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

시나리오/스토리|2019. 10. 20. 04:30

책소개
전 세계에서 가장 많은 강연 요청을 받는 스토리텔링의 거장으로

'반지의 제왕'의 피터 잭슨, 픽사&디즈니 크리에이티브팀 등

수많은 시나리오 작가, 소설가, 극작가, 프로듀서, 감독들을 가르쳐온 로버트 맥키.

“전설적인 명강의”로 불리는 그의 세미나는 현재까지

60명의 아카데미상 수상자, 200명의 아카데미상 후보,

200명의 에미상 수상자, 1000명의 에미상 후보,

100명의 미국작가조합상 수상자, 50명의 미국감독조합상 수상자를 배출한 것으로 유명하다.
이 세미나에 기초한 <Dialogue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 2>는 1997년에 출간되어

글쓰기 분야의 정전으로 인정받아온 <Story : 시나리오 어떻게 쓸 것인가>(국내 출간 2002년) 이후

로버트 맥키가 19년 만에 내놓은 후속작이다.

전작 <STORY>가 영화에서 이야기 창작의 기술에 관한 논의 자체를 새롭게 규정했다면,

<DIALOGUE>는 영화, 소설, 드라마, 연극으로 그 범위를 확장하여

등장인물의 말이 어떻게 우리의 신뢰와 호기심을 충족시킬 수 있는지를 심층적으로 분석한다.
셰익스피어의 희곡에서부터 영화 '사랑도 통역되나요?', '사이드웨이', 소설 '위대한 개츠비', '순수 박물관',

TV 시리즈 '소프라노스', '브레이킹 배드'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장르의 주요 장면들을 해체하며

대사 쓰기의 기법과 전략을 체계적으로 설명한다.

말을 둘러싼 인간의 욕망과 예술적 형식을 두루 탐색하는 이 책은,

단순히 글쓰기 기술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끝없는 대화의 연속’으로 이루어진 인간의 삶에 대한 통찰까지 전해줄 것이다.

머리말 - 11
들어가며 - 16

제1부 대사의 기술
제1장 대사에 대한 충분한 정의 - 21
극화된 대사 | 내레이션화된 대사 | 대사와 주요 매체들 | 

무대에서의 대사 화면에서의 대사 | 지면에서의 대사 | 간접적 대사
제2장 대사의 세 가지 기능 - 47
해설 | 인물묘사 | 행동
제3장 표현성 1: 내용 - 81
말해진 것 | 말해지지 않은 것 | 말할 수 없는 것 | 

행동 vs 행위 | 텍스트 vs 서브텍스트
제4장 표현성 2: 형식 - 92
갈등의 다중성 | 무대에서의 대사 | 영화에서의 대사 | 

텔레비전에서의 대사  |  소설에서의 대사
제5장 표현성 3: 기법 - 124
비유적 언어 | 유사언어 | 기법의 혼합 | 대사 형태 설계 | 

경제성 | 잠시 멈춤?사이 | 침묵의 옹호

제2부 결함과 수정
서론 대사의 여섯 가지 임무 - 149
제6장 신뢰성의 결함 - 151
신뢰할 수 없는 대사 | 공허한 말 | 감정 과잉의 말 | 너무 아는 척하는 말
지나치게 통찰력 있는 말 | 동기를 대신하는 변명 | 멜로드라마
제7장 언어의 결함 - 163
클리셰 | 인물의 특징이 결여된 언어 | 과시적인 언어 | 건조한 언어
추상성보다 구체성을 | 이국적인 것보다 익숙한 것을 | 긴 단어보다 짧은 단어를
돌려 말하기보다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기를 | 수동적인 문장보다 능동적인 문장을
긴말보다 짧은 말을 | 모방보다 표현적인 언어를 | 잡다한 것들을 제거하라
제8장 내용의 결함 - 180
곧이곧대로 쓰기 | 독백에 관한 잘못된 생각 | 일대일 대화 | 삼각관계의 대화
제9장 설계의 결함 - 200
반복 | 잘못된 대사 형태 | 잘못된 장면 형태 | 파편화된 장면 | 부연의 함정

제3부 대사 쓰기
제10장 인물 특유의 대사 - 223
두 가지 재능 | 어휘와 인물묘사 | 창조적 한계의 원칙 | 말투와 인물묘사
‘인물 특유의 대사’라는 원칙 | 문화와 인물묘사
제11장 네 가지 사례연구 - 237
희곡 「줄리어스 시저」
소설 「표적」
시트콤 「30 록」
영화 「사이드웨이」

제4부 대사 설계
제12장 이야기, 장면, 대사 - 265
도발적 사건 | 이야기의 가치 | 욕망의 다중성 | 적대 세력 | 행동의 골격
이야기의 진전 | 전환점 | 장면의 진전 | 비트 | 행위의 다섯 단계 | 

일곱 가지 사례연구 소개
제13장 균형적 갈등 「소프라노스」 - 287
제14장 코믹한 갈등 「프레이저」 - 309
제15장 비대칭적 갈등 「태양 속의 건포도」 - 331
제16장 간접적 갈등 「위대한 개츠비」 - 353
제17장 반사적 갈등 「엘제 양」, 「순수 박물관」 - 367
제18장 암묵적 갈등 「사랑도 통역이 되나요?」 - 384

제19장 기능을 자유자재로 구사하려면 - 412
경청하자 | 인물에 기반한 글쓰기를 하자 | 핵심적인 질문들 | 마지막 몇 마디

주- 424
부록 - 427
옮긴이의 말 - 4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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