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트 파이터 2 시리즈 각종 버그 모음

스트리트 파이터 2 월드 워리어

1/512 확률의 필살기
버그가 아니라 의도적인 부분
P나 K 버튼 입력시 1/512 확률로 필살기가 발동
류 & 켄 : 파동권(P) / 용권선풍각(K)
혼다 : 슈퍼 박치기(P)
춘리 : 백열각(K)
블랑카 : 일렉트릭 썬더(P)
장기에프 : 더블 래리어트(P)
가일 : 소닉 붐(P) / 섬머솔트 킥(K)
달심 : 요가 파이어(P)

1/512 확률의 가드
역시 버그가 아니라 의도된 부분
상대의 공격을 받을 때 1/512 확률로 자동으로 가드
심지어 기술 후딜레이 등 조작이 불가능한 상태일 때도 발동

잡기를 맞고 기절했을시 잡기가 들어가지 않음
X까지 계승되는걸 보면 의도된 것 같기도 하다...

일부 모으기 커맨드 보유 캐릭터들은 ← or → 커맨드로 발동되는 잡기나 특수기가 ↑ 커맨드로도 발동
해당되는 캐릭터들은 혼다, 춘리, 블랑카, 가일, 바이슨(대시 이후)
바이슨(칙칙이)의 경우 ↑ + 강P로 잡기가 아니라 그냥 서서 강P가 나감
X까지 계승되는 버그

점프하려던 상대에게 연속기를 넣었을 때 2히트째에서 상대가 날아가버림
역시 X까지 계승되는 버그

류는 기절하고 있을 때 일순간 카운터 데미지를 입는 프레임이 존재

류 VS 류
류 이외의 캐릭터로 CPU 류에게 패배한 뒤 반대쪽 플레이어로 컨티뉴하여 류를 선택

장기에프는 앉아 약K 후 레버 아래 + 약P를 입력하면 어째서인지 연타 캔슬로 앉아 약K이 나감
반복하면 앉아 약K으로 짤짤이가 가능

투명 달심 
요가 파이어 (플레임) 커맨드 입력과 함께 중K - 중P or 강P를 슬라이드 입력
달심이 화면에서 사라져서 조작 불가능 상태가 되며 상대의 하단 공격이나 장풍을 맞을시 원래대로 돌아옴
버전에 따라서는 강P로 입력시 기계가 리셋되는 경우도 있다.

가일은 소닉 붐이나 섬머솔트 킥이 발동하는 순간 상대의 공격을 맞으면 이후 필살기 사용이 불가능
이 상태는 지상 기본기를 헛쳐주면 원상복구

소숫점 계산상의 문제인지 가일은 수직 점프시 4번에 1번꼴로 1프레임씩 체공시간이 더 김
X까지 계승되는 현상

가일 간편 소닉붐
중P 잡기(유도 스로우)를 입력할 때의 레버 방향을 계속 유지한채로 

잡기가 끝나자마자 바로 P 버튼을 누르면 소닉 붐이 나감

가일 선 채로 섬머솔트 킥
중P 잡기(유도 스로우) 사용 직후 섬머솔트 킥을 입력해준 뒤 지상 기본기를 한 번 사용해주면 

이후 잠시 동안 그냥 K 버튼을 누르는 것만으로 섬머솔트 킥이 나감

가일 그림자 잡기
뒷방향 모으기 완료 후 → 입력 

- 10 ~ 12프레임 후 리버스 스핀 킥(근접 ← or → + 강K) 사용 

- 1프레임 후 중P or 강P

중P 사용시에는 입력 유예가 1프레임 더 짧음 (11 ~ 12프레임)

근접시에만 사용할 수 있는 특수기인 리버스 스핀 킥을 공캔슬해야 하기에 

어느 정도 가까워야만 쓸 수 있지만 성능은...

상대가 뭘 하고 있었던 간에 중P 잡기 모션으로 잡아내쳐 버리며 

심지어 잡아던질 상대가 없는 보너스 스테이지에서도 사용 가능

특정 프레임에 K 기본기 및 특수기 공캔 - 소닉 붐 사용시 기술이 변형되는 것이 기본적인 원리로, 

기본적으로 같은 강도의 P 기본기가 나가고 여기에 더해 근거리 원거리도 뒤바뀜
예를 들어 같은 방식으로 

'모으기 충족 - → - 원거리 서서 약K - 1프레임만에 강P'를 입력하면 근접 약P가 나감

소닉 붐은 모으기가 충족됐다면 → 방향을 입력 후 

10프레임(중 or 강) or 13프레임(약) 이내에 P 버튼을 입력해야 기술이 발동되는데 

아마 이 버그가 발동되는 원인과 얽혀 있을지도

이 쪽도 버전에 따라 강P로 입력시 기계가 리셋되는 경우가 있음

가일 학다리
레버를 뒤로 모은 뒤 리버스 스핀 킥(근접 ← or → + 강K)을 사용하고 모션 중 → + 강P
가일이 점프 준비 자세로 굳어버려 조작 불능 상태가 됨
섬머솔트 킥을 쓰거나 상대에게 맞으면 풀림

가일 게임 리셋
아랫방향 모으기 완료 후 강P 잡기 - 12프레임 이내에 ↑ + K 입력
한 마디로 드래곤 수플렉스 성립 직후 섬머솔트 킥 커맨드를 완성시켜주면 됨

가일 접착제
아랫방향 모으기 완료 후 중P 잡기 - 12프레임 이내에 ↑ + K 입력
같은 요령으로 유도 스로우 성립 직후 섬머솔트 킥 커맨드를 완성
상대에게 데미지를 주지 않고 조작 불가능한 상태로 굳혀버린 채 자신과 붙여버림
그림자 잡기로 해제 가능

연타 캔슬 강공격
연타 캔슬이 가능한 약K 계열 기본기만 해당
앉아 약K - 중립 약K + 강P로 앉아 약K 캔슬 서서 강P가, 

서서 약K - 앉아 약K + 강P로 서서 약K 캔슬 앉아 강P가 나감
대시 터보까지만 가능

약공격 캔슬 점프
연타 캔슬이 가능한 약 기본기만 해당
해당 기본기 연타 타이밍에 레버 윗방향을 같이 입력하면 캔슬 점프가 나감
짤짤이 후 점프 강공격 같은 연속기도 가능
X까지 계승되는 버그

붉은 파동권
그냥 파동권을 줄창 쏴대다보면 가끔 빨간색 파동권이 나감
프로그래밍상의 오류로 색깔만 다를뿐 아무 효과 없음
이후 슈퍼에서 추가된 신필살기 파이어 파동권(작열파동권)의 모티브가 됨

 

블랑카 헛 롤링 어택
롤링 어택 발동시 미리 레버를 모아두고 있다가 

롤링 어택이 상대에게 닿아 튕겨나올 때 착지하기 전 다시 롤링 어택 커맨드를 입력해주면 

공격 판정 없는 롤링 어택이 나감. 
일단 똑같이 상대에게 닿았을 때 튕겨나오긴 함

2중 타격
원래 상대가 맞아서 쓰러져야 할 상황에 동시적으로 타격이 들어가면 상대가 쓰러지지 않음
가일의 약 소닉 붐이나 달심의 요가 파이어로 확인 가능한 버그

에어 워크
화면 구석에서 상대가 점프를 뛰려는 순간 장풍과 기본기를 동시에 맞으면 

공중에 뜬 채로 지상 피격 모션이 나오고 이후 에어 워크 상태가 됨
X까지 계승되는 버그이며 가일, 달심, 고우키로 그나마 쉽게 상황을 만드는게 가능

베가(꼬챙이)는 다운 후 기상할 때 피격 판정이 일찍 생김
구석이라면 가일의 앉아 강K 2연타가 모두 들어가며 달심은 앉아 강K 연타만으로 무한 가능

자동차 부수기 보너스 스테이지는 좌우 어느 한쪽에 일정량 데미지를 줬다면 

반대쪽에 다시 데미지를 주기 전까지는 파괴되지 않는 시스템
이 때문에 한쪽만 데미지를 준 상태에서 

화면 구석을 보고 있다가 백점프 역가드 점프 공격을 차에 맞추면 

판정이 지속되면서 조작할 수 없는 상태가 됨
타임오버가 돼도 안 끝나기에 2P 게임이 아니라면 답이 없음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달심은 공중 피격 모션 도중 무적이 아닌 프레임이 존재
덕분에 춘리의 응조각 7연타 등등 별 이상한 공중 콤보가 다 들어감

상대를 KO시키는 순간 점프로 상대의 뒤를 넘어갔다면 다시 점프가 가능

보너스 스테이지의 각종 버그들
* (자동차 / 드럼통) 장기에프로 자동차나 드럼통 위에서 더블 래리어트를 사용한 다음 

좌우로 이동하여 허공에 오게 만들면 공중에서도 계속 더블 래리어트를 돔

더블 래리어트가 끝나는 순간 바로 더블 래리어트를 다시 사용해주면 계속해서 공중 더블 래리어트 사용 가능

* (드럼통) 발로그(꼬챙이)로 아랫줄 드럼통을 부순 다음 안쪽으로 들어가 덤블링을 사용하면 

화면을 세로로 가로질러 원위치로 돌아옴

* 춘리나 발로그로 보너스 스테이지가 끝나기 직전 삼각 점프를 하면 착지하는 순간 다시 삼각 점프가 가능

무한 삼각 점프로 보너스 스테이지를 끝내지 않는 것도 가능

* (드럼통) 아랫줄 드럼통을 부순 다음 

안쪽에서 뛰어오르는 모션의 기술들(섬머솔트라든가 타이거 니 등등)을 사용시 

제대로 모션이 나오지 않고 끝나버림

베가(수령님)의 헤드 프레스는 기본기 히트 or 가드시 캔슬로 사용하면

역경직 없이 바로 발동되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줌
X까지도 계승되는 버그이지만, X에서는 클래식 버전만 가능


스트리트 파이터 2 대시 터보

바이슨(칙칙이)의 근접 강P는 데미지가 1도트

달심의 뒷방향 요가 텔레포트(←↓↙)는 연속으로 사용시

커맨드가 반대로 인식되어 이상한 방향에서 나타남

월드 워리어 때의 자동차 보너스 스테이지 무한 지속과 비슷한 버그

자동차 왼쪽에 블랑카의 버티컬 롤링 (발동과 함께 뒷방향 모음) - 

롤링 어택을 쓰면 무한 히트가 나면서 조작 불가능이 되어버림

켄으로 1P쪽 떨어질랑말랑한 위치에 서 있다가 2P쪽 점프 후 오른쪽 방향으로 약 승룡을 써도 똑같은 현상

역시 타임 오버가 돼도 게임이 끝나지 않으므로 2P 게임이 아니면 노답

블랑카의 버티컬 롤링은 기본기 히트 or 가드시 캔슬로 사용하면

역경직 없이 바로 발동되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줌

X까지도 계승되는 버그이지만, X에서는 클래식 버전만 가능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같은 색 캐릭터끼리 대전
어느 한쪽이 1P 컬러로 플레이하는 중 난입한 플레이어가 바로 옆 캐릭터에 커서를 맞추고 기다렸다가 

레버 + 약P로 같은 캐릭터를 선택하면 똑같이 1P 컬러가 선택

리버설 불가능
공중에서 기본기에 맞아 나가떨어진 뒤에는 착지시 리버설 필살기를 사용할 수 없음 

(켄의 용권선풍각만 가능)

장기에프의 아토믹 수플렉스는 기상 리버설로 사용시 

상대가 지상에서 접근해 있었어도 무조건 플라잉 파워 밤이 나감

각종 리버설 버그
* 켄이 공중 피격 후 착지하며 리버설로 용권선풍각을 사용하면 

용권선풍각이 아닌 바로 이전에 사용한 필살기가 나감

* 베가(수령님)의 데빌 리버스도 리버설로 사용시 

데빌 리버스가 아닌 바로 이전에 사용한 필살기가 나감

* 이하 필살기들은 리버설로 사용시 버튼에 따른 강도가 제대로 적용되지 않고 

무조건 바로 이전에 사용한 강도의 기술이 나감

춘리의 기공권 / 달심의 요가 텔레포트 / T 호크의 토마호크 버스터

* 켄, 달심, 호크의 버그는 X까지 계승
* 춘리, 베가의 버그는 X에서 클래식 버전 캐릭터에게만 계승

 
리커버리 보너스 점수 삭제
기절이 풀리면서 리버설 필살기를 사용시 리커버리 점수는 증발하고 리버설 점수만 들어옴

자동차 보너스 스테이지에서 자동차 위로 올라온 상대에게

춘리의 백열각을 맞춰 넉백으로 아래에 떨어지게 만들면 상대가 무적이 됨

해외판에서 장기에프로 리버설 아토믹 수플렉스를 사용시 잡기 범위가 무한대가 됨
X의 클래식 장기에게도 계승

페이롱의 원거리 서서 중K은 이펙트나 점수 등이 약공격으로 취급됨
X까지도 계승

캐미의 약 스파이럴 애로는 가끔씩 거리가 약간 짧아짐
X까지도 계승되며, 가일의 수직 점프처럼 소숫점 계산의 문제로 추정

바이슨(칙칙이)의 앉아 약K 연타 캔슬
앉아 약K은 원래 연타 캔슬이 되지 않지만, 

약P를 쓴 직후 앉아 약K을 맞추고 연타 캔슬 타이밍에 약P를 누르면 연타 캔슬로 약P가 나감

서서 약P를 쓰고 시작했다면 

분명 레버를 아래로 지속하고 있는데도 서서 약P가 연타 캔슬로 나가는 모습을 볼 수 있음
X까지도 계승

1라운드에서 빠른 음악 듣기
슈퍼부터는 1라운드에서는 체력이 일정 이하로 떨어져도 빠른 음악이 나오지 않지만 

KO 마크가 점멸되지 않을 정도의 체력을 가진 상대를 한 방에 쓰러뜨려버리면 

2라운드로 넘어갈 때까지 잠시동안 빠른 음악을 들을 수 있음

가능한건 사실상 바이슨의 턴 펀치뿐
X까지도 계승

하이퍼에서는 결판이 나는 라운드에서 똑같은 단계를 거치면 빠른 음악이 나오지 않고 대전이 종료됨

 
사가트로 CPU 장기에프에게 기상할 때

그라운드 타이거 샷을 깔아두고 바로 타이거 니 크래시를 쓰면 게임이 리셋

사가트의 대각선 점프 약P는 주먹을 거두는 도중에도 공격 판정이 있음

베가(수령님)의 헤드 프레스를 기상하는 상대에게 정확히 착지할 때 맞게끔 깔아놓으면

튕겨나가지 않고 바로 착지하며 경직이 생김
다만 스파 2 시리즈 특유의 랜덤 프레임 때문에 확률은 반반 

(그냥 최대한 낮게 맞고 튕겨나가는 경우도 있음)
X까지도 계승

디제이의 머신건 어퍼는 기본기 히트 or 가드시 캔슬로 사용하면

역경직 없이 바로 발동되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을 보여줌
X까지도 계승


슈퍼 스트리트 파이터 2 X

데모에서 CPU가 슈퍼 콤보를 쓰려고 하면 그대로 데모가 멈춰버림
시간이 지나면 알아서 데모는 종료

데모 플레이는 1차전 중 난입 - 2차전의 구성인데

1차전에서 어느 한 쪽이 KO당하는 경우가 발생하면 그래도 난입 연출이 나옴

구 버전 색상 선택 & 같은 색 캐릭터끼리 대전
클래식 버전 캐릭터로 CPU에 패배한 뒤 컨티뉴 화면에서 반대쪽 플레이어가 컨티뉴
이후 캐릭터 셀렉트 화면에서 원래 플레이어도 컨티뉴하면 이전에 골랐던 캐릭터가 그대로 유지됨
이걸 타임오버로 선택하면 색상은 클래식 버전인데, 내용물은 노멀 버전인 캐릭터가 선택
반대쪽 플레이어가 패배한 뒤 같은 캐릭터의 클래식 버전을 고르면 같은 색 캐릭터끼리 대전이 가능해짐
클래식 버전 캐릭터가 아닌 고우키로 시작하면 노멀 류 약P 컬러끼리 동색 대전도 가능
이외에 고우키 동캐 대전에서 회색 고우키로 승리하고 패배한 측이 다시 난입해서 고우키를 고르면 

둘 다 회색 고우키가 됨

 
잡기 한 방 데미지 정도의 체력이 남아 있었을 경우 낙법을 해도 큰 데미지가 들어와서 KO당할 때가 있음

 
히트 이펙트나 효과음이 뒤바뀌어서 적용되는 기본기 및 특수기들
* 류 (쇄골 깨기) / 풍림화산계 (대각선 점프 중P) / 혼다 (← or → + 중K) / 

장기에프 (← or → + 중P) / 달심 (약 or 중 드릴 킥): 강공격 효과음

* 풍림화산계 (수직 점프 강P) / 장기에프 (원거리 약P) / 

가일 (← or → + 약K) / 달심 (↙ + 강P) : 중공격 효과음

* 달심 (점프 K 계열) / 바이슨 (서서 K 계열) : P 효과음

 
히트시 점수나 슈퍼 콤보 게이지 증가량 또한 뒤바뀌어서 적용되는 기본기 및 특수기들
* 류 (쇄골 깨기) / 달심 (약 or 중 드릴 킥): 강공격 취급

* 가일 (니 바주카) / 달심 (↙ + 강P) / 페이롱 (대각선 점프 강K) / 디제이 (대각선 점프 강P) : 중공격 취급

 

* 춘리 (응조각) / 장기에프 (더블 니 드랍) : 약공격 취급

 
아래 캐릭터들의 지상 장풍계 필살기들은 사용 후 경직 시간이 버튼 강도가 아닌

바로 이전에 사용한 기본기에 따라 달라짐

류 (클래식 포함) / 클래식 켄 / 노멀 사가트 / 노멀 춘리 / 고우키

 

혼다의 대은행 던지기와 귀무쌍, 춘리의 천열각은

커맨드 입력 후 마지막 방향을 지속하고 있으면 언제든지 버튼을 눌러서 시간차 발동이 가능

각종 리버설 버그
* 켄의 승룡열파 / 달심의 요가 인페르노 / 사가트의 타이거 제노사이드는 리버설로 발동이 불가능

앞서 켄의 리버설 용권 버그처럼 바로 이전에 사용한 필살기가 나감

켄의 경우 공중 용권을 사용한 다음 리버설 승룡열파를 시도하면 

지상에서 일순간 공중 용권이 나가는 광경을 볼 수 있음

에뮬레이터로 기 무한 치트 따위를 쓴다면 리버설로 사용 가능

* 류의 용권선풍각은 공중 피격 후 착지할 때만 리버설로 사용이 불가능

* 켄은 슈퍼 때와 동일하게 공중 피격 후 착지할 때 리버설 용권을 사용하면 

바로 이전에 사용한 필살기가 대신 나감

 

켄의 낫쓸어 차기로 상대를 KO시켰다면 후딜레이를 캔슬해서 계속 낫쓸어 차기를 발동할 수 있음

상대를 넘어갔다면 커맨드도 반대로 입력해줘야 하며, 

계속 입력해주고 있으면 게임이 안 끝남

질풍신뢰각...?

 
기절한 상대를 대은행 던지기로 KO시켰을 경우

KO당한 상태로 기절 표시(별이나 천사 등)가 계속 돌아갈 때가 있음

 
춘리로 가드 직전 근접 강K을 쓰려고 하면 천열각의 '얏'하는 기합소리와 함께 가드가 발동

 
블랑카로 기본기 히트시 캔슬로 그라운드드 세이브 롤링을 발동시켜 히트시킨 뒤

바로 서프라이즈 백이나 서프라이즈 포워드를 쓰려고 하면 일순간 블랑카가 경직됨

참고로 블랑카는 연타 캔슬도 없고 ← 모으고 → 커맨드에 P와 K 버튼 기술이 다 있어서 

기본기 캔슬 그라운드 세이브를 도무지 쓸 방법이 없어보이지만...

레버를 뒤로 모음 - 백점프 공격 중 ↗을 미리 입력 - 착지 후 ↙ + 중K으로 앉아 중K - → + P로 발동하면 됨

 
장기에프가 뒤로 넘어가는 상대에게 리버설로 파이널 아토믹 버스터를 사용시

상대가 잡히지 않았는데도 기술이 발동됨

마지막 스크류 파일 드라이버 모션에서 상대가 날아가 쓰러지며 데미지를 입음

이 상태에서 파이널 아토믹 버스터가 발동되는 순간 상대가 장기에프를 공격하면 

슈퍼 콤보 잔상 효과가 상대방에게 남아버림

잔상 효과는 연타 캔슬을 멈추거나 기본기 캔슬 필살기를 쓰는 것으로 해제 가능

 
발로그(꼬챙이)의 스칼렛 테러는 원래 ↙ 방향으로 모아야 하는 기술이지만,

일정 시간 이상 ↙ 방향으로 모아뒀다면 이후 ← 방향으로 옮겨도 모으기가 인정됨

클래식 버전 발로그의 플라잉 바르셀로나 어택은

벽 반동 후 상대를 넘어가지 않고 히트 or 가드시키면 상대가 밀려나는게 아니라 자신쪽으로 끌려옴
또한 K 버튼을 누른 뒤 반드시 버튼을 떼야만 기술이 발동됨

 
사가트의 타이거 제노사이드는 K 버튼으로도 사용 가능
다만, K 버튼 입력 타이밍은 저스트 프레임

 

클래식 모드 베가(수령님)의 원거리 강P는 주먹 부분의 이펙트에 깨져보이는 부분이 있음

 
고우키가 승리 후 승리 메세지가 나오는 화면에서 다른 플레이어가 난입하면

승리 메세지의 첫 글자가 사라짐

 
이하의 기술들은 공격 판정이 없음에도 상대가 가드 모션을 취할 수 있음
캐미 (훌리건 컴비네이션 - 파생기 발동 전) / 달심 (요가 텔레포트) / 

바이슨 (턴 펀치 - 뒤돈 자세) / 발로그 (플라잉 바르셀로나 - 파생기 발동 전) / 

베가 (클래식 포함, 데빌 리버스 - 파생기 발동 전)

블랑카의 서프라이즈 시리즈나 발로그의 백 슬래시 시리즈는 가드 모션이 안 나옴

 
T 호크의 앉아 중P는 공격 판정이 사라진 뒤 손이 있던 자리의 윗쪽에

그래픽과 맞지 않는 피격 판정이 생김

 
달심의 요가 블래스트는 불이 처음 뿜어져나올 때 공격판정이 달심의 뒤에 생김

 
슈퍼 콤보를 맞고 KO당할만한 체력의 상대에게 타임오버 직전 슈퍼 콤보를 맞추면

타임오버로 인해 데미지가 안 들어가는데도 슈퍼 콤보 피니시 연출이 나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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