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브루타란 무엇인가 - 개정판 (엘리 홀저,오릿 켄트, 2019)

Info/학습-러닝|2022. 12. 22. 18:00

책소개
하브루타 학습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자와 교육자들 모두가 읽어야할 책이다. 하브루타 본문 학습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하브루타 본문 학습을 통해 어떠한 교육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지 알 수 있다. 공동 저자가 제시한 하브루타 본문 학습의 모델은 거시적인 안목과 미시적인 안목을 함께 지니면서 논리, 비판적 사고, 창의력, 대인 관계의 방법을 제시하는 최고의 인문교육 학습이다.


목차
추천사 ❙ 샤론 페이만-넴서  9
개정판 저자 서문 ❙ 엘리 홀저, 오릿 켄트  12
프로레고메나 ❙ 김진섭  19
제1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의 배경적 기초들  23
제2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의 이론적 기초들  65
제3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의 세 가지 단계  95
제4장: 해석을 위해 질문하기  131
제5장: 해석을 위해 경청하기  151
제6장: 해석을 지지하기와 반박하기  171
제7장: 해석을 평가하기  199
제8장: 본문 그리고 짝과 함께 대화하기  225
제9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의 교육적 가치  245
부록 1(제3장) 하브루타 수업을 위한 본문 선정  271
부록 2(제3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 가이드  275
부록 3(제3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 자기평가  282
부록 4(제3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 보충자료  286
부록 5(제3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 자아성찰 자료  288
부록 6(제4장) 하브루타 본문 학습 질문 만들기 모델  290
부록 7(제5장) 하브루타 한 줄씩 읽기 수업 보충자료  292
부록 8(제5장) 하브루타 본문 탈무드 학습자료  294
부록 9(제6장) 지지하기, 반박하기 수업 보충자료  295
부록 10(제7장) 해석 평가하기 수업 보충자료  298
부록 11(제7장) 하브루타 피드백 보충자료  300
참고문헌  303
주제색인  322
인명색인  326


출판사 제공 책소개

하브루타 학습에 대한 깊이 있는 이론과 실제를 이해하고자 하는 학자와 교육자들 모두가 꼭 읽어야할 책이다.
이 책을 통해 우리는 하브루타 본문 학습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그리고 하브루타 본문 학습을 통해 어떠한 교육적인 변화를 기대할 수 있는지 깨닫게 되었다. 이 책의 제6장은 오릿 켄트 교수가 썼고, 나머지 책 전체는 엘리 홀저 교수가 썼다. 하지만 이 책은 두 사람의 오랜 기간의 협력과 공동 연구를 토대로 했기 때문에 책 전반에 걸쳐 ‘우리’라는 표현을 사용하였다.

 

이 책과 같이 철학적, 사회문화학적인 이론과 실제 현장의 교수법을 통합하여 명료하게 설명한 책을 찾기란 좀처럼 쉽지 않다. 토라 학습과 하브루타 본문 학습에 관심이 있는 교사라면 누구나 학생들의 교육에 도움이 되고 자신들의 교수법을 향상해 줄 수 있는 이론적, 실제적 도구에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다. 이 책의 공동 저자가 제시한 하브루타 본문 학습의 모델은 거시적인 안목과 미시적인 안목을 함께 지니면서 논리, 비판적 사고, 창의력, 대인 관계의 방법을 제시하는 최고의 인문교육 학습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