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2][공략] 드래곤 퀘스트 5 (ドラゴンクエストV) 기본 정보

게임 메뉴

기본적인 메뉴를 설명합니다.

이동 중 메뉴

명칭(K) 명칭(J) 설명
대화 はなす 대상과 대화한다
※ 아무 대상도 없는 상태에서 '대화'를 하면 동료와 대화할 수 있다
도구 どうぐ #1 도구 목록을 불러온다
강함 つよさ 캐릭터의 능력을 확인
주문 じゅもん 캐릭터의 주문/특기를 사용
조사 しらべる 대상을 조사한다
작전 さくせん #2 작전 목록을 불러온다

 

도구 목록

명칭(K) 명칭(J) 설명
사용하기 つかう 아이템을 사용한다
건네주기 わたす 아이템을 건네준다
장비하기 そうび 장비 가능한 아이템을 장비한다
버리기 すてる 아이템을 버린다 (소멸)

 

작전 메뉴

명칭(K) 명칭(J) 설명
만땅 まんたん 회복 주문으로 동료 전원의 HP를 최대로 회복
장비하기 そうび 장비 가능한 아이템을 장비한다
작전 변경 さくせんがえ 동료의 작전 명령을 변경한다
순서 변경 ならびけえ 파티의 순서를 변경한다
도구 정리 どうぐせいり 소지품을 전부 주머니(ふくろ)에 넣는다
주머니 정리 ふくろせいり 주머니 안에 있는 아이템을 정리한다
※ 종류별, 가나순
설정 せってい 게임 설정을 변경
※ BGM, 효과음, 스테레오/모노 전환

 

전투 메뉴

명칭(K) 명칭(J) 설명
싸운다 たたかう 전투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교체 いれかえ 동료를 교체한다
작전 さくせん 동료의 작전 명령을 변경한다
도망친다 にげる 동료 전원이 전투에서 도망친다
표시속도 변경 ひょうじそくどへんこう 메시지의 표시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공격 こうげき 무기로 공격한다
주문 じゅもん 주문을 사용한다
방어 ぼうきょ 방어 행동을 한다
도구 どうぐ 소지품의 도구를 사용한다
장비하기 そうび 장비 가능한 아이템을 장비한다
도망친다 にげる 동료가 전투에서 도망친다

 

작전 일람

명칭(K) 명칭(J) 설명
팍팍 가자구! ガンガンいこうぜ 공격 중심 행동
빈틈없이 버텨라 バッチリがんばれ 밸런스 행동
주문을 사용하지마 じゅもんつかうな 주문을 사용하지 않는다
목숨을 소중하게 いのちだいじに 회복 중심 행동
나에게 맡겨 おれにまかせろ 보조 주문/특기 사용
명령을 따라라 めいれいさせろ 플레이어가 직접 행동을 조작

능력치

명칭(K) 명칭(J) 상승 효과
성별 せいべつ 캐릭터의 성별
레벨 レベル 캐릭터의 레벨
ちから 물리 공격력
민첩함 すばやさ 전투 행동 순서
몸 방어 みのまもり 물리 방어력
현명함 かしこさ 몬스터 동료의 AI에 영향
うんのよさ 저주의 효과 확률에 영향
공격력 こうげき力 물리 공격력 : 무기 공격력 + 힘
수비력 しゅび力 물리 방어력 : 방어구의 수비력 + 몸 방어
최대 HP さいだいHP -
최대 MP さいだいMP -
경험치 Ex -


각 능력치의 최대치
HP/MP : 999
힘/민첩함/몸 방어/현명함/운 : 255

통상 공격의 데미지 계산식(잠정)
물리 데미지 = (공격측의 공격력 - 상대의 수비력÷2) ÷ 2 × 난수

 

타격 공격에 대한 회피율
현재(2012년)까지 드퀘 시리즈 회피율 사양은 동일하다.
아군 캐릭터 : 1/64 적 몬스터 : 몬스터마다 다름 (0, 1/4, 1/16, 1/32, 1/64)

 

상세 설명
메뉴에서 강함(つよさ)을 선택하면 캐릭터의 능력치를 볼 수 있다.

드래곤 퀘스트 시리즈에서는 능력치는 별로 중요한 수치가 아니다.

이 게임의 전투력을 좌우하는 것은 캐릭터 장비품의 성능이다.

이유는 간단한데 게임 시스템상 능력치가 높다고 해서 캐릭터가 엄청나게 강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이다.

다른 RPG와 다르게 아무리 레벨 99라고 해도 천옷과 곤봉을 들고 대마왕을 잡을 수 없다.

(절대는 아니겠지만...)

게임 시스템상 레벨 보정도 없고, 능력치에 따라 공격력이 크게 증폭되는 것도 아니라서

중요한 것은 상황에 맞는 장비를 착용하는 것과 플레이어의 전술이 중요한 게임이다.

이제 하나하나 살펴보도록 하자.

'성별'은 캐릭터가 남성인지 여성인지 알려주는 항목이다.

성별에 따라 착용할 수 있는 장비가 제한된다.

(드퀘5는 남성 전용 방어구는 없고, 여성 전용 방어구만 있다.)

'레벨'은 캐릭터의 레벨 숫자를 말한다.

  • 통상 1~99까지 레벨이 있으며, 일부 몬스터 동료의 경우 최대 레벨이 낮은 동료 몬스터가 존재한다.
  • 레벨이 1오를 때마다 캐릭터의 각 능력치가 일정치씩 상승한다.
    • SFC판 드퀘5는 능력치 상승이 고정이였지만,
    • 리메이크된 PS2/DS판은 정해진 수치내에서 가변하게 된다. (최종 능력치는 동일)
  • 레벨에 따라 주문과 특기를 습득한다.

'힘'은 물리 공격력(공격력)과 관련이 있는 수치로 1씩 오를 때 마다 공격력이 1씩 상승한다.

힘을 높이는 방법은 레벨을 올리거나, ○○의 씨앗을 사용, 특정 장비를 착용하는 방법이 있다.

(이하 다른 능력치도 동일)

'민첩함'은 전술적으로 매우 도움이 되는 능력치이다.

행동 순서에 따라 전투에서 플레이어가 할 수 있는 전술이 변화하기 때문에

적보다 민첩함이 높아서 빠른 행동을 할 수 있다면 매우 유리하게 전투를 할 수 있다.

'몸 방어'는 물리 방어력(수비력)과 관련이 있다.

드퀘는 물리 방어력보다 주문이나 특기의 데미지를 경감할 수 있는 내성이 중요하며,

수비력의 대부분을 장비의 성능으로 커버할 수 있기 때문에

후반에는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능력치라고 볼 수 있다.

'현명함'은 왠지 이름만 들어보면, 주문에 영향을 줄 것 같지만 전혀 영향이 없다.

드퀘 1~7까지의 '현명함'은 장식뿐인 능력치로서 전투에 아무 영향도 없다.

다만, 드퀘5에서 '몬스터 동료'에게 명령을 내리기 위해서는 현명함 수치가 '20' 이상일 필요가 있다.

만일 현명함이 '20' 미만이라서 말을 듣지 않는다면,

'현명함의 씨앗'을 사용해서 높여주는 것으로 해결할 수 있다.

'운'은 효과 불명의 능력치. 전혀 밝혀진 내용이 없어서 게임에 영향을 주는지도 파악이 안된다.

제작사에서 공식적으로 언급된 일이 없기 때문에 아무도 효과를 모른다.

(드퀘5의 운이 저주에 대한 저항력이나, 보조 주문의 확률에 관련 있다는 정보가 있기는 하지만,

공식 확정은 아니다)

'최대 HP', '최대 MP'는 레벨업에 의해서 큰 폭으로 상승하는 능력치다.

레벨을 올리는 가장 큰 이유가 바로 이 수치에 있기 때문.

HP가 높을수록 생존하기 쉬워지며,

MP가 높을수록 전투에서 주문을 자주 사용할 수 있으니 높으면 높을수록 좋다.

'경험치'는 지금까지 전투로 누적된 경험치의 총합을 보여준다.

참고로 캐릭터마다 다음 레벨에 도달하는 경험치가 다르다.

"공격력과 수비력"은 물리 공격의 데미지를 결정한다.

잠정적인 계산식은 위와 같다.


교회

교회는 각 마을이나 성에 하나씩 존재한다.

명칭(K) 명칭(J) 설명
기도를 한다 おいのりをする 데이터를 세이브한다
계시를 듣는다 おつげをきく 다음 레벨까지의 남은 경험치를 알아낸다
소생시킨다 いきかえらせる 사망한 캐릭터를 소생(부활)시킴
독을 치료 どくのちりょう '독' 상태의 캐릭터를 치료
저주를 푼다 のろいをとく '저주' 상태의 캐릭터를 치료

전투에서 전멸하면, 게임 오버가 되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에 세이브한 교회에 주인공만 생존한 상태로 강제 이동하게 된다.

이때 소지금이 절반으로 줄어든다.

저주는 주문 : 샤나크(シャナク)를 사용하거나, 교회에서 저주를 풀 수 있다.
저주 상태에서는 전투에 나쁜 영향이 있으니 빨리 저주를 푸는 것이 좋다.

저주의 종류효과

"저주받은 장비"를 장비를 착용 각종 특수 효과(반드시 디메리트가 있음)
※ 드퀘5는 장비를 벗으면 저주가 풀린다
적의 '저주' 공격을 받는다 1. 행동 불가
2. 아군을 공격
3. 주문이나 특기를 실패
4. 걸으면 HP가 감소
5. 걸으면 MP가 감소

※ 시리즈마다 저주의 효과가 약간 다르므로,

위 내용을 그대로 다른 시리즈에 적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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