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택틱스 오우거 (TACTICS OGRE) 6. 맵 공략

 WAY TO BEST ENDING (맵 공략)

 

제1부 맵공략

베스트 엔딩을 위한 공략이다. 

맵 이름옆에 있는 좌표는 아이템 좌표로, 좌측상단이 기준점 0, 0이다.

 

고리아테

이 맵은 이벤트 신이라 데님의 이동 한번으로 끝난다. 기본적인 조작법을 마스터하자. 

분기가 2군데 있는데 여기서의 선택은 어느 것으로 하든 상관없다. 

대답은 첫번째는 1, 두번째도 1.

 

아르모니카 성문앞 (15, 9) / (16, 4)

전투에 들어가면 란슬롯 일행이 친절하게 싸우는 요령에 관하여 알려준다. 

하지만 여기서는 전투에 그리 신경쓰지 않아도 된다. 

란슬롯측의 능력이 좋아서, 데님은 카드나 회수하러 다니면 되니까.

 

아르모리카 성내

이쪽도 성바깥과 똑같다. 전투 후 론웨 공작과 대면하게 된다. 

론웨공작의 지원금으로 다음전투를 위해 활을 구입하도록 한다. 

그리고 아이템도 넉넉히 사 놓는다.

 

타인마우스의 언덕 (10, 6) / (2, 13) / (8, 17)

여기서는 카노프스가 난입해 동료가 되어 준다. 

이후 카노프스는 유용한 유니트로써 마지막까지 같이 싸우게 된다. 

리더가 위저드이지만 아직은 레벨이 낮아서 마법공격도 위협적이지 못하고, 

어력은 낮으므로 활로 가볍게 끝내버리자.

 

크리자로의 마을 (17, 10) / (14, 20) / (19, 23)

위험에 처해있는 프레장스를 구하기위해 부대를 2개로 나눈다. 

한부대는 프레장스를 구출하면서 프레장스 주위에 있는 언데드를 잠시 쓰러뜨린다. 

언데드가 부활하기 전에 한부대는 적 리더와 호위병사를 물리치는데 전력을 다한다.

 

콰드리가암 (17, 13) / (3, 8)

첫 언데드전이다. 아이템이 있다면 프레장스의 MP를 채워서 움직이게 하는 것이 좋다. 

언데드를 물리치면 카노프스나 호크맨을 이용해 니바스를 직접치자. 대답은 2.

 

골보르자 평원 (9, 9) / (16, 17)

적의 리더가 바사카이기 때문에 직접공격보다는 간접공격으로

어느정도 HP를 빼놓은 상태에서 직접공격으로 바로 쓰러뜨려 아군의 피해를 줄인다. 

, 중앙에 있는 개천을 중심으로 방어선을 만들고 개천을 넘어오면 집중공격으로 쓰러뜨리는 것이다. 

나머지의 병사들은 게스트인 바이스와 레오나르가 충실히 물리쳐준다.

 

고도라임 (6, 12) / (20, 9) / (5, 9)

우선은 시스티나의 구출이다. 

카노프스는 활을 장비해 지붕 위에서 리더를 저격하도록 하고, 

레릭이나 엑소시스트의 유니트를 맨 왼쪽에 배열해, 시스티나의 HP를 채워주기 쉽게 한다. 

적을 전멸시키는 방향으로 가고 싶다면, 

카노프스를 적진으로 침투시켜 위치를 암살하게 하고 우선권을 잡는다. 

드래곤은 마법공격과 레오나르에게 맡긴다. 

대답은 전투전에는 1, 전투후에는 2번이.

 

보르듀 호반 (13, 14) / (19, 7)

적이 중앙까지 내려오길 기다렸다가 내려올 때쯤에 공격을 한다. 

아쳐가 2명 이상이면 전투가 수월해진다. 

될 수 있으면 수중으로 진입해 싸우는 짓은 하지 않는 것이 좋다. 

맵 중앙을 점거해 공격하는 방법도 있는데, 적은 아래로 내려갈 수밖에 없다.

 

조드 습원 (10, 7) / (5, 10)

감프와의 첫번째 대결. 2마리의 그리폰 중 한마리의 HP가 다 떨어질 때 전투종료. 

물론 감프 본인의 HP가 다 떨어져도 전투종료다. 

이 맵은 적들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공격하는 것이 수월하다. 

리저드 맨을 먼저 죽이는 편이 이로울 것이다. , 리저드 맨은 수중전에 강하다.

 

바르마뭇사의 마을 (2, 11) / (14, 10)

첫번째 전투는 아주 쉽다. 

아군의 위치가 고지이기 때문에 건물의 지붕으로 올라가 활을 쏘면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그러나 두번째 전투는 정반대의 입장에서 싸우게 된다. 

재빨리 올라가 길 한가운데로 적을 유인해 공격한다. 

위저드나 위치같은 후방에 있는 캐릭터는 카노프스나 호크맨으로 암살한다. 

될 수 있으면 암살부대와 적 선두 유니트와 부딪히지 않도록 한다. 

그래야 적 후위 캐릭터의 암살이 쉬워진다. 선택은2.

 

제2부 맵공략

항구도시 아슈톤 (20, 9) / (2, 4)

상당히 까다로운 전투다. 레벨이 낮다면 트레이닝에서 올려주고 싸울 것을 권한다. 

아로셀과 정면으로 맞서는 것은 바보 같은 짓이므로 부대를 2개로 나누어 포위공격을 하는 것이 좋다. 

최대한 아로셀의 화살에 맞지 않도록 거리를 둔다. 

주변의 적 유니트를 제거하고 싸우는 것도 괜찮다.

물론 데님은 뒤로 물러나 아로셀을 중앙으로 유인한 뒤 한턴에 아로셀을 보내는 편이 좋을 것이. 

그러지 않는다면 아로셀의 복수가. 

호크맨은 마법공격과 카노프스의 활공격으로 잠재운다.

클레릭을 쓰러뜨리면 클리어란스를 입수할 수 있다.

 

조드 습원 (10, 7) / (5, 19)

자팡의 첫 등장. 지형이 불리하기 때문에 적이 내려오기를 기다리는 편이 좋다. 

적은 회복기능이 없기 때문에 지구전으로 가면 반드시 승리할 수 있다. 

자팡이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화살공격으로 데미지를 준 뒤 직접공격으로 마무리를 짓는다.

 

보르듀 호반 (3, 14) / (19, 7)

이번에는 고지에서 싸움을 시작한다. 

적은 2개로 나뉘어 오기 때문에 이쪽도 2개로 나누어 적이 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하나씩 물리친다.

 

타인마우스의 언덕

데님이 있는 위치가 낮은 곳이기 때문에 전투가 시작하면 아군이 있는 곳까지 재빨리 돌아온다.

그리고나서 흩어져 있는 적부대를 각개격파 하도록 한다.

3개로 나뉘어 있는 적들중, 

바이스가 속해있는 집단 이외의 나머지를 먼저 처치한 뒤 바이스를 치는 것이 좋다. 

바이스와 나이트가 후위 유니트를 치지 못하도록 지키는 것도 잊지 않는다. 

전투후 아로셀이 동료가 된다. 아로셀은 전직시키지 말고 꾸준히 아쳐로 기르는 것이 좋다.

 

크리자로의 마을

전투가 시작되면 건물지붕으로 올라가 적을 기다리다가, 

사정거리 안에 들어왔을 때 활로 공격 한다. 

적 유니트들은 클래스가 나이트이기 때문에 방어력이 우수하다. 

그러므로 공격할 때는 한명만 집중적으로 공격하도록 한다. 

그렇지 않으면 장비하고 있는 큐어시드로 HP를 회복하게 된다.

물론 건물의 뒤에서 마법공격으로 지원하는 것을 잊으면 안된다.

 

콰드리가암

전투가 시작되면 최대한 전진해 맨앞에 있는 닌자를 없앤다. 

그리고 화살부대를 성벽으로 올려 하나씩 처치하고 바이안을 지킨다. 

클레릭은 바이안의 HP를 채워주도록 한다. 

코카트리스를 없애면 사자의 반지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리더를 쓰러뜨리면 파마의 채찍을 입수한다. 

전투후 바이안이 생존해 있으면 생기는 이벤트의 선택은 1.

 

다므사암 (4, 5) / (16, 11)

절대적으로 불리한 위치에 있기 때문에 전투가 시작되면 우선 카노프스(호크맨)를 위로 올리는 데 주력한다. 

아쳐들도 될 수 있으면 높은 곳으로만 올라간다. 

우선 방어력 약한 위치들을 쓰러뜨린 후에 아쳐를 쓰러뜨린다. 

반대로 적의 아쳐에게 위저드나 클레릭같은 유니트가 당하지 않도록 유의한다.

 

고리아테 (15, 13) / (3, 8) / (6, 9)

맵은 넓지만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이 좁다. 함부로 움직이면 적의 밥이 된다. 

하지만 게스트 캐릭터가 4명이나 되고, 

그중 3명은 아주 강력하기 때문에 차분히 위로 올라가 리더를 노리면 된다.

다곤의 마력은 상당히 높은 편이기 때문에 쓰러뜨리려고 마음먹었다면, 

한 턴내에 끝낼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네크로멘시를 얻을 수 있다. 

보드암의 이벤트에서는 1번을 선택하면 시스티나, 폴카스, 바이안이 동료가 된다.

 

고도라임 (17, 10) / (7, 13) / (17, 6)

데님이 적의 포위망에 걸린 상태에서 게임이 시작한다. 

그러므로 재빨리 본대와 합류시켜야 한. 카츄아를 돌봐줄 여유는 없다. 

카츄아는 전이석을 갖고있기 때문에 사망하는 일은 없다.

카노프스는 재빨리 지붕위로 올라가 호크맨을 처치해야 한다. 

그리고 드래곤이 접근하지 못하도록 본대가 있는 근처의 집사이 길을

방어력이나 회피력이 높은 유니트로 틀어막는다. 

그리고나서 자팡을 집중공격해 쓰러뜨린다.

 

골보르자 평원

최초로 오브를 쓰는 적을 만난다. 

전투를 시작하자마자 당하기 때문에 함부로 움직이지 않는다.

HP를 충분히 채운 다음에 움직일 것. 

또 리더가 언데드들을 소환하므로 엑소시스트를 어택팀에 넣는다. 

우선은 먼저 닌자 3명을 처리한 뒤 리치와 클레릭을 처리한다. 

그 뒤에 리더를 쫓아서 전군이 움직인다. 물리치면 리자렉션입수.

 

아르모리카 성문앞

자팡은 HP 40 이하가 되면 성안으로 도망친다. 

적을 충분히 끌어들여서 포위한 뒤에 공격한. 

닌자부터 해치우고 후위로 오는 나이트들을 쓰러뜨린다. 

고렘에는 크게 신경을 안써도 된다.

수로에 걸린 통로를 막아 후위 캐릭터들이 당하지 않도록 한다.

 

아르모리카 성내

성내에서는 바이스와 1  1로 싸우게 된다. 

회복아이템을 장비하는 것을 잊지 말도록. 

레오나르의 제안에 관한 대답은 2번이다.

 

제3부 맵공략

항구도시 아슈톤

고지부터 시작하기에 여유있는 싸움을 할 수 있다. 

아쳐는 적을 잘 맞출 수 있는 곳에서 대기하고 클레릭과 위저드들은 뒤로 물러나 대기한다. 

집에 바짝붙어 있어도 괜찮다. 

적이 중앙으로 들어오면 마법공격과 원거리 공격으로 한명씩 없애 나간다.

 

조드 습원

적부대의 구성원이 수중진입이 용이한 구성이기 때문에 불리하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회복기능이 없는 적군은 위치나 세이렌을 쓰러뜨리면 별로 두려울 것이 없다. 

세이렌을 처치하면 그리시 부츠를 얻을 수 있다.

 

코리타니 성문앞 (9, 12) / (15, 11) / (23, 20) / (6, 4)

적의 포위망이 좁혀오기 전에 재빨리 다리쪽으로 움직여 승부를 보도록 한다. 

이때쯤 되면 상점에서 퀵 무브와 슬로우 무브를 팔 것이다. 

위치를 만들어 사용한다. 놀라운 효과를 발휘할 수 있. 

어느 한 유니트를 정해두고 슬로우만 매 턴에 걸어준다면 그 유니트는 전투하는 동안 움직일 수 없게 된다. 

특히 리더에게 걸어주면. 리더를 쓰러뜨리면 카르디아가 나온다.

 

코리타니 성내

자에보스와 대결. 이 멍청한 리더는 뭘 믿는지 전진만 해온다. 

사정거리안에 들어오면 승천시켜주자. 

만약 주위 적 유니트들이 방해를 놓는다면 노크백 효과(방패로 적을 밀어버리는 것)

적을 통로 옆으로 떨어뜨려 다시는 못올라오게 만들어 버린다. 

이 노크백 효과를 이용할 곳은 앞으로도 많으니 잘 연구해보록 한다.

 

바한나 고원 (16, 12) / (10, 2)

드래곤이 많아 싸우기가 좀 힘들다. 

적 드래곤이 접근하려면 시간이 걸리므로 충분한 응전태세를 갖춘다. 

드래곤의 화염이 무섭다면 왼쪽의 개천으로 이동해서 공격하는 방법도 있다. 

그러나 이 방법은 안전하지만 시간이 오래 걸린다. 

그래서 슬로우와 퀵 무브를 이용해 카노프스나 아로셀같은 유니트가 많이 움직이게 하고, 

적 유니트의 움직임을 봉쇄해버린다.

 

브리간테스 성 서쪽 (6, 19) / (10, 20) / (12, 18)

눈이 녹을 때까지 기다렸다 싸운다. 즉 적이 강을 건너는 도중에 모두 몰살시킨다. 

호크맨 중 한 마리는 아쿠아 해머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리더를 쓰러뜨리면 트윈 크로스보우가 나온다.

 

브리간테스 성 남쪽 (10, 3) / (7, 21)

무식하게 중앙을 치고 들어가는 것은 드래곤과 위저드의 집중공격을 받게 되므로, 

양동작전을 써야된다. 본대는 조금 후퇴해 적을 유인하고, 

카노프스나 호크맨 등은 우회해서 성벽으로 올라간. 

그 뒤에 본격적인 공격을 하면 리더만이 아닌 전원까지 전멸시킬 수 있다.

 

브리간테스 성내

코리타니하고 똑같다. 자에보스가 사정거리안에 들어오면 끝장을 보자. 

그 전에 무리를 해서라도 위저드를 없앨 수 있으면 더욱 좋다. 

장소가 좁기 때문에 이동을 잘못하면 죽는 유니트가 나올수도 있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테러나이트에게 슬로우 무브를 걸어 움직이지 못하게 하면횔씬 전투가 유리해진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용살검 파프닐이 나온다.

 

바한나 고원

위치의 슬로우와 퀵 무브를 효과적으로 쓴다. 

우선은 하보림의 HP를 채워주는데에 전력을 다하도록 한다. 

그후 하보림이 있는 곳까지 주력부대가 도착하면

하보림 주위에 있는 적 유니트들을 마법공격과 직접공격의 세트로 쓸어버린다. 

그리고 나서 리더를 쓰러뜨린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페트로크라우드를 얻게 된다.

 

코리타니 성문앞

이번에도 부대의 힘을 한데 모아 1군데를 친 뒤, 테세를 정비해 다른 한쪽을 친다. 

하보림에게 페트로크라우드를 장비시켜주면 그 효과는 막대해진다. 

하보림은 다른 유니트에 비해 AGIDEX가 비상하게 높아서 보조마법의 명중률이 높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화룡의 검을 얻는다. 

번에는 전번과는 반대쪽으로 가는 것이 편하다. 리더가 본대에서 떨어지기 때문이다. 

리더만 칠 사람은 이 방법을 쓴다.

 

코리타니 성내

성내에서 레오나르가 기다리고 있다. 

여기서 레오나르가 제안을 해오는데 1번은 1  1대결, 2은 집단싸움이다. 절대로 2번을 고른다.

1번으로 해서는 거의 이길 가능성이 없다. 

도망만 치면 될 것이라는 생각으로 싸우다가는 큰코 다친다. 

레오나르는 원거리용 무기도 소지하고 있다. 

때문에 집단싸움을 하는 것이 이길 가능성이 많다.

 

웨오브리 산 (10, 9)

감프와 두번째 대결, 이번에는 코카트리스까지 합세해 있다. 

감프는 활을 장비하고 있지만 사정거리에 들어오기 전까지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그 전에 마수를 모두 죽이도록 한다. 

주의할 점은 마수가 죽을 때마다 감프의 HP 50씩 찬다는 점이다. 

그리고 나서 감프가 아군 유니트가 있는 곳에 올라오기 전에 끝내버린다.

 

고도라임 (15, 11) / (17, 13) / (7, 10) / (9, 6)

전투가 시작되면 왼쪽과 오른쪽에 있는 위저드를 없애버린다. 

이들은 강력한 소환마법인 선더버드와 펜릴을 갖고 있다. 

그후에 환상의 콤비인 하보림과 페트로크라우드로 적을 석화시킨 뒤 느긋하게 전투를 진행시킨다. 

클레릭을 쓰러트리면 그리시 부츠, 리더를 쓰러뜨리면 워프 슈즈가 나온다. 

또 길다스와 밀딘이 동료로 들어온다.

 

보드암 (15, 3) / (4, 10)

암흑기사단과의 전투 그 첫번째. 오즈가 첫번째이다. 

하보림의 페트로크라우드로 오즈 주위의 템플나이트들을 석화시킨다. 

적은 석화에 대한 회복수단이 없으므로, 어떻게든지 많이 석화시키도록 한다. 

아로셀에게 워프슈즈를 장착해주고 카노프스와 같이 고지로 올라가 적의 후위를 공격하면

간단히 클리어할 수 있다.

 

휘닥성 서쪽 (22, 6) / (17, 20) / (8, 23)

이 전투에서는 아이템들이 대량으로 나오기 때문에 리더를 맨 나중에 처치해야될 필요가 있다.

적의 본진이 성아래로 내려오기 전까지 성아래에 있는 유니트들은 전부 쓰러뜨려야 전투가 수월해진다. 

성벽에 올라가서 위저드와 세이렌을 공격해 소환마법을 쓰지 못하게 한다.

그후에는 아쳐를 쓰러뜨리고 마지막으로 리더를 쓰러뜨린다. 

도중에 적의 지원 유니트가 출현하기도 하나 바로 힘을 쓸 수 없기 때문에, 

원래의 멤버를 쓰러뜨리는데 전력을 다한다. 

페레그린메일, 프웨일메일, 뇌신의 활, 동토의 활, 사라만다, 놈을 얻을 수 있다.

 

휘닥성 남쪽 (15, 4) / (6, 13) / (24, 18)

이곳도 상황은 서쪽과 비슷하나 조금 더 어렵다. 

역시 리더는 맨 나중에, 적을 끌어내서 싸워야 한다는 것은 같다. 

전위부대는 적을 유인해 내고 카노프스와 아로셀 등의 화살부대를 적의 뒤로 돌아가게 해서 공격을 한다. 

포이닉스메일, 나자록메일, 열화의 활, 사진의 활, 사라만다, 놈이 나온다.

 

휘닥 성내

전투를 시작하면 바이안과 하보림의 MP를 채워주도록 하자. 

물론 바이안은 소환마법을 장비하고 있어야 한다. 

바이안의 차례가 오면 본진과 떨어져있는 오즈를 소환마법 1번에 보내버린다.

부대가 접근하는 즉시 하보림의 페트로크라우드로 될 수있으면 많은 유니트를 석화시킨다. 

그 뒤를 이어 나오는 오즈마에게 화살공격과 소환마법을 선사하자. 

오즈마도 페트로크라우드를 쓰는데 그 적중률이 대단하다. 

그러므로 클레릭이나 프리스트 같은 유니트는 멀찌감치 물러 나 회복마법을 쓸 수 있게 한다. 

물론 퀵과 슬로우를 잊으면 안된다.

 

제4부 맵공략

웨렌 레포트를 읽어보면 마녀 데네브의 가게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바한나 고원

가르가스탄 패잔병과의 전투. 전투가 시작되면 좌측의 고지로 이동해 우세를 점한다. 

적들의 위치를 원거리공격을 이용해 물리치고 적이 개천에 들어올 때 하나씩 물리친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물의 법의를 얻을 수 있다.

 

브리간테스 성 서쪽

적 남성 유니트 전원이 그리시 부츠를 장착하고 있다. 

위저드는 원드오브페인을 장비하고 있어

어설프게 HP를 깎다가는 본전도 못찾는 꼴을 당하기 쉬우니, 확실히 처치한다. 

리더를 쓰러뜨 리면 파마의 방패를 얻는다.

 

브리간테스 성 남쪽

역시 정면으로 올라간다는 것은 무리다. 우회하는 것이 상책이다.적을 유인하는 한편, 

비행부대는 적의 배후로 돌아 공격을 한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봉마의 목걸이를 얻게 된다. 

그리고 올리비아가 동료가 된다.

 

헤돈 산 (7, 10)

적의 유니트 종류가 아군의 유니트 종류에 따라 변화한다는 점이 이번 스테이지의 특징이다.

용암지형이 많으므로 스파크 가드가 있다면 도움이 된다. 

적은 석화에 대한 회복수단이 없으므로, 석화마법이 상당히 효과있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어스원드를 손에 넣는다.

 

반하무바의 신전

초기배치 위치가 매우 좋으므로 그 자리에 고정해 있는다. 

셰리는 다크로아라는 소환마법을 쓰므로 밀집해 있도록 한다. 

접근해오는 닌자나 드래군들은 소환마법이나 화살공격으로 숨통을 끊는다. 

전부 다 처리했으면 모르바의 부탁에 따라 셰리의 HP를 조금씩 깎아간다.

HP가 높은 유리트가 셰리의 사방을 감싼다. 그리고 돌던지기로 조금씩 깎으면 된다. 

셰리의 공격에 당하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세리는 HP 20 이하면 퇴각한다. 

만약 셰리를 쓰러뜨린다면 다크로아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모르바가 데님에게 카츄아와 싸울 수 있냐고 묻는다. 대답은 1. 

또 여기서 워렌 레포트를 읽어보면 사자의 궁전이라는 던전으로의 길이 등장한다.

 

란베스 언덕 (6, 12) / (15, 11) / (17, 11)

리더를 쓰러뜨리면 타이타니아 메일이. 

드래곤이 많이 등장하므로 드래군이 어택팀에 있으면 좋다. 

드래곤은 회피율이 떨어지므로 하보림의 페트로클라우드에 잘 걸리게 된다. 

드래곤을 먼저 처리하는 편보다는

리더를 직접 노리는 것이 이 스테이지를 편하게 클리어할 수 있는 방법이다.

 

바니시아 성문앞 (3, 9) / (17, 10) / (7, 14)

아로셀과 카노프스를 재빨리 성벽위로 올린다. 

물론 성급히 올라가면 도중에 사망할 수 있으므로 거리를 잘 재도록 한다. 

우선은 하보림이 석화로 적을 혼란시켜야 된다. 

템플나이트중에 활을 가진 녀석을 최우선으로 제거하고, 

아래에서 소환마법을 써서 한명 정도는 없애야 한다.

아로셀과 카노프스가 성벽 위에 도착하면 모조리 제거하도록 한다.

 

바니시아 성 중정 (16, 10) / (12, 11) / (3, 13)

다 필요없다. 최선을 다해 총을 얻도록 하며, 총을 얻었으면 바르바스를 쓰러뜨린다. 

카노프스나 아로셀의 전사에 대비해 리자렉션을 준비한다. 

점프월을 이용해 직접공격 유니트를 성벽 위로 올리는 것도 괜찮다. 

그리고 하보림의 석화적중률이 이번 전투의 열쇠다. 역시 최대한 많이 석화시켜야 한다. 

특히 2번째의 AT에 적은 성벽 앞에 몰리게 된다.이때가 기회!

 

바니시아 성내

템플나이트 전원이 워프슈즈를 장착해서 급속도로 접근해온다. 

첫턴에 MP를 채워놓고 대기한다.

적들이 사정거리에 들어오면 원거리 공격을 하는 녀셕부터 하나씩 보내버린다. 

적어도 란슬롯이 사정거리 안에 들어올 때는 템플나이트 전원을 무슨 수를 써서라도 전멸시킨다. 

그러고서 란슬롯도 한턴에 보내버려야만 한다. 그렇지않다면 란슬롯의 필살기를 맞게 되는데, 

이 필살기는 거의 크리티컬 히트가 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 참고로 란슬롯의 LUK 70에 육박한다. 

여기서의 선택은 첫번째는 2, 두번째는 1번이다. 성공하면 카츄아가 동료가 된다.

 

요르오므자 협곡 (10, 12) / (13, 8)

리더를 쓰러뜨리면 프로트링을 얻는다. 

바로 뒤에 있는 고지로 카노프스와 아로셀을 올려보내 역시 마구 쏴대고, 

적 유니트 중에는 옥토퍼스가 있으므로 수중에 성급히 진입하지 않는다.

옥토퍼스는 물에서 나온 뒤에 공격하면 손쉽게 처리할 수 있다. 

적들이 접근할 때까지 기다렸다가 공격한다. 우선 카노프스와 아로셀의 목표는 호크맨이다. 

성가신 존재이니 빨리 없애 버리자.

 

웨아람의 마을 (5, 23) / (18, 2)

이번에는 적을 유인해서 끝장을 보는 편이 좋다. 

리더는 별로 무섭지 않지만 그 수하의 부하들이 무서운 것이 이번 스테이지다. 

특히 윙부츠를 장비한 나이트와 화룡의 검을 지닌 드래군. 

플레이어가 드래곤을 주요 유니트로 쓴다면 고전을 면치 못할 것이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썩어버린 과실이 등장. 

여기서 워렌레포트를 읽어보면 그림즈비의 마을로의 길이 생긴다.

 

그림즈비의 마을 (17, 15) / (19, 3)

부대를 둘로 나누어 아이템을 가지고 있는 템플나이트를 모두 쓰러뜨린다. 

그후 두 부대를 마르팀을 처치하는데 이용한다. 

렌돌은 잘 도망쳐 다니기 때문에 아이템과 마르팀에게 신경을 쓴다.

여기서 또 워렌리포트를 보면 니므라하바의 숲으로 갈 수 있게 된다.

 

니므라하바의 숲

감프와 마지막 대결. 적을 유인해서 없애는 스타일로 간다. 

호크맨과 그리폰을 먼저 없애도록 한. 

특히 그리폰의 윈드 쇼트는 위력적이다.요주의. 

리더를 쓰러뜨리면 불을 먹는 새의 깃털을 얻는다.

 

하임성 정문 (6, 17) / (10, 8) / (28, 17) / (4,10)

왼쪽 성벽위에 올라가 있는 아쳐가 위협적이다. 최대한 오른쪽으로 이동해 피해를 줄인다. 

그후 아쳐들이 내려오기 전에 리더를 쳐 버리는 것이 좋다. 

바사카를 쓰러뜨리면 용보석, 리더를 쓰러뜨리면 프레임플레일을 얻는다.

 

하임성 후문앞 (6, 4) / (19, 25) / (13, 18) / (13, 3)

평이한 지형, 지금까지 해 오던 대로 싸우면 되리라. 

하모림의 페트로에 란슬롯의 강궁이 모든 것을 물리쳐 준다. 

리더에게 얼어붙은 도끼,나이트에게는 용보석을.

 

하임성 중정 (5, 24) / (9, 10) / (14, 17)

왼쪽에 있는 성벽이 이번 싸움의 열쇠가 된다. 

무조건 고지로. 비행부대를 성벽으로 올려 접근해 오는 적들을 하나씩 없앤다. 

화살공격을 맞은 적들에게 마법공격으로 마무리를. 

리더를 쓰러뜨리면 블랙캣 입수.

 

하임성 남쪽 (3, 24) / (14, 20)

올라가는 길이 좁기 때문에 티아메트가 내려올 때까지 기다렸다가, 

다 내려오면 티아메트를 보내버리고 비행부대를 보내 리더를 암살시킨다. 

여기에서 파랑크스를 얻는다.

 

하임 성내

브렌다는 엔젤나이트를 소환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테러나이트는 될 수 있으면 모두 석화시켜야 한다. 

그리고 세이렌 2명을 처리한 뒤 브렌다를 쓰러뜨린다. 

그게 귀찮다면 오브 3연발로 끝을 볼 수도 있다. 

페니텐스를 입수할 수 있다.

 

공중정원

올 때까지 왔다. 과연 당신을 기다리고 있는 것은.


 EVENTS

 

택틱스 오우거에는 다양한 이벤트가 존재한다. 

그중에서는 시나리오 진행상 쉽게 경험할 수 있는 것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것도 있다. 

모든 이벤트를 경험하려면 상당한 노력이 필요하다. 

여기에 최대한으로 정리했으므로 도움이 되길 바란다. 

여기있는 이벤트가 전부는 아니다. 목표는 오우거마스터!!

 

1. 미녀 4자매

피라하교의 대신관인 모르바의 자식들. 데님과 어렸을 적부터 관계가 있는 이들이다. 

각각의 능력이 우수하기 때문에 항시 최전선에서 싸울 수 있다. 

당부할 말은 이 이벤트들은 본문중에 제시한 시기 내에 성사시키지 않으면

이벤트 자체가 사라지므로 주의한다(세리에,셰리)

 

시스티나에 관해

시스티나는 보드암에서의 이벤트에서 동료로 맞이할 수 있다. 

하지만 바르마뭇사의 학살에 가담한다면 동료가 될 수 없다. 

추천 클래스로는 발키리,드래곤테이머,세이렌이다.

 

세리에에 관해

세리에는 학살에 가담한다면 시스티나와 같이 동료로 만들 수 없다. 

학살에 가담하더라도 2장의 아르모리카 성의 이벤트에서 레오나르의 제안을 받아들여

해방군에 다시 들어가게 되면 동료로 만들기가 힘들어진다.

3장의 보드암 이벤트에서 세리에를 구출해내고 4장의 콰드리가암의 이벤트에서 대답을 잘하면

전투회피와 함께 세리에를 동료로 만들 수 있다.

4장의 이벤트의 발생방법은 우선 모르바를 구하고, 휘닥 성으로 귀환한 뒤, 콰드리가 암에 간 다음

워렌레포트의 'クァドリガ海賊'(콰드리가 암의 해적)이란 항목을 읽어보고

다시 콰드리가암에 들어가야 한다.

(전투전의 회화에서)

1.ふざけるなッ!(까불지마랏!)

2.解放軍してくれないか?(해방군에 힘을 빌려주지 않겠는가?)

1번을 선택 : 바로 전투로 들어간다.

2번을 선택 : 전투회피와 함께 세리에와 에릭이 동료도 들어온다.

추천클래스는 시스티나와 같음.

 

셰리에 관해

가장 동료로 만들기 힘든 캐릭터로 여러가지 조건이 맞아야만 동료가 된다. 

하지만 그만큼 쓸모가 있고

특히 동료가 될 때 얻을 수 있는 마법인 'テレポ-'(텔레포트)는 귀중하기 그지없다. 

료로 만들려면 우선 반하무바의 신전에서 셰리를 죽이지 말고 도망치게 해야 된다. 

그러고 나서 휘닥 성에 귀환한 뒤 카츄아를 구하기 전까지 셰리를 만나야 한다. 

특히 이 이벤트는 기후에 영향이 있는데, 기후가 최고로 악천후이어야만 한다. 

일년중 시기가 우기이면 좋겠지만 보통은 그렇지가 못하므로 인위적으로 기후를 바꿔야 한다. 

보조마법의 '-ルスト-'(콜스톰)이나 아이템중 ''(용의 집)을 장비해서

아무 곳에서나 트레이닝을 해서 기후를 바꾼다(대체적으로 조드 습원에서 트레이닝을 하는 것이 좋다). 

그 뒤에 바르마뭇사의 마을로 들어가면 이벤트가 발생한다. 

대화 뒤에 세리가 동료로 들어온다. 

추천클래스는 세이렌(동료로 들어올 당시의 클래스).

 

올리비아에 관해

어느 경로로 하던지간에 동료로 만들 수 있다. 

참고로 위의 분기표에서 언급한 브리간테스 성의 전투회피 방법은

브리간테스 성의 전투에 임할 때 데님의 모든 장비를 벗기고(마법도 해제시킨) 

데님 혼자서 성의 정문인 남쪽문으로 들어가면 이벤트가 발생하면서 전투를 피할 수 있다. 

천 클래스는 클레릭,세이렌,프리스트 등의 마법을 전문적으로 쓰는 클래스이다.

 

2. 3자루의 총

 

택틱스 오우거에서는 3자루의 총이 등장한다. 

일반적으로는 한 자루만 을 얻게 되지만 이벤트를 통해 3자루 모두 얻는 것도 가능하다.

 

림파이어에 대해

소형의 권총으로 암살용에 쓰인다. 

데님이 암살당하는 엔딩에서도 이 총에 의해 데님의 목숨이 끊어지는 유명한 총(?).

4장의 바니시아성의 전투에서 바르바스가 들고 나와서 위력을 과시하기도 한다. 

총으로써의 위력은 없지만 아이템 수집에 관심이 있다면 가져보는 것도 좋을 듯 하다.

 

카만다스 건에 대해

바니시아 성에서 카츄아를 구한 뒤 하임공격전에 카츄아가 사망하면 이벤트의 조건이 생긴다.

우선 카츄아가 사망한 뒤 하임을 바로 공격하지 말고 휘닥 성으로 귀환한다. 

그러면 볼더 사막에서 주둔해있던 부 대가 괴멸됐다는 소식이 들어온다. 

그 뒤에 볼더사막에서 리더를 처치하면 카만다스 건을 입수할 수 있다.

 

앗살트에 대해

가장 얻기 힘든 총. 총 중에서도 최강의 위력을 자랑한다. 

조건이 조금 까다로운데,우선 4장에서 총사 렌돌을 동료로 만들어야만 한다. 

그 뒤 워렌 레포트에서 'ニムラハバの盜賊(니므라하바의 도)'이라는 항목을 읽으면

니므라하바의 숲으로 갈 수 있게 된다. 

니므라하바의 전투에서 감프를 만나게 되는데

이때 2마리의 그리폰을 죽이지말고 감프의 HP 0에 가깝게 만든다(돌던지기로 조정한다). 

그러면 감프가 자신은 죄가 있지만 이 아이들(그리폰)은 죄가 없다고 하면서 항복한. 

대화 후 감프와 감프의 그리폰이 동료가 되면서 최강의 총 앗살트를 얻게 된다. 

참고로 감프는 궁극의 마수사인 비스트 마스터로 전직하게 된다.

 

3. 금주(禁呪)

 

'통일전쟁'시에 로데릭 왕이 썼다는 전설의 마법. 

너무도 강해서 적과 아군을 모두 휘말리게 한다는 주문들이다. 

현재는 피라하교의 관리 하에 봉인되어 있다.

4장에서 바니시아 성까지 클리어한 뒤 코리타니 성으로 가면 모르바와의 대화가 있는데,

이 때의 대답에 따라 이벤트의 발생여부가 결정된다. 

금주는 총 5가지가 있는데,바람,대지,,물의 금주는 피라하교의 관리에 있으며

나머지의 암흑계의 금주는 사자의 궁전에서 얻을 수 있다. 

솔직히 권하고 싶지않은 마법으로 배보다 배꼽이 더 큰 마법이다. 

차라리 전체 공격마법을 원한다면 사자의 궁전에서 용언어 마법을 얻는편이 좋다. 

왜 그런지는 한 번 써보면 안다.

 

1. その自信がなくなりました(자신이 없습니다)

2. その自信はあります(자신이 있습니다)

1번을 선택 : 금주에 관한 이벤트가 발생하지 않는다.

2번을 선택 : 금주에 관한 이벤트 발생.

 

대화 후에 반하무바의 신전으로 가면 금주의 봉인을 푸는 의식이 진행된다. 

이때 얻을 수 있는 금주의 수는 모르바의 딸들이 현재 아군에 속해있는 수로 결정된다. 

또한 금주를 얻기 위해서는 이 모르바의 네딸들이 'シャ-マン'(샤먼)이라는 특수 클래스로 전직해야 한다

(봉인을 풀 때 전직 의식도 같이 함)

 

각 암의 맵공략

우선 각 암에 가서 적들을 물리친 후에

신전의 입구를 여는 의식을 행한 뒤 암안에 있는 신전의 적들을 물리쳐야 한다.

 

보드 암(-) = 조쇼넬의 신전(ゾショネルの神殿)

화계의 금주인 '--ノヴァ'(슈퍼노바)를 얻을 수 있는 곳으로,

금주를 얻는 맵 중에 제일 고난이도이다. 

보드 암에서는 리더를 쓰러뜨리면 플레임 실드를 얻을 수 있다. 

그리고 신전으로 들어가면 신전을 지키는 수호자들과 전투를 하게 되는데,

4마리 모두가 공격력,방어력 등이 월등하다.

특히 프레아브라스(フレアブラス)

피닉스(フェニックス) 'クリムゾンノ-'(크림존노트)라고 하는

강력한 특수기술을 사용하므로 절대 주의해야 한다. 

여기서는 적들이 아군의 공격을 기다리면서 대기하고 있는데,

어설프게 공격하면 오브공격과 크림존노트를 세트로 맞고 죽어버리는 유니트가 속출하게 된다. 

그러므로 리자렉션 을 준비하고 소환마법을 장비해서 한마리씩 착실하게 쓰러뜨린다. 

보조마법의 퀵무브와 슬로우무브를 준비해 적의 움직임을 봉쇄한 뒤 공격하는 것이 좋. 

참고로 이곳의 적들은 최고 레벨이 50까지 올라오므로(아군의 최고 레벨과 똑같다!!!!!) 

레벨을 올려서 클리어한다는 생각은 버리는게 좋다.

 

다므사 암(ダムサ) = 하네라의 신전(-ネラの神殿)

풍계의 금주인 'エアリアルクライ'(에어리얼크라이)를 얻을 수 있다. 

이곳은 밖이나 안 모두가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더군다나 신전에서의 전투에서 잘만하면 오브를 하나 덤으로 입수할 수도 있다. 

다므사암에서 리더를 쓰러뜨리면 선더 실드를 입수할 수 있다. 

신전에서의 전투는 상당히 쉽다. 

전투시작시에 고지대에서 위치해 있기 때문에 올라오는 적을 죽이면 된다. 

만약 아쳐가 어택팀에 3명 이상 있다면,

적 중에서 오브를 가지고 있는 고렘을 화살 3방으로 쓰러뜨리고 오브를 얻을 수 있다. 

역시 이곳의 적들도 아군의 최고 레벨만큼 레벨이 올라와 있으니 깔보고 덤비지 않길 바란다.

 

겔드 암(ゲルド)(11,10)/(8,13) = 그루자의 신전(グル-ザの神殿)

수계의 금주인 'アイスレクイエム'(아이스레퀴엠)을 입수할 수 있다. 

이곳에서는 언데드전이 있(겔드암에서). 

그러므로 엑소시즘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니트가 적어도 하나 이상 있어야 한다.

만약에 카츄아가 동료에 있다면 엑소시스트와 콤비플레이를 해서 

2턴 정도에 리더를 제외한 모든 적을 없앨 수 있다. 

그렇다고 방어력이 나쁜 엑소시스트나 프린세스를 너무 앞으로 내세우다가는

사망하는 경우도 생기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위치의 보조로 WT를 단축시켜주면 적은 손쓰지도 못한 채 쓰러지게 된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아이스 실드를 입수할 수 있다. 

신전에서의 전투는 어택팀에 드래군을 넣으면 더욱 더 효과적인 전투가 된다. 

하지만 적은 오브를 가지고 있고 더군다나 가지고 있는 유니트는 바하무트다. 

오브의 위력은 가지고 있는 유니트의 VIT에 비례하므로

VIT가 월등한 바하무트의 오브공격에 즉사하는 유니트도 나올 것이다. 

그러므로 전투에 들어가기 전에 레벨을 고르게 맞추고 들어가길 바란다. 

특히 적으로 있는 그리폰의 윈드쇼트를 주의한.

HP를 채우는 것을 게을리하면

오브공격 뒤에 바로 윈드쇼트를 맞게 되므로 HP 채우는 것을 잊지 않도록 한다.

 

겟코 암(ゲッコ-)(8,11)/(13,2) = 바사의 신전(-サの神殿)

대지계의 금주인 '-スクエイク'(어스퀘이크)를 얻을 수 있다. 

겟코 암에서의 전투는 닌자의 원거리 공격만 주의하면 큰 문제없이 클리어 할 수 있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소일 실드를 입수할 수 있다. 신전에서는 역시 주의할 것은 오브공격이다. 

여기서는 코카트리스가 2마리가 있는데 석화당하지 않도록 소환마법과 원거리공격으로 쓰러뜨린다. 

대체적으로 난이도가 낮은 편이다. 

참고로 금주를 실전에 쓰고 싶다면 데님에게 마법방어를 무효화 시킬 수 있는 아이템을

(봉마의 목걸,파마의 방패 등) 장비하기를 권유한다. 

또한 전투에는 최소의 인원만이 참가하는 것이 좋다. 

을 다 쓰러뜨리기 전에 아군이 죽을 수도 있기 때문이다. 

만약 대미지를 감수하고라도 쓰겠다면 HP가 많은 유니트 위주로 팀을 편성하는 것이 좋다.

금주는 양날의 검이다. 현명하게 쓰기 바란다.

 

4. 마녀 데네브

 

전작 '전설의 오우거 배틀'을 플레이해 본 독자라면 이 인물을 알 것이다. 

제노비아 왕국의 입역자의 한사람이었지만

마법 연구 비용을 벌기 위해 바레리아 섬에서 장사(?)를 하고 있다.

4장의 아무 때나 워렌레포트에서 '魔女デネブのお'(마녀 데네브의 상점)이란 항목을 읽어본 뒤에

가끔씩 상점에 들릴 때 데네브를 만날 수 있다. 

데네브의 상점의 최대 특징은 각종 오브를 판매한다는 것이다. 

오브의 가격은 9980고드. 

군자금에 여유가 있다면 구입하는 것도 괜찮을 듯하다.

 

데네브를 동료로 만들기

우선 데네브의 가게에서 아이템을 255개 이상을 구입한다(아이템의 총 합계. 아이템의 종류는 상관없다). 

그런 뒤에 다른 장소에서 데네브를 만날 때 항목중에

 '仲問える(동료에 넣는다)'를 선택하면 동료로 들어온다. 

데네브의 클래스는 'ういっち'(위치)(?)이다. 

리치와 같이 용언어마법과 신성계 마법을 뺀 모든 마법이 행사 가능하다. 

참고로 데네브는 LUK의 수치가 대단히 높으므로 아이템을 발견하게 할 때 아주 좋다

(숨겨진 아이템의 질은 LUK의 수치가 관여함).

 

'パンプキンヘッド'(펌프킨헤드) 만들기

전작에도 있던 클래스인 펌프킨헤드. 이번에도 존재한다. 

방법은 우선 'ガラスのカボチャ(유리호박)'을 구한다. 사자의 궁전에서 구할 수 있음. 

그 뒤에 유리 호박을 데네브의 상점에서 데네브에게 판다. 

나중에 데네브의 상점에 들려서 동료를 구하는 항목을 보면 펌프킨헤드가 있다. 

아주 재미있는 클래스로 다양한 특수능력을 지니고 있다. 

한번쯤 보는 것이 어떨런지.

 

데네브의 상점 출현장소

어쩌다가 나오는 데네브의 상점이지만 사실은 날짜별로 순서가 있다. 

그러므로 데네브를 못만나 애태우지 말기를.

 

1, 2 : 항구도시 고리아테 15,16 : 옛도시 라임

3, 4 : 아르모리카 성 17,18 : 휘닥 성

5, 6 : 크리자로의 마을 19,20 : 웨아람의 마을

7, 8 : 바르마뭇사의 마을 21,22 : 왕도 하임

9,10 : 항구도시 아슈톤 23,24 : 그림즈비의 마을

11,12 : 코리타니 성 25 : 바니시아 성

13,14 : 브리간테스 성

 

5. 검성 하보림

 

장님이지만 '劍聖'(검성)의 칭호를 받은 소드마스터. 

원래는 로스로리안의 일원으로써 활동했었지만

정치적 목적을 위해 친아버지까지 죽이는 형 베르제폰과 로스로리안에 복수하기 위해

바레리아로 흘러 들어온다.

AGI DEX가 비정상적으로 높아,보조마법의 명중률이 최고 수준이다. 

히 석화마법인 페트로 크라우드를 장비해준다면 커다란 전력이 된다. 

어떤 루트이던지 3장에서 동료로 맞이하게되며,경로에 따라서는 동료로 만들기가 어렵다. 

그런 경우는 이벤트를 플레이어 스스로가 찾아내야 되기 때문이다. 

아래에 동료로 만드는 법에 대해 소개한다.

 

 3장 속이고 속는에서

여기에서는 단순한 구출 이벤트로 원래의 시나리오상에 들어가 있는 이벤트다. 

라임의 암흑기사 오즈마와의 전투에서 게스트로 참전하는데

전투종료 후 하보림이 살아있다면 대화의 대답에 따라동료가 된다(회화의 내용은 앞의 분기표에).

 

 3장 달리는 것은 야심과 욕망 널부러진 것은 개와 돼지에서

하보림을 동료로 만드는 이벤트중 제일 쉬운 것으로 브리칸테스 성의 피라하교단과의 이벤트를 겪은 뒤에

바한나 고원을 통과할 때 이벤트가 발생한다. 

구하는 방법은 지난달에 상세히 서술했. 

이쪽도 전투 종료 후 하보림이 살아있어야 한다는 점은 같다(회화의 내용은 앞의 분기표로).

 

 3장 구원받지 못할 자에서

이 장이 하보림을 동료로 만들기가 가장 어려운 경로이다. 

어려운만큼 기회가 2번이나 있다. 

번째는 데님이 아슈톤 공략전에 크리자로의 마을에 들려서

레오나르에게 콰드리가 암의 병사들을 구해줄 것을 부탁받는다. 

그 뒤 콰드리가 암에서 레오나르의 병사들(석화되어 있다) 을 구해주고 무사히 클리어하면

하보림과 레오나르의 병사들이 동료로 들어온다. 

회화의 내용은 다른 장과 같으므로 그쪽을 참고할 것. 

그리고 이 맵에서는 귀중한 아이템들이 많이 나오므로 될 수 있으면 적을 전멸시키는 것이 좋다. 

두번째는 콰드리가 암의 이벤트를 그냥 지나쳤을 때 발생하는 것으,

아슈톤으로 파견(니바스와 길더스에 관한 이벤트)이 끝난 뒤

아르모리카 성에 귀환해서 라임으로 떠나기 전에 고리아테에 가면 된다. 

전투후 마을의 한 집에서 하보림과 대화 후 동료로 맞이한다.

덤으로 하보림의 정체에 대해 알고 싶으면 

4장에서 하임공격에 성공한 뒤 워렌레포트의

 '解放軍二重スパイ?(해방군에 이중스파이?)'라는 항목을 읽은 뒤에 크리자로의 마을로 가면

이벤트가 발생해 하보림에 대해 자세히 알 수 있다.

 

6. 공중정원

 

18,지하 3층의 거대한 건축물. 하지만 클리어를 위해 모든 층을 거쳐야하는 것은 아니다. 

맵내에는 분기점이 있기도 한데 이 분기점을 찾을려면 특정한 맵에 있는 숨겨진 문을 열어야 된다.

발견법은 의심이 가는 장소에 유니트를 세워둬보면 된다. 

이때 그 세워진 장소에 숨겨진 문이 존재한다면 문이 열리게 된다. 

모든 경로를 겅험해보려면 최소 3번 이상의 플레이가 필요하다. 

세이브는 18층을 클리어한 뒤 가능하며,

이때 세이브를 하면 다시는 밖으로 나갈 수 없으므로 주의한. 

제발 아이템을 많이 사두고 들어가길 바란다.

 

공중정원의 맵공략

각층마다 특별한 공략은 덧붙이지는 않았다. 지금까지 싸우던대로 하면 어렵지않게 클리어할 수

있다. 참고로 각 맵에서 얻을 수 있는 아이템은 기록해 놓았다(특별한 것이 없으면 기재하지 않

았다). 15층은 언데드전이므로 엑소시즘을 준비한다.

 

7. 사자의 궁전

 

지하 100층의 던전. 누가 무슨 목적으로 만들었지는 의문이다. 

한편으로는 암흑신 아스모데를 위한 신전이라는 말도 있다.

 이 던전에 가려면 4장에서 워렌 레포트의

 'エクシタ-大爆發'(엑시터섬의 의문의 대폭발)이라는 항목을 읽어본 뒤에 맵을 보면

사자의 궁전으로의 길이 열린. 

이곳에서는 희귀한 아이템과 용언어마법 등 다양한 요소가 플레이어를 기다리고 있다. 

그러나 게임 본편보다도 난이도가 높으므로, 섣불리 덤비다가는 큰 낭패를 보게 된다. 

이곳에서의 전투는 랜덤배틀이므로 같은 맵이라도 나오는 적들은 다양하다. 

스토리에는 전혀 관계가 없는 곳으로 자신의 역량을 시험해보고 싶으신 분은 과감히 도전해 보기 바란다.

지하 1,2,3,4,6,25,50,100층에 이벤트가 존재하고

적이 나오는 패턴이 항시 틀려서 특별한 맵공략은 없다. 

당부할 것은 회복용 아이템(HP,MP)을 많이 사두고 들어가길를 바란다(대로 多多益善). 

이벤트에 대해서는 간단한 설명을 붙였다.


 이벤트 소개

 

Ш 맵공략

 

지하 1

파르파디와의 전투가 있다. 

이 부대는 용언어마법을 구하러 온 바크람국의 극비탐색대다.

리더를 쓰러뜨리면 흑의 마도의(魔道衣) 입수. 

워록 라도람이 위험에 빠져있다. 언데드전이므로 엑소시즘을 준비할 것. 

만일에 카츄아가 팀에 있다면 엑소시즘을 장비해 보다 편한 전투를 하는 것이 좋. 

라도람의 HP를 채워주는 것이 급선무인데,

라도람은 HP가 적으면 아군이 있는 방향으로 오지 HP가 충분할 때는 멋지게(?) 아래의 적한테 달려든다. 

제일 좋은 방법은 라도람을 석화시키고 다른 적들을 물리치는 것이다. 속전속결이 키 포인트이다. 

전투후 라도람이 살아있다면 라도람이 동료가 되고 아울러 용언어 마법인 아니히레이션을 입수할 수 있다.

1. いいでしょう(좋습니다)

2. 殘念ですがおりします(유감입니다만 거절합니다)

1번을 선택 : 라도람이 동료가 된다.

2번을 선택 : 라도람이 동료가 되지 않는다.

 

지하 3

이 맵에서는 숨겨진 문을 찾아야만 다음의 층으로 진행할 수 있다. 

그 문은 공중정원에서 숨겨진 경로를 찾는 방법과 동일하며,힌트는 입구의 오른쪽 근처에 있다는 것. 

문을 못 찾으면 맵을 클리어하더라도 강제적으로 사자의 궁전 밖으로 나가게 된다. 

문을 찾으면 리더를 쓰러뜨리자. 프링을 입수할 수 있다.

 

지하 4(5,15)

시술사 니바스와 만나게 되는 이벤트로 레오나르와 자에보스가 데스나이트화되어 있다. 

리더인 니바스만 쓰러뜨리면 아이템을 입수할 수 있으므로 니바스를 재빨리 쓰러뜨린다. 

어스쟈베린과 벤티스커를 입수할 수 있다. 언데드전이므로 엑소시즘을 준비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니바스는 다시 도망친다.

 

반복되는 맵

사자의 궁전에는 일부의 층과 5의 배수로 끝나는 층의 맵을 빼고는 똑 같은 맵에서 싸우게 되는,

적은 랜덤으로 출현하므로 주의할 것. 

때때로 필살기를 배우게 되면 그층은 무사통과가 가능하. 

마지막으로 사자의 궁전은 한번만 클리어하고 마는 것이 아니다. 

필자가 보기에는 최소 3번이상 클리어해야만 아이템이나 마법 등을 고루 얻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처음에 클리어하기는 힘들지만 용언어 마법 을 이용한 편법으로

 2(데님과 다른 유니트 한명)으로 사자의 궁전을 34시간에 클리어하는 방법도 있다. 

이 방법을 쓰면 게임의 밸런스가 붕괴되므로 제발 사자의 궁전에만 이 방법을 쓰길 바란다.

방법을 소개해보자면

우선 용언어 마법의 링카네이트와 스냅드래곤, 그리고 암흑계 마법인 네크로멘시가 필요하다. 

이 마법들이 있다면 준비는 끝났다. 

능력이 좋은 유니트를 전투에서 일부러 사망시킨다. 

그리고 나서 이 유니트를 네크로멘시로 부활시킨다. 

그러고나서 언데드로 부활한 이 유니트를 용언어 마법의 링카네이트로 전생시킨다. 

전생된 이 유니트는 레벨이 1이지만 생전에 가지고 있던 능력을 그대로 가지고 있기 때문에

레벨 1임에도 다른 유니트와 능력이 동등하게 된.

전생시킨 유니트를 트레이닝에서 레벨을 다시 올린다. 

이런 과정을 2번에서 3번정도 반복한다.

그러면 그 유니트의 능력치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올라가 있을것이다

(자꾸 반복하면 모든 능력치가 999로 된다). 

물론 이 유니트를 그냥 전투에 투입해도 되지만

용언어 마법의 스냅드래곤으로 유니트를 한 자루의 칼로 변화시킨다. 

이 칼은 술자의 능력이 그대로 반영되는 것으로 그 위력은 엄청나다. 

이 칼을 상점에서 방금 전에 고용한 레벨 1의 솔저에게 쥐어줘도 사자의 궁전을 제패하는 것이 가능해진다. 

이로써 사자의 궁전도 내집마당처럼 드나들 수 있게 되는 것이다. 

스냅드래곤은 여러개가 등장하므로 주문서의 갯수만큼 칼을 만들 수 있다. 

칼이 되면 사망한 것으로 처리 되므로 주요 캐릭터는 희생시키지 않는 것이 좋다.

 

브리간테스의 필살기들

사자의 궁전에서는 가끔 로데릭왕의 영혼이 나타나

브리간테스 왕국에 전해오는 필살기를 가르쳐주기도 한다.

6층에서는 100%의 확률로 나타나 '神鳴明王劍'(신명명왕검)이라는 필살기를 가르쳐주고,

나머지의 필살기는 일정의 확률로 나타나 전해준다. 

한 사람당 하나의 필살기만 배우는 것이 가능하며

필살기에 따라서는 일정의 무기에서만 사용가능한 것들도 있다. 

사자의 궁전을 한번 클리어했다고 하더라도 모든 필살기를 배울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모두 배우고 싶다면 여러번 클리어 해야 한다

(운이 좋은 사람은 100층까지 내려가지 않아도 다 배울 수 있다).


 FINAL ANALYSIS

 

>> 택틱스의 비기들

* 뮤직모드

게임을 최초부터 시작하고 이름을 입력하는

화면에서 주인공을[M(또는 MUSIC_ON)]이라는 이름으로 한다. 

그이름을 결정하면 화면이 전환되고 뮤직모드가 된다.

* 장소의 정보를 본다.

지역 맵상에서 원하는 장소에 커서를 맞추고 셀렉트를 누르면 그장소의 정보를 볼수가 있다.

* 인간이외의 유니트를 고용한다.

거리나 성에 있는 샵으로 가서 동지를 모은다 라는 커맨드를 고르면, 

통상이라면 솔저나 아마조네스의 2종류의 유니트를 고용할 수 있다. 

그러나 아래 표시대로의 날짜에 표의 샵으로 가게 되면 인간 이외의 몬스터 타잎의 유니트를 교용할 수 있다. 

여기서 고용할 수 있는 유니트는 모두 10종류로 이중 드래곤만은 선택한 수호신에 따라서 4종류로 변한다.

┌───────────┬───────────┬────────┬───────────┐

유니트명/요금 1~8 9~10 17~24 

├───────────┼───────────┼────────┼───────────┤

페어리 (1300)항구도시아슈톤 고도라임 페이람마을 

├───────────┼───────────┼────────┼───────────┤

호크맨 (1500)브리간테스성 휘닥성 알모리카성 

├───────────┼───────────┼────────┼───────────┤

리저드맨 (1800)크리자로의마을 코리타니성 알모리카성 

├───────────┼───────────┼────────┼───────────┤

골렘 (1900)알모리카성 바니시아성 교섭불가 

├───────────┼───────────┼────────┼───────────┤

옥토퍼스 (3000)왕도하임성 항도골리앗 항구도시이슈톤 

├───────────┼───────────┼────────┼───────────┤

그리폰 (3000)고도라임 브리간테스성 항구도시 골리앗 

├───────────┼───────────┼────────┼───────────┤

드래곤 (3000)발마뭇사마을 왕도하임 크리자로마을 

├───────────┼───────────┼────────┼───────────┤

코카트리스 (3230)그림스비마을 발마뭇사마을 코리타나성 

├───────────┼───────────┼────────┼───────────┤

블랙드래곤 (5000)페이람마을 교섭불가 교섭불가 

├───────────┼───────────┼────────┼───────────┤

화이트드래곤 (5000)교섭불가 그림스비마을 교섭불가 

└───────────┴───────────┴────────┴───────────┘

 

* MP를 간단히 회복

먼저 암흑계의 보조마법인 챠치 스펠을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를 준비하고 전투에 들어간다. 

음에 이 캐릭터의 행동의 순번이 돌아오면 자기 자신을 목표로 해서 챠치스펠의 마법을 건다. 

렇게 자기에게 사용하면 그 시점의 MP와는 아무 관계없이 웬일인지 100이상의 MP를 회복할 수 있다.

* 오브를 확실히 입수

챕터 3까지 게임을 진행한 다음 보류드 호반으로 이동하고나서 랜덤하게 등장하는 적과 싸운다.

그중에서 S사이즈의 유니트를 쓰러뜨리면 반드시 오브를 손에 넣을 수 있다. 

단지 오브의 속성은 S사이즈의 유니트에 의해서 바뀌게 된다.

* 숨은 클래스

아래 표1에 표시된 대로의 조건을 만족시키면

로드, 리치, 엔젤 나이트, 건너 등의 숨은 클래스로 체인지 할 수 있다. 

단지 건너로 클래스 체인지 하기 위해서는 란돌을 동료로 삼지 않으면 안된다. 

거기다 먼저 챕터 4에서 바니시아 성을 클리어 하고 나서

워렌 리포트에서 침몰선 람젠호의 인양이라는 정보를 본다. 

그뒤 갈 수 있게 되면 그림스비 마을을 클리어한 뒤, 란돌을 동료로 삼을 수 있다.

┌──────┬─────────────────────────────────┐

클래스 전직법 

├──────┼─────────────────────────────────┤

로드 챕터4의 하임공략전에 카추아를 잃어야한다. 그 뒤 데님이 휘닥성으로 가면 OK 

├──────┼─────────────────────────────────┤

리치 챕터2의 콰도리가성채에서 ??의 반지를 손에 넣는다. 이것을 장비하고있는 

│ │ 위저드, 워록,엑소시스트,세이렌,위치,프리스트가 전투불능이 되면 OK.  

│ │ MP 114,INT 162, MEN 147 이상이 필요. 

├──────┼─────────────────────────────────┤

엔젤나이트 MP 92,STR 135,VIT 122,INT 144,MEN 119,AGI 122,DEX 150 

│ │속성이 로우인 여성캐릭터가 전투불능이 되면된다. 

├──────┼─────────────────────────────────┤

건너 란돌이 동료인 상태에서 STR 120,AGI 164,DEX 150이상으로  

│ │속성이 N인 남성캐릭터가 클래스체인지 할 수 있다. 

└──────┴─────────────────────────────────┘

 

* 워렌을 찾아라

특별히 준비된 보너스 미니게임을 재미있게 즐기는 방법을 소개한다. 

우선 구간 4까지 게임을 진행시켜 마츠프에서 워렌 레포트를 선택한 후

레포트 메뉴가 표시된 때에 아무것도 조작하지 않은 상태로 10분간 기다리자

그러면 워렌이 시간이 있으면 게임을 하지 않겠냐고 말을 걸어온다.

여기에서 []를 선택하면 [워렌을 찾아라]라는 미니 게임을 즐길 수 있게 된다. 

이 게임은 여러가지 마을에 있는 많은 캐릭터중에서 워렌을 찾 아내는 것이다. 

이 때는 전투 시에서와 마찬가지로 십자 버튼에 커서를 맞추고 엑스 버튼을 누르면 게임을 클리어하게 된다.

 

* 진귀한 아이템 무한입수

우선 4장의 [사자의 궁전]으로 가서 4층으로 가는 비밀 통로를 찾지말고 3층까지 클리어하면

 [자의 궁전]을 빠져나오게 되는데 이 때 다른 성으로 이동하여 워렌 레포트를 빠져나와

지도상에서 사자의 궁전이 빨간색이 되어 있는지 확인한 후 다시 싸우러 간다. 

이것을 되풀이 하면 한층계에 한개씩 3개의 아이템을 반복해서 얻 을 수 있다.

 

* 진귀한 무기 입수법

이 아이템은 사자의 군전 지하 70층 이하 정도에서 얻을수 있는 것으로 입수방법이 상당히 까다롭다. 

우선 아이템을 얻기 위해서는 [용마법(캐릭터 자신을 검으로만드는 것)]이 필요한데

이 검은 캐릭터 능력치의 일정량을 갖는다. 

따라서 그 유니트의 AT 300이라면 그 검의 공격력은 150된다. 

참고로 AT INT 1/5정도가 더해지는 검이 생긴다. 

또한 그 검의 속성은 검으로 된 캐릭터와 같으며 중량도 11이하로 가벼워져 상당한 위력을 갖는다.

 

* 살리기 어려운 동료를 쉽게 얻는법

우선 최초의 스테이지에 등장하는 고스트를 반드시 동료로 만들어야 한다.

(참고로 적을 동료로 만드는 방법은

적의 HP 1/10 이하 정도만 남기고 여러번 반복해서 설득하면 동료가 된다.) 

고스트를 가장 선두에 서게 해서 적진 깊숙히 침투시켜 방어력이 가장 낮은 고스트를 집중공격하

간단하게 동료로 만들수 있게 된다. 

또한 고스트는 자기 턴에서 다시 살아나기 때문에 엑소시스트만을 주의하면 거의 무적의 캐릭터이다.

 

* 지정한 용자인 화이어 크레스를 얻자.

워렌 레포트를 보변 사자의 궁전 최대의 비보인 화이어 크레스가 나오는데

이것을 얻기 위해서는 아군 캐릭터가 무척 강해야만 된다. 

그 이유는 화이어 크레스를 얻기 위해서는 사자의 궁전 100층까지 무려 2번이나 가야 하기 때문이다. 

처음에 갔을 때는 금주의 마법인 슈퍼노비를 사용하는 리치가 보스인데 레벨이 무려 50이나 된다. 

여기서는 그를 쓰러뜨리면 기대하던 화이어 크레스를 얻게된다. 

참고로 화이어 크레스는 중량이 1이지만 물리 및 모든 속성에 +30이 되는 엄청난 장비이다.

3번째 이상의 경우. 

보스는 여전히 2번째와 같지만 아이템은 사자의 반지 (마법사가리치로 변하는 아이템)을 준다.

 

* 또다른 동료

데브네의 상점에서 유리호박을 팔면 새로운 동료 펌프킨 헤드를 구할수있다.

 

>> 택틱스 오우거 공략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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