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파이널 판타지 6 (Final Fantasy VI) 6. 어빌리티 II
● Ability
◎ Mog's Dance
모그의 춤은 FF5의 풍수사가 유전된 것으로, 배경을 이용하는 것입니다.
총 8가가지가 있으며 각각 4개의 기술을 쓸 수 있습니다.
한번 성공하면 자동으로 기술이 나가며 모그를 조종할 수 없게 됩니다.
모그 춤의 좋은 점은 여러 기술 말고도 쉽게 모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셋져의 비공정을 얻고 벡터에 침투했다가 탈출한 후 마봉벽으로 가기 전에
비공정을 타고 돌아다닐 수 있는데, 이때 최초로 모그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러면 그때 바로 기술을 얻도록 하세요.
그러기 위해 들를 곳은 월드맵에서 평원, 사막, 숲과 조조마을, 콜츠 산, 나루셰의 동굴, 뱀의 길입니다.
혹 뱀의 길은 한번 뛰어들면 다시 비공정으로 못오는거 아니냐고 물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지만 뱀의 길을 통과하면 니케아 항구에 도착하게 되고,
이곳을 나가 월드맵에서 산을 따라 난 길을 가다보면 미궁의 숲을 지나 야수원으로 다시 돌아올 수 있습니다.
(마대륙 이후에는 뱀의 길이 육지로 올라오므로 이때에 꼭 얻어놓아야 합니다.)
나머지 하나 눈 배경은 마대륙 이전엔 얻을 수 없습니다.
나루셰 북쪽에서 얻을 수 있는데, 마대륙 이전에는 여길 와도 전투가 일어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제 모그의 기술들을 알아봅시다.
참고로, 모그가 쓰는 기술 네 가지 중, ①,②는 6/16, ③은 3/16, ④는 1/16의 확률로 발동합니다.
◎ 월드맵 평원 - かぜのラプソディ (바람의 랩소디)
① かまいたち[Kamaitachi, 회오리](Wind.All.48)
② にっこうよく[Nikkoyoku, 일광욕](Heal.All.50)
③ プラズマ(Plasma, 플라즈마)(Bolt.One.70)
④ コカトリス[Kokatorisu, 코카트리스](None+Stone.One.50)
◎ 월드맵 숲 - もりのノクタ-ン (숲의 녹턴)
① このはらんぶ[Konoharangbu, 잎난무](None.All.50)
② しんりんよく[Singringyoku, 삼림욕](상태이상 치료)
③ おにび[Onibi, 도깨비불](Fire.One.72)
④ ウォンバット(Wormbat, 웜뱃)(None .One.88)*공중의 적은 Miss
◎ 월드맵 사막 - さばくのララバイ (사막의 라라바이)
① すなあらい(Suiarai, 모래바람)(Wind.All.45)
② ありじごく(Arizigoku, 개미지옥)(Death.One)
③ かまいたち(Kamaitachi, 회오리)(Wind.All.48)
④ ミ-アキャット(Miacat, 미어캣)(Haste.All)
◎ 조조마을 - あいのセレナ-デ (슬픔의 세레나데)
① おにび(Onibi, 도깨비불)(Fire.One.72)
② ほうれい(Hourei, 유령)(Confuse.One)
③ おとしあな(Otoshiana, 함정)(Death.One.0)
④ バク(Baku, 바쿠)(HP회복, 상태이상 치료)
◎ 산 (콜츠산, 사마사 북쪽 산, 조조 산) - だいちのブル-ス (대지의 블루스)
① がけくずれ(Gakekuzure, 절벽붕괴)(None.One.65)
② ソニックブ-ム(Sonicboom, 소닉붐)(5/8 HP 데미지, HP감소)
③ にっこうよく[Nikkoyoku, 일광욕](Heal.All.50)
④ うりんこ(Raringko, ?)(None.One.53) *공중의 적은 Miss
◎ 뱀의 길 - みずのハ-モニ- (물의 하모니)
① エルニ-ニョ(Elnino, 엘니뇨)(Water.One.61)
② あらいぐま(Araiguma, 해마)(상태이상 치료)
③ ほうれい(Hourei, 유령)(Confuse .One)
④プラズマ(Plasma, 플라즈마)(Bolt.One.70)
◎ 동굴 - やみのレクイエム (암흑의 레퀴엠)
① らくばん(Rakubang, 낙반)(3/4 HP 데미지, HP 감소)
② おとしあな(Otoshiana, 함정)(즉사, 반격 불가)
③ おにび(Onibi, 도깨비불)(Fire.One.72)
④ どくがえる(Dokugaeru, 독개구리)(Poison.One.56)
◎ 눈 (나루셰 북부) - ゆきだるまロンド (눈의 론도)
① スノ-ボ-ル(Snowball, 스노우볼)(HP 1/2 데미지, HP감소)
② なだれ(Nadare, 눈사태)(Ice.All.55)
③ おとしあな(Otoshiana, 함정)(Death.One.0)
④ ゆきうさぎ(Yukiuchigi, 눈토끼)(Heal.All.60)
◎ Mash's Blitz
맷슈의 어빌리티는 '필살기'로서 특수한 커맨드를 입력하면 기술이 나갑니다.
키보드로는 입력하기 쉽지 않지만 금방 익숙해 질겁니다.
아니면 다른 방법으로 커맨드를 입력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곡선 부분을 상하좌우로 나누어 입력하는 방법으로, 두 번씩 입력하고, 마지막만 한번 입력하는겁니다.
이 방법을 쓰면 어려움 없이 쉽게 할 수 있을겁니다.
필살기는 레벨의 상승에 따라 얻게 되지만
마지막 몽환투무는 레벨에 관계 없이 맷슈의 스승 던칸에게 얻을 수도 있습니다.
맷슈의 기술 리스트
ばくれつけん [Bakuretsukeng, 폭열권]
- Level : 1
- 적 하나에게 방어력을 무시한 공격
- Stat : None . All . 110 . 0
- Command : ← → ←
オ-ラキャノン (AuraCannon, 오라캐논)
- Level : 6
- 적 하나에게 성스러운 속성의 장풍
- Stat : Pearl . All . 68 . 0
- Command : ↓ ↙ ← (↓ ↓ ←)
メテオストライク (MeteoStrike, 메테오스트라이크)
- Level : 10
- 적 하나를 던지는 공격 (적이 하나 남은 경우 데미지 2배)
- Stat : None . All . 180 . 0
- Command : ⓧ ⓨ ↓ ↑
ほうおうのまい [Houounomai, 봉환난무]
- Level : 15
- 적 전체에게 불 속성의 난무
- Stat : Fire . All . 42 . 0
- Command : ← ↙ ↓ ↘ → (← ← ↓ ↓ →)
チャクラ [Charcra, 챠크라]
- Level : 23
- 맷슈 이외는 회복
- Stat : Heal . All . 1 . 0
- Command : ⓡ ⓛ ⓡ ⓛ ⓧ ⓨ
しんくうは [Shinkuuha, 진공파]
- Level : 30
- 바람속성의 전체 공격
- Stat : Wind . All . 78 . 0
- Command : ↑ ↗ → ↘ ↓ ↙ ← (↑ ↑ → → ↓ ↓ ←)
スパイラルソウル (SpiralSoul , 스파이럴소울)
- Level : 42
- 맷슈가 희생하여 아군 전체 회복
- Stat : Heal . All . 200 . 0
- Command : ⓡ ⓛ ⓧ ⓨ → ←
むげんとうぶ [Mugengtoubu, 몽환투무]
- Level : 70
- 적 하나에 방어무시의 강력한 난무
- Stat : None . One . 128 . 0
- Command : ← ↖ ↑ ↗ → ↘ ↓ ↙ ← (← ← ↑ ↑ → → ↓ ↓ ←)
◎언제 커맨드를 입력하는가??
FF6를 처음 하시는 분들이 가장 많이 하는 질문이
콜츠 산에서 보스 발가스와 싸울 때 폭열권을 어떻게 쓰느냐는 것입니다.
커맨드 말고도 입력하는 시점이 틀려서 보스를 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단, 맷슈로 커맨드 필살기를 선택하면, 손가락이 맷슈에게로 갑니다. 그런 후에 커맨드를 입력하는겁니다.
커맨드가 맞을 경우, 번쩍 하고 필살기가 나갑니다.
커맨드가 틀리게 입력된 경우에는 번쩍하기만 하고 '필살기 키 입력 미스'라고 나옵니다.
◎몽환투무 얻기
나루셰 마을 동쪽에 나무가 십자모양으로 서 있는 곳이 있습니다.
옛날 사우스휘가로 마을 위에 있던 던칸의 집이 여기로..
던칸은 기술을 전수한 후 맷슈에게 케프카를 무찌르라고 합니다.
◎ Edgar's Machine
에드가는 기계문명의 선두 피가로의 왕으로서 총 8가지의 기계무기를 사용합니다.
대부분은 피가로 성의 상점에서 살 수 있지만 '회전톱'과 '에어엔커'는 다른 곳에서 구해야 합니다.
◎에드가의 기계 리스트
オ-トボウガン (AutoBowGun)
- 적 전체에게 공격
ブラストボイス(BlastVoice)
- 적 전체에 혼란
- Stat : Confuse. All . 84 . 0
バイオブラスト(BioBlast)
- 적 전체에게 독 공격
- Stat : Poison . All . 20 . 0
サンビ-ム (SunBeam)
- 적 전체에게 공격 + 암흑
- Stat : None + Blind . All . 42 . 128
ウィ-クメ-カ-(WeakMaker)
- 적 하나에게 약점을 만든다.
ドリル(Drill)
- 적 하나에게 방어력 무시의 공격
エアアンカ- (AirAnchor)
- 맞으면 다음 턴에 적이 죽는다.
かいてんのこぎり [Kaitennokogiri, 회전톱]
- 적 하나에게 방어력 무시의 강력한 공격 or 즉사 공격
◎ 회전톱 얻기
이 무기는 특이하게 두가지 모습이 있습니다.
하나는 둥근 톱을 돌리며 강력한 방어력 무시의 데미지를 입히고,
다른 하나는 나무자르는 톱으로 즉사공격을 합니다.
이 기계는 조조마을에서 얻는데, 얻을 때 암호를 맞춰야 하기 때문에
FF6을 처음 하면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조조마을 왼쪽 위에 있는 집입니다.
시각을 6시 10분 50초로 맞춥니다.
좌측 계단을 올라가면 보물상자가 있습니다.
◎ 에어엔커 얻기
이 무기는 적 하나에게 데미지를 입히고 안죽는 경우, '움직이면 죽는다'라고 뜹니다.
따라서 맞은 적은 다음턴에 죽게 되죠. 꽤 좋지만 미스가 많이 나는게 흠입니다.
이 무기도 얻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광신도의 탑입니다. 올라가다 보면 처음 나오는 방에서 보물상자 오른쪽 벽을 조사합니다.
그러면 '쿵'하는 소리가 나고, 나와보면 바로 아래층에 새로운 방이 생겼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방에서 에어엔커를 얻을 수 있습니다.
[Optional]
사실 에드가의 무기는 다른 방법으로도 얻을 수 있습니다.
일단, 에어엔커는 콜로세움에서도 얻을 수 있고, 다른 무기들은
마도공장이나 케프카의 탑 같은 곳에서 나오는 기계 몬스터들에게 훔쳐서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휘가로 성에서 사고, 위의 방법대로 얻으면 되니까 별로 필요는 없습니다.
● Setzer's Slot
슬롯은 셋저 고유의 어빌리티로서 슬롯을 돌려 나온 결과에 따라 적을 공격합니다.
슬롯인 만큼 확률적으로 공격이 나가며, 어떤 기술은 정말 보기 힘든 것도 있습니다.
여기서는 그 기술들을 소개합니다.
◎ セブンフラッシュ (SevenFlash)
- 가장 잘 나오는 기술로, 다이아몬드 3개가 나오면 발동합니다.
- Stat : None . All . 84 . 0
◎ チョコボラッシュ (ChocoboRush)
- 초코보가 3개 나오면 나가는 기술로, 미스가 잘 나는게 흠입니다.
- Stat : None . All . 36 . 0 , 공중의 적은 Miss
◎ ダイビング · ボム (DivingBomb)
- 비공정 블랙잭이 3개 나오면 나가는 기술입니다.
- Stat : None . One . 130 . 0
◎ ?
BAR가 3개 나왔을 때로, 랜덤 소환을 합니다. (없는 마석도 소환 가능)
슬롯에서 자주 걸리는 기술은 위의 세가지이고,
이제부터의 세가지는 정말 잘 안걸리는, 보기 힘든 것들입니다.
◎ メガフレア (MegaFlare)
- 새가 세 개 나왔을 때로, 환수 바하무트를 소환합니다. 이것도 정말 걸리기 힘듭니다.
- Stat : None . All . 92 . 0
◎ ジョ-カ-デス (JokerDeath)
- 두가지 경우에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7,7,7, 하나는 7,7,BAR입니다.
- 7,7,7이 나왔을 때로, 적이 전멸합니다. (이건 정말 보기 힘듭니다)
- Stat : Death . All . 120 . 0 . X
- 7,7,BAR가 나왔을 때로, 아군이 전멸합니다.
(= Game Over, 위의 777 노리다가 은근히 많이 걸립니다...;;)
- Stat : Death . All . 120 . 0 . X
◎ ミシディアうさぎ (미시디아토끼)
- 슬롯이 안맞았을 때 나갑니다. 약간의 HP 회복과독, 암흑, 수면 상태를 치료합니다.
- Stat : Cure+Heal . All . 10 . 0
● Stragos' BlueMagic
청마법은 스트라고스의 고유한 커맨드로서 총 24개입니다.
각 마법은 모두 몬스터나 보스에게 배울 수 있는데,
배울 수 있는(가지고 있는) 몬스터가 흔하지 않고 또한 얻는데 까다로운 조건이 붙습니다.
마법의 대상이 누구든지 간에 스트라고스가 본 후 살아있는 상태로 전투가 끝나야 한다는 것입니다.
(만일 죽었을 경우 전투가 끝나지 전까지 살려내야 합니다.)
전투가 끝나고 나면 나오는 말에 무슨 무슨 기술을 배웠다고 나와야 합니다.
아래에 그 24가지 청마법의 리스트를 소개합니다.
(각각 청마법의 Stat 부분에 속성, 대상 소모 MP, Power(진하게 표시), 성공률을 써 넣었습니다.)
◎ 청마법 리스트
1. しのせんこく[Shinosenkoku], 죽음의 선고
- カウントダウンする デス (카운트다운해서 데스)
- Stat : Etc . One . 20 . 0 . 0
- 일명 '죽음의 선고'라 불리는, 정말 짜증나는 마법입니다. 정확히 이 마법은 아니지만
비슷한 형태의 기술이 보스나 즉사공격을 좋아하는 몬스터에게 자주 볼 수 있습니다.
걸리면 그때부터 30부터 거꾸로 세고 0이 되면 저승사자가 데려갑니다. (몬스터는 걸려도 숫자가 보이지 않으나 아군이 걸렸을 경우 숫자가 머리 위에 쓰이며, 헤이스트가 걸린 상태에선 15를, 슬로우가 걸린 상태에선 60을 셉니다.) 장기전에서는 유용할지도 모르겠지만 안타깝게도 걸리는 몬스터가 그리 흔하지 않습니다.어쩌다 운이 좋아야 걸리는 정도입니다.
2. しのル-レット[ShinoRoullet], 죽음의 룰렛
- ル-レットする デス (룰렛을 돌려서 데스) - Stat : Death. One . 10 . 0 . 0
- 룰렛을 돌려서 걸리면 또 저승사자가 데려갑니다. 처음 마법을 선택하면 바로 룰렛
(손가락)이 적, 아군을 마구 돕니다. 그리고 한번 더 버튼을 누르면 서서히 느려지더니, 멈추고 깜빡인 후 사라집니다.(손가락이 가리키는 상대가 목표가 되었다는 것이죠.) 그 후 'しのル-レット'이라고 위에 뜨고, 아까 걸린 사람이 즉사합니다. 이 마법은 도박을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자주 할 그런 마법... 그러나 확률상 아군은 거의 언제나 4명이고 적은 많아야 3마리니, 타산이 안맞겠죠. 이 마법 역시 그리 추천할 게 못되는 듯.
3. だいかいしょう[Taikaishou], 대해소 (大海嘯)
- 水屬性の ダメ-ジ (물속성의 데미지) - Stat : Water . All . 30 . 50 . 150
- 이 마법은 뒤에서 해일이 오더니 물이 싹 지나갑니다. 당연히 물 속성입니다. 원래 마석으로 얻는 '마법'에는 물 속성이 없기 때문에 불계열의 몬스터가 나오면 적절히 대처하기 힘듭니다. 브리자드 계열이 있어서 어떻게든 때우지만 물 계열에 비할게 못됩니다. 꽤 멋있는 마법 중 하나.
4. アクアブレス(AquaBless), 아쿠아 브레스
- 風·水屬性の ダメ-ジ (바람, 물속성의 데미지)
- Stat : Wind+Water . All . 22 . 71 . 150
- 위의 だいかいしょう와 너무나도 비슷합니다. 아쿠아브레스는 조금 간소화(?)되었을 뿐입니다. 특히 이 마법은 처음 스트라고스를 얻을 때부터 배워져 있어 아주 유용하게 쓰입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불계열의 적과 싸울 때 정말 한 방에 다 끝냅니다.(그러나 이것도 게임 중후반까지의 말이고, 후반엔 별 쓸모가 없습니다.)
5. エアロガ(Aeroga), 에어로가
- 風屬性の ダメ-ジ (바람속성의 데미지) - Stat : Wind . All . 41 . 125 . 150
- 꽤 멋있는 마법입니다. 바람속성으로 적 전체에 피해를 입힙니다.
청마법의 장점 중 하나가 다이카이쇼우, 아쿠아브레스, 에어로가 등의 다양한
속성의 마법을 구사할 수 있다는 거겠죠.
6. はりせんぼん[Harisenbon], 침 천개 [針千本]
- 1000ダメ-ジ (1000 데미지) - Stat : None . One . 50 . 1 . 0
- 참 재미있는 마법입니다. 무조건 100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따라서 방어력 무시
마법이기도 합니다. 이 마법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가 바로 유명한 '사보텐더'(サボテンダ)
7. マイティガ-ド(MightyGuard), 마이티가드
- 味方全員に シェル·プロテス (아군 전원에 쉘, 프로테스)
- Stat : Shell+Protect . All . 80 . 0 . 0
- 이 마법은 아군의 레벨이 낮거나 보스전일 때 적합합니다. 아군 전원에게 방어력을
상승 시켜줍니다. 이 마법은 최후 스테이지인 케프카의 탑에서 '무바'(ム-バ, 아는 사람은 알겠죠. 점 세 개)에게 얻을 수도 있지만 그 전에도 충분히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단, 스트라고스를 많이 동행시킨다면)
8. リベンジブラスト(RevengeBlast), 리벤지블래스트
- へった HP分 ダメ-ジ (받은 만큼의 데미지) - Stat : None . One . 31 . 1 . 0
- 이 마법도 처음부터 배워져 있는데, 그 효력은 위에 쓰여져 있는대로 스트라고스가
그 적에게 받은 만큼의 데미지를 줍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고스가 어떤 몬스터에게 2000의 데미지를 입었다면, 그 몬스터에게 이 청마법을 쓰면 2000만큼 데미지를 입히게 되는겁니다.
받은 데미지가 많다면 그만큼 더 늘어나겠죠. 말 그대로 Revenge를 하는겁니다.
이 기술을 쓰는 보스가 몇몇 있는데, 쓸 때마다 아군 한명은 거의 죽게 되는 무서운 기술이 됩니다.
9. ホワイトワィンド(WhiteWind), 화이트윈드
- 自分のHP分 味方を回復 (자신의 HP만큼 아군 회복)
- Stat : Heal . All . 45 . 1 . 0
- 이 마법은 최강의 청마법인 그랜드트라인 다음으로 많이 쓰는 청마법일 것입니다. 자신의 HP만큼 회복하는 만큼 마력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그리고 얼마가 회복될지도 정확히 알 수 있어서 잘 이용하면 정말 좋은 마법입니다. 예를 들어 스트라고스만 HP회복을 시킨후 이 화이트윈드를 쓰면 모든 아군의 HP가 꽉 차게 될 것입니다. 어쨌던 정말로 유용한 마법이니 빨리 배워서 써보도록 하세요.
10. レベル5デス(Level5Death), 레벨 5 데스
- レベルが 5の 倍數の敵に デス (레벨이 5의 배수인 적에게 데스)
- Stat : Deaht . All . 22 . 0 . 5
- 흥미로운 마법입니다. 적 전체를 대상으로 하며, 그 중 레벨이 5의 배수가 되는 적은 즉사합니다. 즉사시키는 효과는 그만이지만 그만큼 확률이 적습니다. 마법 '라이브라'로 레벨을 조사하여 쓰세요. 이 기술을 쓰는 몬스터가 몇몇 있는데, 볼 때마다 흠칫하는 무서운 마법이죠.
11. レベル4フレア(Level4Flare), 레벨 4 프레아
- レベルが 4の 倍數の敵に フレア (레벨이 4의 배수인 적에게 프레아)
- Stat : None . All . 42 . 66 . 4
- '프레아'라고 하여 아주 위력있는 것처럼 보일지도 모르지만 이것 또한 레벨이 4의 배수가 되어야만 합니다. 그러므로 레벨이 4의 배수가 아니면 모두 미스(공격을 맞추지 못했을 때 캐릭터나 몬스터 아랫쪽에 'ミス'(miss)라고 조그맣게 나오는 것)가 됩니다. 하지만 이걸 쓰는 몬스터도 꽤 있으므로 조심.
12. レベル3コンフュ(Level3Confu), 레벨 3 콘퓨
- レベルが 3の 倍數の敵を 混亂 (레벨이 3의 배수가 되는 적을 혼란)
- Stat : Confuse . All . 80 . 0 . 0
- 레벨이 3의 배수가 되는 적을 혼란시킵니다. 맞을 확률이 높은 만큼 위력이 약해지는 건 당연하겠죠. 참고로, 이 레벨 시리즈는 '데스게이즈'가 즐겨 쓰기도 합니다.(특히 레벨5데스는 아주 남발을 하죠) 또한 모든 보스는 이 레벨 시리즈를 맞지 않으니 애초에 쓰지 않도록 하세요.
13. リフレク????(Reflect????), 리플렉트????
- リフレク敵にステ-タス 攻擊 (리플렉트가 걸린 적에게 스테이터스 공격)
- Stat : Status . All . 0 . 0 . 0
- 효과엔 리플렉트가 걸려있는 적에게 스테이터스 공격을 한다고만 나와있습니다.
(어떤 공격인지 구체적인 설명이 없습니다.) 얍삽한 몬스터는 리플레크로 자기편을
보호하려 하기도 하지만 이런 몬스터는 아주 드물죠. 따라서 이 마법도 정말 맞는 녀석이 없습니다.
(왜 만들었는지 모를 정도로...) 어쨌든 이 마법의 모습은 마법 '그라비가'와 같고 랜덤으로 상태이상을 겁니다.
침묵, 혼란, 암흑, 캇파 등등등 심하면 카운트다운(청마법 '죽음의 선고'와 같은 효과)까지 걸릴 때도 있습니다.
참고로 저는 이 마법의 효과를 도저히 알아낼 길이 없어 리플렉트링을 장착하고 블랙포스(블랙포스에 대한 설명은 아래로...)를 만나서 이 마법을 쓰기를 기다려서 겨우 알아냈습니다. 아마도 이 마법이 가장 보기 힘들 것입니다.
14. レベル?ホ-リ-(Level?Holy), 레벨 ? 홀리
- レベルが ?の敵を ホ-リ- (레벨이 ?의 배수인 적에게 홀리)
- Stat : Pearl . All . 50 . 120 . 0
- 이 마법은 좀 특이합니다. 가지고 있는 길(ギル)의 마지막 단위의 수의 배수인 몬스터에게 홀리를 가합니다. 따라서 예를들어 654,321길의 돈을 가지고 있다면 모든 몬스터가 맞는겁니다. (사실 맞추는게 쉽지는 않습니다. 그냥 어쩌다 한번 노려볼만은 하겠죠)
15. ほすうダメ-ジ(HosuDamage), 보수(步數)데미지
- 步數に 應じた ダメ-ジ (걸은 숫자에 대응하는 데미지)
- Stat : None . One . ?? . 32 . 0
- 이 마법은 지금까지 걸어온 숫자만큼의 데미지를 입힙니다. 무조건 지금까지 걸어온 수의 1/32 만큼의 피해를 입히며 따라서 방어력 무시마법이 됩니다. 이 마법은 MP도 특이한데, MP는 플레이 시간의 두배입니다. 또한 반올림이 되므로 30분이 넘으면 1이 추가됩니다. 예를 들어, 35시간 32분인 경우, MP는 71이 되겠죠. 제가 가우 메뉴를 만드느라 90시간 가까이 한 적이 있는데 정말로 MP가 179더군요.
16. フォ-スフィルド(ForceField), 포스필드
- 空間に屬性無效バリアおはる (공간의 속성을 무효화)
- Stat : Etc . All . 24 . 0 . 0
- 이 마법이 아마도 전 청마법을 통틀어 이 마법이 가장 얻기 힘들 것입니다. 이 마법은 마지막 보스 케프카에게 가기 전에 나오는 삼투신중 왼쪽의 마신에게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거의 끝에만 쓰므로 기다려야 합니다. 이 마법은 공간의 속성을 무효화하며, 그 속성은 마법이 지나간 후 위에 '무슨 속성이 무효화 되었습니다' 라고 나옵니다. 그 무효화시키는 속성을 임의로 정할 수 있었으면 좋을텐데 그렇지 못해 아까운 마법.
17. かいおんぱ[Kaiompa], 괴음파 (怪音波)
- 敵のレベルを 半かにする (적의 레벨을 반으로 낮춤)
- Stat : Etc . One . 68 . 0 . 100
- 적의 레벨을 반으로 낮춥니다. 물론 전투 때만 일시적으로 적용되며, 전투가 끝나면 아무 이상이 없습니다. 이 마법은 광신도의 탑 보스 매직마스터의 배리어 체인지와 모습만 비슷합니다. 레벨만 반으로 낮추는 만큼 그리 큰 위력은 없고, 미스가 자주 나므로 별 쓸모가 없습니다. 하지만 몬스터가 이 기술을 쓰면 큰 위력을 발휘하죠. 아군의 공격력이나 마력이 모두 뚝 떨어지니까요.
18. くたいいき[Kudaiiki], 더러운 입김 (臭い息)
- 敵に ステ-タス攻擊 (적에게 스테이터스 공격)
- Stat : Blind+Poison+Imp+Mute+Confuse+Sleep . One . 32 . 0 . 100
- 꽤 좋은 마법입니다. 귀찮은 적을 한순간에 바보로 만듭니다. 적에게 캇파, 독, 침묵 등의 안좋은 스테이터스는 다 걸어 버립니다. 그러나 대상이 전체가 아니기 때문에 아쉽죠. 어쩌다 혼자 나오는 강력한 몬스터에게 쓰기 알맞겠죠. 배니시 걸고 이거 쓰면 재미있게 갖고 놀 수 있습니다. 아군에게 걸렸을 때는 마법 '에스나'로 혼란을 없애고 나머지 스테이터스 이상은 'ばんのうやく'라는 아이템으로 치료하세요.(여러 이상을 한번에 치료해주는 좋은
아이템입니다. 이것과 좀비를 치료하는 아이템이면 다 해결되니 꼭 많이 사두세요.)
19. ゆうごう[Yugou], 융합 (融合)
- 自分の命を仲間にたくす (자기의 목숨을 희생하여 회복)
- Stat : Heal . All . 1 . 16 . 0
- 마법을 쓰면 번쩍 하더니 스트라고스가 아예 사라져 버리고 HP도 0이 되어 전투가 끝나면 죽은걸로 됩니다. 이 마법의 효과는 회복과 치료에 있습니다. 스트라고스가 희생하면서 아군 한명의 HP,MP를 회복시켜주며, 모든 상태 이상도 치료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쓸모 없는 마법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듯)
20. はもん[Hamong], 파문 (波紋)
- 敵とステ-タスを こうがん (자신과 적의 스테이터스를 바꿈)
- Stat : Status . All . 66 . 0 . 111
- 대상이 되는 적의 스테이터스와 자신의 스테이터스를 바꿉니다. 예를 들어 새에게
이 마법을 걸면 새는 스트라고스의 스테이터스를 갖고, 스트라고스 자신이 둥둥 뜨게 되는 것입니다. MP소비에 비해 너무나도 쓸모없는 마법.
21. いしつぶて[Ishitsubute], 이시쯔부테, 조약돌 [石礫]
- ダメ-ジ + 混亂 (데미지 + 혼란)
- Stat : None+Confuse . All . 22 . 40 . 75
- 이 마법은 적 전체에게 돌을 던져 데미지와 혼란은 줍니다. 이 마법은 스트라고스를 처음 얻을 때부터 배워져 있습니다. 적의 수가 많을 때 쓰면 재미있을겁니다. 또 하나 특이한 점은 자신의 레벨과 몬스터의 레벨이 같으면 데미지가 8배가 됩니다.
22. クエ-サ-(Quasar), 퀘이사
- 全敵に 防禦無視ダメ-ジ (적 전체에 방어무시의 데미지)
- Stat : None . All . 50 . 57 . 0
- 방어력 무시 마법으로, 정말 멋있는 마법입니다. 구름이 위쪽에 가리더니 운석떼가 몰려 지나갑니다. 이 마법은 '블랙호스'만이 쓰는 마법입니다. 아마도 청마법 중에서 아래의
그랜드트라인과 함께 가장 많이 쓰게 될 것입니다.
23. グランドトライン(GrandTrine), 그랜드트라인
- 全敵に 防禦無視の 大ダメ-ジ (적 전체에 방어무시의 큰 데미지)
- Stat : None . All . 68 . 84 . 0
- 최강의 청마법입니다. (당연히 방어력 무시) 특히 이 마법은 얻는데 조금 신경을 써야
합니다. 이 마법은 전설의 몬스터 '히둔(ヒドゥン)'에게서만 배울 수 있는데 그 방법이 잘 알려져 있어서 거의 모든 플레이어들이 알고 있을겁니다. (팁메뉴의 공략집에도 있습니다.) 참고로, 청마법은 MP소모가 크므로 스트라고스에게 '스리스타즈'(スリ-スタ-ズ, MP소모를 무조건 1로)나 '금의 머리띠'(きんのかみかざり)를 장착시켜 줘야 할겁니다.
24. じばく[Zibaku], 자폭 (自爆)
- 命とひきかえに大ダメ-ジ (자신을 희생하여 큰 데미지)
- Stat : None . One . 1 . 1 . 0
- 한마디로 자폭입니다. 적 하나에 자신의 HP만큼 데미지를 입히고 죽습니다. 스트라고스를 미워하지 않는 한 쓰지 않을 마법.(스트라고스의 HP가 9999이면 정말 강력한(?) 마법이 되겠지만 자신이 죽어 버리니 별로 쓸모가 없겠죠. 참고로, 스트라고스는 레벨업을 하면
다른 캐릭터에 비해 HP가 많이 오르는 편인데, 이 마법 때문일지도..)
★ 블랙포스에 대하여...
블랙포스(ブラックフォ-ス)는 케프카의 탑 중심부에 나오는 몬스터로서
그랜드트라인을 제외한 모든 청마법을 구사합니다.
그러므로 청마법을 많이 못얻었더라도 이녀석에게 가면 거의 모든 청마법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로, グランドトライン(GrandTrine)과 フォ-スフィルド(Force Field)는 거의 쓰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 청마법을 쓰는 마신과 히둔에게 각각 얻어야 합니다.
● Cayenne's Sword Technique
카이엔의 어빌리티 '필살검'은 시간을 기다려서 해당되는 기술을 사용합니다.
총 8가지가 있으며, 맷슈와 마찬가지로 레벨 상승에 따라 얻습니다.
(다만, 8번째 기술은 마대륙 이후 카이엔의 꿈 이벤트를 거치면 레벨과 상관 없이 얻을 수 있습니다.)
기술의 이름이 처음에 정해져 있지만 사용자 마음대로 바꿀 수도 있습니다.
1. 必殺劍 牙
- Level : 1
- 적 하나를 공격
2. 必殺劍 空
- Level : 6
- 강력한 반격
- Stat : None . One . 56 . 0
3. 必殺劍 虎
- Level : 12
- 적 하나의 HP를 반감
- Stat : None . One . 8 . 0
4. 必殺劍 舞
- Level : 15
- 적 다수를 4번 공격
- Stat : None . All . 72 . 0
5. 必殺劍 龍
- Level : 24
- 적 하나의 HP,MP를 흡수
- Stat : Absorb . One . 49 . 0
6. 必殺劍 月
- Level : 34
- 적 전체에게 공격 + 스톱
- Stat : None + Stop . All . 97 . 140
7. 必殺劍 烈
- Level : 44
- 적 다수를 4번 공격 (4번보다 강력함)
8. 必殺劍 斷
- Level : 70
- 적을 전멸시킨다. (언데드도 즉사)
- Stat : Death . All . 0 . 182
● Colosseum
콜로세움은 마대륙 이후 코린겐 마을 북쪽에 있는 격투장입니다.
먼저 자신이 걸 물건을 정하면 그에 따른 적이 나오고(물론 그 적도 무언가를 걸고 나옵니다.)
이기면 그 물건을 얻고, 아군이 죽거나 도망가면 물건을 빼앗깁니다.
격투장이 어려운 이유는 아군 중 단 한명밖에 나가지 못하고, 조종을 할 수도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싸우기 전에 이기기 위한 만반의 준비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싸구려 아이템이나 마을 상점에서 돈을 주고 살 수 있는 것들은 거의 언제나 튜폰이 나와서(언제나 엘릭서를 들고 나옵니다.) 날려 버리므로 애초에 걸지 않는게 좋겠죠. 그러므로 걸어봐서 튜폰이 나온다면 격투에 걸은 물건이 별 것 아니라는, 또는 상점에서 구할 수 있는 물건이라는 말이 됩니다. 그래도 좋은 물건을 걸었을 경우 충분한 보상을 해줄 물건이 나오므로 언제나 손해인건 아닙니다. 이제 아래의 경로 리스트와 요령을 익혀 콜로세움을 마스터합시다. 참고로, 적색으로 쓰인 것들은 콜로세움에서만 얻을 수 있는 것입니다. 대부분 중요한, 좋은 것들이죠. (하지만, 라그나로크를 마석으로 얻을 경우 몬스터를 변화시켜 여러개 얻을 수 있는 것도 있습니다.) 참고로, 여기에 써있지 않은 것은 모두 튜폰이 엘릭서를 걸고 나오는 것입니다.
◎ 아이템
○ エリクサ-(엘릭서) ▶ リネ-ムカ-ド(리네임카드) ▶ ミラクルシュ-ズ(미라클슈즈)
▶ タマのすず(타마의 방울) ⇔ グロウエッグ(그로우에그)
○ ラストエリクサ-(라스트엘릭서) ▶ タマのすず(타마의 방울) ⇔ グロウエッグ(그로우에그)
○ フェニックスのお(피닉스의 꼬리) ▶ ませきのかけら(마석조각)
◎ 무기
○ ざんてつけん(참철검), フレイムタン(후레임턴), アイスブランド(아이스블렌드),
サンダ-ブレ-ド(썬더블레이드) ▶ オ-ガニクス (오거닉스) ▶ ソウルセイバ-
(소울세이버) ▶ ファルシオン(팔시온) ▶ フレイムシ-ルド(후레임실드)
○ アルテマウェポン(알테마웨폰) ▶ グラディウス(그라디우스) ▶ ダガ-(대거)
○ バリアントナイフ(바리안트나이프) ▶ アサシンダガ-(어쌔신대거) ▶ ソ-ドブレ-カ- (소드브레이커)
○ いさげきのやいば(일격의 칼) ▶ ???????? [いさげきのやいば(일격의 칼)]
쉐도우를 동료로 하는 이벤트 전투
○ さすけのかたな(관통의 카타나) ▶ むらさめ(무라사메) ▶ まさむね(마사무네) ▶
あめのむらくも(아메노무라쿠모) ⇔ ホ-リ-ランス(홀리랜스)
○ かけめい(카케메이) ▶ あめのむらくも(아메노무라쿠모) ⇔ ホ-リ-ランス(홀리랜스)
○ ラグナロク(라그나로크) ▶ ライトブリガ-(라이트블링거) ▶ ざんてつけん(참철검)
○ グロ-ランス(그로우랜스) ⇔ むつのかみ(무츠노카미)
○ ヒ-ルロット(힐로드) ▶ ウィザ-ドロット(위자드로드) ▶ あめのむらくも
(아메노무라쿠모) ⇔ ホ-リ-ランス(홀리랜스)
○ ウィングエッジ(윙엣지) ▶ スナイパ(스나이퍼) ▶ ボ-ンクラブ(본클럽) ▶
レッドジャケット(레드자켓)
○ ふうましょりけん(풍마수리검) ▶ かざぐるま(풍차) ▶ ライジングサン(라이징선) ▶
ボ-ンクラブ(본클럽) ▶ レッドジャケット(레드자켓)
○ イカサマのダイス(사기주사위) ▶ バ-ニンナックル(버닝너클)
◎ 방어구
○ クリスタルメイル(크리스탈메일) ▶ アイスシ-ルド(아이스실드) ⇔フレイムシ-ルド(후레임실드)
○ レッドキャップ(레드캡) ▶ ヒュプノクラウン(휴프노크라운) ▶ ロイヤルクラウン(로얄크라운)
▶ げんじのかぶと(겐지의 투구) ▶ クルスタルヘルム(크리스탈헬멧) ▶ダイアのかぶと(다이아투구)
○ ミネルバビスネェ(미네르바비스체) ⇔ プリンセスドレス(프린세스드레스)
○ イ-ジスのたて(이지스의 방패)▶ア-マ-カッパ(아머캇파) ▶こうらたて(개구리방패) ▶ さら(그릇)
▶ ネコみみフ-ド(고양이모자) ▶ くんしょう(훈장) ▶ リネ-ムカ-ド(리네임카드)
▶ ミラクルシュ-ズ(미라클슈즈) ▶ タマのすず(타마의 방울) ⇔グロウエッグ(그로우에그)
○ ちごじょうのやり(사오정의 창) ▶ ネコみみフ-ド(고양이모자) ▶ (위와 같음)
○ ちぬられたたて(피에 젖은 방패) ▶ のろいのゆびれ(저주의 반지) ▶ エアアンカ-(에어엔커)
▶ そよかぜのマント(산들바람의 망토)
○ えいゆうのたて(영웅의 방패) ▶ フォ-スシ-ルド(포스실드) ▶いばらのかんむり
(가시면류관) ▶ ミラ-ジュベスト(미라쥬베스트) ▶ レッドジャケット(레드쟈켓)
○ らいじんのたて(라이징방패) ⇔ げんじのたて(겐지의 방패)
○ ゴロネコス-ツ(고로네코슈츠) ▶ チョコボス-ツ(쵸코보슈츠) ▶ モ-グリス-ツ
(모그리슈츠) ▶ ナッツンス-ツ(너츤슈츠) ▶ げんじのよろい(겐지의 갑옷) ▶ エアアンカ-(에어엔커)
○ ベヒ-モス-ツ(베히모스슈츠) ▶ スノ-マフラ-(스노우마후라) ▶ たいまのうでわ(퇴마의 팔찌)
▶ ひりゅうのつの(비룡의 뿔) ⇔ きんのかみかざり(금머리띠)
◎ 악세사리
○ ソウルオブサマサ(소울오브사마사) ▶ スリ-スタ-ズ(쓰리스타즈)
▶ひりゅうのつの(비룡의 뿔) ⇔ きんのかみかざり(금머리띠)
○ セ-フティビット(세이프티비트) ▶ ひりゅうのつの(비룡의 뿔) ⇔ きんのかみかざり(금머리띠)
○ ブレイブリング(브레이브링) ⇔ まどりのうでわ(마도리 팔찌)
○ とうぞのうでわ(도적의 팔찌) ▶ とうそぐのこて(도적의 장갑) ▶ ダガ-(다가)
○ ししゃのゆびわ(사자의 반지) ▶ たいまのうでわ(퇴마의 팔찌)
○ モルルのおまもり(모르르의 부적) ▶ たいまのうでわ(퇴마의 팔찌)
○ ふぶきのオ-ブ(눈보라의 오브) ⇔ いかりのリング(분노의 반지)
○ リボン(리본) ▶ きんのかみかざり(금머리띠)
○ ガントレット(건틀렛), げんじのたて(겐지의 장갑) ▶ らいじんのたて(라이징방패)
○ マッスルベルト(매슬벨트) ▶ クリスタルオ-ブ(크리스탈오브) ▶ きんのかみかざり(금머리띠)
★ 몇몇 레어아이템에 대한 설명
○ リネ-ムカ-ド(리네임카드) : 캐릭터의 이름을 바꿀 수 있는 아이템.
(혹 이름 정할 때실수를 했다면 이걸 이용하시길. 물론 아이템이므로 1회용입니다.)
○ のろいのゆびれ(저주의 반지) : 여러 가지 저주가 걸려 쓸모없는 것이라고 여기기 쉽지만
사실 저주의 반지에는 모든 마법을 흡수하는 불가사의한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도 피에 젖은 방패처럼 255번 이상 싸우면 바뀐다는 루머가 있었지만 거짓임이 밝혀졌습니다.)
○ ミラ-ジュベスト(미라쥬베스트) : 장착하면 자동으로 분신상태가 됩니다.
분신은 적의 직접 공격을 한번 무효화시킬 수 있습니다.
○ くんしょう(훈장) : 누구에게나 전사계의 무기를 장착할 수 있게 해줍니다.
다시말하자면, 알테마웨폰, 라이트블링거 같은 무기는 에드가, 티나, 록크, 세리스만이 쓸 수 있지만
이 악세사리를 장착하면 누구나 이런 무기를 쓸 수 있게 됩니다.
사실 이건 별로 쓸모없지만 하나, 가우에게 이걸 장착해주면 가우가 무기를 장착할 수 있게 됩니다.
그러면 가우의 공격력이 대폭 상승하여 최강의 캐릭터가 된다는...
○ ミラクルシュ-ズ(미라클슈즈) : 이로운 스테이터스를 모두 걸어줍니다.
(좋은 것만 걸어주므로 정말 좋은 악세사리죠. 한두 개는 필수적으로 얻어두시길...)
○ スノ-マフラ-(스노우마후라) : 콜로세움에서만 얻을 수 있는 FF6 최고의 방어구입니다. 하지만 모그와 가우, 우마로만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캐릭터들에겐 필수 장비겠죠? 마대륙 이후 야수원에서 자주 나오는 킹 베이모스를 물리치면 얻는 베히모스 가죽을 걸어 얻습니다. (우마로는 처음부터 장착하고 있습니다.)
○ たいまのうでわ(퇴마의 팔찌) : 적 출현율을 낮춥니다. 모르르의 부적은 모그만이 장착할 수 있는데 반해 이것은 누구나 장착할 수 있으므로 유용하게 쓸 수 있을겁니다. 이것도 야수원에서 킹베히모스를 죽이면 얻는 베히모스가죽을 걸어서 얻으세요.
● 콜로세움에서의 전투법 (콜로세움에서 이기기 쉬운 방법입니다.)
에드가, 록크, 티나, 세리스중에서 고릅니다.(∵전사계이므로 알테마웨폰, 라이트블링거를 쓸 수 있습니다.
또한 이중에서 레벨이 가장 높거나 힘이 가장 센 사람을 택합니다.)
무기는 라이트블링거(크리티컬 확률이 높고, 회피율에서의 이득이 엄청나죠.)를 장착하고 오토보우건 버그를 씁니다. 버그가 좋은건 아니지만 어쩔수 없겠죠. 방패가 많이 있다면 상점에서 살 수 있는 평범한 것은 팔고, 나머지 귀중한 것(상점에서 팔 때 돈을 1길만 준다면 귀중한 것입니다.)들은 비공정에 남아있는 다른 캐릭터에게 장착해 주어 아이템 칸에 남지 않도록만 하면 됩니다. 만일 방패 자리에 오토보우건을 장착하지 않아도
헬멧과 갑옷이 좋아서 어느 정도 방어가 된다면 다른 무기를 하나 더 장착하는 것이
좋습니다. 8연타로 단숨에 속전속결하는 것이 더욱 유리하니까요. 만일 오토보우건
버그가 힘들다면 그냥 가장 강한 방패를 장착시켜줘도 됩니다.
악세사리는 전승의 표시(4번 때리기), 블랙벨트(자동 반격)를 장착합니다. 이렇게 하면
반격을 할 때도 4번 때리게 됩니다.(만일 버그로 무기를 하나 더 장착했다면 8번입니다.)
즉사 공격하는 몬스터는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이런 몬스터들은 セ-フテイビット
(세이프티비트)를 장착하거나 라이트블링거를 이용해 회피율을 높여 즉사 공격을
피해갈 수도 있습니다만, 그냥 에뮬레이터의 강제세이브&로드를 이용하는 것도 좋습니다.
영웅의 방패가 없는 상태에서 오토보우건 버그를 쓰지 않을 때의 방법은 이렇습니다.
우선 무기는 라이트블링거(물리, 마법 회피율 각각 +50% 정말 엄청난 수치죠.)를 쓰고, 방패는 げんじのたて(겐지의 방패)를 장착합니다. 나머지 방어구는 각각 げんじのがぶと (겐지의 투구), げんじのよろい(겐지의 갑옷)를 장착합니다.(이것이 거의 최강장비한 상태일 것입니다.) 그러면 물리, 마법회피율이 90%에 가까워집니다.
또는 グリ-ンベレ- (그린베레), フォ-スア-マ-(포스아머)를 각각 장착해줍니다. 이렇게 하면 방어력은
그리 크지 않겠지만 회피율이 100%에 달해 거의 모든 공격(방어력 무시 제외)을 피할 수 있습니다. 물론 이럴 때는 악세사리로 블랙벨트 말고 다른 것을 장착해 주어야 되겠죠. 저는 2번보다는 이 방법을 더욱 추천합니다.
영웅의 방패가 있다면 그냥 최강장비를 해서 육탄전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그리고 혹시 모그나 가우를 키웠다면 야수원에서 킹베히모스를 죽이고 얻는 베히모스의 가죽을 걸도록 하세요. 그러면 얻게 되는 것이 최강의 갑옷 스노우마후라인데 이것은 모그, 가우, 우마로 만이 장착할 수 있습니다. 이것을 장착하면 거의 물리방어력이 255가 됩니다. 이렇게
되면 오토보우건 버그에 버금가는 방어력을 가지게 되므로 잘 이용하도록 하세요.
마지막으로 하나더, 기본적으로 싸울 때 마다 강제 세이브/로드 하는 것을 잊지 마세요. 콜로세움이 자동으로 싸우는 것이다보니 위에서처럼 아무리 잘 준비해도 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 참고
[무기]부문에 보면 いさげきのやいば를 걸면 ????????라고 나와있습니다.
이 무기는 쉐도우를 찾을 때 쓰는 무기인데 쉐도우를 얻은 후 나중에 다시 걸면 튜폰이 나오고
튜폰이 걸은 것이 ????????입니다.(알려주지 않습니다.) 튜폰은 언제나 엘릭서를 걸고 나와서
날려버리는데 이 경우만 물음표입니다. 이 경우 반드시 튜폰을 이겨야 아이템을 확인할 수 있는거죠. 튜폰을 이기기 위한 두가지 방법을 소개합니다. 첫 번째는 록크에게 무기로 바리안트 나이프를, 악세사리는 전승의 표시(かいでんのあかし, 4번 때리기), 질풍의 꽂이침(はやてのかんざし, 선제공격 확률 증가)를 장착시키고, 록크를 때려 HP를 낮춥니다.
(배리언트 나이프는 HP가 적을수록 강하죠. 하지만 아주 빈사상태까지 낮출 필요는 없습니다.
조금만 낮춰도 레벨이 높다면 9999잘 나옵니다.) 그런 후 도전하면 이길 수 있을겁니다.
또 하나의 방법으로는 라이트블링거를 이용하는겁니다.
아까전과 같이 두 악세사리를 장착하고 크리티컬 확률이 높은 라이트 블링거를 쓰면 쉽게 이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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