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 Saga Frontier (사가 프론티어 サガ フロンティア), 1997
1997년에 PS용으로 발매된 RPG 게임. 스퀘어 제작.
사가 시리즈. 로맨싱 사가의 PS용 후계작.
원래는 로맨싱 사가 4라는 타이틀을 달고 나올 예정이었다.
우주라고 할 수 있는 혼돈 속에서 각기 다른 모습으로 존재하는
'리전'이라는 차원들로 이루어진 세계에서,
각 리전에서 독자적인 세계를 구축하면서 교류하는 여러 종족 사이에서 일어나는 사건을 다룬
옴니버스식 RPG로, 메인 주인공이 없는 군상극의 형태를 띄는 작품이다.
당시에는 여러가지 참신한 시도를 하던 스퀘어의 노력이 돋보이는 작품으로,
세계관은 중세풍 판타지가 주류인 로맨싱 사가 시리즈보다는
SF스팀 펑크 색이 강한 GB사가 시리즈에 더 가깝다.
스토리 면에서는 자유도가 높은 프리 시나리오 시스템을 사용했다.
그중에서도 류트의 시나리오는 마치 엘더스크롤 시리즈를 방불케하는 자유도가 독보적이었다.
전투 쪽에서도 각 종족마다 다른 시스템에 기반한 다양한 성장 시스템을 두어 육성의 재미도 있지만,
전투 밸런스가 좀 안 좋고 키운만큼 강해지다보니 전반적인 난이도가 낮은 것도 단점.
사가 시리즈 특유의 난이도 내부처리 시스템이 있긴 하지만 그 한계를 넘을만큼 금방 강해진다.
게임을 시작하면 7명의 주인공 중에서 한명을 선택하는데,
캐릭터마다 각자의 시나리오가 있으며 테마와 분위기가 전혀 달라진다.
인트로를 클리어하면 세계가 열리는데,
많은 사이드 퀘스트가 있으며 그중 마음대로 동료를 구해 팀을 짤수 있고,
캐릭터마다 다른 시나리오의 주인공을 동료로 할수 있는 경우도 있으며
물론 해당 주인공으로만 동료로 할수 있는 캐릭터도 있다.
동료가 되지 않더라도 다른 시나리오의 주인공을 만날수 있거나
다른 주인공만 스토리에 관계가 있는 던젼을 탐색할수도 있다.
전부 클리어하고 난 뒤 시스템 데이터를 저장하면 '개발 2부'라고 하는 보너스 지역에 들어갈 수 있으며,
사가 프론티어의 제작진을 모티프로 한 숨겨진 보스와 보너스 컨텐츠가 있다.
스토리도 참신한 시도가 돋보이며, 이벤트에 따라 주인공이 교체되어 그대로 스토리가 진행된다.
이런 시스템으로 일본에서 상당한 호평을 받았으며 밀리언 셀러를 기록했고
일본에서 PS 게임중 15번째로 많이 팔린 게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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