루카치 소설의 이론 (게오르크 루카치, 1998)

시나리오/스토리|2022. 12. 27. 21:00

목차
머리말
제1부 문화의 전체구조가 완결되었느냐 아니면 문제적이냐에 따라 고찰해 본 대서사문학의 형식
1. 완결된 문화
고대그리스 문화의 구조
그리스 문화의 역사철학적 전개과정
기독교 문화

2. 형식이 갖는 역사철학적 문제
형식의 일반적 원칙
비극
서사 형식

3. 서사시와 소설
표현 수단으로서의 운문과 산문
주어진 총체성과 찾아야 하는 총체성
객관적 구조의 세계
주인공의 유형

4. 소설의 내적 형식
소설의 추상적 기본 특징과 이로부터 생겨나는 위험
소설의 진행적 성격
형식 원칙으로서의 아이러니
소설 세계의 우연적 구조와 전기적 형식
소설 세계의 표현 가능성과 표현 수단
소설의 내적 범위

5. 소설의 역사철학적 제약성과 소설의 의의
소설의 의도
마성적인 것
소설의 역사철학적 위치
신비주의로서의 아이러니

제2부 소설 형식의 유형학에 관한 시도적 고찰
1. 추상적 이상주의
두 가지의 중요 유형
돈키호테
돈키호테와 기사적 서사문학과의 관계
돈키호테의 후계자
발작의 소설
폰토피단의 『행복한 한스』

2. 환멸의 낭만주의
낭만주의의 문제점과 그것이 소설의 형식에 대해 갖는 의미
야콥스와 곤차로프의 해결을 위한 시도
『감정 교육』과 소설에서의 시간 문제
다시 되돌아보는 추상적 이상주의 소설에서의 시간 문제

3. 종합적 시도로서의 『빌헬름 마이스터의 수업 시대』
문제점
사회적 공동체의 이념과 문학에 나타난 그 형식
교양 소설의 세계와 현실의 낭만화
노발리스
괴테의 해결 시도와 소설의 서사시에로의 초월

4. 톨스토이와 삶의 사회적 형식을 넘어서려는 시도
관습에 반대하는 논쟁으로서의 소설
톨스토이의 자연 개념과 그것이 소설의 형식에 미치는 문제적 결과
서사 형식의 역사철학에 있어서 톨스토이의 이중적 위치
새로운 전망으로서의 도스토예프스키 소설
인명 찾아보기
역자 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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