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 쉽게 그리기 : 클립 스튜디오 페인트 PRO/EX

만화그리기/CLIP STUDIO|2019. 9. 15. 13:48

 

Part 1  알아두면 좋은 기본 사항

 

1-01 CLIP STUDIO 계정 등록, 클라우드 서비스 
1-02 ‘환경 설정’으로 쾌적한 조작 환경 확보하기 
1-03 수식키의 도구 전환 사용법 
1-04 [소재] 창과 다운로드 소재 사용법 
1-05 워크스페이스 사용자 설정 
1-06 워크스페이스를 소재로 만드는 방법 
1-07 보조 도구(도구 속성과 보조 도구 상세) 이해하기 
1-08 레이어 조작의 첫걸음 ‘레이어 속성’ 사용법 
1-09 안티에일리어싱과 색 역치의 관계 
1-10 선택 범위와 채우기 도구의 기본 
1-11 참조 레이어 
1-12 레이어 마스크의 기본 
1-13 CMYK 저장의 기본 
1-14 PSD 저장의 주의점 
Column 누군가에게 물어보고 싶지만 주변에 물어볼 사람이 없을 때

 

Part 2  밑그림 작업의 시간 단축 테크닉

 

2-01 레이어 템플릿 만들기 
2-02 밑그림의 색 구분과 단일 오토 액션으로 효율 UP! 
2-03 레이어와 폴더를 [소재] 창에 등록하기 
2-04 펜으로 레이어 복제, 삭제를 빠르게 조작하기 
2-05 레이어를 합쳐서 복제하기 
2-06 재단 여백 흰색으로 숨기고 그리기 
2-07 형태와 밑그림을 모두 그릴 수 있는 펜 
2-08 자를 사용한 밑그림 작업 

 

Part 3  텍스트, 컷, 말풍선의 시간 단축 테크닉

 

3-01 대사는 스토리 에디터로 관리하자! 
3-02 텍스트와 말풍선의 기본 파악하기 
3-03 텍스트와 말풍선의 다양한 조작 
3-04 브러시 모양을 변경해 선의 종류 바꾸기 
3-05 효율적인 텍스트 입력 방법 
3-06 화이트 톤으로 반투명인 말풍선 만드는 법 
3-07 직접 만든 말풍선 소재로 등록하기 
3-08 파일 오브젝트를 사용한 텍스트 변형 
3-09 경계 효과(테두리)와 올가미 칠하기를 사용한 말풍선 
Column 보조 도구를 원하는 대로 설정하자 

 

Part 4  인물 선화와 밑바탕 작업 시간 단축 테크닉

 

4-01 내비게이터를 대신해 새 창을 표시 
4-02 브러시의 그리는 맛을 간단히 변경하기 
4-03 끝이 선명한 머리카락 그리기 
4-04 가는 선을 빠르게 그리기 
4-05 벡터 조작 마스터하기 
4-06 벡터를 사용할 때 주의할 점 
4-07 벡터 레이어의 교점 삭제를 사용해 자연스럽게 펜선 넣기 
4-08 벡터 레이어의 부분 선택과 조절 포인트 
4-09 벡터 레이어의 선 깔끔하게 줄이기 
4-10 캐릭터 단위, 소품 단위로 레이어 세트를 작성해 효율 UP 
4-11 캐릭터 선화의 ‘흰색 바탕’을 만드는 오토 액션 
4-12 ‘흰색 바탕’에 클리핑을 적용하면 벗어날 염려가 없다! 
4-13 에워싸고 칠하기+레이어 마스크로 검정 밑바탕을 편집하기 
4-14 데코레이션 브러시 테크닉

 

Part 5  배경, 선화 작업 시간 단축 테크닉

 

5-01 아날로그 원고 사용법 
5-02 간단하게 원고 배치하는 방법 
5-03 배경 이미지를 직접 [레이어] 창으로 가져와서 배치하기 
5-04 3D소재를 사용해보자 
5-05 3D소재를 LT변환으로 흑백 원고로 
5-06 3D기능의 편리한 응용과 재미있는 사용법 
5-07 3D소재를 사용해 빠르게 배경 그리기 
5-08 밑그림에서 빠르게 눈높이를 설정할 수 있다! 
5-09 무한원을 사용해 가이드선과 평행한 선 그리기 
5-10 톤을 사용해 손쉽게 평행선과 그리드선 만들기 
5-11 투시자의 그리드를 사용해 일정 간격의 선을 긋는 방법 
5-12 평면도를 자유 변형으로 원근이 적용된 배경으로 이용하기 
5-13 지붕 등의 경사면을 정확하게 그리는 추가 소실점을 잡는 방법 
5-14 타일 줄눈과 마룻바닥의 입체감 표현하기 
5-15 창틀과 울타리를 크게 수정하지 않고 입체로 표현하는 기술 
5-16 직접 만든 데코레이션 브러시로 질감, 식물 표현 
5-17 모노크롬 만화의 사진 활용 
5-18 선화 소재 등록, 관리 요령 

 

Part 6  효과(심리 표현, 플래시, 효과선) 작업 시간 단축 테크닉

 

6-01 컬러와 회색 레이어에 농담으로 간단히 톤으로 만들기 
6-02 흐릿한 윤곽으로 로맨스 만화의 완성도 UP! 
6-03 파티클 등의 효과 브러시를 만드는 법과 설정하는 방법 
6-04 [효과선] 도구로 밀도 높은 효과 효율적으로 그리기 
6-05 필터 ‘극좌표 변환’으로 만드는 평행선, 방사선

 

Part 7  마무리 작업(채색, 고유색과 무늬 톤)의 시간 단축 테크닉

 

7-01 [틈 없이 에워싸고 칠하기] 도구로 빈틈없이 빠르게 칠하기 
7-02 올가미 칠하기를 사용해 밑바탕, 톤, 컬러 그림자 그리기 
7-03 화상 소재 레이어 활용 
7-04 흑백 소재 브러시를 간단하게 만드는 방법 
7-05 톤 영역의 표시색 활용으로 누락 방지하기 
7-06 만화용 그라데이션으로 정확한 농도로 작성 
7-07 레이어 불투명도로 톤을 관리하기 
7-08 폴더 안의 톤으로 흑백 원고의 유리 표현 
7-09 표현색 설정으로 문제가 있는 레이어를 빠르게 찾아 수정하기 
7-10 레이어 합성 모드를 단축키로 변경 
7-11 레이어 컬러 채색을 사용해 고유색, 고정색을 간단하게 
7-12 검정 밑바탕 레이어와 합성 모드 ‘색조’로 대비 확인 
7-13 간단하게 아날로그 스타일 마무리하기 
7-14 그라데이션 맵으로 가공하기 
7-15 오리지널 컬러 세트와 스포이트 
7-16 자주 쓰는 디지털 페인팅 가공

 

Part 8  기타 시간 단축 테크닉

 

8-01 서브 뷰를 활용해 자료를 참고하거나 색을 추출하기 
8-02 폴더별로 자유 변형, 메쉬 변형 적용하기 
8-03 메쉬 변형을 사용한 원근이 적용되지 않는 변형 
8-04 로고를 자연스럽게 붙여넣기 
8-05 [페이지 관리] 창으로 진척 상황을 확인하는 방법 
8-06 파일 크기를 줄이는 요령 
8-07 여러 디스플레이 환경 추천 
8-08 버튼이 많은 마우스를 사용해 효율을 높이기 
8-09 FloatingButton을 사용해 효율을 높이기
Column EX버전 기능인 ‘여러 페이지 관리’가 없는 PRO버전에서 여러 페이지에 작업하려면

 

Part 9  특별 부록

 

9-01 작업 환경 소개 ‘나카야마 타카히로’
9-02 작업 환경 소개 ‘WinOPZ’
9-03 작업 환경 소개 ‘K96’
9-04 작업 환경 소개 ‘타치바나 유타카’
9-05 시간 단축에 도움 되는 소재 추천
9-06 저자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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