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스트아크] 공격력 컷에 대한 정리 (공컷)

혹한의 헬가이아의 공격력에 따른 최종 데미지 그래프

'공격력 컷' 부근에서 최종 데미지는 어떻게 변하는가? 위의 그래프처럼 변한다.

 

'공격력 컷' 근사값인 공격력 6,300의 근방에서 그래프의 기울기가 가장 가파르다.

만약 공격력이 6,300보다 낮다면 공격력 감소에 따른 데미지 감소외에도 별도의 데미지 감소가 적용되어,

급격한 데미지 감소가 일어난다. 반대의 경우 급격한 데미지 증가가 일어난다.

 

이를 통해, 왜 맨 처음 '공격력 컷'을 발생한 사람이 '공격력 컷'을 넘기지 못하면 데미지가 1/2로 감소하고,

이를 넘길 시 2배로 데미지가 증가한다고 착각했는지 추론 해볼 수 있다. 

 

'공격력'은 '무기 공격력'과 '스탯'에 의해 결정된다.

그러면 '무기 공격력'과 '스탯'은 무엇에 의해 값이 결정될까?

'무기 공격력'은 무기에 있는 '무기 공격력'에 의해서만 결정되며,

이는 무기의 등급과는 무관하게 아이템 레벨에 비례한다. 

 

'스탯'은 살짝 복잡해진다. 

[1. 아바타 / 2. 전투 레벨 / 3. 카드 수집 효과 / 4. 능력치 물약 / 5. 원정대 레벨 보상 / 6. 장비 능력치]

이렇게 6가지 요인에 의해 값이 결정된다.

여기서 '스탯'은 방어구와 악세서리에 달려있다.

그리고 '무기 공격력'이 무기 아이템 레벨에 의해서만 결정되 듯,

'스탯'도 방어구와 악세서리의 아이템 레벨에 의해서만 결정된다.

 

여기서 주목해야할 점이 하나 있다. 악세서리의 아이템 레벨에 의해 '스탯'이 결정된다는 부분이다.

악세서리에는 아이템 레벨이 표기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다.

이게 기획의도인지 실수인지는 모르겠으나

아이템 사전(alt+d)을 통해 악세서리의 정확한 아이템 레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3T의 영웅 악세서리에서 전설 악세서리로 넘어가는 구간의 맹점을 파악할 수 있다. 

'빛나는 구도자의 목걸이' 아이템 레벨은 1385

3T 영웅 악세서리의 레벨은 1,340으로 "전설과 45"나 차이가 난다.

즉, 전체 '스탯'에서 장비에 달린 '스탯'이 압도적으로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기에

5부위나 적정 레벨보다 45 낮은 장비를 착용하게 되면 공컷에 큰 영향을 끼치는 것이다.


참고) 보스별 '공격력 컷'과 데미지 증가 20%, 35%, 50% 구간 표

보스별 '공격력 컷'과 데미지 증가 구간별 공격력 값

실제 게임 플레이에 참고할 수 있도록 보스별 '공격력 컷'과 데미지 증가 구간별 공격력 값을 표로 제작했다.

데미지 증가 20~50% 구간 중 어떤 값을 기준으로 정할지는 공격 대장의 재량에 달렸다.

빠른 클리어를 지향하는 파티일 경우 35%를 커트라인으로,

더 빠른 클리어를 지향한다면 50%를 커트라인으로 설정하면 된다. 

 

'공격력 컷'이라고 적힌 값보다 기본 공격력이 낮을 경우 데미지 감소가 크게 일어나기에

아무리 못해도 '공격력 컷'은 넘기는 것을 추천한다.

50%이후로는 약 65%까지 별도의 데미지 증가가 이루어지나

공격력 증가에 따른 최종 데미지 증가폭이 굉장히 미미하여 50%를 최종 커트라인으로 지정하였다. 

(참고) 공력력 컷

*결론*

공컷에서 미달된다고 해서 데미지가 반감되는 것은 아니다.

다만, 별개의 데미지 증가가 적용되는 데미지 급증 구간이 보스별로 존재할 뿐이다.

사람들 사이에 통용되는 공컷은 대체적으로 30%~50%뎀증 지점을 선호하기 때문에

유저가 '그 공컷'에 못 미쳤을 때, 클리어에 지장이 있을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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