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성검전설 레전드 오브 마나 1. 기본 조작 등

성검전설 - LEGEND OF MANA -

RPG 스퀘어 7 15 6,800

 

게임의 시작

 

자신의 생각에서 만들어지는 파딜의 세계

1. 딜 전체 맵에서 자신의 세계가 될 랜드를 선택

2. 아티펙트의 선택배치

3. 랜드 출현

4. 랜드 내에서의 이벤트를 클리어

5. 새로운 AF를 입수

 

월드 맵

요일 : 1주는 6일로 구성. 랜드를 하나 이동할 때마다 1일이 경과한다.

마나 나무의 성장도 : 랜드를 놓는 만큼 성장해 나간다. 게임의 중요 테마.

필드 : 전체 지도에서 선택한 필드에 랜드를 놓을 수 있다. 필드에 따라서는 속성이 잠재되어 있는 곳도 있다.

랜드 : AF가 필드에 놓여져 변화한 모습.

마나 속성 미터 : 랜드나 필드에 잠재되어있는 8종류의 마나 속성. 전투 등에 영향을 준다.

테이블 : 입수한 AF는 일단 이곳에 저장된다. 버튼으로 이동 가능.

 

랜드를 놓을 때 유의해야 할 점

어차피 이 게임이 자유도를 높인 게임이므로 남이 랜드를 어디로 하겠다라는데 참견할 생각은 없지만,

자칫 한 순간의 실수로 돌이킬 수 없는 결과가 발생하기도 하니 몇 가지 일러두기로 하겠다.

랜드를 지정할 때는 되도록 물이 많은 지형을 고르지 말 것.

물에만 깔 수 있는 지형이나 아무 데나 깔 수 있는 랜드가 많지 않고 육지형 랜드가 많은 관계로,

자칫하면 랜드를 깔 수 없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한다.

, 물가 근처에는 육지형 랜드를 되도록 깔지 말도록.

랜드 중, 물가 근처에만 세울 수 있는 것이 있기 때문이다.

물이 적은 지형을 선택했을 때는 주의.

이외에도 홈과의 거리에 따른 적들의 레벨 변화 등도 있으니 주의하시길.

 

마나 레벨에 따라 게임은 어떻게?

이 세계의 모든 것을 지배하고 있는 마나의 힘.

게임 내에서 그 효과는 미미한 편이지만, 확실히 영향은 끼치고 있다.

마나 레벨은 총 4단계로 되어 있으며, 마나 레벨이 높을수록 그 효과도 커진다.

또한 이 수치는 지도화면에서 버튼을 눌러 숫자로 확인할 수도 있다.

 

 랜드의 마나 레벨에 따른 대미지의 변화

마나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는 것은 몬스터와의 전투이다.

예를 들어 빛의 속성이 높은 랜드에서라면

전투 시 빛의 속성을 가진 마법으로 큰 대미지를 줄 수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당연히 적들에게도 해당되는 얘기고,

아래에서 설명할 마나와 정령의 관계를 보면 반대로 약해지는 마법도 알 수 있다.

또한, 무기나 방어구에 잠재되어있는 속성도 마찬가지로 영향을 받는다.

 

 과수원에서 작물의 성장 속도와 종류가 변화

특별한 건 아니고, ‘마이 홈이나 과수원의 마나 레벨이 높을수록 열매가 빨리 맺힌다는 것이다.

거기다 한 술 더 떠 종류의 변화에도 영향을 미치는데. 크게 중요하지는 않다.

 

 적의 레벨이 변화

몬스터들도 숨을 쉬는 놈들이니 당연히 속성도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어둠의 속성을 가지고 있는 몬스터가 있다면,

그 몬스터는 어둠의 마나 레벨이 높은 랜드에서는 레벨이 평소보다 높게 설정된다.

 

마나와 정령의 관계

빛이 있으면 어둠이 있듯, 정령들도 서로 대응되는 관계가 확실히 존재한다.

위스프와 쉐이드, 아우라와 드리어드는 서로 대응되는 성질을 가지고 있으며,

사라만다는 놈을, 놈은 진을, 진은 운디네를, 운디네는 사라만다를 이긴다.


시스템에 대해

 

버튼 조작

조작 버튼  사용도

방향키  캐릭터의 이동이나 커서 조작

아날로그 스틱  캐릭터의 이동이나 커서 조작

버튼  퀵 어택, 결정 버튼

버튼   파워 어택

버튼   사용자가 지정한 어빌리티를 사용

×버튼   사용자가 지정한 어빌리티를 사용, 취소 버튼, 대시 버튼

L버튼   사용자가 지정한 필살기나 마법을 사용, 대시 버튼

R버튼   사용자가 지정한 필살기나 마법을 사용

스타트 버튼   전투 중 정지. 이때 버튼들을 눌러보면 용도 확인 가능

 

전투 화면에 대해

 HP 게이지 : 플레이어의 HP를 퍼센티지로 표시.

빨간색이 가장 적고 파란색이 가장 많은 에너지를 나타낸다. , 빈사 시에는 부활까지의 시간이 표시된다.

 어택 게이지 : 적에게 공격을 맞추면 늘어나는 게이지로,

이것이 가득 차서 반짝이게 되면 사용자가 지정한 필살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싱크로 게이지 : 동료와 접촉하고 있을 때 표시되는 것으로

이것이 표시되고 있는 동안에는 그 캐릭터들이 가지고 있는 싱크로 기를 사용하게 된다(자동).

 

스테이터스 화면 보는 법

 캐릭터 스테이터스

캐릭터의 능력치나, 소지 싱크로 기를 확인할 수 있다.

체력(体力) : 최대 HP의 상승률과 독을 받았을 때의 HP 감소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정신 & 매력(情神 & 魅力) : 스테이터스 이상의 회복속도나 성공률에 영향을 미친다.

() : 높으면 높을수록 적이 아이템을 떨어뜨릴 확률이 높아진다.

, 이 수치는 레벨이 오른다고 따라 올라가는 것이 아니다.

 

 스킬 셋업

전투 중에 사용할 어빌리티, 필살기, 마법을 설정한다.

물론 필살기나 마법의 설정없이도 게임은 진행할 수 있다.

 

 무구 장비

무기나 방어구의 장비 변경이 가능하다.

최강장비(最强裝備)’ 커맨드를 사용하면,

소지하고 있는 모든 무구 중에서 가장 능력치가 높은 것을 장비한다.

오토(オート)’는 무기의 계통을 생각해서 자동장비를 한다.

 

무기에 대해서

성검전설에 등장하는 무기는 총 11종류. 이 무기들은 각각 갖고 있는 필살기나, 위력, 범위 등이 다르며,

레벨 업을 할 때에도 스테이터스 상승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된다.

다음 표에서는 무기들의 순서가 아래로 내려갈수록 파워형(대미지는 크나 이동속도가 느리다)이고

위로 올라갈수록 스피드형(대미지는 적으나 이동속도가 빠르다)으로 표시되어 있다.

 

이름      연속 퀵 어택 횟수

단검(短劍)   3

쌍절곤(ヌンチャク)   5

너클(ナックル)   5

(弓失)   3

한손 검(片手劍)   3

한손 도끼(片手)   3

양손 검(兩手劍)   3

()   4

롯드(ロッド)   4

배틀 액스(バトルアクス)   3

배틀 해머(バトルハンマー 3

 

전투의 기초전서

 

커맨드 어택에 대해

이 게임은 커맨드 입력에 따른 기()의 변화가 존재한다.

또한 이것을 이용해 강력한 연속 공격을 할 수도 있다. 커맨드 기는 5개로 분류된다.

 커맨드 슬래스트 : →→△

 커맨드 어퍼 : ↘△

 커맨드 점프 : ←→△

 커맨드 더블 : →→△ (활 전용)

 커맨드 샷 : ↘△ (활 전용)

 

연속공격으로 상대를 죽

연속공격의 기본은 퀵 어택에 있다.

퀵 어택은 각 무기마다 설정된 수치를 사용하고 나면 잠시 경직이 생기는데,

연속공격을 하기 위해서는 설정된 수치 바로 전에 끊어주고, 다른 기술을 넣어줘야 한다.

연속공격의 흐름은 다음과 같다.

파워 어택 다음의 커맨드 기는 격투 게임의 캔슬을 이용해야 한다. 주의하시길.

<퀵 어택>  <파워 어택>  <커맨드 기>

                    ↘ ↑ ↗

                  <어빌리티>

 

어빌리티와 필살기에 대해

게임을 쉽게 진행하고 싶으면 필살기와 어빌리티의 마스터는 필수이다!

당신의 사랑스런 동생의 캐릭터, 소중한 친구의 캐릭터를 투기장에서 반쯤 보내버리려면 말이다.

필살기를 쉽게 익히기 위해서는 각각 필살기를 배우는데, 사용되는 어빌리티를 장비하고 있어야 한다.

필살기는 각 무기마다 퓨처 모드(적 레벨 99의 최강 난이도 모드)’에서 유용하거나

가장 강한 것 2개씩만 싣는다.

 

단검 필살기

이클립스(エクリプス)

필요 어빌리티 : 백 주(バク)

주변의 적을 빨아들여 공격하는 기술. 적들에게 둘러쌓였을 때 탈출용도로도 좋다.

단검 계열은 자기 중심공격 중 센 것이 없어서.

 

더블 페인(ダブルペイン)

필요 어빌리티 : 앞구르기(前輾) + 뒤구르기(バク)

서머솔트 킥에 앞구르기 공격까지 하는 강력한 기술.

서머솔트의 발동도 빠른 편이라 사용하기 쉽다.

 

한손검 필살기

슬라이서(スライサー)

필요 어빌리티 : 하이 점프(ハイジャンプ)

의외로 쓸모 있는 기술. 판정이 빨리 나오고, 뒤로 점프회피하며 바로 아래쪽도 공격을 하기 때문에

적들이 대부분 피하지 못하고 맞는다.

 

뇌천 대나무 가르기(腦天康竹割)

필요 어빌리티 : 하이 점프(ハイジャンプ)

위력도 좋은데 발동이 느리고 판정이 좁아 맞추기가 꽤 힘들다.

사가 프론티어 2에서도 이런 기술이 있었는데.

 

양손검 필살기

덤비세요(かかってきなさい)

필요 어빌리티 : 백 대시(バックダッシュ) + 도발(挑發)

쓸만한 기술. 맞추기도 어려운 편이 아니고 그 연출도 일품이어서 좋다.

 

파일 드라이버(パイルドライバ-)

필요 어빌리티 : 배면 돌리기(背面取) + 점프(ジャンプ)

적을 휙 돌려놓고 그냥 베어버리는 기술.

주인공이 얼마나 잔인한 녀석인지를 알 수 있는 기술이다.

 

한손 도끼 필살기

초전자 요요(超電子ヨーヨー)

필요 어빌리티 : 앞 구르기 (前輾)

좋다기 보다는 그 독특한 이름 때문에 튀는 필살기.

 

소울 블래스트(ソウルブラスト)

필요 어빌리티 : 태클(タックル) + 백 주(バク)

파워도 높고 범위도 쓸만한 기술.

 

배틀 액스 필살기

타이들 웨이브(タイダルウェイブ)

필요 어빌리티 : 일루전(イリュージョン) + 가드 대시(ガードダッシュ)

전방 대범위라는 넓은 판정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쓸모가 많은 기술.

적들을 어빌리티 등으로 구석에 날려버리고 이 기술을 쓰면 좋다.

 

대설산 떨구기(大雪山落とし)

필요 어빌리티 : 올려치기(うかし) + 회전(回轉)

겟타아아아 비이이이이무무무!!!! 는 없다. 이나즈마 킥도 있는데.

 

배틀해머 필살기

필살무구 떨구기(必殺武具落とし)

필요 어빌리티 : 뒤구르기(バク)

거대한 무기를 하늘에서 떨어뜨리는 기술로, 발동이 느린 것이 흠.

 

블레이징 해머(ブレイジングハンマー)

필요 어빌리티 : 백 대시(バックダッシュ) + 태클(タックル)

역시 해머라는 걸 느끼게 해주는 강력한 기술. 빗나가면 당연히 ×된다.

 

창 필살기

공선지주(空旋地走)

필요 어빌리티 : 하이 점프(ハイジャンプ)

화면의 구석까지 공격하는 대 범위 기술,

흠이라면 바로 아래쪽의 적은 안 맞는다는 것과 거리가 멀어질수록 피하기가 쉽다는 것.

 

선풍창(旋風槍)

필요 어빌리티 : 회전(回轉)

공선지주와 달리 이쪽은 바로 근접한 적도 공격할 수 있다. 대신 범위가 약간 좁다.

 

롯드 필살기

황금화(黃金花)

필요 어빌리티 : 일루전(イリュ-ジョン) + 백 대시(バックダッシュ)

괜찮은 기술이긴 하나, 롯드계가 워낙 쓸만한 기술이 많아 그다지 빛을 못 보는 기술.

 

수포(水泡)

필요 어빌리티 : 태클(タックル) + 어필(アピ-)

공기방울 세탁기. 회피도 하며, 공격성능도 좋고, 덤으로 마법 능력치도 높여주니 바랄 것이 없다.

 

너클 필살기

이나즈마 킥(いなづまキック)

필요 어빌리티 : 점프(ジャンプ)

무슨 말이 필요하겠는가 언니! 으응!! 필살 이나즈마! 키이이익쿠!!

 

노잔 라이트봄(-ザンライトボム)

필요 어빌리티 : 그랩플(グラップル) + 앉기(じゅがみ)

적을 붙잡고 저 하늘까지 사라졌다가 냅다 땅바닥에 꽂아버리는 호쾌한 기술.

 

쌍절곤 필살기

쌍룡포(双龍咆)

필요 어빌리티 : 문설트(-ンサルト) + 일루전(イリュージョン)

분신을 적의 뒤로 보내고 둘이서 몬스터를 두들긴다.

 

봉익선(鳳翼旋)

필요 어빌리티 : 회전(回轉)

회전하며 주위의 적을 공격.

쌍절곤은 범위 공격이 적으니 이거라도 믿어야 한다.

 

활 필살기

마신 그림자 찌르기(魔神影刺)

필요 어빌리티 : 서머솔트(サマーソルト) + 뒤구르기(バク)

서머솔트 후, 적의 그림자 쪽을 활로 공격.

 

제노사이드 레인(ジェノサイドレイン)

필요 어빌리티 : 하이 점프 + 회전(回轉)

이렇다 할 특징이 없는 주변 공격기.

장점이라면 위에서 화살을 뿌려대기 때문에 적들이 못 피한다는 것 정도?

 

 

랜드란 무엇?

랜드는 포켓스테이션 용 게임으로, 미니 보드 게임이라고 할 수 있겠다.

게임의 흐름은-

 룰렛을 돌린다 - 라비를 움직인다

보물을 발견한다 - 보물은 일정확률로 여러 가지 효과가 발생한다. 3-5칸 뒤로 가게 될 때 그 기분은.

빈칸에 도착하게 되면 전투 - 전투도 룰렛으로 승부한다. 지게 되면 체력 1 감소.

마이 홈으로 골인 - 지도를 3바퀴 돌고 골에 가면 보스 머신 골렘이 등장. 지게 되면 체력 2 감소.

여기서 버텨내야 골로 들어갈 수가 있다.

 

게임을 클리어하면

자네, 성검이 너무 쉽다고 생각하지 않는가? 좋네. 그럼 빨리 엔딩을 보게나.

그리고 그 엔딩 데이터를 가지고 곧장 처음부터 하게.

그 다음 마이 홈 1층에 있는 서재(도감을 볼 수 있는 곳)를 조사해 보게나.

? 역사책이 있다고? 에이잇!! 역사는 그냥 흘러가게 놔 둬! 그거 말고 금단의 책(禁斷)’이 있지 않나?

그래그래, 그거 말이야. 그걸 조사해서 첫 질문에 はい를 선택하면 노멀 모드가 되고, ‘いいえ'를 선택하고,

그 다음 질문을 はい로 선택하면 적들의 레벨이 대폭 상승해 있는 지옥 모드가 되지.

? 해보니 이것도 우습다고? ……좋네. 그럼, 첫 번째 두 번째 다 いいえ를 선택하고 '를 선택하게나.

그럼 퓨쳐 모드가 발동. 그리고 어디 한번 던전에 들어가 보게. , 식은땀이 흐를 정도일 걸?

레벨 99의 라비에게 죽어보게나 친구.

그래도 다행인 것은 사보텐 군의 일기가 그대로 계승되는 것과 무기, 아이템, 골렘 제작 등의 요소가

처음부터 설정이 되어있고, 레벨도 그대로라는 것. 그럭저럭 괜찮은 서비스지.

자기가 외운 필살기도 그대로 갖고 있으니 전투가 너무 쉬워 하품이 나올게야.

거기, 졸고 앉아 있는 양반, 지금 당장 퓨쳐 모드'에 도전하지 그래?

 

랜드 뽀꼬뽀꼬란 무엇인고!?

옛날부터 우리 선조들께서는 먹는 것 가지고 장난치는 게 아니란다 라는 말씀을 하셨다.

그런데 이건 무슨 일인가. 성검전설의 주인공은 땅바닥 가지고 장난을 친다.

랜드를 정사각형으로 9개를 세운 후, 지도 화면에서 L1 버튼을 지긋이 누르고 있으면

난데없이 화면 한 가운데에서 랜드 뽀꼬뽀꼬란 자막이 떠오른다.

이 게임을 스타트하면. 멀쩡하던 랜드들이 갑자기 작아지더니만 여기저기서 불쑥불쑥 솟아오르기 시작한다.

열심히 해 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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