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르소나 4 the ANIMATION

애니/2012년|2019. 10. 17. 14:30

페르소나 4 the ANIMATION
ペルソナ4 the ANIMATION

 

1. 개요
페르소나 4을 기반으로 제작된 일본 애니메이션. 

2011년 10월 6일에 방영이 시작되었다.
약칭을 좋아하는 페르소나 시리즈 특성상 이번에도

Persona 4 the Animation을 줄여서 'P4A'로 불린다.

 

2. 등장 인물

2-1 파티 캐릭터 (자칭「특별 수사대」) 

 

주인공 (만화-세타 소우지(瀬多 総司)/ 애니메이션-나루카미 유(鳴上 悠)
야소가미 고등학교에 전학온 고교 2학년생.

부모님이 해외 출장중이기 때문에 1년간 외삼촌이 사는 시골마을인 

이나바시 야소이나바(稲羽市八十稲羽)로 이사온다. 

이사를 오자마자 발생한 연속 살인 사건에 가족과 친구들이 희생되는 것을 막기위해, 

요스케와 특별 수사대를 결성하여 사건 해결에 도전한다. 

게임의 진행 중 요스케로부터 기가 막힐 만큼 냉정하다라는 말을 듣는 장면이 등장하며 

쿨한 외모와 의외의 깨는 언행으로 인기를 끄는 카리스마를 갖고 있다. 

사건을 쫓는 동료들에게서는 「리더」로 존경받아 그 역할을 충실히 해내어 간다. 

시리즈 주인공 중에서는 처음으로 요리를 할 수 있으며 

플레이어의 선택에 의해 동료들에게 높은 평가를 받는 다양한 도시락도 만들 수 있다. 

주인공만 자신의 "그림자"와 대치하지 않은 상태에서 페르소나를 각성시킨다. 

와일드라고 불리는 능력에 의해 복수의 페르소나를 다룰 수 있다. 

하나무라 요스케(花村 陽介) 
주인공의 클래스메이트. 

시내에 있는 백화점 「쥬네스 야소이나바점」점장의 아들. 

주인공과 같이 원래는 도시 태생으로 

부친의 전근을 따라 고교 입학 반년만에에 가족들과 함께 이나바시로 이사왔다. 

정의감이 강한 밝은 소년. 누구도 차별하지 않으며, 돌보는 것을 좋아하는 성격. 

애마인 자전거가 크게 부셔진 후 오토바이를 사기 위해 열심히 아르바이트 중이지만 

곰으로 인해 지출이 늘어나 생각처럼 돈을 모으지 못하고 있다. 

두 번째 희생자인 코니시 사키를 짝사랑하고 있었던 탓에 그녀의 죽음에 크게 상처받는다. 

쥬네스 야소이나바점에 의해 현지의 상가들이 쇠퇴해진 탓에 점장의 아들이라는 이유로 

일부 현지 주민들에게 미움을 받고 있다. 

항상 헤드폰을 목에 두르고 있다. 

수사본부에서 상황들을 종합해 추리를 하는 타입. 

수사대를 결성했을 당시 리더의 자리에 주인공을 추천하고 자신은 참모로서 주인공을 서포트하고 있다. 

주인공을「파트너」라 부른다. 

잘생긴 외모에 비해 말하는 내용이 영양가가 없는 탓에 「입만 열면 실망 왕자」라고 불린다. 

전투에서는 나이프나 창칼을 이용한 쌍수검으로 싸운다. 

추격은 적 전체에 데미지를 주어 다운시킨다. 

페르소나의 스테이터스는 밸런스가 좋으며, 질풍이나 보조, 회복, 물리 등 여러 가지의 스킬을 습득한다. 

그러나 운의 경우 다른 캐릭터에 비해 파라미터가 잘 오르지 않는다. 

(운의 낮음은 요스케의 일상생활에서도 엿볼 수 있다.) 

사토나카 치에(里中 千枝) 
주인공의 클래스메이트. 

활기넘치는 여자 아이. 

심야 텔레비전의 소문을 주인공에게 가르쳐준 장본인. 

쿵푸 영화의 팬으로 평소에도 수행을 게을리하지 않는다. 

동아리도 실은 그녀만의 개인적인 활동이며 현란한 다리 기술이 특기이다. 

전투 종료 시에 하는 말은 이소룡의 대사. 

유키코와 친구로 어리버리한 유키코를 감싸주는 언니같은 면이 있지만 요리실력은 유키코와 비슷하다. 

초록색의 저지를 자주 입는다. 

방과 후에는 컵라면 초록의 너구리(緑のたぬき)를 자주 먹는데

 「이 한 그릇을 위해 살아 있다」라고 할 정도로 좋아한다. 

또 고기를 굉장히 좋아하며 좋아하는 군것질은 고기 껌을 좋아하고 벌레를 싫어한다. 

수사본부에서 추리를 하는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가끔씩 발휘되는 그녀의 직감은 핵심을 찌르는 것이 많다. 

능력 면에서는 곰와 같이 빙결 속성이지만 높은 위력의 마법은 습득하지 않으며 

스킬의 대부분은 물리계이다. 

보조기술도 공격력을 높이는 것. 

추격은 동료 캐릭터 중에서 유일하게 즉사 효과가 있다. 

아마기 유키코(天城 雪子) 
주인공의 클래스메이트로 치에의 친구. 

전통있는 고급 여관의 외동딸로 차기 여주인으로 주목받고 있다. 

치에로부터 「어울린다」는 말을 들었던 붉은 카츄샤와 붉은 가디건을 애용하고 있다. 

방과 후에는 컵라면 붉은 여우(赤いきつね)를 먹는다. 

차분한 성격과 요조숙녀적인 외모 때문에 남자아이들로 부터 인기가 많지만 

상당히 어리버리한 성격으로 악의 없는 독설을 내뱉기도 한다. 

자신이 남자아이들에게 인기가 높은 것도 전혀 깨닫지 못한다. 

남자아이로부터 고백을 받아도 고백받는 이유를 깨닫지 못하기 때문에 넘을 수 없다는 뜻인

 「아마기 고개」라고 불린다. 

다른 사람들과 웃음의 포인트가 다르고 한번 웃음이 터지면 멈추지 않고 계속 웃는다. 

단, 그러한 모습은 친한 사람들 앞에서만 보인다. 

우등생으로 성적은 높지만 요리 실력은 제로. 

서투른 요리실력을 지닌 여자 멤버들 중에서도 한층 더 눈에 띄는 살인적인 요리실력을 가지고 있다. 

수사본부에서는 요스케, 나오토와 함께 논리적인 추리로 날카로운 지적과 통찰력을 선보인다. 

전투에서는 부채를 사용한다. 

마력이 높고 화염 속성과 회복 기술을 습득한다. 물리계는 습득하지 않는다. 

추격은 적 전체에 데미지와 다운을 주고 기절시킬 수 있다. 

「페르소나 3 포터블」여주인공편에 게스트로 출연하고 있다. 

시리즈 초반부터 주인공을 좋아하고 있다. 

타츠미 칸지(巽 完二) 
야소가미고 1학년. 

중학생 시절 「혼자서 폭주족을 때려잡았다」라는 소문이 돌고있는 유명한 깡패소년. 

무서운 표정과 소문으로 두려움의 존재이지만 본래는 상냥하고 의리가 있는 성격. 

동물이나 귀여운 것을 좋아하고 오똣또에서 잠수함 찾기가 취미. 

말투는 나쁘지만 뿌리는 솔직하고 순진하다. 

친가는 염색점. 그 영향으로 재봉 등이 특기이다. 

나나코의 숙제를 돕거나 봉제인형을 만드는 등 손끝이 섬세하고 손재주가 있으며 

그가 디자인한 예쁜 봉제인형이나 주방 장갑은 벌써 상품 가치가 붙을 정도. 

머리는 그다지 좋지 않으며 흥미가 없는 일에는 집착하지 않지만 사람을 보는 눈은 있는 듯. 

이마가 넓고 옅은 색의 머리카락을 뒤로 넘긴다. 

옷은 해골무늬를 애용. 학생복은 어깨에 걸쳐 입는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안경은 유일하게 선글라스를 쓴다. 

전투에서는 파이프, 의자나 방패 등을 무기로 사용. 

페르소나는 기본적으로 물리계이지만 전격 속성도 습득한다. 

습득하는 물리기는 적 1체용 뿐이지만 힘과 내구에 있어서는 치에를 능가한다. 

속력이 낮기 때문에 명중률이 약간 낮다. 

추격은 적 여러체를 다운시킨다. 

쿠지카와 리세(久慈川 りせ) 
고교 1학년. 유명한 아이돌. 

특별한 사정으로 야소이나바에 돌아왔다. 

친가는 이나바시에서 조그만 두부 가게를 하고 있다. 

현재는 연예활동을 중단하고 할머니를 도와 가게일을 돕고있다. 

연예계에 있었던 탓인지 나이에 비해 어려움을 겪어온 듯한 말을 자주 한다. 

요리실력은 치에 유키코와 비슷하다. 

그녀가 만든 요리는 어떤 재료를 사용해도 괴롭긴 마찬가지. 

방심할 수 있는 상대에게는 상냥하고 순진하며 눈물이 많다(거짓울음일 때도 있다). 

슬림한 체격에 머리 모양은 양갈래 묶음. 

야소이나바에 돌아와 최초로 자신을 보통으로 대해 준 주인공에게 적극적인 호감을 나타낸다. 

페르소나는 정보지원에 특화된 탐색계 능력으로 적의 정보 제공을 지원해 간접적으로 전투에 참여한다. 

레벨업하면 파티의 HP, SP를 전투 종료 후 소량 자동 회복시키는 스킬을 습득한다. 

페르소나를 각성한 다음은 곰의 역할을 이어받아 내비게이션을 하게 된다. 

곰(クマ) 
텔레비전 안의 세계에 사는 수수께끼의 존재(생물인지 어떤지 확실하지 않다). 

텔레비전 안에 들어온 인간을 밖으로 내보낼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 

주인공의 능력이나 그릇의 크기를 존경해 「선생님」이라고 부른다. 

일인칭은 「곰(쿠마)」 어두에 「곰(쿠마)」를 붙이는 말버릇이 있으며 

말장난이나 기묘한 말을 자주 사용하는 천성이 경박한 성격. 

페르소나를 각성하기 전까지는 내비게이션을 담당. 

페르소나 각성 후 안내역할을 리세에게 물려주고 자신은 전투에 참가하게 된다. 

페르소나 각성 후에는 현실 세계를 방문하게 되어 요스케의 집에서 식객 노릇을 한다. 

후에 텅 비어 있었던 인형 안에 살아있는 몸을 만들어내어 주위를 놀라게 한다. 

금발에 푸른 눈의 외모는 현실 세계용으로 텔레비전의 세계에서는 변함없이 인형을 착용하고 있다. 

전투에서는 갈고랑을 사용해 코믹한 모습으로 싸운다. 

추격은 적 전체에 다운 효과가 있으며 모션은 레슬링 기술인 스크류드라이버외 비슷하다. 

치에와 같이 빙결 속성이지만 회복이나 보조 마법도 습득한다. 

힘이 낮은 것은 아니지만 물리 속성의 스킬은 습득하지 않는다. 

페르소나 각성 전의 "그림자" 이벤트에서 유일하게 외부로부터의 간섭을 받았기 때문에 

페르소나와 그림자의 아르카나가 차이가 있다. 

시로가네 나오토(白鐘 直斗) 
「탐정왕자」라고 불리고 있는 고교 1학년. 

남장을 하고 있는 소녀다. 

경찰 수사에 많은 공헌을 해 온 탐정 일가의 5대째 연속 살인 사건의 조사를 위해 야소이나바에 왔다. 

정중하지만 약간 무례한 성격으로 흥미가 없는 상대에게는 신랄하게 내뱉는다. 

뒤에서 사건을 조사하고 있던 주인공 일행과 만나게 되어 함께 사건을 파헤치게 된다. 

명탐정인 할아버지를 존경하고 있어 할아버지와 같은 탐정이 되는 것이 목표이다. 

성별을 속여 왔던 이유는 자신의 이상과 사회에 대한 차이로 인한 콤플렉스 탓이다. 

요리 실력은 다른 여성 멤버들과 동일할 정도로 형편없다. 

하지만 적어도 레시피대로 만들기 때문에 실패는 하지 않는 타입. 

전투에서는 권총을 사용한다. 

추격은 여러체의 적을 기절시킨다. 

습득하는 스킬은 빛, 어둠계열의 즉사계 스킬이며 만능속성 스킬도 배운다. 


2-2 주인공의 친척 

 

도지마 료타로(堂島遼太郎) 
주인공의 외삼촌. 

누나 부부의 해외출장으로 1년간, 조카인 주인공과 함께 지내게 된다. 
일찍 아내와 사별하고 현재는 딸 나나코와 2명이 생활. 

서투른 사람으로 딸과의 거리감을 좀처럼 좁히지 못하는 것 때문에 고민하고 있다. 
직업은 형사로 이나바서에 근무하며 연속 살인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그러나 초상적인 사건은 믿지않으며, 

주인공이 자신이 관련되고 있는 이상한 현상들에 대해서도 거짓이라고 결정. 

도지마 나나코(堂島菜々子) 
료타로의 딸로 주인공의 사촌여동생. 초등학교 1학년. 

어릴 적 교통사고로 어머니를 여의었다. 

일 때문에 퇴근이 늦은 아버지를 대신해 모든 가사일을 담당하고 있는 탓인지 

애늙은이와 같은 경향이 있다. 

사건 관계자 
야마노 마유미(山野真由美) 
불륜 사건으로 프로그램에서 해고당한 현지 텔레비전국의 전 여자 아나운서. 

첫 번째 피해자로, 사체는 4월 12일 정오, 

사메가와촌 인근 민가의 텔레비전 안테나에 매달린 상태로 발견되었다. 

코니시 사키(小西早紀) 
야소가미 고교 3학년생으로, 두 번째 피해자. 

첫 번째 피해자인 야마노 마유미를 제일 먼저 발견한 인물로, 

그녀의 사체는 전신주에 매달린 상태로 발견되었다. 

이 두 번째 범행을 계기로, 

주인공과 요스케는 사건과 마요나카 테레비의 관련성을 의심하고 사건을 파헤치게 된다. 

아다치 토오루(足立透) 
본청에서 부임해 봄부터 이나바서에 근무하고 있는 젊은 형사. 

료타로의 부하 겸 파트너로, 함께 연속 살인 사건을 쫓고 있다. 
얼빠진 모습에 누구에게나 큰소리치지 못하는 청년으로, 

입이 가볍워 수사 내용을 주인공들에게 흘리거나 고교생에게도 찍 소리 못하는 소심한 성격. 

덧붙여 자칭「서내 제일의 두뇌파」라고 자부하는 등의 경박한 면도 있다. 

모로오카 킨시로(諸岡金四郎) 
주인공 일행이 소속된 2학년 2반의 담임 선생. 

담당 교과는 윤리. "끝없이 긴 설교를 하는 선생님"으로도 유명하다. 

학생들에게 항상 독설을 내뱉기 때문에 「모로킨」이라 불리며 학생들로부터 미움받고 있다. 
아이돌 쿠지카와 리세의 사진집을 몰래 구입하는 등 뜻밖의 면이 있다. 

나마타메 타로(生田目太郎) 
시의원의 비서. 

첫 번째 피해자인 아나운서 야마노 마유미와 불륜 관계였다. 

친가가 야소이나바에 있어, 실직 후 귀향한다. 

쿠보 미츠오(久保美津雄) 
타학교의 남학생. 

이야기 초반 유키코에게 고백했지만, 제대로 상대 받지 못한다. 

상대의 마음을 고려하지 않고 자신의 감정만을 밀어붙이는 유치하고 이기적인 성격. 

2-3 이계의 인물 
이고르(イゴール) 
긴 코가 인상적인 노인으로 꿈과 현실, 의식과 무의식의 사이에 있는 공간 「벨벳 룸」의 관리자. 
때마다 조언이나 도표를 알려주는 인물로, 그의 손에 의해 새로운 페르소나를 탄생시킬 수 있다. 

마가렛(マーガレット) 
이번작품부터 이고르의 조수를 맡고 있는 수수께끼의 여성. 

그녀에게서는 페르소나의 합체 예보나 퀘스트를 받을 수 있다. 
전작에 등장한 엘리자베스의 언니로, 

여동생과 같이 와일드 능력을 가진 최강 클래스의 페르소나를 사용. 
「페르소나 3 포터블」에도 등장한다. 

마리 
PS VITA 용 소프트 「페르소나4 더 골든」의 오리지널 추가 캐릭터. 
그 정체는 

페르소나4의 진 라스트 보스「이자나미오오카미」의 분신「쿠니노사기리」와

「아메노사기리」의 눈과 귀가 되어 정보를 수집하는「쿠스미노오오카미」라는 존재였으나, 
자아의 확립이 불안정한 상태에서 과거의 기억을 잃고 헤메던 마리를 

마가렛이 벨벳룸으로 불러들이고, 주인공의 도움이 되도록 하였다. 
게임 후반부에 아메노사기리 퇴치후 모든 기억을 되찾고 

자신의 존재가 현실세계의 파멸을 불러들인다는 사실을 알게 되자, 
스스로를 TV속 세상에 가두고 안개와 함께 자멸하려 하였으나, 

주인공의 도움으로 완전히 자유의 몸이 된다. 

여우 
상가에 있는 신사에 살고 있는 여우.

주인공과 관련된 이후 텔레비전의 세계에 따라들어 온다. 
매우 영리하며 사람의 말을 이해한다. 상냥하지만 눈매가 사납다. 
특수한 약초로 주인공들의 SP를 회복시켜주지만, 유료이며 고액(커뮤니티 랭크가 오를수록 할인), 

신사부흥을 위해 돈을 모으고 있다 
텔레비전 세계의 광장이나 던전 내의 방에 등장한다. 

또 기분이 좋을 때 머리를 어루만지면 아이템을 주는 경우도 있다. 

3. 이야기 무대

이나바시 
주인공이 1년간 전학오게되는 시골마을. 

조용한 마을이였으나 주인공의 전학과 함께 연속살인사건이 발생하면서 마을 분위기가 소란스러워진다. 

야소가미 고등학교 
주인공과 동료들이 다니고있는 이나바시의 고교. 

학교의 마크가 독일 자동차 회사인 메르세데스 벤츠와 유사하다. 

(전작인 3편의 주인공이 다니는 월광관고교의 마크는 역시 독일회사인 BMW와 유사했다.) 

야소이나바 상점가 
다양한 종류의 식당과 무기판매점 다이애나 , 아이템판매점 46상점 등이 이어져있는 상점가이다. 

최근 대형쇼핑몰인 쥬네스가 건립되면서 상점가 사정이 좋지않다. 

휴일에는 주인공 동료들의 커뮤니티를 진행할 수 있다. 

쥬네스(JUNES야소이나바점) 
이나바시의 대형쇼핑몰로서 건립된지 얼마 되지않았다. 

주인공의 동료인 하나무라 요스케의 아버지가 점장에 있으며 요스케 역시 자주 일을 돕는다. 

살인사건의 피해자인 코니시 사키가 일했던 곳이며 

가전제품매장에서 TV를 통해 건너 세계에 출입할 수 있다. 

사건의 추리를위해 방과후에 동료들과 모이며 다양한 이벤트가 발생하기도 한다. 

쥬네스의 건립과 함께 상점가가 쇠퇴되면서 상점주민들로부터 비난을 받고있다. 

사메강 하천부지 
이나바시 쥬네스와 상점가 사이를 가로지르는 하천으로 

이곳에선 4편의 새로운기능인 낚시를 할 수있다. 

매주 일요일에는 사신커뮤니티를 진행할 수 있다. 


4. 용어

 

페르소나 
누구나 가지고 있는, 마음 속에 숨겨둔 「또 한사람의 자신」. 

쉐도에 대항할 수 있는 유일한 수단. 
전작 「페르소나 3」에서는 마음속 깊은 곳에 트라우마를 가지고있는 인물들이 각성하여, 

권총형의 소환기를 이용해 자신의 머리에 쏴(의사적인 죽음의 체감) 페르소나를 소환하는 등 

죽음과 관련된 어두운 느낌이었으나, 

이번 작품에서는 죽음과 연관성이 없으며, 

또 트라우마가 아닌, 자신을 똑바로 바라보는 적극적인 마음이 구현이 되었다. 

소환 방식도 변경되어 자신의 아르카나가 그려진 카드를 파괴해 소환한다. 

 

안경 
쿠마가 주인공 일행을 위해 준비한 것. 장착하면 시야의 안개가 걷힌다. 

쿠마는 눈자체가 렌즈이기 위해 불필요한 듯. 

쿠마가 장난으로 만든 왕코안경도 일단 효과는 있다. 

 

자신의 "그림자" 
각각의 캐릭터가 마음속에 가지고 있는 감정을 축으로, 텔레비전 안에 나타난다. 

자신이 인정하고 싶지 않은, 남 앞에서는 억압해온 감정이기 때문에, 

존재가 부정되는 것에 의해서 본체에서 분리되어 독립, 한 체의 쉐도우으로서 폭주한다. 

그러나 그 존재를 인정받아 받아들였을 경우 페르소나로 승화한다. 

 

심야 텔레비전 
비 오는 밤 오전 0시, 전원이 꺼진 텔레비전에 자신의 얼굴을 비춰보면 다른 사람이 보인다. 

그 인물이 운명의 상대라는 소문으로 이나바시에 돌고있는 도시 전설. 

텔레비전 안에 인간이 들어오지 않는 한 영상은 사람의 그림자가 비칠 뿐이지만, 

인간이 들어오면 그 인간의 그림자를 주연으로 한 버라이어티풍의 프로그램이 방송된다. 

 

쉐도우 
사람의 자아로부터 떨어진 마음이나 감정의 일부. 

원래부터 존재하던 사물의 단편이며 그림자. 

사람의 마음을 먹어치우는 존재. 드물게 강한 힘을 가지는 개체가 탄생하는 경우도 있다. 
현실 세계에 안개 낀 동안 텔레비전의 세계 안은 맑게 개이는데 그 때 쉐도우가 흉포해 진다. 

흉포해 진 쉐도우에게 보통 인간은 맞서 싸울 수 없기 때문에, 마주치면 살해당한다. 

하지만 페르소나를 사용할 때에는 날씨와 관계없이 덤벼든다. 

 

벨벳 룸 
꿈과 현실, 의식과 무의식의 사이에 존재하는 공간. 

지금까지의 페르소나 시리즈에 매번 등장하였으며, 

이번작품에서도 마찬가지로 이 벨벳 룸에서 페르소나를 합체할 수 있다. 

벨벳 룸의 모습이나 인원은 계약자에 의해 변한다고 한다. 

 

텔레비전의 세계 
특별한 소양을 가지는 사람만이 텔레비전을 통해 들어갈 수 있는 수수께끼의 세계. 

내부는 안개로 덮여 있어서 육안으로는 주변을 볼 수가 없다. 

입구가 되는 텔레비전에 따라 도착하는 장소가 다르게 정해져있기 때문에 

주인공들은 쥬네스의 텔레비전을 입구로 사용하며 활동하고 있다. 

 

5. 스토리
2011년 4월, 부모님의 해외출장으로 혼자 일본에 남겨진 주인공은 

딱 1년만 외삼촌의 집에 얹혀살게 된다. 

그가 전입한 야소가미 고등학교에서는

 「비가 오는 날 밤 오전 0시, 전원이 꺼진 텔레비전에 자신의 얼굴을 응시하면, 다른 인간이 비친다.」

라는 내용의 「심야텔레비전(マヨナカテレビ)」라고 불리는 소문이 떠돌고 있다. 

같은 시기 마을에서 발생되고 있던 연속 살인 사건이 

심야텔레비전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 주인공 일행은, 

심야텔레비전을 통해 이공간으로 가는 길을 찾고 있던 중

쉐도우(シャドウ)라고 불리는 괴물에게 습격당하며 

일상에 숨겨져 있던 세계의 어둠을 엿보는 일을 하게 된다.
이상한 현상을 접하면서 페르소나 능력을 발현시킨 주인공 일행은 

이러 일은 경찰에 이야기해도 믿어 주지 않다는 생각에 

자신들이 직접 진실을 파헤치기 위한 팀을 결성하게 된다. 

주인공은 공식적으로 극히 평범한 고교생으로서 

학업이나 동아리나 아르바이트를 하여 외삼촌의 가족이나 학교 친구, 마을 사람들과 

각각 커뮤니티라고 불리는 교류를 쌓아, 일상적인 상담 등에 응하거나, 

방과 후에는 동료들과 함께 쉐도우가 배회하는 이공간에서 싸우면서 

사건에 말려 들어간 사람들을 돕고 동료를 늘리면서, 사건 해결을 위해 분주히 노력한다. 

그러나 뉴스 등을 통해 무책임한 소문이 계속적으로 흘려 나와 진실이 무엇인지 알 수 없게 된 상황에 

이 사건의 흑막으로 의심되는 존재도 여럿 등장하는 가운데, 

주인공 일행이 가까스로 도착하는 결말은 

플레이어 자신이 어디까지 이 사건의 진상을 추리하고 해명할 수 있는지에 따라 결정된다.

 

6. 평가
전체적으로 호평이지만 게임을 해보지 않은 시청자에게 좀 불친절한 감이 있다. 

다만 게임쪽의 스토리가 상당히 일직선인 편이고 

주인공의 재량에 따라 등장인물의 반응이 달라지는 정도 밖에 안되었는데 

애니메이션은 커뮤니티의 내용을 종합적으로 잘 정리하면서도 

시간을 앞으로 뒤로 왔다갔다 하면서 종합적인 모습을 보여주는데 성공했다.
그리고 게임 내 요소가 깨알같이 충실하게 등장하여 지식이 있다면 

애니를 보면서도 의외의 코믹한 요소들 때문에 즐길 수 있다.

(EX: 게임 내 날씨가 지나가는 요소를 애니에서도 동일하게 적용, 페르소나 설정이 게임에 충실) 

게임내 일러스트가 그대로 애니화한 듯한 높은 퀄리티도 팬들에게 대호평. 

물론, 이런 식의 연출의 문제는 게임을 안해봤던 시청자들에겐 '이뭥미'하게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게임의 날짜 요소를 그대로 집어넣었으니 스토리 텔링 면에서 애니메이션에 안 맞는 부분도 있겠다. 

다만 날짜 연출이 매우 효과적으로 포현된 부분도 꽤나 있다. 

20일에서 자꾸만 멈춰 있다가 모든 것이 마무리되었을 때 21일로 넘어가는 26화나, 

달력이 뒤로 쭉 넘겨가다 2009년 페르소나3 달력으로 넘어가는 극장판 연출은 

그중에서도 최고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런 점 때문에 게임을 안해보고 퀄리티가 높은 PV만 본 사람들에겐 1화 방영당시 평이 별로 좋진 않았다.

거기다 액션씬도 초반엔 불안정하여 시작부터 망한 것 같다는 악평만 들었다.

 

 

7. 에피소드 설명
1화는 유우가 사건에 연루되고 페르소나에 각성하는 내용. 

각성씬을 하이라이트로 만들기 위해 1화부터 급전개를 했기 때문에 초기 평이 좋지 않았다. 

후반에 유우가 거칠게 숨쉬며 옷의 단추를 끌르는 씬 때문에 폭발적인 반응이 있었다. 

설정상 페르소나 소환시 고양감 때문이라고 한다.

2, 3, 4화는 하나무라 요스케, 사토나카 치에, 아마기 유키코가 페르소나에 각성하는 내용이다. 

게임판에선 2달짜리 내용을 3화로 압축하는 바람에 급전개가 끊이지 않아서 평이 그다지 좋지 않았다. 

3화에선 나루카미 역시 와일드를 사용, 3화에서는 이자나기를 잭 오 랜턴으로 체인지했다!

6화는 불량아로 알려진 타츠미 칸지에 대해 조사하는 내용. 

칸지에 대해 설명하기 위해 게임판의 그의 커뮤니티 내용이 약간 변경돼서 들어갔으며 

나루카미가 칸지의 토끼 모양 스트랩을 주워서 전해주기도 한다. 

이번화의 포인트는 칸지에게 쫓기는 나루카미 일행을 정확히 찾아내서 

배달을 하는 아이카&쫓기는 와중에도 계산하려는 치에(+도와주는 유키코)와 

거기에 필사적으로 츳코미를 거는 요스케(...).

7화는 그야말로 게이 개그의 정점. 극중 내내 온갖 게이 드립이 판을 쳤다.
8화는 8화만을 놓고 보자면 고교생들의 일상 코미디물이라고 해도 믿을 정도로 웃겨준다.
9화에서 리세의 등장 오리지날 요소와 루트 요소를 아주 적절하게 섞었다.
10화는 리세 섀도우와의 싸움으로 시작된다. 

칸지가 처음으로 타케미카즈치를 소환했으며, 리세 섀도우의 봉춤이 구현되었다!

다만 방송 분량과 심의상 많이 생략되었다.

대신 리세의 고민이 원작보다 잘 구현된 편. 하이 애널라이즈 역시 그대로 구현되었다.

잠시 각 페르소나들의 특기 스킬 등이 보였으며 리세의 섀도우가 약점을 노려서 공격했다.

섀도우들의 내성까지 나온 걸 보면 이제 리세를 통해 본격적으로 약점을 구현할 듯 하다.

쿠마의 페르소나 각성 내용도 살짝 변경. 

원작에서 애매하게 나오던 흑막의 등장과 쿠마의 각성을 원작보다 분위기있게 잘 엮었다. 

관련 애니 오리지날 씬에서 이자나기와 히미코가 멋지게 나왔다.
그리고 끝부분에서 리세의 나루카미에 대한 호칭이 나루카미 선배에서 유우 선배로 바뀌었다!

11화. 비 올 때만 파는 그 말도 안되는 덮밥이 구현되었다. 

유우가 직접 대사를 읊는데 목소리가 아주 흥분해 있다.

그리고 "스승님 나 어때요?" 하는 곰에게 3가 생각나는 브릴리언트를 해줬다.

쿠보 미츠오는 어째 작화보정을 받았다. 프레임도 혼자 묘하게 높다.

12화. 벨벳 룸에서 이고르가 "싸움에서 지는 것 외에도 끝은 있습니다."라는 말을 한다. 

곰의 페르소나 킨토키도우지가 소환씬과 함께 등장. 

곰 역시 전용 무기인 클로는 사라졌다. 

전투에 돌입하나 싶더니 갑자기 전투 후 일상 파트로 넘어가버려 

보던 사람들이 적잖이 당황했는데, 벨벳 룸에서 마가렛이 한 말까지 겹쳐서

 '애니 오리지널로 범인 못 찾는 배드 엔딩 가는 거 아니냐'는 추측까지 있었다. 

결국 미츠오의 그림자에 의한 환상 공격이었다. 빠진 건 유우 혼자. 

중간에 아이캐치의 스테이터스 화면이 이전 화들과는 다르게 텅 빈 것으로 연출되었다. 

인연이 없으니 능력치도 필요 없기 때문이라는 설도 있다.

13화와 14화는 방학 동안의 같은 이야기를 두 명의 시점에서 다루고 있으며, 

13화부터 오프닝이 2쿨용으로 바뀌었다. 

게다가 본편은 나나코가 주인공이다. 

비를 맞던 여우에게 우산을 줬으며, 그날 이후 방학 내내 분주하는 유우를 수상하게 여기고

 '마녀탐정 러브린' 분장을 하고 미행하는 내용.

다만 대부분은 실패였고 유우가 정확히 뭘 했는지는 거의 밝혀져지지 않았다.

14화. 마가렛이 나루카미에게 보이는 관심이 한층 짙어졌다.
나나코의 우산이 부서져서, 우산을 새로 구해주려던 여우와 유우와 만났다. 

여우는 참배비를 모아 우산값을 벌기 위해(8000엔) 

유우에게 신사의 소원판에 적힌 소원을 들어달라고 했으며, 

유우는 소원을 들어주는 과정에서 나카지마 슈의 가정교사 알바도 하게 된다.
이어지는 여우의 알바 소개로 보육원 알바도 하게 되면서 미나미 에리를 만나고, 

알바 도중 망가진 네오 페더맨 장난감을 변상하기 위해(68000엔) 그간 번 알바비를 다 쓴다.

그리고 아이들의 싸움을 말리기 위해 곰을 입고 왔지만

현실은 찜통 속에서 아이들에게 다져지는 것이었다.

그 날은 돌아오는 길에 동료들과 마주쳐서 곰인 척 연기하며 도망쳐야 했다.

다음 날 신사에서 여우와 함께 쉬다가 쿠로다 히사노 할머니도 만나고

강도를 맞은 할머니를 돕는 과정에서 간호사 우에하라 사요코도 만나 호감을 산다.
다음 날 히사노 씨의 병문안을 가려다가 사요코와 엮이고 나카지마와 엮이며 각각 고민이 나온다. 

세번째에서야 히사노 씨와 만나 그녀의 옛날 남편 얘기를 들었는데, 

히사노는 죽은 남편을 잊기 위해 남편이 준 물건을 물에 던져버렸고, 

유우가 다시 찾을 새도 없이 거대한 물고기가 가져가버린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가넷 다나카 홈쇼핑에서 낚시용 폭조세트를 구입.

여기선 음악 뿐만 아니라 홈쇼핑 오프닝 광고도 보여준다.
결국 밤새 별 쓰레기들을 낚고 안경을 쓰고

 "페르소나!"를 외치는 난리끝에 수호신을 낚아 빗을 회수하는 데 성공했다.

15화에서는 전작인 페르소나 3의 배경이었던 타츠미 포트 아일랜드에서의 수학여행이 주제이며 

월광관 고등학교의 내부와, 하가쿠레 라면집 등이 세세하게 묘사되어 3의 팬들의 향수를 뿜어 주었다. 

16화에선 2쿨 오프닝이 전투씬을 필두로 여러가지 수정되었으며 

15화의 치에와 비슷하게 타츠미 칸지의 커뮤니티 내용이 나왔다.

17화는 16화에서 이어진다. 마가렛과 사이가 꽤 좋아진 듯 하다. 

잭 프로스트 이야기를 해준다.

18화는 나나코와 료타로와의 커뮤니티 내용을 토대로 한 이야기로 구성되어있다. 

간만에 개그없이 진지하기 때문에 좀 지루할 수도 있지만, 나름 감동적이니 참고 보도록 하자.

19화는 문화제인데 시작부터 벨벳 룸에 아무도 없다.

출장중이라는 알수없는 메세지만 남겨있다.

20화에 오프닝으로 마가렛의 벨벳송이 나온다. 
문화재 뒷풀이로 다들 아마기야 여관에 가서 놀았다. 

21화에선 범인이 택배원 일을 하던 나마타메 타로로 밝혀져 그를 추적하고, 

나나코가 납치되어 TV 속으로 들어가고 끝난다.

22화는 나나코를 구출하기 위해 천상낙원에 들어가는 것으로 시작. 

게임판과는 달리 나나코를 빼내기 전에 나마타메 타로가 폭주해서, 

나나코가 인질로 잡힌 채로 나마타메와 섀도우의 융합인 쿠니노사기리와 대적한다. 

23화는 벨벳 룸도 오프닝도 없이, 나나코가 죽은 직후의 모습부터 시작된다.

24화에선 시작부터 곰과 요스케의 커뮤니티 최종 내용이 나왔다. 

다만 이야기 흐름에 그다지 어울리지 않는데다가 시간관계상 그리 좋게 나오지도 않았다.

최종화인 25화도 오프닝이 생략되었다. 

시작부터 마가츠 이자나기와 이자나기가 격렬하게 싸우는데, 

이자나기와 나루카미가 완전히 밀린다.

26화는 장르가 루프물로 전환된다.

 

8. 방영 목록
#1 You're myself, I'm yourself (그대는 나, 나는 그대)
#2 The Contractor's key (계약자의 열쇠)
#3 We are Friends, aren't we? (우리는 친구야, 그렇지?)
#4 Somewhere not here (이곳이 아닌 어딘가)
#5 Would you love me? (나를 사랑해줄래?)
#6 I'll beat you, and beat you good. (멋지게 때려눕혀 주지.)
#7 Suspicious Tropical Paradise. (수상한 열대 천국.)
#8 We've lost something important again. (우리들은 또다시 중요한 뭔가를 잃어버렸다.)
#9 No one sees the real me. (아무도 진짜 나를 봐주지 않아.)
#10 Real me doesn't exist. (진짜 나라는 건 없어.)
#11 Catch me if you can. (잡을 수 있다면 잡아봐.)
#12 It's not empty at all. (절대 텅 비지 않았어.)
#13 A Stomy Summer Vacation 1/2 (격동의 여름방학 1/2)
#14 A Stomy Summer Vacation 2/2 (격동의 여름방학 2/2)
#15 The Long-Awaited School Trip (기다리고 기다리던 수학여행.)
#16 Although the Case Was Closed (사건이 일단락 되었더라도.)
#17 I Want to Know the Truth (나는 진실을 알고 싶어.)
#18 Anniversary to Become a Family (가족이 된 기념일)
#19 It's School Festival Day! Time to have Fun! (문화제다! 즐겨보자!)
#20 We'll all meet at the AMAGIYA Hotel (아마기야 여관에서 만나자)
#21 DON'T SAVE ANYONE ANYMORE (더이상 아무도 구하지 마라.)
#22 It's just like heaven. (그것은 마치 천국)
#23 In Order to Find the Truth. (진정한 진실을 찾기 위해.)
#24 The World Is Full Of Shit. (세상은 썩어빠졌다.)
#25 We Can Change The World (우리는 세상을 바꿀 수 있어)
#26 No One is Alone (아무도 혼자가 아니야)

 

관련 시리즈

페르소나3 더 무비 #1 스프링 오브 버스

페르소나3 더 무비 #2 미드서머 나이츠 드림

페르소나3 더 무비 #3 폴링 다운

페르소나3 더 무비 #4 윈터 오브 리버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