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탈슬러그 5 (Metal Slug 5), 2003
메탈슬러그 5 (Metal Slug 5)는
SNK에서 제작한 횡스크롤 액션 아케이드 게임으로 2003년 발매되었다.
게임 스토리
차세대 메탈슬러그 개발중의 연구소가 누군가에 의해 습격을 받아,
정규군의 기밀사항이 기록된 디스크롬이 도난당했다.
마르코와 타마는 디스크의 탈환 지령을 받고, 그 행방을 쫓는다.
한편, 유적 도굴을 행하는 무장조직 프톨레마이크 아미를 조사하고 있던 에리와 피오는
고대 유적 불의 화랑까지 추적하는데 성공, 유적에 잠입하여 제압을 하려하지만,
원주민과 거대한 메탈 리어에 의하여 저지 당하게 되었다.
이 사건에 의해, 정규군의 기밀사항 디스크의 도난자는 프톨레마이크 아미로 판명.
정규군은 기밀탈환과 조직괴멸을 위하여 PF대와 스패로즈 (SPARROWS) 의 소수정예에 의한,
불의 회당으로의 재 잠입작전을 결행했다.
달라진 점
슬라이딩
슬라이딩은 메탈슬러그 5에서만 볼 수있는 시스템으로
앉은 상태에서 약간의 거리를 미끄러지듯 이동하는 것으로,
앉기(↓)+점프(B) 버튼의 조합으로 발동한다.
서서 달리는 것보다 속도가 빠르고 특히 평지보다 내리막길에서 더잘나가며
슬라이딩 중에도 공격이 가능하기때문에 경우에 따라서 유용하다.
그러나 오발의 위험(특히 고지대에서 저지대의 적을 공격할 때)이 높다는 단점도 상존한다.
참고로, 팻플레이어 상태에서는 슬라이딩이 불가능하다.
등장 캐릭터
캐릭터 구성이 메탈슬러그 2·X·3의 구성 상태로 되돌아갔다.
메탈슬러그 4에서 보조 캐릭터가 되었던 타마 로빙과 에리 카사모토가 주캐릭터로 복귀되고,
트레버 스페이시와 나디아 커셀도 제외되었다.
마르코 로시 소령(PF)
타마이클 로빙 대위(PF)
피오 제르미 원사(스패로우즈)
에리 카사모토 하사(스패로우즈)
팻 캐릭터
메탈슬러그5도 다른 시리즈처럼 팻캐릭터가 있다.
미션 1에서 볼 수있고 미션 2 초반에서도 어쩌다 팻 캐릭터가 되는 경우가 있다.
새로운 적군 구성
메탈슬러그 5에서는 주적이 기존의 모덴군이 아닌 프톨레마이크군으로 바뀌었다.
이들도 기존의 모덴군과 기본적인 형태가 같으며 공격 패턴 또한 거의 같거나 비슷하다.
그러나 연발 기관단총을 사용하고, 근접 공격 시간이 빨라졌으며, 폭탄의 정확도가 증가하였다.
아이템
총기
메탈슬러그 X와 메탈슬러그 3의 BIG 무기가 마지막 미션에 단 한 번씩 나온다.
전작과 같은 무기는 편의상 설명을 생략하였다.
권총 (Hand Gun)
탄수: 무한
헤비머신건 (Heavy Machine Gun) - BIG 무기 있으나 5에서는 등장안함
탄수: 200발 (추가 획득시 +150발)
로켓 런처 (Rocket Launcher) - BIG 무기 있음.
탄수: 30발 (+20발)
샷건 (Shotgun) - BIG 무기 있음.
탄수: 30발 (+10발) ※단, BIG 산탄총은 15발.
레이저 건(Laser Gun) - BIG 무기 있음.
탄수: 200발 (+150발)
에너미 체이서 (Enemy Chaser)
탄수: 40발 (+20발)
아이언 리저드 (Iron Lizard)
탄수: 30발 (+10발)
드롭샷 (Drop Shot)
탄수: 30발 (+10발)
슈퍼 그레네이드 (Super Grenade)
탄수: 20발 (+5발)
투 헤비머신건 (Two Machine Gun).
탄수: 300발 (+200발)
메탈슬러그 4와 마찬가지로 말 그대로 두 정의 기관총을 동시에 발사한다.
공격력도 두 배로 상승한다는 장점이 있지만 흩뿌리기가 불가능하다는 단점도 있다.
메탈슬러그 4에서는 동시에 나가는 2발이 1발로 취급되었던 것과는 달리
메탈슬러그 5부터는 2발이 별개의 공격으로 취급되어 점수를 손해보는 일이 없어졌다는 장점이 있다.
위의 흩뿌리기 불가와 같은또 다른 단점은 그 별개 판정 때문에
적이 없거나, 샌드백에다 쏘면 탄창 낭비가 심하다는 것이다.
(프레임샷은 5에서는 삭제되었다.)
폭발물
수류탄 (Grenade)
탄수: 10발 (+10발)
포탄 (Cannon)
탄수: 10발 (+10발)
전작과 완전히 같다. 슬러그 거너의 것도 같다.
미사일 (Missile)
탄수: 10발 (+10발)
두 가지 종류가 있다.
슬러그 플라이어의 것은 전작과 같고, 슬러그 모빌의 것은 팻 플레이어의 유도탄과 같은 형태이다.
어뢰 (Torpedo)
탄수: 10발 (+10발)
슬러그 마리너의 폭탄이다. 가속도가 붙기는 하나 미사일보다 느리다.
작살 (Harpoon)
탄수: 10발 (+10발)
하푼 슬러그에서 발사되는 작살이다.
관통성을 띠고 일정 시간 동안 고정 가능하며, 파괴력이 매우 강하다.
보조 아이템
폭탄 (Bomb)
폭탄이 10개 추가된다.
맨몸으로 얻으면 수류탄 혹은 화염병으로 들어가고
슬러그를 타고 얻으면 포탄 혹은 미사일로 들어간다.
탄두 (Bullet)
특수 화기의 탄두 수가 늘어난다.
추가되는 탄두 수는 화기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권총일 때 얻으면 1000점을 얻는다.
가스 (Gas)
피격을 당한 슬러그의 체력을 1포인트 보충한다.
슬러그의 체력이 꽉 차 있거나 맨몸으로 먹으면 1000점을 얻는다.
탑승물
메탈슬러그 (Metal Slug, SV-001)
체력, GP(가솔링 포인트): 4
무기: 기관포, 포탄: 기본적인 탑승물로 전작과 완전히 같다. 이것은 슬러그 거너에도 적용된다.
슬러그 거너 (Slug Gunner, SV-W-001)
체력, GP: 4
무기: 60MM MTS S/A개틀링 건, 파일 벙커, 180MM 멀티풀 캐논
메탈슬러그와 레벨 아머를 혼합한 형태로,
평소에는 기존의 레벨 아머처럼 보행 모드로 느리게 이동하나
자세를 낮추면 메탈슬러그처럼 주행 모드로 바뀌어 속도가 향상된다.
기존의 레벨 아머와 같은 점은 근접 공격과 2단 점프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다른 점은 자체적으로 탄수가 무한인 개틀링 건을 장착하고 있고 방향 전환이 가능해졌다.
(보행 모드이며 지면에 있고 공격을 멈춘 상태일 경우에 한함)
단, 방향 전환의 속도는 치명적이게 느리다.
(개틀링건을 난사하면서 이동하는 경우는 방향전환이 불가능해짐)
슬러그 플라이어 (Slug Flyer, SV-F07V)
체력, GP: 4
무기: 기관포, 미사일
비행형 슬러그로 체력/GP가 4로 항상되었다는 것을 제외하면,
메탈슬러그 2, 메탈슬러그 X, 메탈슬러그 3와 완전히 같다.
슬러그 마리너 (Slug Mariner, SVX-17M)
체력, GP: 4
무기: 기관포, 어뢰
수중잠수형 슬러그로 역시 체력/GP가 4라는 점을 제외하고 메탈슬러그 3와 완전히 같다.
슬러그 모빌 (Slug Mobile)
체력: 4
무기: 기관포, 유도 미사일
전작의 시가전에 친숙하게 등장한 소형차 TIAF-660 (실차로는 FIAT 500을 닮았다)을
슬러그로 개조한 것으로, 마지막 미션에서 고속도로 주행을 위한 슬러그이다.
기관포는 메탈슬러그 3의 캐멀 슬러그와 슬러그 콥터처럼 굵게 나가고
캐논은 팻 플레이어의 유도탄과 성능이 거의 같은 유도 미사일이다.
이 슬러그는 고속도로 구간을 통과하고 강제 하차하기 전까지는 하차할 수 없으며
파괴되면 플레이어가 바로 죽게 된다. 슬러그 어택도 불가하다.
점프력은 백 팩 유닛 2단 추진력 과 비슷하다.
스탭롤에서 슬러그 모빌을 타고 돌아가는 플레이어가 나온다.
아우겐슈테른 (Augenstern)
체력: 4
무기: 기관포, 작살
마지막 미션의 지하철 구간에 등장하는 슬러그로,
가운데에 몸체가 있고 위아래로 4개의 긴 다리가 있는 기이한 형태의 슬러그이다.
이동은 위아래에 있는 다리를 이용해 천장과 바닥을 짚으면서 하기 때문에 속도가 약간 느리다.
점프 버튼을 누르면 본체의 위치를 위아래로 바꿀 수 있다. 기
관포는 전작의 슬러그 노이드처럼 2정을 장착하고 있지만 피격되어도 떨어져 나가지는 않는다.
캐논은 작살로 대신하는데, 메탈슬러그 3의 드릴 슬러그나 메탈슬러그 4의
포크 리프트의 캐논과 비슷하게 관통형 공격을 한다.
그리고 이 작살에 적 전차가 정통으로 맞으면 한 번에 파괴될 정도로 데미지가 매우 높다.
그리고, 작살을 회수할때 회수되는 작살 범위에 있는 적도 타격된다.
참고로 이 슬러그가 이동할 수 있는 구간은 매우 제한적으로 설정되어 있다.
때문에 마지막 미션의 지하철에서 레일이 있는 곳으로만 다닐 수 있다.
또한 작살 공격과 내리는 것은 이동하면서 하는 것은 불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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