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파이널 판타지 7 (Final Fantasy VII) 3. 기본 시스템

시스템 공략편
게임을 순조롭게 플레이 하기 위한 기본 지식

1>이동 
게임의 필드 화면은 모두 3D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전작의 조작에 약간의 수정이 가해져 있다. 기본적으로 십자 버튼을 이용해 8방향으로 이동할 수 있는데 이것은 대부분 X,Y축의 이동이다. 그러므로 공간의 축인 Z축 상에서 이동하기 위해서는 약간 다른 조작이 필요할 때도 있다. 

우선 십자키와 ×버튼을 누르면 필드상을 대쉬 할 수 있다. 전작까지는 대쉬의 어빌리티가 필요했지만 7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설정되어 있다. L1과 R1을 누르고 있으면 캐릭터의 방향만을 바꿀 수 있다. 이것을 이용해 십자키로 조작하기 힘든 지형도 지나갈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버튼을 누르면 사다리 등을 잡고 올라갈 수 있는데 이것이 바로 Z축상이 이동이다. 그 외에도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자신의 현재 위치를 확인할 수 있어 매우 넓은 맵에서는 자주 사용될 것이다. 

2>대화와 그 선택 
RPG의 기본은 역시 대화. 대화를 통해 반이상의 정보를 얻는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이번 7에서는 이전과는 비교되지 않을만큼의 선택과 분기가 일어난다. 물론 선택에 따라 전체적인 스토리가 변화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그 이벤트의 진행이 좌우되므로 솔직하게 답해 보자 

3>요소요소에 설치된 세이브 포인트 
세이브는 여태까지의 시리즈와 거의 동일하다. 필드(마을, 던전제외)위에서는 어디서나 세이브 할 수 있다. 던젼의 내부에는 전작들과 같이 세이브 포인트가 설치되어 있어서 그 위에 올라가면 세이브 할 수 있다. 참고로 한개의 파일은 한개의 블록을 사용한다. 즉 한개의 메모리 카드에는 15개의 세이브가 가능한 것이다. 


메뉴 화면의 구성과 명령어
필드나 던전 내에서 ?버튼을 누르면 메뉴 화면이 나타나고 이 화면 하나만으로도 많은 정보를 알 수 있다.

어디에 무엇이 표시되어 있는지 숙지해 두자. 

① HP와 MP의 소비와 상태를 알 수 있다 
캐릭터의 남은 HP와 MP 그리고 레벨 등을 한번에 알 수 있다. 왼쪽의 두가지 패널은 각각 다음 레벨까지의 경험치와 현재의 리미트의 축적 상태와 레벨을 나타낸다. 또 각 캐릭터가 상태 이상에 걸리게 된다면 이것 역시 알아볼 수 있게 된다. 

② 메뉴 명령어를 이용해 한눈에 파티의 모든 것을 알 수 있다 

아이템(アイテム) 
- 포션 등의 아이템, 사용되지 않은 마테리아, 장비되지 않은 무기 등을 확인할 수 있다. 

마법(まほう) 
- 마법 마테리아에 의해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이 이곳에 표시된다. 소환도 이곳에 포함된다. 

마테리아(マテリア) 
- 마테리아를 무기에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커맨드 자세한 것은 후에 나올 마테리아 편에서 

장비(そうび) 
- 무기나 방어구를 장비하는 커맨드. 한눈에 공격력과 방어력 등의 변화를 알 수 있다 

스테이터스(ステ-タス) 
- 다음의 레벨까지의 경험치나 힘, 민첩성 등의 캐릭터별 능력치를 알 수 있다. 

대형(たいけい) 
- 3인 중 누구를 선두로 내세울 지와 후열과 전열을 바꿀 때 사용되는 커맨드 

리미트(リミット) 
- 사용할 수 있는 리미트기를 볼 수 있으며 이곳에서 사용 리미트기의 레벨을 결정한다 

콘피그(コンフィグ) 
- 액티브배틀 타입의 결정, 카메라 워크의 결정, 게임의 부대상황 설정 등을 수행한다 

PHS 
- 세계의 어디에선가 구할 수 있는 통신기. 이것으로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세이브(セ-ブ) 
- 필드나 세이브 포인트에서 세이브하려면 이곳에서 할 수 있다. 

③ 지금까지의 플레이 시간과 소지 금액을 볼 수 있다.
④ 현재의 장소를 알 수 있으며 이것으로 세이브 여부도 확인된다. 


[상태이상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이름 내용 
전투불능(せんとうふのう) HP가 0이 되어 아무것도 하지 못한다. 
빈사(ひんし) HP가 1.4 이하가 되어 주저 앉는다. 
수면(すいみん) 잠들어버려 일어날때까지 행동불능 
슬픔(かなしみ) 공격력저하, 리미트 브레이크가 늦어진다. 
분노(いかり) 공격력상승, 리미트 브레이크가 빨라진다. 
혼란(こんらん) 혼란되어 우리편을 공격한다. 
침묵(ちんもく) 주문을 외우지 못하게 된다. 
헤이스트(ヘイスト) 타임게이지가 빨리 채워진다. 
슬로우(スロウ) 타임게이지의 움직임이 늦어진다. 
스톱(ストップ) 행동불능이 된다, 타임게이지는 움직인다. 
개구리(カエル) 개구리가 되어, 공격력 방어력이 낮아진다. 
미니맘(ミニマム) 작게되어 공격력, 방어력이 낮아진다. 
점점석화(しょしょにせきか) 카운트다운 , 석화된다. 
석화(せきか) 석화되어 행동불능이 된다. 
리졔네(リジェネ) HP를 조금씩 회복한다. 
바리어(バリア) 특수공격에 대한 방어바리어를 만든다. 
마바리어(マバリア) 마법공격에 대한 방어바리어를 만든다. 
리후레크(リフレク) 마법공격을 튕겨내는 방어막을 만든다. 
죽음의선고(しのせんこく) 카운트다운 후 전투불능이 된다. 
바사크(バ-サク) 커맨드 입력불가능 
마비(マヒ) 행동불능. 타임게이지도 정지함. 
어둠(ぐらやみ) 물리공격의 명중률이 낮아진다. 

ATB(액티브 타임 배틀)와 배틀 시스템
FF의 전투 시스템이라면 당연 4부터 전승되어온 액티브 타임 배틀(이하 ATB)일 것이다. 당시에는 이것에 대한 찬반이 반정도로 갈라져 있었지만 7에 오면서 시스템이 여러모로 안정되어 더욱 다이나믹한 전투를 치룰 수 있게 되었다. ATB 배틀의 기본은 적의 시간과 우리편의 시간이 동시에 멈춤없이 흘러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커맨드를 고르고 있는 사이에도 적의 시간은 흘러 적이 공격하게 되며, 소환 마법을 사용하여 그래픽이 나올 때에도 시간이 흐르며, 아이템이나 마법을 고르는 중에도 시간이 흐른다는 것이다. 어떻게 보면 이것은 플레이어를 미치게 만들수도 있겠지만 이것에 자신의 리듬을 맞추어 나간다면 박진감 넘치는 전투를 할 수 있을 것이다. 

>화면의 구성과 각 게이지 

① 타임게이지 
- 이 게이지가 꽉차서 노란색으로 변하면 그 캐릭터는 행동을 시작할 수 있다. 

② 리미트게이지 
- 캐릭터 고유의 필살기 리미트기를 사용할 수 있는 게이지. 

공격을 받을 때마다 늘어나는 분노게이지와 흡사하다. 모두 꽉차면 리미트 기를 사용할 수 있다 

③ HP/MP/상태표시 
- /의 왼쪽이 현재의 HP이며 오른쪽이 최대치이다. 

그리고 제일 왼쪽이 현재의 MP이며 상태변화는 최대 HP부분에 표시된다 

④ 바리어 게이지 
- 위에서부터 통상공격 방어용의 바리어와 마법공격 방어용의 마바리어로 구성되어 있으며

 2개의 방어마법의 남은 시간을 표시해 준다. 

>전투중의 기본 커맨드
싸우다(たたかう): 가지고있는 무기로 공격한다. 
리미트(リミット): 리미트기를 사용한다. 
마법(まほう): 마법을 사용한다. 
아이템(アイテム): 아이템을 사용한다. 

>전투중의 여러 가지 조작법 

① 전투의 시작은 타임 게이지로부터 
- 전투중 캐릭터의 행동은 화면 왼쪽 아래에 표시되어 있는 타임 게이지로부터 시작된다. 이것은 캐릭터가 행동가능이 될 때 까지의 시간은 시감적으로 표시한 것으로써 꽉차기 전까지는 어떤 행동도 할 수 없다. 게이지가 모두 채워지면 커맨드 윈도우가 나타나서 여러 가지 명령을 실행할 수 있으며, 행동 종료후에는 게이지가 다시 비게 된다. 

② 싸우는 순서를 바꾸어 보자. 
- ATB에서는 행동을 할 수 있는 캐릭터가 복수일 경우 그 순서를 플레이어의 마음대로 바꿀 수 있으며 이것에 따라 전투의 향방이 좌우되는 경우도 있다. 캐릭터를 바꿀 때에는 △버튼을 누르면 된다. 

③ 전투시 그 외의 행동 
- 전투시에는 커맨드 윈도우에 나온 것 외에도 기본적인 3가지 행동을 취할 수 있다. 우선 십자키의 오른쪽을 누르면 방어(ぼうぎょ) 커맨드가 표시되어 적의 데미지를 줄일 수 있으며, 왼쪽을 누르면 체인지(チェンジ) 커맨드가 표시되어 전,후열을 교환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R1과 L1을 계속하여 누르고 있으면 전투에서 이탈할 수 있다. 

>파티 3인의 대열을 잘 생각하여 구성하자 

① 캐릭터에 따라 전 후열을 정하자 
기본적으로 전열은 근거리 공격이 강하지만 방어력이 낮아지며 후열은 근거리 공격력이 반으로 줄어들지만 방어력이 상승한다. 이 대열은 전투중에는 체인지 명령어로 바꿀 수 있으며 필드상에서는 대형 커맨드로 변환할 수 있다. 대열은 캐릭터의 능력과 장비품에 따라 결정하는 것이 좋다. 근거리 공격무기를 가지고 있는 캐릭터라면 되도록 전열에 세워 공격력을 십분 발휘시키자. 

② 대형 변경을 초래하는 전투 
운에 따라 전투가 백어택(バックアタック)이 되거나 협공(はさみうち)이 될 경우가 있다. 백어택의 경우 적이 한턴 먼저 공격하며 대열이 반대로 되므로 한턴을 버리고 체인지를 이용하여 제대로 싸우는 것이 좋다. 하지만 협공의 경우 양쪽에서 공격당하기 때문에 전 후열이 전혀 효과가 없다. 대신 뒤를 보고 있느냐 적을 보고 있느냐가 달라지므로 향하고 있는 쪽의 적을 공격하자.  

>플레이어의 실력과 취향에 맞추어 3가지 전투법을 정하자 
  
이 정도면 7의 전투 시스템에 대해 어느정도의 이해가 갔을 것이다. 하지만 일본어를 잘 모르고 손과 머리의 반응속도가 뒤떨어지는 플레이어는 ATB에 적응하기 힘들 것이다. 이런 플레이어들을 위해 준비된 것이 바로 ATB 설정이다. ATB 설정은 3가지가 있으며 메뉴 명령어의 컨피그를 통해 정할 수 있다. 3가지는 각각 액티브(アクティブ), 웨이트(ウエイト), 권장(おすすめ)이다. 3가지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① 기다림 없는 리얼타임 배틀 - 액티브 
이것은 처음부분에 설명했던 대로 기다림 없이 시간이 흘러가는 것이다. 거의 대부분이 리얼타임으로 전개되며 매우 빠른 전개를 기대할 수 있다. 만인에게 권장할 수는 없지만, 몇 년전부터 적응되어 있다면 긴장감 넘치는 전투를 즐길 수 있다. 

② 초심자 지향의 느린 모드 - 웨이트 
전작에서도 사용되었던 모드로써 마법 윈도우나 아이템 윈도우 등을 펼쳐셔 고르고 있는 동안에는 시간이 멈추어 버리는 친절한 모드. 무엇을 결정해야 할지 못하는 우유부단한 플레이어에게 딱 맞는 전투모드이다. 제한시간등이 있는 이벤트 중에는 편리할지도 

③ 마법 효과중의 시간이 멈춘다 -권장 
웨이트처럼 친절하지는 않지만 어느정도 편리한 모드. 이것은 효과화면(예를들어 소환마법의 무비나 마법 등의 효과)중의 시간이 멈추는 것이다. 서반에는 편리함을 느낄 수 없지만 후반에 갈수록 편해진다 

리미트 기에 대한 모든것
리미트기란 각 캐릭터만이 가지고있는 필살기적 존재이다. 이 기의 발생은 캐릭터의 분노가 정점에 이르러쓸 때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이를 위해 리미트기를 사용하려면 리미트 게이지가 꽉찰때까지 적의 공격을 받지 않으면 안된다. 게이지가 꽉차면 LIMIT BREAKE라는 메시지가 나오고 커맨드 윈도우의 공격 대신 리미트가 표시되어 단 한 번 사용할 수 있게 된다. 

1> 게이지의 상태는 계속 지속되어 간다 
리미트 게이지는 타임 게이지와는 달리 전투가 끝날때마다 리셋되지 않는다. 그러므로 게이지가 꽉찼다고 해서 마구 사용하기엔 아까운 것이다. 또 리미트 게이지의 축적은 캐릭터의 상태에 따라 다는데 이것은 리미트기가 캐릭터의 감정에 의해 발동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캐릭터의 상태가 분노(いかり)라면 공격의 명중력이 저하하지만 리미트의 게이지가 빨리 차며, 슬픔(かなしい)라면 받는 데미지가 줄어들지만 게이지가 늦게 올라간다.  

2> 레벨에 따라 나뉘어진 리미트기 사용법 
리미트기에는 전부 4개의 레벨이 있다. 당연히 높은 레벨일수록 위력이 세지만 그만큼 게이지의 축적이 늦어진다. 또 전투중 사용할 수 있는 레벨은 한가지 뿐이므로 상황에 따라 어떤 레벨의 기술을 사용하여야 할지 설정해둘 필요가 있다. 이 설정은 메뉴명령어의 리미트를 사용하여 바꿀 수 있다. 

3> 리미트기를 강화 시키기 위해서는? 
리미트기는 어떤캐릭터든 처음엔 레벨1의 것만 사용할 수 있으며 그 이상은 전투가 계속되가면서 성장하게 된다. 이것을 빠르게 성장시키기 위해서는 리미트기를 사용하여 적에게 결정타를 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물론 이것만이 리미트기를 성장시키는 요소는 아니지만 생각해 두고 리미트기를 사용한다면 좋을 것이다. 리미트기를 이용하여 적에게 결정타를 입히기 위해서는 그전의 공작도 중요하다. 또 회복계기의 경우에는 다른 요소가 작용할지도 모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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