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디아블로2] Freeze Target (목표물 결빙) 옵션에 대하여

확장판 이전 디아블로2를 해보신 분들 중 바바리안이 아이스블링크 갑옷을 입고

국랜스를 돌리며 카오스를 휩쓰는 모습을 모르는 분들은 아마 없으실 겁니다.
팡팡! 얼음 터지는 소리와 파란색으로 얼어버린 몹들을 보면 왠지 쾌감이 들기도 했었지요.
그런데 확장팩이 나오고 각종 내성이 생기고 부터는 그런 재미가 없어졌습니다.
심지어는 분명 'Freeze Target' 옵션이 아이스블링크에 존재함에도 불구하고

몹들이 얼기붙기는 커녕 파란색으로 변하지도 않죠. 왜 그럴까요?
또한, 'Freeze Target' 옵션 뒤에 붙은 +3 , 이런 수치는 과연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요?


아리앗서밋을 보면 이에 대한 답이 나와 있는데..

이는 'Freeze target' 에 대한 옵션에 확률 개념이 도입되어 있다고 설명되어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근접 및 원거리공격의 결빙확률과 결빙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근접공격의 결빙확률 = 50 + {캐릭터레벨 + (프리즈보너스 x 4) - 몬스터레벨} x 5
2. 원거리공격의 결빙확률 = [50 + {(캐릭터레벨 - 6) + (프리즈보너스 x 4) - 몬스터레벨} x 5] / 3
3. 결빙시간 = (위에서 계산된 확률 - roll) x 2 + 25프레임
(나이트메어는 결빙시간 1/2감소, 헬은 결빙시간 1/4감소 페널티가 있습니다)

위 공식에서 프리즈보너스가 바로 +3 의미입니다.

(참룬의 경우 Freeze Target 뒤에 +3이 붙어 있습니다.

아이스 블링크 갑옷은 수치가 없으므로 기본값인 +1 입니다)

결빙확률의 최대치와 최소치는 각각 100%, 0% 입니다.
결빙시간 공식에서 roll 이란 1~99까지 수치중 랜덤으로 적용되는 값을 말합니다. 

또한 매 공격시마다 랜덤입니다.
예를 들어, 렙 70인 바바가 아이스블링크를 입고 죽숨고스트스피어로 휠을 돈다고 가정해봅시다.

이 때 헬카오스에서 렙 85의 몹들을 상대한다고 보면,

 

결빙확률 : 50+ [70+(1*4)-85] * 5 = 50 + (-11)*5 = 50-55 = 0%

 

따라서 렙이 안되면 절대 얼지 않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혹시 렙 95 바바리안 이라면?
결빙확률 : 50+ [95+(1*4)-85] * 5 = 50 + (14)*5 = 50+70 = 100%


계산대로, 무조건 몹이 얼게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이런 결빙옵션은 유니크몬스터, Boss, 콜드내성 몹들에게는 전혀 통하지 않습니다. 
그래도 유니크몬스터, Boss, 콜드내성이 아닌 몹들의 수도 상당하기 때문에 렙이 높다면 나름 써볼만하겠습니다. 

결빙시간은 어떻게 될까요?
만약 랜덤으로 적용되는 roll 이 50이 적용된다고 보면..
(100-50)*2 + 25 = 125프레임
헬이므로 125/4= 약 31프레임입니다. 

 

디아블로2는 1초에 25프레임 게임이므로 1초 조금 넘는 시간동안 얼어붙습니다.
위는 roll이 50이 적용됬을 경우이므로 결빙확률100%일 경우의 헬 난이도에서의 결빙시간은 

7~55프레임 (0.3초~2.2초) 에서 결정되겠습니다.

결론적으로, 결빙옵션이 적용되려면 레벨을 (상당히) 많이 올려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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