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리뷰] 스노우 브라더스 2 (Snow Bros 2), 1994

게임/아케이드 [ARCADE]|2020. 3. 21. 02:00

날씨 파라다이스: 스노우 브라더스 2

おてんきパラダイス(スノーブラザーズ2)

Snow Bros 2: With New Elves

 

타이틀 화면

1994년에 나온 스노우 브라더스의 속편. 

토아플랜(東亞プラン)이 아닌 HANAFRAM이라는 회사 이름으로 발매되었는데, 

이렇게 된 사정은 제작사인 토아플랜이 게임을 완성하고 발매일 직전 갑작스럽게 파산했기 때문.

결국 남아있던 토아플랜의 직원들은 HANAFRAM이라는 회사를 임시로 설립하여

게임을 가까스로 발매할 수 있었다고 한다.

'새로운 요정들'이라는 해외판 부제답게 신캐릭터들이 추가되었으며, 

그래픽이 더 화사해지고 귀여워져서 전작보다 이쪽이 여성들 취향에 더 맞게 되어 있다. 

캐릭터 셀렉트 화면은 기판의 지역 설정에 따라 달라진다.

 

북미판
일본판
4인 플레이 가능


아이템
푸른색 음료수: 슛의 파워업
노란색 음료수: 슛의 사정거리가 길어진다.
빨간색 음료수:플레이어의 스피드업
(2번째로 아이템을 먹으면 5000점 가산, 중간에 죽으면 모두 무효처리)

트로피 : 이 아이템을 먹으면 캐릭터의 몸이 거대해지면서 사방에 있는 적들을 죽일 수 있다.

(이 때도 싹쓸이로 인정) 1탄과는 다르게 몬스터가 모두 죽었을 경우 수축하며 

그 다음 스테이지로 넘어갔을 때 그 효과가 이어진다.
1up : 중간중간에 알파벳 사과를 가진 몬스터를 공격해서 획득하거나, 

알파벳 사과에 있는 E,X,T,R,A를 획득하면 1up을 받는다

(이때는 다른 눈덩이로 몬스터를 치어죽어도 인정)


캐릭터
전작의 눈쏘는 주인공은 그대로 나오고, 새로 추가된 캐릭터들은 각각 물, 번개, 바람을 사용하는데, 

이 작품에서는 눈이 최강이다. 

사실 눈이 전작과 성능이 동일하지만 번개랑 바람의 성능이 그야말로 막장이기 때문에 

플레이어들은 주로 눈이랑 물을 골라서 했다. 

하지만 번개나 바람은 트로피를 입수할 때만큼은 좋은데 

트로피의 지속시간이 눈이 1배라면 번개, 바람은 2배이고 물은 0.5배다. 

트로피만 입수하면 누구든지 다 두들겨패는 쟝쟝맨으로 돌변한다. 

그래도 기본 성능이 눈과 물에 비해 압도적으로 밀리고 무엇보다 다루기가 매우 어렵다.

각 캐릭터들의 특성을 간단하게 열거하면 다음과 같다. 

이 중 번개와 바람은 공격버튼을 연타하지 않고 누르기만 해도 계속 공격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에 언급하는 보스전에서 평타만 하는 방식도 가장 무난하다.

간단히 설명하자면,
눈 - 무난한 성능.
번개 - 스코어링 특화
물 - 타임어택 특화, 보스전 제왕
바람 - 스코어링 특화, 트로피 제왕


눈(雪) - 닉(Nick)
키: 160cm
몸무게: 80kg (주인공 4인방 중 최고체중)
걸어다니는 눈사람으로, 스키와 눈싸움이 특기. 기쁠 때는 손발이 마구 움직인다.
좋아하는 음식: 초밥, 가지
전작의 주인공으로 여기서도 전작과 같이 적을 뭉쳐서 굴릴 때 한 방향으로 굴러간다.
맨 밑의 벽에 닿으면 무조건 깨진다. 2, 4라운드의 특정 스테이지에서는 일정시간 계속 구르기도 한다. 

그 위의 벽에서는 튕겨지지만, 일정시간 굴러갔을시 부딪히면 깨진다. 

역시 가장 무난하며 스코어링시에도 가장 좋은 성능을 보여주지만, 

4면 보스를 상대하는 데 있어서는 번개 바로 다음으로 힘든 편이다.
트로피 지속시간은 로이(물)보다 길고, 바비(번개)/리차드(바람)보다 짧다. 


번개(電) - 바비(Bobby)
키: 178cm(뿔 포함) (주인공 4인방 중 최장신)
몸무게: 65kg
구름 위의 뇌신 아이. 혼자 있을 때는 몸을 찌릿찌릿 떨면서 춤을 춘다.
좋아하는 음식: 40W짜리 전구(...), 치즈버거
적을 감전시켜 흡수한 뒤 쏘면 일직선으로 쭉 날라가며, 벽에 부딪힌 순간 위아래로 나뉘어져서 튕긴다.
지속시간이 바람보다 짧고 위아래로 제멋대로 튕겨져 나가서 명중률이 썩 좋진 않다. 

하지만 이를 이용해 4면보스 한정으로 위아래쪽으로 견제 플레이가 가능하지만, 

지형상 제멋대로 튕겨져 나가서 빗겨나가는 것이 잦기 때문에 4캐릭터중 공략이 제일 어렵다.
또한 공격을 날렸을 때 나가는 전기를 타기가 힘들고 지속시간도 짧아 무적시간을 버는 것이 힘든 편.

물(水) - 로이(Roy)
키: 135cm(접시 포함) (주인공 4인방 중 최단신)
몸무게: 58kg
비의 정령 아이로, 스쿠버 다이빙이 특기. 25m를 9.44초만에 헤엄칠 수 있다.
좋아하는 음식: 수박, 바나나수플레
적을 뭉쳐서 굴릴 때 양쪽으로 갈라져서 떨어지며, 이 때문에 보스전에서 상당히 강한 화력을 자랑한다. 

보스전 화력은 기본 1.5배에서 2배까지 뻥튀기 가능하다.

어려운 4면 보스나 체력이 많은 5면 보스도 빠르게 순삭 가능하다.

연사력이 네 캐릭터 중 제일 안 좋다. 아무리 빠르게 연타해도 답답할 정도. 

평타로 보물상자를 열 때는 짜증을 유발한다. 

그리고 사정거리 업그레이드는 먹으나 안 먹으나 차이가 없다. 


바람(風) - 리차드(Richard)
키: 162cm
몸무게: 49kg (주인공 4인방 중 최저체중)
바람의 정령 아이로, 높은 곳을 좋아한다. 실은 날 수 있지만, 본인은 등 뒤의 날개를 눈치채지 못한다.
좋아하는 음식: 도넛, 밤양갱
적을 빨아들인 뒤 뱉으면 뱉어진 바람이 위쪽으로 뜬다. 

아주 잠깐의 시간을 빼면 위로 상승하기만 하기 때문에 번개보다 다루기 힘들다. 

대신 지형이 어느정도 막혀있는 곳이면 굴러가는 지속시간이 타 캐릭보다 긴 편이다.


World 1 보스(フィーバー1号 , 피버1호) - 체력은 29칸.

슬롯머신 모양의 몬스터로, 공격 패턴은 낙하산 몬스터를 소환해 내거나, 점프 공격, 위로 공격을 한다.

몬스터 소환을 빼면 전부 직접 움직이며, 특히 위로 직접 몸을 뻗는 건 폭주 때의 패턴.

 

World 2 보스(弾丸列車, 탄환열차) - 체력은 41칸.

일본풍 장식으로 꾸며진 증기 기관차에 얼굴과 팔다리가 달린 몬스터.

특이하게 다리는 정방향이 아닌 옆으로 달려 있기 때문에 스모 선수를 연상케 한다.

공격 패턴은 코에서 미사일 형태의 빔을 발사하거나, 굴뚝에서 낙하산 몬스터를 소환한다.

특히 코빔을 피하려다가 낙하산을 타고 내려온 몬스터에 부딪혀서 죽을 수 있다. 

 

 

World 3
이 부분은 올라가면서 진행하는 맵이다.

특히 초반에 숨겨져 있는 트로피 아이템을 먹으면, 초반 부분은 빨리 통과할 수 있다. 

World 3에는 로켓이 보스인 듯 한데 격파가 불가능하여 사실상 보스는 없다. 

아래에 있는 병사 몬스터를 뭉쳐서 위로 가지고 와 굴리면 피격을 가할 수는 있다. 

물론 몸에 직접 주입하는 바비와 리차드로만 가능. 

빨리 올라가면 동전 아이템과 시간 보너스 점수를 받을 수 있다. 

결국 앗츠대왕은 공주를 강제로 로켓에 태우면서 달아나려고 하나, 닉이 찬 폭탄에 격추된다. 

공주는 4월드로 추락하고 운 나쁘게도 카멜레온에게 잡혀 삼켜진다. 

결국 주인공 일행은 카멜레온 부부를 찾기 위해 4월드로 진입한다. 

 

World 4 보스(ラブ&ボム, 러브&봄) - 난이도 최강의 보스.

체력은 각각 21칸. 카멜레온 모양의 몬스터인데,

공격 패턴은 처음에는 적 소환과, 위에서 아래로 떨어지는 공격을 한다.

 

World 5 보스는 체력은 많으나(대략 눈덩이 25방), 공격 패턴만 잘 파악하면 그리 어렵지는 않다.

물론 위에서 언급했듯이 사람마다 난이도 차이는 제각각이라

이 스테이지를 가장 어렵게 생각하는 사람도 꽤 있다.

공격 패턴은 적 소환과 3-way 음표 확산탄 공격(난이도에 따라 최소 2번, 최대 4번),

폴짝폴짝 뛰기, 앞으로 나오는 공격을 한다. 

 

최종 보스(アッツー大王, 앗츠 대왕) - 게임 역사상 가장 쉬운 최종보스 중 하나. 체력은 61칸.

최종 보스라고는 하나, World 1보다도 더 쉬운 난이도이다.

공격패턴은 적소환과 불 공격인데, 머리를 느리게 내밀 때는 적을, 빠르게 내밀 때는 불 공격을 한다.

적을 소환할땐 볼을 부풀리기만 하고 불을 뿜을 때는 우물거리다가 뿜기 때문에 파악이 쉬운 편.

또한 불 패턴은 체력이 적어지만 얼굴을 아래로 들이밀고 아래→중간→위 순서로 뿜는다.

공격을 당하면 조금씩 뒤로 밀려나며

계속 공격해 최종 보스를 아래로 떨어뜨려 물리치면 엔딩이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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