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3][기술표] 페르소나 4 디 얼티밋 인 마요나카 아레나 (Persona 4 : The Ultimate in Mayonaka Arena)

1. 기본 조작(공통)

 

A (□) : 약공격

B (X) : 강공격

C (△) : 페르소나 약공격

D (○) : 페르소나 강공격

점프 :

높은 점프 : ↓↑

대시 / 백스텝 : →→ / ←←

공중 대시 / 공중 백스텝 : 공중에서 →→ / 공중에서 ←←
다리 후리기 : ↓A + X - 상대를 쓰러트림
방어 :
앉아서 방어 :

직결 가드 : 공격을 맞는 순간에 ←

빨리 일어나기 / 공중에서 자세 다시 잡기 :

공격 당하는 중에 하나의 공격 버튼을 누름 - 빠르게 자세를 다시 잡는다

 

연타 콤보 :

상대 가까이에서 A버튼을 연타하면 통상기부터 스킬까지 자동으로 연결된다.

SP가 50 이상 있을 때는 SP스킬까지 연결된다.

 

P 콤보 : 상대방의 근처에서 A B C

역분노(逆ギレ) 액션 :

B+D로 HP를 소비해 역분노 액션을 발동한다.

캐릭터에 따라 발동되는 액션이나 효과는 다르나 무적상태가 되므로 반격의 기회를 잡기 쉽다.

소모된 HP는 공격받지 않으면 조금씩 회복된다.

 

카운터 타입(공격을 받으면 반격기 발동)의 역분노 액션을 가진 캐릭터 :

사토나카 치에, 하나무라 요스케, 곰, 시로가네 나오토

몰매(ボコスカ) 어택 :

A+B 버튼으로 슈퍼아머 판정이 붙은 중단을 날린다. 하단 가드로는 방어 불가능.

지상 히트 시에 A나 B를 연타하면 상대를 맹렬히 공격하는 몰매(보코스카) 러시가 나간다.

러시 중에 C를 누르면 적을 위로 쳐올리고, D를 누르면 상대를 날려보내는 몰매 피니쉬가 발동된다.

앉은 상태에서 쓰면 상단 가드로는 막을 수 없는 다리후리기가 발동된다.

버스트 :

A+C+D로 버스트 게이지가 가득 차 있을 때 발동시키면 완전무적상태로 충격파를 방출한다.

상대를 날려보냄.

퀵 이스케이프 :

선 상태에서 A+C로 발동.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전진할 수 있다.

근거리에서 발동하면 상대의 뒤로 돌아가는 것도 가능.

미니 점프 :

앉은 상태에서 A+C로 발동. 보통 점프보다 낮은 전방 점프를 한다.

중기술을 발동시킬 수도 있다.

스킬 부스트 :

A or B, 혹은 C or D와 같이 발동하는 기술을 동시에 누름으로

SP를 25 소모하고 위력이 상승하거나 추가효과가 붙는다.

예를 들면, 아마기 유키코의 화염 부스터 -> 화염 하이부스터. 일종의 EX 필살기.

페르소나 브레이크 :

페르소나가 데미지를 받으면 페르소나 게이지가 줄어들어

4회 맞으면 페르소나를 사용할 수 없게 되는 페르소나 브레이크 상태가 된다.

일정 시간동안 페르소나 소환이 불가능해짐.

배드 스테이터스 :

상태이상. 독, 혼란, 마봉, 격앙, 매료, 공포, 감전이 있다.

시간이 지나거나 상대에게 공격을 명중시키면 회복됨
독: 계속해서 HP가 감소한다.
혼란: 좌우조작 반전.
마봉: 페르소나를 쓰지 못한다.
격앙: 공격력이 1.2배가 되지만, 방어하지 못한다.

상대에게 대미지를 주어도 회복되지 않는다.
매료: SP를 계속해서 빨린다.
공포: 모든 받는 공격이 페이탈 카운터취급이 된다.즉, 잡기를 피하지 못한다.
감전: 이동, 점프, 대쉬가 불가능해진다.

퀵 이스케이프와 소점프, 기술에 의한 이동은 가능하다.

 

2. 각 캐릭터별 설명 및 커맨드
캐릭터 방향은 오른쪽을 바라보는 것이 기준.
SB는 스킬 부스트 사용 가능 여부,  P는 페르소나 브레이크 시 사용할 수 없는 스킬.

 

2-1 나루카미 유우 (주인공)

2-1-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건곤일척(공중가능) B+D     바로 위를 향해 날아오르면서 칼로 베는 대공기
스킬        
사자분신(공중가능) ↓↙← A or B   가볍게 점프해 공중에서 적을 베는
하단가드 불능의 돌진기
전광석화 ↓↙← C or D 슬라이딩하면서 적을 베는
상단가드 불능의 돌진기
지오 ↓↘→ C or D C로는 번개를 날리는 원거리공격,
D는 번개펀치로 때리는 근접공격
SP 스킬        
지오다인(공중가능) ↓↘→↓↘→ C or D   화면 끝까지 닿는 번개 레이저로 
적을 꿰뚫는 SP스킬
각성 SP 스킬        
십문자베기 ↓↙←↓↙← C or D   그 자리에서 눈앞의 적을 베어내서
한번 더 칼로 추격하는 2단 공격

 

2-1-2 평가

↓↘→C or D 로 발동하는 "지오"는 원거리까지 번개가 날아가는 쓰기 좋은 스킬.

D버튼으로 발동하면 바로 앞에서 정지하는 공격으로 변화한다.

 

페르소나 공격도 적극적으로 쓰는 편이 좋다.
주인공의 페르소나 공격은 공격력이 높은데다가 리치도 길어 매력적.

선 상태에서 D공격이 명중하면 한번 더 D버튼을 입력함으로 추가공격도 가능하다.

"지오"로 상대를 견제하면서 페르소나 공격을 써가는 것을 추천.

 

날아오는 적에겐 역분노 액션으로 반격한다.
역분노 액션의 "건곤일척"은, 상공에 날아올라 검으로 공격하는 대공기.

발동할 때마다 체력을 약간 소비하지만. 상대로부터의 반격에 사용할 수 있어서 편리.

 

2-2 사토나카 치에

2-2-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하이퍼 카운터
(지상)
상대의 공격에 맞춰서 B+D     상대의 공격을 막고
삼단차기로 반격하는 카운터기술
하이퍼 카운터
(공중)
공중에서 B+D     지상과는 달리 즉시발동.
공중에서 3단차기를 하면서 이동한다.
스킬        
난동부리기
(공중가능)
↓↘→ A or B   다리를 마구 움직이면서
전방으로 날아가는 돌진기.
연속기나 연계의 기점이 된다.
정수리 찍기 마구날뛰기 중↓↘→ A or B   마구날뛰기에서 파생.
1단째 중단, 2단째 하단이다.
드래곤 킥
(공중가능)
↓↘→ C or D 비스듬히 위로 기세좋게 날아차기를 한다.
상대의 점프공격에도 대처가능
흑점격 ↓↙← C or D 양 손바닥으로 눈앞의 적을 친다.
사정거리는 짧지만, 적을 크게 날려보낸다.
SP 스킬        
갓핸드 ↓↘→↓↘→ C or D   치에의 눈앞에 바로 위로부터
거대한 주먹이 떨어진다.
차지 ↓↘→↓↘→ A or B     일정시간동안 스킬 공격력이 상승한다.
최대 3회 중첩가능.
각성 SP 스킬        
아그네야스트라
(공중가능)
↓↙←↓↙← C or D   넓은 범위에 운석이 떨어지는 스킬.
낙하중에도 이동가능.

 

2-2-2 평가

치에의 연타콤보는 1단이 하단가드 불능, 2단째는 상단가드 불능인 "정수리 찍기"로 이어진다.

조작에 능숙해지면 직접 난동부리기에서 정수리 찍기로 이어가자.

 

A+C를 동시에 누르면 발동하는 "퀵 이스케이프"는 상대의 공격을 피하면서 전진하는 중요한 테크닉.

치에는 공격의 리치가 짧으므로 이것으로 공격을 피하면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

근거리에서 발동하면 뒤로 돌아갈 수 있다.

SP스킬인 "차지"를 쓰면 일정 시간동안 스킬의 공격력이 상승한다. 3회까지 중첩 가능하다.

SP스킬에도 효과가 있으므로 차지 후에 연타콤보로 "갓핸드"를 쓰면 순식간에 HP를 줄일 수 있다.

바로 발동시킬 수 있도록 연습해두자.

 

2-3 하나무라 요스케

2-3-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간파 상대의 공격에 맞춰서 B + D     간파 모션 중에 상대의
공격을 받으면 상대를 다운시킨다.
스킬        
뛰어오르기 ↓↘→ A or B   지상에서 빠르게 달려드는 돌진기
명중하면 요스케가 공중으로 뛰어오른다
쿠나이 날리기

공중에서 ↓↘→ or
↓↙← C or D

  지상으로 쿠나이를 몇 개 던진다.
역방향으로 입력하면 뒤쪽 공격도 가능
문설트 공중에서 ↓↘→ or
↓↙← A or B
  공중에서 호를 그리듯이 이동하는 기술.
공격기는 아니지만 공중기의 기점이 된다.
초승달 베기 문설트 중 A or B     문설트 중에 발동하는 공중기.
상대를 베어올리듯이 공격한다.
변환지주 베기 공중에서 ↓ C or D 공중에서 지상으로 순간이동해서
슬라이딩으로 베는 하단공격
텐타라후 ↓↘→ C or D 지라이야가 팔을 뻗어 상대를 잡고
혼란시키는 가드불능의 특수한 던지기 기술
SP 스킬        
갈다인(공중가능) ↓↘→↓↘→ C or D   몸을 회전시켜 거대한 회오리를 발생시킨다.
발동 중 레버 입력으로 상하좌우로 이동가능.
각성 SP 스킬        
스쿠카쟈 ↓↙←↓↙← C or D   일정시간 동안 요스케의 이동속도가 향상되고
연타콤보의 횟수가 증가. 액션도 변화한다.

 

2-3-2 평가

요스케는 다른 캐릭터보다 높게 점프할 수 있기 때문에 공중에서부터 공격하는 것이 기본이 된다. 

그 중에도 점프 중에 ↓+ C or D로 발동하는 "변환지주(変幻地走)베기"는 

지상으로 순간이동해서 하단공격을 하기에 가드하기 어렵다.

초심자는 일단 이 스킬을 중심으로 싸우면 된다.

스킬 "텐타라후"는 가드불능인 특수한 던지기 기술.

사용하면 지라이야가 팔을 뻗어서 상대를 잡고 혼란상태로 만든다.

혼란상태가 되면 조작이 반전되어(좌우만) 유리해진다.

가드 불능인 점을 살려서 상대가 가드하고 있을 때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각성 SP 스킬 "스쿠카쟈"를 쓰면 일정시간 이동속도가 상승한다.

일순간 모습이 사라질 정도의 스피드로 이동할 수 있고

연타콤보의 액션이 스쿠카쟈 전용으로 변화해 공중기로 연결되는 특징도 있다.

SP가 모이면 바로 "스쿠카쟈"를 사용해주자.

 

2-4 아마기 유키코

2-4-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디아 B + D(모으기 가능)   발동 중, 자신의 HP를 회복한다.
회복량에는 상한선이 있다
스킬        
아기(공중가능) ↓↘→ A or B 일정 위치를 폭발시키는 기술.
누르는 버튼에 따라 폭파위치가 변한다.
마하라기 ↓↘→ C or D 화염이 지면을 달려가는 상단가드 불능의
원거리 공격. 명중하면 적을 띄운다.
화염 부스터 ↓↙← C   화염 부스터 게이지가 1레벨 올라
화염계 스킬의 공격력이 오른다.
화염 가드킬 ↓↙← D   사용하면 상대는 일정 시간 동안
화염계 스킬이 가드 불능이 된다.
화염 하이부스터
(스킬 부스트 전용)
↓↙← C + D 화염 부스터의 강화판. SP를 25 소비하고
한번에 게이지를 2레벨 올린다.
SP 스킬        
아기다인 ↓↘→↓↘→ C or D
(모으기 가능)
  버튼을 누르는 시간에 따라 위력이
변화하는 스킬. 버튼을 떼면 발동한다.
각성 SP 스킬        
마하라기다인 ↓↙←↓↙← C or D   지면에서 불기둥이 계속해서 상대쪽으로 불어간다.
D로 발동하면 분사방향이 거꾸로 된다.

 

2-4-2 평가

유키코는 통상공격인 부채(날리기)나 스킬인 "아기" 혹은 "마하라기"로 원거리에서 공격해가는 타입. 

근접공격은 서투르므로 스스로 다가가지 않고, 원거리 공격으로 데미지를 주는 것이 기본이다. 

페르소나 공격이 주축이 되므로 페르소나 브레이크 중에는 방어하자.

"화염 부스터"를 사용하면 화염 공격의 레벨이 상승해서 공격력이 올라간다. 최대 8레벨까지 중첩가능.

스킬을 써도 레벨은 줄지 않으므로 빈틈이 있으면 쓸 것!

HP가 줄어들면 역분노 액션인 "디아"를 추천. 발동중에 HP를 조금씩 회복할 수 있다.

또 발동순간에 적을 날려버리는데다가 원거리 공격에는 데미지를 받지 않게 되므로

반격이나 방어수단으로 쓰기 편하다.

그러나 회복량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너무 많이 쓰지 않도록 주의하자.

 

2-5 타츠미 칸지

2-5-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썩 꺼져! B + D   칸지 주위에 번개가 발생. 사정거리는 짧지만
상대에게 명중시키면 감전시킨다.
스킬        
버스터 어택 ↓↘→ A or B   소 점프로 상대에게 달려들어
가지고 있는 파이프의자로 후려친다.
추가 버스터 어택 특정 기술 후에
↓↘→ A or B
  던지기나 "꼬챙이 꿰기다!" 발동 후에
버스터 어택으로 추격한다.
꼬챙이 꿰기다! 상대의 가까이에서
↓↙← C or D
보다 강력한 던지기. D버튼으로 발동하면
발동까지의 시간에 무적시간이 발생한다.
잡아랏! ↓↘→ C or D 타케미카즈치가 비스듬히 위로 날아가
잡은 상대를 던져버리는 대공기
버텨 봐라!!
공중에서 ↓↙← A or B   공중한정 던지기 기술.
앉은 상태 이외의 상대를 확실히 던져버린다.
SP 스킬        
타츠미류 싸움살법 ↓↘→↓↘→ A or B     수평으로 의자를 던져서, 맞은 상대를
킥부터의 연속공격으로 몰아붙인다.
각성 SP 스킬        
숯검댕이다!! 상대의 가까이에서
↓↙←↓↙← C or D
  큰 데미지를 주는 일발역전의 던지기.
성공하면 체력 게이지를 반 이상 줄인다.

 

2-5-2 평가

공격력은 높지만, 모든 캐릭터 중에서 이동속도가 가장 느린 칸지, 

공격을 잘 맞추기 위해서는 D버튼으로 발동하는 낙뢰나 역분노 액션을 써서 감전시키는 전법이 유효하다. 

특히, D버튼의 낙뢰는 상태(통상(선 상태), 숙이기, 점프)에 따라 낙하지점이 바뀌므로 

상대의 위치에 따라 나눠 쓰자.

다리가 느린 칸지는 점프나 대쉬로 다가가기보다, 상대가 다가오는 것을 기다리는 것이 좋다.

하단 방어로 방어하면서, 상대가 날아오면 "잡아랏!""으로 공격하고,

근거리공격을 해 오면 "꼬챙이 꿰기다!"로 반격하자.

조작에 익숙해지면 추가 버스터 어택으로 추격을 노리자.

상대의 공격을 가드로 견뎌내면 반격으로 전환할 찬스!

연타콤보로 SP스킬인 "타츠미류 싸움살법"으로 공격할 것인지,

커맨드를 입력해 "꼬챙이 꿰기다!"에서 "추가 버스터 어택"으로 이어가자.

각성하면 "숯검댕이다!!"로 큰 데미지를 노릴 수도 있다.

 

2-6 테디 (곰)

2-6-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훼이크다곰 상대의 공격에 맞춰서 B + D     공격을 막아낸 후 대폭발해
날아다니면서 반대방향에 출현한다
스킬        
베어 스크류
(공중가능)
↓↘→ A or B   손톱을 뻗어 모아
마구 회전하면서 상대에게 돌진한다.
퍼펫곰
(공중가능)
↓↙← A or B   공중으로 가볍게 날아오르면서
전방을 퍼펫으로 공격한다.
곰TV
(クマテレビ)
↓↘→ C or D TV를 쌓아올려 워프 출구를 만든다.
TV를 꺼낸 순간은 공격판정 있음
곰 워프 TV가 화면내에 있을 때
↓↘→ C or D
사라진 후, TV가 있는 위치로 워프한다.
워프 후 TV는 사라진다
납작곰 ↓↓ A or B   한 순간 뿐이지만 전신이 납작해져서
공격을 회피하는 특수한 회피기.
SP 스킬        
토마호크 ↓↘→↓↘→ C or D   킨토키도우지가 가진 미사일을 상대에게 던진다.
누르는 버튼에 따라 궤도가 변한다.
각성 SP 스킬        
쿠마다 대 서커스 ↓↙←↓↙← C or D   화면에서 사라진 후, 가드불능의 돌진공격을 한다.
D로 발동하면 상대의 후방에서 돌진.

2-6-2 평가

D의 페르소나 공격으로 효과가 다른 13종류의 아이템을 던질 수 있다.

아이템 효과
양산형 브라프맨 착지 후, 상승하면서 돌진공격
후추박사 NEO 습득하면 SP증가 & 상태이상 회복
드라이아이스 명중하면 언다. 착지 후 잠깐동안 남는다.
풍선폭 공중에서 폭발. 공중가드 불가
드럼통 다단히트한다. 착지 후 굴러간다.
잠적 구슬 연기로 잘 보이지 않게 된다.
로켓 폭죽 화면을 상하로 날아다닌다.
딸랑이 북 착지 후 낙뢰. 명중하면 감전.
머슬 드링크 습득하면 HP 증가 & 격앙상태가 된다.
풍차 다단히트. 끌어들인다.
중무장 아그니 착지 후, 상승하면서 빠른 돌진공격(2히트)
물체X 습득하면 SP증가 & 독 상태가 된다.
아마기 여관의 나무통 대량의 나무통이 떨어진다. 히트시 혼란.

 

2-7 시로가네 나오토

2-7.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정의의 방패 상대의 공격에 맞춰 B + D   상대의 공격을 방패로 막는다.
추가입력으로 각 스킬로 연결된다.
카운터샷 정의의 방패로 막은 후
A or B or C or D
  정의의 방패로 공격을 막은 후에
총으로 반격하는 특수한 카운터 기술.
카운터샷·改 정의의 방패로 막은 후
→ A or B or C or D
  카운터샷과 같이 총으로 반격.
멀리 있는 상대에게도 공격가능
스킬        
던지기 추가공격 지상 던지기 성공 후 C   던지기로 수도를 맞춘 후, 버튼을 누르면
스쿠나히코나가 출현해 상대를 추격.
이연아 ↓↘→ A or B   날아무릎차기 & 구두굽 찍기로 상대에게
날아든다. 공격 후 저격자세가 된다.
저격자세 ↓↙← A or B   그자리에서 총을 조준해, 상대를 쏠 수 있는
상태로 변화. 조준 중에는 이동불가능.
저격 저격자세 중 A or B or C     버튼에 따라 탄환의 궤도를 수정가능.
한번에 쏠 수 있는 총알은 5발.
저격 해제 저격자세 중 D or ↓↙← A     저격자세를 해제한다.
양 커맨드의 액션은 동일.
감압기폭형 메기도 ↓↙← C or D 지면 혹은 공중에 상대가 접근하지 않으면
보이지 않는 트랩을 설치한다.
SP 스킬        
對S사안용
특수소총·甲형
↓↘→↓↘→ A     뒤로 뛴 후, 공중에서 지면으로
총을 연사. 지상에서 발동해도 공중기취급.
對S사안용
특수소총·乙형
↓↘→↓↘→ B     甲형과 같은 동작이지만, 운명 카운트를
크게 깎는 탄환을 1발만 발사한다.
하마온/무드온 ↓↘→↓↘→ C or D   상대의 운명 카운트가 0일 때만 유효한
즉사스킬. C로 하마온, D로 무드온이 발동.
각성 SP 스킬        
홀드업! ↓↙←↓↙← A or B 후
걷는 중에 A or B
    전방으로 이동하며
버튼을 누를 때마다 총으로 공격.
최대 3발까지 쏠 수 있다.
크리티컬 슛 ↓↙←↓↙← A or B 후
걷는 중에 C or D
    전방에 이동하며 강렬한 킥으로 공격.
홀드업으로부터도 연결 가능.

2-7-2 평가

나오토는 지면이나 공중에 설치할 수 있는 "감압기폭형 메기도"를 트랩으로 이용하는 것이 기본이다. 

설치하면, 상대가 접근할 때까지 화면에는 표시되지 않는데다가 여러개 배치할 수 있는 강력한 스킬. 

폭발하거나 공격받지 않는 한 사라지지 않으므로 마구 설치하자!

"저격자세" 커맨드를 입력하면 나오토가 총을 조준한다.

트랩을 설치하고 견제해, 거리를 두고 저격하는 것이 효과적이다.

총은 누르는 버튼에 따라 3방향으로 쏠 수 있으므로 나눠서 쏘자.

단, 총을 조준하고 있을 때에는 이동할 수 없으므로 상대가 가까이 오면 바로 조준을 풀자.

총은 최대 5발까지 쏠 수 있다.

"감압기폭형 메기도"나 총으로 상대의 "운명 카운트"를 줄이는 것이 가능하다.

카운트가 0이 되면 하마온이나 무드온으로 상대를 즉사시킬 수 있다.

무드온은 던지기로부터, 하마온은 콤보로 연결하면 맞추기 쉽다.

카운트는 총격으로 1, 감압기폭형 메기도로 3씩 줄일 수 있다.

 

2-8 키리조 미츠루

2-8-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월영(공중가능) B + D     검으로 원을 그려 전방위를 공격한다.
상대의 점프에 맞춰 사용하면 효과적이다.
스킬        
꾸·드로와 ←모아→ A or B   전방에 고속찌르기로 돌진한다.
누르는 버튼에 따라 돌진거리가 바뀐다.
부흐라 ↓모아↑ C or D 전방에 상대를 빙결시키는 얼음벽이 출현.
버튼에 따라 설치높이가 변한다.
SP 스킬        
찰나베기 ↓↘→↓↘→ A or B     레이피어로 상대를 연속으로 찌르고,
킥으로 마무리 한방을 가한다.
부흐다인 ↓↘→↓↘→ C or D   천장까지 닿는 거대한 얼음기둥으로 상대를
공격한다. 점프해오는 적에게도 대처가능.
각성 SP 스킬        
마하부흐다인 ↓↙←↓↙← C or D
(추가입력으로 C or D)
  고드름을 출현시킨 후, 추가입력으로 날린다.
C로 2개씩, D로 한번에 발사한다.

 

2-8-2 평가

미츠루는 모든 캐릭터 중에 유일하게 커맨드가 모으기 기술인 스킬이 있다. 

모으기 기술은 앉은 상태에서도 쓸 수 있으므로 앉은 채로 비스듬히 뒤로 레버를 입력하는 것이 포인트. 

상대의 상황에 맞춰서 위나 앞으로 레버를 쓰러뜨리고 버튼을 눌러 

2종류의 모으기 기술을 나눠 쓰면서 공격하면 좋다.

"부흐라"를 발동하면 미츠루의 정면에 천천히 얼음의 벽이 날아간다.

이 벽은 페르소나공격으로는 부술 수 없으므로

상대의 페르소나 공격에 대항하는 벽으로 쓸모가 있을 뿐만 아니라, 페르소나 브레이크도 노릴 수 있다.

상대 본체에게 맞으면 빙결되어서 움직임을 봉할 수 있으므로 함정으로 쓰는 것도 가능하다.

역분노 액션인 월영은 원을 그리면서 적을 베는 고성능의 대공기.

"부흐라"나 앉아 C로 발동하는 마린카린(뇌쇄효과)으로 상대의 점프를 유도해 월영으로 격추하자.

더욱이 이 기술은 공중에도 발동가능하다.

반격에만 쓰지 말고 공격수단으로 쓰는 것도 유효하다.

 

2-9 사나다 아키히코

2-9-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더블 어퍼 B + D     제자리에서 어퍼컷을 내지른다.
상대를 날려보낸다.
스킬        
킬 러쉬 ↓↘→ A or B   상대에게 돌진해, 공격이 맞으면 잽을 연타.
공격 후, 여러 스킬로 연결된다.
타격간파 상대의 공격에 맞춰
↓↙← A or B
  성공하면, 상대의 공격을
완전히 회피할 수 있는 특수한 행동.
코크스크류 킬 러쉬 후 → A or B   킬 러쉬에서 파생되는 코크스크류 펀치.
상대를 전방으로 날려보낸다.
부메랑 훅 킬 러쉬 후 ← A or B   훅으로 상대를 추격.
이쪽도 킬 러쉬에서 파생되는 스킬.
더킹 ↓↘→ C or D
(킬 러쉬 후 → C or D)
  자세를 낮추며 상대에게 접근.
그 후, 코크스크류 등으로 연결되는 기술
위빙 ↓↙← C or D
(킬 러쉬 후 ← C or D)
  좌우로 움직여 상단기를 회피.
코크스크류나 부메랑 훅으로도 연결된다.
어설트 다이브 공중에서 ↓↙← A or B   공중에서 주먹을 내지르며 대각선으로 급강하.
빗나가면 착지 후 빈틈이 생긴다.
SP 스킬        
사이클론 어퍼 ↓↘→↓↘→ A or B     어퍼컷으로 적을 쳐올린다.
사이클론 게이지가 차면 히트수 업
썬더 피스트 ↓↘→↓↘→ C or D   공격에 감전효과를 추가하는 효과가 발생.
단, 상대의 공격을 받으면 해제된다.
각성 SP 스킬        
마하지오다인 ↓↙←↓↙← C or D   소환기로 머리를 쏘는 동작을 한 후,
화면 전체를 카이사르가 방출하는 번개로 공격

 

2-9-2 평가

속도와 공격력이 높지만 그 반면 리치(사정거리)가 짧다. 

그 때문에 어떻게 상대에게 접근하는가가 포인트. 

D버튼의 페르소나 공격을 사용하면 상대를 이쪽으로 끌어들일 수 있으므로 

이것을 이용해서 접근전으로 몰고 가자. 

사나다의 연타콤보는 발동이 빠르므로 비교적 가드하기 힘들다. 

우선은 연타콤보를 공격의 중심으로 하면 좋다.

SP스킬인 "썬더 피스트"를 발동하면 사나다의 공격에 감전효과가 붙게 된다. 

감전시키면 상대는 이동이 불가능하게 되므로 

연타콤보나 각성 SP스킬인 "마하지오다인"으로 큰 데미지를 줄 찬스다. 

다만, 한방이라도 데미지를 받으면 추가감전효과(썬더 피스트)가 사라진다는 약점도 있다. 

상대의 원거리 공격이나 역분노 액션에는 주의해서 싸우자.

"킬 러시"는 송격이 맞은 후에 여러 가지의 필살기가 파생된다.

여기서는 가장 간단히 데미지를 줄 수 있는 연계를 소개.

하는 방법은 ↓↘→ A의 공격을 맞춘 후에 ← A로 "부메랑 훅"을 발동,

그 후 → A로 "코크스크류"를 입력하면 OK다. 또한, 누르는 버튼은 B버튼으로도 가능.

이것으로 확실히 데미지를 주자!


2-10 아이기스

2-10-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이스케이프 체인지
(공중가능)

B + D     폭발로 공격하면서 백스텝으로 회피하고,
모드 체인지.
스킬        
  양 모드 공통      
모드 체인지 ↓↓ A or B   오르기아 모드를 발동해 일정시간
공중이동, 전용 스킬이 사용 사능하게 된다.
七式·블래스트개틀링 ↓↘→ A or B   화면 끝까지 닿는 개틀링건을 발사해
전방에 있는 상대를 연속공격.
七式·래디컬 캐넌 ↓↙← A or B   캐넌포를 대각선 위로 쏘아 올려,
점프공격해오는 상대를 격추
七式·발칸포 공중에서 ↓↘→ A or B   공중에서 대각선 아래로 발칸포를 쏘아,
지상에 있는 적을 공격한다.
  오르기아 모드 전용      
부스트 호버링 공중에서 ↑를 계속 입력     공중에서 호버링하면서 제자리에 머무른다.
이 상태에서 공중스킬도 사용가능
메기도 파이어·改
(공중가능)
↓↘→ C or D 전신에 불길을 두른 회전공격.
히트하면 상대에게 불이 옮겨져 추가데미지.
다연장분진포·판도라
(공중가능)
↓↙← C or D   공중에 날아올라 일정시간 정지한 후,
상대를 향해 미사일을 연사한다.
SP 스킬        
여신의 큰 방패 ↓↘→↓↘→ C or D   아테나가 방패를 들고 직진. 히트 후
각성 SP 스킬로 연결할 수 있다.
각성 SP 스킬        
천군의 신창(神槍)     아테나가 창을 들고 바로 위를 향해 날아간다.
범위는 좁지만 위력이 크다.

 

2-10-2 평가

오르기아 모드로, 적극적으로 접근전을 건다!
- 기본적으로 오르기아 모드로 체인지해 접근전으로 싸우는 것이 포인트. 

오르기아 모드가 되면, 

공중에서 정지할 수 있는 "부스트 호버링"이 가능해지고 공중을 자유자재로 이동할 수 있다. 

공중전에 강한 스킬도 추가되므로 공중대시로 접근전을 걸면 된다. 

다만, 효과가 떨어지면 상대와 거리를 두자.

 

게이지가 찰 때 까지는 중화기로 멀리서 공격한다.
- 오르기아 모드가 해제되면, 거리를 두고 중화기로 공격하는 것이 중요. 

원거리 공격인 "七式·블래스트개틀링"이나 대공기인 "七式·래디컬 캐넌"을 사용해 시간을 벌자. 

게이지가 차면, 다시 접근전으로 바꾸면 좋다. 총알은 최대 120발.

 

페르소나 공격은 방어에도 쓰는 듯하다.
- D 버튼으로 발동되는 페르소나 공격은 방패를 들고 적의 공격을 막는 특수한 기술. 

방어 중에 적의 공격이 맞으면 돌진공격으로 상대에게 반격할 수 있다. 

아이기스는 C버튼의 페르소나 공격보다도 방어수단으로 이쪽을 쓰는 것이 좋다. 

특히, 오르기아 모드 발동까지의 시간을 벌 때나, 상

대의 공격이 격렬할 때 사용하면 반격으로 전환할 찬스를 만들 수 있다.

 

2-11 라비리스

2-11-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五式·슬래시 액스 B + D      
스킬        
체인 너클 ↓↘→ A or B    
윈치 대시 체인 너클 중 →      
브레이킹 윈치 대시 중 ←      
추가공격 윈치 대시 중 A or B    
길로틴 액스 ↓↙← A or B    
길로틴·에어리얼 공중에서 ↓↙← A or B    
스트링 아츠 "검" ↓↓ A or B or C or D    
SP 스킬        
스트링 아츠 "맹수" ↓↘→↓↘→ C or D    
각성 SP 스킬        
스트링 아츠 "차륜형" ↓↙←↓↙← C or D    
브루탈 임팩트 ↓↙←↓↙← A or B      

 

2-12 엘리자베스

2-12-1 커맨드

기술명 커맨드 P SB 설명
역분노 액션        
셔플 타임 B + D      
스킬        
마하지오다인
(공중 가능)
↓↘→ A or B  
마하부흐다인 ↓↙← A or B  
마하갈다인
(공중 가능)
↓↘→ C or D  
마하라기다인 ↓↙← C or D  
SP 스킬        
컨센트레이트 ↓↘→↓↘→ A or B      
마한마온 ↓↘→↓↘→ C    
마하무드온 ↓↘→↓↘→ D    
각성 SP 스킬        
디아라한 ↓↙←↓↙← A or B    
망자의 탄식 ↓↙←↓↙← C or D    

 

2-13 섀도우 라비리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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