이 특징이다. 

'99와 2001에서는 단발머리로 돋보였고 일레븐부터는 교복으로 교체되었다. 

4인체제인 '99에서는 바오가 새로 추가되었다. 

바오는 저주받는 아이로 친이 데려와 돌봐주었다. 

켄슈와 바오는 장풍이 불능한데, 99~2000에서는 켄슈가 2001에서는 바오가 장풍이 나가지 않는다. 

2002 UM에서는 아테나,켄슈,바오가 팀을 맺고 출전하였다. 

팀에서 제외된 친은 스승으로써 하이데른,사카자키 타쿠마와 함께 스승팀으로 출전하였다. 

일레븐에서는 아테나의 친구인 모모코가 새로 추가 되었다. 

모모코는 겉보기엔 초등학생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고등학생이다.

한국 팀
SNK 제휴사 빅콤이 제작한 캐릭터이자 아랑전설 캐릭터인 김갑환과 한국인 캐릭터들로 구성되었다.

김갑환은 태권도 사범으로써 악당들을 혼내주는 정의의 사도이다.

감옥에서 탈옥한 장거한과 최번개는 탈출하려다 김갑환한테 강제로 수행/갱생당하고 만다.

이렇게 해서 김갑환은 장거한과 최번개를 훈련시키고 출전을 위해 '94부터 대비를 한다.

4인체제인 '99에서는 또다른 태권도사범인 전훈이 새로 추가되었는데,

김갑환과 전훈은 서로 사이가 안좋다고 한다.

2001에서는 전훈이 제로캐논에 인한 부상으로 빠지고 대신 이오리즈가 제작한

김갑환의 제자 이진주가 새로 추가되었다.

이진주는 평소모습과 슈퍼이진주로 변신 할 수있다.

이진주는 2002에서 여성격투가팀으로, 2002UM에서는 미소녀격투가팀으로 출전하였고,

전훈은 2002UM에서 리더로써 전훈팀으로 출전하였다.

2003에서는 마지막으로써 최번개가 빠지고 김갑환,장거한,전훈이 출전하였고

(대신 최번개는 SVC 카오스에 등장하게된다.),

일레븐에서는 김갑환이 아랑전설팀으로 출전한다.

써틴에서는 김갑환이 리더로써 라이덴,화 쟈이와 함께 팀을 맺고 출전하였다.

여성격투가 팀
주로 여성캐릭터들만 결성하는 팀으로써 킹과 시라누이 마이가 그 중심이다. 

원년인 '94부터 킹,시라누이 마이,그리고 용호의 권 팀에 빠트린 유리 사카자키부터 출전하였다. 

'96에는 유리가 용호의 권 팀으로 들어가자 

그 하나의 자리에는 안티극한류이자 토도 류하쿠의 둘째딸인 토도 카스미가 출장하였다.

 '97에는 카스미가 빠진 후 쿠사나기 쿄,

야가미 이오리와 관련된 삼신기 중 하나이자 야타의 거울의 소유자인 카구라 치즈루가 출장하였다. 

4인체제의 계기인 '99에는 킹,'96에서 다시 복귀한 카스미,새로 들어온 블루 마리,리 샹페이가 출전하였고,

2000에는 카스미는 그대로 유지,시라누이 마이,사카자키 유리,

그리고 새로 들어온 스모부의 엽기여고생 시조 히나코가 출전하였다. 

2001에는 핵심인 킹,마이를 비롯해 샹페이와 히나코가 다시 출장하였다. 

2002에는 마이,유리 그리고 이진주가 출장하였다. 

(킹은 아케이드판 2002에 출장을 하지않아 아쉬움을 남겼고,2002 UM는 '96때 구성멤버로 출전하였다.) 

2003에는 킹,마이,블루 마리가 출전하였다. 

일레븐부터 팀은 없었지만 써틴에서 '94때의 구성멤버로 다시 부활하였다.

아메리칸 스포츠 팀
아메리칸 스포츠 팀은 복서 헤비 D!,농구선수 럭키 클로버,미식축구선수 브라이언 배틀러로 구성되었다. 

3명의 팀으로써는 막강한 힘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94부터 출전하다가 그 이후로 출전하지 못하게 되었다. 

이유는 야가미 이오리와 나나카세 야시로에 의해 움직이지 못할만큼 부상을 당했기 때문이었다. 

대신 드림매치인 '98에서 복귀하였다.

기스 하워드의 팀
기스 하워드의 팀은 기스 하워드와 그의 부하 빌리 칸의 중심으로 구성되었다. 

'95에서 아메리칸 스포츠 팀에게 출전권을 강탈한 야가미 이오리와 마찰이 생겼지만 

이오리를 영입시켰으나 2명으로 출전하기엔 역부족이었다. 

그러나 용호의 권의 캐릭터이자 안티극한류인 키사라기 에이지을 영입하여 출전하였다. 

'95 대회를 마친 이후 빌리와 에이지는 이오리에게 반죽음을 당한다.

'96에서는 기스 하워드가 설정상 형제인 볼프강 크라우저와

용호의 권의 캐릭터이자 안티극한류인 미스터 빅을 영입시켜 보스 팀으로 출전하였다.

'97에서는 빌리가 다시 복귀하여 야마자키 류지와 블루 마리를 영입시켜 '97스페셜팀으로 출전하였다.

2003에서는 야마자키 류지와 MOW캐릭터인 가토를 영입시켜 출전하였다.

오로치
오로치는 더 킹 오브 파이터즈 97의 최종보스다. 

1800년 전에 봉인되었던 신으로 오로치 팔걸집에 의해 1800년 만에 다시 부활하였다. 

이에 삼신기 (쿠사나기 쿄, 야가미 이오리, 카구라 치즈루)는 오로치를 봉인하기 위해 싸우고 있지만 

쿄와 이오리는 관심이 없었다. 

그러나 '97에서야 마침내 봉인에 성공하였다.

오로치 팔걸집
오로치 팔걸집은 오로치를 부활시키기 위한 8인의 종족이다. 

구성원은 리더 레오폴드 게닛츠, 3인조 밴드의 정체인 나나카세 야시로와 셀미와 크리스, 

루갈의 비서였던 매츄어와 바이스, 레오나의 친부 가이델, 

그리고 아랑전설의 캐릭터인 야마자키 류지이다.

K' 팀
네스츠 스토리의 주역으로써 구성원은 리더 K', 맥시마를 중심으로 하고 

윕이나 쿨라 다이아몬드 등 구성되었다. 

본래는 네스츠의 일원이었으나 네스츠의 이상한 실험(쿠사나기 쿄를 클론으로 복제하는 실험)으로 인해 

K'와 맥시마가 네스츠에서 몰래 탈출한다. 

탈출 도중 니카이도 베니마루와 야부키 신고와 만나 그 이상한 실험을 막기 위해 '99의 구성원이 되었다. 

'99가 끝난 이후로 수많은 돌덩이들이 내려와 베니마루와 신고와 헤어진다. 

2000에서는 클론제로가 저지르는 제로 캐논포를 막기위해 

에이전트인 권투여성 바넷사와 루차레슬러 라몬과 만난다. 

2000에 진행중에 한 얼음소녀와 만난다. 그 얼음소녀가 바로 쿨라 다이아몬드이다. 

제로 캐논포의 오작동으로 모든 출전자들 대부분 부상당하지만 바오를 제외하고 생명에는 지장이 없었다. 

2001에서는 네스츠의 음모를 막기위해 애초부터 K와 인연이 있는 윕과 

암살단을 배신한 론을 죽이기 위해 나선 중국의 암살자 린과 팀을 구성하였다. 

네스츠의 소멸 이후, 2002와 2003에서는 K', 맥시마, 윕이, 

일레븐와 써틴에서는 K', 맥시마, 쿨라 다이아몬드가 출전한다. 

참고로 케이와 맥시마는 게임보이 어드밴스 킹 오브 파이터즈 EX에서 엑스트라 스트라이커로 등장한다.

에이전트 팀
네스츠를 소멸하기 위해 결성한 비밀조직과 같은 팀으로 바넷사와 라몬이 그 중심이다. 

2000 후반에 바넷사와 라몬은 제로 캐논포의 오작동으로 인해 

당시 팀의 파트너였던 K'와 맥시마와 함께 죽을 고비를 넘겼다. 

2001에서는 세스와 함께 출전하나 4인 구성이기 때문에 야가미 이오리도 함께 출전하였다. 

2002에서는 바넷사, 라몬, 세스가 출전하였고, 

일레븐에서는 세스가 빠지고 또하나의 에이전트인 아랑전설의 캐릭터 블루 마리가 참여한다. 

바넷사는 드림캐스트판 킹 오브 파이터즈 99 에볼루션과 

게임보이 어드밴스의 킹 오브 파이터즈 EX에서 엑스트라 스트라이커로 등장한다.

네스츠 팀 (안티 K' 팀)
네스츠의 정식 일원이자 간부로써 쿨라 다이아몬드, 팍시, K9999, 앙헬,

비출전자인 다이애나, 캔디 다이아몬드로 구성되었다. 

2000에서는 중간보스인 쿨라 다이아몬드가 K'를 제거하라는 네스츠의 명령을 받고 출전하였다. 

제로 캐논포의 오작동으로 쿨라는 무사하지만 그녀의 친구인 캔디는 훼손으로 인해 사라지게 된다. 

2001에서는 쿨라와 팍시, K9999, 앙헬 이렇게 넷이 출전하였다. 

네스츠 소멸이후 쿨라와 다애이나,그리고 죽은 줄만 알았던 팍시가 K' 일행과 동행하고 

K9999와 앙헬은 우주선을 파괴하는 모습을 보인다. 

스토리가 없는 2002에서는 쿨라, K9999, 앙헬이 출전하지만, 

2002UM는 K9999가 빠지고 쿨라, 팍시, 앙헬이 출전하였다. 

K9999가 빠진 이유는 만화 아키라의 또다른 주인공 시마 테츠오의 모티브였기 때문이다. 

그 대신 K9999와 약간 비슷하나 쿠사나기 쿄와 K'의 유전을 결합한 네임리스가 출전하였다.

애쉬 팀
애쉬 스토리의 안티히어로인 애쉬 크림존이 이끄는 팀이다. 

2003에서는 애쉬가 삼신기의 힘을 빼앗기기 위해 쉔 우와 듀오 론을 영입하고, 

일레븐에서는 듀오 론이 빠지는 대신에 오스왈드와 팀을 맺는다.

오스왈드
양복을 입고 선글라스를 쓴 노신사이다.

키는 189cm이고 몸무게는 78kg이며 혈액형은 AB형, 생일은 1942년 7월 7일(63세)이다.

성격은 조용한 성격이다.

격투 스타일은 카드 암살술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