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기학의 ABC - 쉬운 회로에서부터 “장”의 사고방식까지 (후쿠시마 하지메, 2019)

과학/과학-입자|2022. 12. 24. 15:00

책소개
전자기학의 입문서. 전자기의 여러 가지 현상을 살펴가면서, 이 전기장과 자기장을 살펴본다. 초보자들을 위하여 난해한 전자기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쓰여졌다. 어렵다고 생각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기초 지식들을 쉬운 회로에서부터 시작하여 장(場)의 사고방식까지 확장한다. 전자기학의 발달 가운데 우리가 전자기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사고방식이 많이 있다. 그래서 과학자들의 탐구방법과 사고방식들이 많이 포함되어 청소년들의 과학적 사고 방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머리말
<프롤로그> 가장 간단한 라디오 이야기
제 1 장 회로와 친숙해지자 - 물의 흐름과 전기의 흐름
1. 아이들로부터 배운다
2. 물의 흐름과 회로의 이미지
3. 전력이란 무엇인가?
4. 복잡한 회로를 푸는 비방
5. 전류와 에너지의 흐름

제 2 장 전기장을 생각한다 ? 원달설과 매달설
1. 정전기의 불가사의
2. 공간을 뛰어넘는 힘
3. 공간을 매개삼아 전달되는 힘
4. 전기의 지도 표시법
5. 장을 입증하는 것은 어렵다

제 3 장 자기장이란 무엇인가?
1. 자석의 정체를 캐다
2. 전류가 자기장의 근원
3. 움직이는 전하에 작용하는 힘
4. 자기력은 어떻게 작용하고 있는가?

제 4 장 전자기학 최대의 발견 ? 전자기 유도
1. 자기로부터 전류를 만든다
2. 전자기 유도의 법칙
3. 활약 장소가 많은 전자기 유도
4. 유도 법칙, 여기가 핵심

제 5 장 교류의 기능
1. 에너지의 운반꾼
2. 교류 회로의 두 주역

제 6 장 전자기파의 세계
1. 전자기파의 발견
2. 정보의 운반꾼
3. 전자기장의 본성
후 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상대론에 관한 입문서는 많지만 전자기학의 입문서는 거의 없다.
전기장과 자기장이 자연계에 존재하고 있다는 것은 많은 사람들이 나름대로 듣고 알고 있는 일이다. 그러나 그것이 정말로 어떤 것이며, 왜 그런 것을 과학자가 생각하게 되었느냐고 하는 점에 대해서는 모르는 일이 많다. 따라서 이 책은 전자기의 여러 가지 현상을 살펴가면서, 이 전기장과 자기장을 철저히 추궁해 보려는 것이 이 책의 중심 테마이다.

 

이 책에서는 엄밀한 개념의 정의에서부터 들어가서 기본 법칙을 설명하고, 그 응용 사례를 드는 통상적인 교과서의 순서를 취하지 않은 데가 많이 있다. 이 책과 같은 방법이 물리학의 전문가들로부터 달갑게 여겨지지 않을 것이라는 점은 잘 알고 있다. 하지만 엄밀하고 체계적인 전개는 우리 전문가들에게는 기분이 좋을지 몰라도 넓은 층의 독자에게는 매우 달라붙기 힘든 것이다. 따라서 독자들이 쉽게 전자기학을 이해할 수 있도록 변형적인 방법을 택하게 되었다.

이 책은 초보자들을 위하여 난해한 전자기학의 이해를 돕기 위해 쓰여졌다. 어렵다고 생각하는 전기장과 자기장의 기초 지식들을 쉬운 회로에서부터 시작하여 장(場)의 사고방식까지 확장한다.
전자기학의 발달 가운데 우리가 전자기를 이해하는 데에 도움이 될 사고방식이 많이 있다. 그래서 과학자들의 탐구방법과 사고방식들이 많이 포함되어 청소년들의 과학적 사고 방법에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