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택틱스 오우거 (TACTICS OGRE) 1. 개요

게임 개요

이 게임은 크게 4개의 화면으로 나뉜다.

 

거점을 표시하고 있는 섬의 부분이 확대되어 나타난다. 

숍에서 물건을 사거나 유니트의 편성화면으로의 이동을 한다.

X 버튼으로 아이콘을 불러내고, Y 버튼으로 고속이동. L, R 버튼으로 확대,축소.

 

전투에 참가하는 유니트의 선택을 행한다. 스테터스 화면을 보는 것도 가능하다.

실질적인 전투를 행하는 화면.이 화면에서 이벤트가 진행되기도 한다.

 이벤트가 캐릭터의 회화로 진행된다.때에 따라서는 선택을 하기도 한다.

 

 아이콘 

이 게임에서의 지시는 아이콘으로 된 명령으로 행한다.

 

 지역 맵에서의 아이콘

 (ショップ)

성이나 마을에서 사용가능한 아이콘. 

상점에서 장비의 구입이나 매각, 동료의 모집 등 다양한 메뉴가 있다.

 

 메뉴설명

 

購入(구입) : 물건을 살때 쓴다. 

アイテム(아이템) 呪文書(주문서) 2개 항목이 있다.

 

賣却(매각) : 물건을 팔때 쓴다.

역시 アイテム(아이템) 呪文書(주문서) 2개 항목이 있다.

 

同志める(동지를 모집한다) : 동료를 모집할 때 쓴다. 

보통은 솔져와 아마조네스의 2 클래스밖에 없지만, 

시기를 잘맞추면 지역에 따라 특수한 클래스를 모집할 수 있다

(지역마다 조건이 틀리다).

 

-クション(경매) : L 사이즈 유니트(마수따위)를 상점에서 경매에 걸 수 있다. 

금액은 레벨의 높고 낮음에 따라 달라지며 STR의 수치가 일정수 이상이어야만 한다.

(클래스에 따라 다름).

 

マップへ(맵으로 빠진다) : 지역 맵화면으로 빠진다.

 

트레이닝(トレ-ニング) : 아군을 두편으로 나누어 전투를 한다. 

경험치를 쌓을 때 좋다. 

트레이닝에서는 유니트가 사망으로 판정되지 않기 때문에 안전하게 캐릭터를 기를 수 있다.

 

편성(編成) : 아군의 멤버로 있는 유니트의 장비품 장비, 교환. 클래스 체인지를 행할 수 있는 아이콘. 

편성화면에 들어간뒤 X 버튼을 누 르면 이하의 아이콘들이 표시된다.

 

アイテム(아이템) : 아이템에 관한 명령. 

이 아이콘을 선택하면 아이템 장비화면으로 바뀌는데,

裝備(장비), 解除(해제), リスト(리스트), 條件整理(조건정리) 등의 4종류의 명령이 더 뜬다.

 

魔法(마법) : 주문서를 장비하거나 해제 등에 이용한다.

 

クラスチェンジ(클래스체인지) : 조건이 맞는다면 유니트를 다른 클래스로 전직시킨다. 

클래스 체인지가 가능한 것은 인간계 유니트와 드래곤뿐이다.

 

除名(제명) : 아군의 유니트를 제명한다. 

한번 제명을 해버리면 그 유니트의 데이터는 전부 소거하므로 제명할 때는 주의하도록 한다

(다시 부활은 절대 안된다).

 

ユニット整理(유니트정리) : 스테이터스 일람의 유니트 순서를 여러 조건에 맞게 바꿀 수 있다.

초기설정은 번호순으로 되어 있다.

 

L, Sステ-タス(L, S스테이터스) : 스테이터스 화면의 표시형태를 바꾼다. 

초기설정은 20명을 화면에 표시하는 S스테이터스(small)이지만,

L스테이터스(large)로 변경하는 것도 가능하다.

 

ウォ-レンレポ-(워렌레포트) : 지금까지 일어났던 이야기나 인물 등에 관해서 열람해 볼 수있는 명령. 

이 게임의 특이한 면이기도 하다.

때때로 이 워렌레포트를 꼭 열람해야만 생겨나는 이벤트도 있다.

 

オプション(옵션) : 게임의 각종설정의 변환을 행한다


 전투화면에서의 아이콘

 

X 버튼으로 불러내고 A 버튼은 결정, B 버튼은 취소.

 

移動(이동) : 유니트를 이동시킨다. 이동의 범위는 유니트에 따라 틀리다.

 

行動(행동) : 상대를 공격하던가 도구를 쓴다던가의 행동을 할 수 있다.

6개의 부속항목이 있다

 

直接攻擊(직접공격) : 장비중의 직접공격용 무기나 맨손으로 공격을행한다

 

投射攻擊(원거리공격) : 장비중의 원거리용 무기나 슬링(돌던지기)으로 공격한다. 

클래스에 따라서는 특수한 공격을 가지기도 한다.

 

魔法(마법) : 장비중의 주문서로 마법공격을 행한다.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유니트에게만 표시된다.

 

スペシャル(스페셜) : 특정 유니트에 있는 특수능력을 행사할 때 쓰인다. 

후에 '필살기'를 배워도 생기는 아이콘

アイテム(아이템) : 장비중의 아이템을 사용하는데 쓰인다.

說得(설득) : 데님(플레이어)만이 가능한 명령. 적군을 설득해 아군에집어넣는다.

待機(대기) : 유니트의 행동을 종료할 때 쓰인다.

環境(환경) : 다양한 조작환경을 설정한다. 2가지의 부속항목이 있다.

中斷(중단) : 전투중의 데이터를 일시적으로 보존한다. 

다시 게임을 재개하면 그 데이터는 사라진다.

 

オプション(옵션) : 지역 맵에서의 기능과 똑같다.

ユニット一覽(유니트일람) : 전투화면에 존재하는 유니트를 전부 볼 수 있게 한다.

3개의 부속 항목존재.

 

ユニット整理(유니트정리) : 지역 맵의 것과 같다.

-(서치) : 선택한 유니트를 전투화면에서 찾아낸다.

L, Sステ-タス(L, S스테이터스) : 역시 지역 맵의 것과 같다.


유니트의 요소

1. 등록번호 : 부대에 들어간 순서대로 붙여지는 번호.

2. HP의 그래프 : HP의 존재여부를 봉 그래프로 표시.

3. 레벨 : 경험치가 100이 되면 1 올라가는 성장의 지표.

4. MP의 그래프 : MP의 존재여부를 봉 그래프로 표시.

5. 엘레먼트 : 유니트가 가호받고있는 엘레먼트의 상징.

6. 얼라인먼트 : 유니트의 얼라인먼트 표시.

7. 이름 : 각 유니트의 개인이름.

8. 클래스 : 유니트의 현재직업.

9. HP : 체력. 분모가 최대치.분자가 현재치

10. MP : 마력. 분모가 최대치.분자가 현재치

11. WT : 웨이트 턴. 분자가 0이 되면 AT(액티브 턴)으로

12. 직접공격력 : 맨손이나 무기를 들고 공격할 때의 수치.

13. 간접공격력 : 돌이나 투사공격용 무기로 공격할 때의 수치.

14. 마법공격력 : 장비아이템의 수치를 가한 마법공격력.

15. 물리방어력 : 물리적 공격에 대한 방어력.

16. 마법방어력 : 마법공격에 대한 방어력.

17. 경험치 : 이 수치가 100이 되면 레벨업.

18. 장비품 : 현재 유니트가 장비하고 있는 무기나 아이템 등을 제시

19. 이동타입 : 진입가능한 지형이나 이동거리를 결정하는 타입.

20. STR : . 주로 직, 간접공격력에 영향을 끼침.

21. VIT : 생명력. 주로 공격전반에 관한 방어력에 영향.

22. INT : 지력. 주로 마법의 공격력에 영향을 미침.

23. MEN : 정신력. 마법의 공격력이나 방어력에 영향을 끼침.

24. AGI : 민첩성. 공격시의 명중룔, 방어시의 회피율에 영향을 끼침

25. DEX : 손재주. 직접, 간접공격시의 위력과 명중률에 영향.

26. LUK : . 크리티컬 히트의 발생률에 영향.

27. MOVE : 이동력. 클래스에 따라 틀리다.

28. 장비마법 : 장비하고 있는 마법의 표시.

29. UNION : 유니트가 속해있는'조직'이나'국가'의 표시.

30. RACE : 유니트의 '인종'이나 '민족'을 표시.


 GAME MAIN SYSTEM

 

이 게임은 종래의 시뮬레이션 게임에서 찾아보기 힘든 시스템들을 쓰고 있다. 

모두들 참신하고 새로운 재미를 주기에 충분한 것으로 게임의 가치를 더해주고 있다.

 

 WT(웨이트 턴) AT(액티브 턴)

 

기존의 시뮬레이션 게임은 적과 아군이 번갈아 가면서 움직이는 턴 제를 사용하지만, 

이 게임에서는 무게의 개념을 도입한 WT의 페러미터를 도입하고 있다. 

설명을 해보자면

우선 총장비하고 있는 장비품의 무게에 클래스별 기본 WT를 더해서 총 WT를 환산해낸다.

 WT가 적을수록 먼저 움직이게 된다는 것이다. 

이때 WT 0이 될 때를 AT라고한다.이때야말로 유니트가 행동이 가능한 것이다. 

유니트가 행동을 하고 나면 WT는 다시 차게 된다.

주의할 것은 똑같은 장비,클래스라도 레벨이 높을수록 먼저 움직일 권한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또 행동과 이동을 동시에 한 유니트와 이동만 한 유니트, 

그리고 행동만 한 유니트들의 WT의 차는 시간이 틀리므로, 꼭 필요한 행동만 하기를 바란다. 

물론 아무 행동도 않고 대기한 유니트의 속도가 제일 빠르다.

전투화면 좌측상단에 AT(행동순위)/(총인원수)라고 표시되어 있으므로 전략을 잘 세우도록 한다.

 

 방향과 높이

 

흔히 요즈음의 시뮬레이션에 쓰이기 시작한 높이와 방향의 개념. 

택틱스 오우거에도 채용되어 있는데, 방향은 공격과 일부의 마법사용에 지대한 영향을 미친다. 

후면에서 치면 공격의 명중률과 회피율이 정면에서 칠 때보다 50% 정도 증가된다. 

측면은 25% 정도이다. 항시 공격할 때는 후면에서. 

높이는 공격의 위력과 범위에 큰 영향을 끼친다. 

특히 활 등의 원거리용 무기를 쓸 때

성벽이나 고지 등에 올라가서 쏠 때는 원래의 범위보다도 멀리 쏠 수 있다. 

또 중력의 개념이 존재해서 그 위력도 증가한다. 

, 역시 전투를 시작하면 고지를 점령하도록 한다.

 

 기후

 

이 게임에서는 기후의 변화가 있는데, 전투에 영향을 미치며, 

현재 싸우고 있는 지역, (시간)따라 결정된다. 

북부 산악 지방은 설원에서 전투를 하기도 하고, 

일년중 우기인 지역은 전투중에 비가 자주 내린다.

이런 때 그 기후와 상성이 맞지않는 유니트는 제 힘을 다 발휘하지 못한다.

 

 분기점

 

이 게임은 멀티 시나리오 게임으로, 주인공 데님의 선택에 따라서 게임의 흐름을 바꿀 수 있다.

3가지의 분기 스타일이 있는데, 첫 번째는 유니트의 충성도를 변화시키는 분기이다. 

만약 데님이 일관된 생각을 가지고 행동을 한다면 충성도는 쑥쑥 올라가게 된다. 

하지만 행동이 일관되지 못하면 충성도가 떨어져 유니트들의 이탈이 일어나게 된다. 

한 번 이탈이 시작되면 다른 유니트의 충성도도 떨어져 또 다른 이탈의 원인이 된다. 

두번째는 스토리의 전개를 바꾸는 분기이다.

이 분기는 데님의 이야기를 확 바꿔버리기 때문에 선택할 때는 신중해야 한다. 

분기의 선택에 따라 데님의 얼라인먼트가 변하기도 한다. 

세번째는 캐릭터간의 회화로 동료를 만드는 분기이다.

 

> 바르마뭇사에서의 선택은 스토리 분기의 대표적인 예다

> 카츄아와의 재회는 선택에 따라서 희와 비가 엇갈리는 예

 

 CLASS and CLASS CHANGE

 

택틱스 오우거에는 다양한 클래스가 존재한다. 

전작 '전설의 오우거 배틀'에서 있던 클래스가 계승된 것도 있고, 

새롭게 생긴 것들도 있다.물론 숨겨진 클래스도 있으며, 적 전용의 클래스도 있. 

여기서는 적 전용 클래스는 빼고 설명한다.

 

 인간계()

 

솔저(ソルジャ-) : 남성 유니트의 기본 클래스. 

패러미터가 평균적으로 오르기 때문에 범용적으로 투입이 가능하다고 되어있지만, 

전문가만 살아남는 택틱스의 세계에서는 약하기만 한 클래스. 

조건을 채워서 다른 클래스로 전직하자.

 

나이트(ナイト) : ''에 뛰어나고 ''을 중시하는 기사도의 전형.

솔저보다는 힘과 기술이 우수하지만 어디까지나 '솔저보다'이다. 

속도가 느리다보니 중반이후에는 명중률이 급격히 떨어진. 

초반용의 클래스.

 

바사카(---) : 강인한 육체와 인간 이상의 힘을 지닌 광전사.

힘으로 밀어부치는 전법에 능하다고 설명이 되어있지만 이쪽도 초반 전용의 클래스. 

그나마 나이트보다는 좋은 편이다.

 

닌자(ニンジャ) : 속도도 빠르고 이동에도 상당한 융통성이 있어 많이 애용하게 되는 클래스다.

마법도 장비할 수 있어서 상당한 전력이 되며, 

한손용 무기를 두개 장비해 이도류, 즉 더블어택이 가능해진다.

또 물위를 걸어다닐 수도 있어 지형에 큰 영향을 입지 않는다. 

단점이라면 지독히도 낮은 방어력을 들 수 있지만 다른 면을 생각해볼 때 추천할만한 클래스.

 

비스트테이머(-ストテイマ-) : 맹수조련사로

주변 3판넬 이내의 마수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특수능력을 가진다. 

플레이 취향이 마수를 주전력으로 쓴다면 유용한 클래스이지만,그렇지 않다면 쓸모없게 된다.

 

위저드(ウィザ-) : 다양한 공격마법을 행사하는 클래스. 

꾸준히 기르는 것만이 그 성과를 볼 수 있다. 

하지만 이 위저드 자체로는 큰성과를 볼 수 없고, 워록이나 리치를 만들기위해 경유하는 클래스다.

 

엑소시스트(エクソシスト) : 

성스런 신의 가호에 의해 악령이나 사령을 처치할 수 있는 언데드 퇴치의 전문가. 

언데드는 HP 0이 되더라도 일정시간후 부활하기 때문에

언데드전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클래스. 반드시 한명은 필요하다.

 

테러나이트(テラ-ナイト) : 공포를 휘날려 주위 3판넬 이내의 적의 전투능력을 낮출 수 있다.

좀 어딘가 기분이 으스스하지만 실용도는 일반 전사계 유니트중 최강이다. 

문제는 이동속도가 느리다는 점에 있다.

 

드래군(ドラグ-) : 드래곤에 대해 압도적인 공격력을 가지는 클래스. 

다른 클래스에 대해서도 우월하면 우월했지 절대로 뒤지는 것은 없다.마법도 장비가 가능하다. 

테러 나이트와 같이 일반 전사계 유니트에서는 최강이다.

 

소드마스터(-ドマスタ-) : 전장에서 살아남기위해서 검기를 닦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를 단련한다는 클래스. 

한손용 무기를 두개 장착해 이도류가 가능하며, 마법도 사용가능하다. 

역시 닌자와 마찬가지로 방어력이 극도로 낮다.

AGI DEX가 높아 보조마법의 명중률이 높다.

 

워록(ウォ-ロック) : 고대어에 정통하며 교전의 해석에 능한 마법사.

주위 3판넬의 고렘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특수능력을 가진다. 

남성판 위치이지만 전직조건이 까다로운 편이다. 

그럼 쓸모가 없느냐하면 그것은 절대 아니다.

4장에서 등장하는 용언어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클래스이다. 

잘 쓰게되면 두려울 것이 없는 클래스.

 

건너(ガンナ-) : 남의 대륙 발바우더에서 제조된 ''이라는 무기를 다룰 수 있는 유일한 클래. 

클래스로 전직을 하면 다시는 클래스 체인지가 불가능해진다. 

기계를 다루기 때문에 마법이나 초자연현상을 부정한다. 

그 때문에 마법에 대한 방어력이 극히 낮다. 

이 게임에서는 3루의 총이 등장한다. 

그러니 건너는 3명 정도만 만드는 것이 좋다.

 

 인간계()

 

아마조네스(アマゾネス) : 여성용의 기본 클래스. 

물론 솔저와 마찬가지인 신세지만 그나마 수중진입이 가능하다. 빨리 클래스체인지 하자.

 

발키리(バァルキリ-) : 육탄전, 마법전 두 종류의 전투를 해낼 수 있는 올라운드 플레이어. 

수중에도 진입가능해서 남성계의 나이트나 바사카보다는 좋다.

 하지만 직접공격이나 마법공격 둘다 어중간하기 때문에 중반만 되어도 활약할 자리가 없어진다.

 

아쳐(-チャ-) : 일정거리를 두고서 ''에 의한 중, 장거리 공격을 전문으로 하는 클래스. 

어력, 회피율, 명중률, 이동속도 모두 뛰어나기 때문에 주전력이 되는 클래스. 적극 권장한다.

 

위치(ウィッチ) : 다양한 보조마법을 행사하는 아름다운 마녀. 

공격마법은 쓸 수 없지만 후방지원요원으로 빼놓을 수 없는 존재다. 

택틱스 오우거의 상급자를 구별하는 방법은 이 위치의 사용 정도이다.

 

클레릭(クレリック) : 

성스런 신의 가호에 의하여 '힐링'이나 '클라이언스' 등의 회복마법을 행사하는 클래스. 

팀 내에는 2명 이상 있어야 한다. 

프리스트를 기르기 위한 클래스도 되지만 

'힐링 플러스'라는 광범위 회복주문을 쓸 수 있는건 프리스트가 아닌 클레릭만이다.

 

프리스트(プリ-スト) : 

죽은 유니트의 부활을 행하는 마법 '리자렉션'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의 클래스. 

리자렉션을 입수한다면 어택팀에는 필수.

 

세이렌(セイレ-) : 여성판 위저드. 

그러나 위저드보다는 능력의 상승치가 좋으므로 위저드의 역할을 대신할 수 있다. 

문제점이라면 클래스 체인지의 시점이 위저드보다 느리기 때문에

레릭이나 위치에서 전직하면 효과를 볼 수 있다.

 

드래곤테이머(ドラゴンテイマ-) : 용 조련사. 

주위 3판넬 이내의 드래곤의 능력을 높일 수 있는 특수능력을 지닌다. 

발키리의 강화판이라고 보면 된다. 드래곤과 연계 플레이를 노릴만하다.

 

 언데드계

 

스켈톤(スケルトン) : 언데드 몬스터의 일종으로 이미 죽어있는 해골전사.

HP 0이 되어도 일정 시간이 경과하면 다시 부활한다. 

단 엑소시즘이나 매직 미사일의 공격을 받으면 즉시 소멸해 버린다. 

직접 공격용 유니트로 쓰인다.

 

고스트(-スト) : 영체만 존재하고 실체는 없는 유니트. 

스켈톤처럼 HP 0이 되어도 시간경과에 의해 부활한다. 

이쪽은 마법공격을 위주로 한다. 

이동타입이 워프이기 때문에 지형의 고저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아인종계

 

호크맨(-クマン) : 

성질이 흉폭하고 전투를 즐기는 야만적인 유익인으로 인간의 3배의 수명을 자랑한다. 

등에 날개가 있기 때문에 지형의 고저에 영향받지 않는다. 

상성이 맞는 무기는 도끼지, 활을 장비해서 고지를 점령해 공격하는 편이 전력에 도움이 된다.

 

리자드맨(リザ-ドマン) : 수륙양용형의 도마뱀 인간. 

그 방어력과 공격력은 나이트를 능가한다. 

속에도 진입할 수 있어 초반에 유용히 사용된다. 

그러나 전투력만이 강력하기 때문에 사용범위는 초반에 한정된다.

 

페어리(フェアリ-) : 작은 몸이 귀여운 요정. 

방어력은 최악이지만 활을 장비하고 고지에서 공격을 하면 의외로 위력이 있다. 

또한 특수능력들이 다양하기 때문에 사용해볼만한 가치는 충분히 있.

 

그렘린(グレムリン) : 마계의 피를 이어받은 소악마로 페어리의 암흑계판. 

페어리가 가지고 있는 특수능력을 조금씩 변형시켜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설득에 의해서만 아군으로 끌어들일 수 있다.

 

 마수계(L 사이즈 유니트)

 

그리폰(グリフォン) : 

사자의 몸에 독수리의 머리와 날개를 가진 마수로 윈드 쇼트라는 특수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놀라운 이동력을 지니고 있지만 중반정도만 가면 쓸데가 없어진다. 

, 비스트 테이머를 주전력으로 쓴다면 충분한 사용가치가 있다.

 

코카트리스(コカトリス) : 

닭의 몸에 뱀의 비늘과 꼬리를 가진 마수로 석화효과가 있는 페트로 브레스를 내뿜는다. 

이동력도 좋고 방어력도 좋지만 문제는 게임을 진행시킬수록 이 석화의 확률이 낮아진다는데 있다. 

초반용의 유니트.

 

옥토퍼스(オクトパス) : 수중에 진입가능한 유일의 대형 유니트. 

수중에서는 최강을 자랑하지만 물에서 나온다면 정말 쓸모가 없다. 

이 게임 전체를 통틀어 수중전은 몇군데 안되기 때문에 안 쓰는 편이 좋다.

 

고렘(-レム) : 점토로 만들어진 몬스터로 방어력이 상당하다. 

벽을 만들어 쓰는 전법도 생각 할 수 있으나 이동력도 느리고 HP가 워낙 적어서 사용하기가 어렵다. 

그리고 명중률과 회피율이 적어서 때리지는 못하고 맞기가 다반사다. 마법방어율도 상당히 낮다. 

워록으로 능력을 상승시키나 마나이다.

 

 드래곤계

 

어스드래곤(-スドラゴン) : 대지의 속성을 지닌 용.

''의 속성을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클래스에 비하면 HP이나 STR의 상승률은 좋지만, 

티아메트나 바하무트에 비하면 아무것도 아니.

4원소의 기본 드래곤은 속성만 차이가 있지 능력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

 

선더드래곤(サンダ-ドラゴン) : 바람의 속성을 지닌 드래곤.

'마비'의효과를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바하무트로의 클래스 체인지를 위해 L 의 얼라인먼트로 구입해 기르도록 한다.

 

블루드래곤(ブル-ドラゴン) : 물의 속성을 지닌 드래곤.

''의 효과를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이놈도 바하무트로의 클래스 체인지를 위해 L의 얼라인먼트로 구입해 기르도록 한다.

 

레드드래곤(レッドドラゴン) : 불의 속성을 지닌 드래곤.

'장비약화'의 화염을 내뿜는다. 

어스드래곤과 마찬가지로 티아메트로 체인지하려면 C 속성, 

블랙드래곤으로 체인지하려면 C, N 성으로 구입한다.

 

블랙드래곤(ブラックドラゴン) : 레드나 어스드래곤에서 체인지할 수 있는 드래곤.

'매혹'의 효과를 지닌 화염을 내뿜는다.

30인 이상을 죽여야만 체인지가 가능하다. 

블랙드래곤보다는 티아메트다!

 

화이트드래곤(ホワイトドラゴン) : 은백색의 드래곤으로 속성에 따라 화염이 바뀐다. 

기존의 4원소 드래곤보다는 좋지만, 

아무래도 여기까지 왔다면 바하무트를 노리는 것이 전력에 도움이 된다.

 

티아메트(ティアマット) : 파괴신 륭그비의 말예로 마계의 피를 이어받은 암흑룡. 

주변 3판넬안의 적 전투능력을 낮출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능력도 드래곤중에서도 톱클래스이다. 

문제는 40인 이상을 죽여야만 체인지가 가능하다는 것으로 꾸준히 키워야 한다.

 

바하무트(バハム-) : 전설의 신룡 디바인 드래곤의 마지막 후예로 불리고 있다. 

드래곤의 최강형으로 같은 드래곤에서도 티아메트만이 그 적수가 된다. 

정말로 좋은 유니트이다. 추천!

 

 특수 클래스

 

로드(-) : 데님의 특수 클래스.

4장에서 카츄아를 구하지 못한다면 데님이 해방군의 지도자가 되면서 바꿀 수 있는 클래스. 

전사계 유니트로써도 톱클래스이고 회복마법도 사용가능한 만능형 유니트이다.

 

프린세스(プリンセス) : 4장에서 카츄아를 구하게 되면 카츄아는 이 프린세스로 전직하게 된다.

물론 카츄아 전용의 클래스이다. 놀라운 점은 이 게임에 등장하는 모든 마법이 사용 가능하다는 것이다. 

용 언어 마법도 사용가능하다. 마법사 계열중 최강을 자랑한다.

 

파라딘(パラディン) : 성기사 란슬롯의 전용 클래스. 

제노비아 왕국의 최고의 기사에게 수여되는 명예로운 클래스. 

로드와 비슷한 능력을 지니며 회복마법도 사용가능하다.

 

화이트나이트(ホワイトナイト) : 밀딘과 길다스의 전용 클래스로

나이트를 능가하는 공격력과 방어력, 소드 마스터의 회피율과 명중률을 지닌 이상적인 클래스다.

 

로드만서(-ドマンサ-) : 워렌전용 클래스. 남성판 프린세스로 보면 된다.

 

하이프리스트(ハイプリ-スト) : 

회복마법과 신성계 공격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 카츄아의 초반전용 클래스.

 

발탄(バルタン) : 천계를 지배했다고 하는 고대 유익인의 말예. 

카노프스의 고유 클래스이며 호크맨보다 월등한 능력을 자랑한다. 

윈드쇼트와 토네이도라는 필살기도 습득하게 된다. 아주 유용한 클래스.

 

리치(リッチ) : 일반 유니트의 마도사중 최강의 유니트로 숨겨진 클래스이다. 

전직조건은 일단 사자의 반지(死者指輪)을 장비하고

리치로의 클래스 조건까지 캐릭터를 성장시키면 된다.

공격마법과 보조마법의 사용이 가능하다.

 

엔젤나이트(エンジェルナイト) : 수행을 쌓은 여성 유니트가 죽은 뒤 전생한 것. 

이것도 숨겨진 클래스이다. 

클래스 체인지에 맞는 조건을 지닌 여성 유니트가 전투중 사망하면 엔젤나이트로 전생한다. 

언데드의 HP를 회복시킬 수 있는 특수능력이 있다.

 

워리어(ウォリア-) : 바이스의 전용클래스로 바이스를 구출한 뒤 동료가 되면 전직되어 있다.

로드와 비슷하지만 클래스의 성격에서 차이가 난다. 

이쪽은 공격위주의 클래스로 이도류도 가능하며 공격마법의 장비도 가능하다.

 

비스트마스터(-ストマスタ-) : 감프의 전용클래스로 마수사의 경지에 다다른 자를 일컫는 칭.

4장의 이벤트에서 감프를 동료로 만들면 전직하게 된다.

 

샤먼(シャ-マン) : 신들과 교신이 가능한 무녀.

4대 속성에 따라 4명이 존재하며, 피라하교의 대신관 집안에서 탄생한다. 

시스티나나 세리에 등의 전용 클래스로 금주에 관련된 이벤트시 전직할 수 있다.

 

 비기에 관해(새턴 판)

현재 2가지의 비기가 발견되어 있다. 

이중 음악 테스트는 슈퍼패미컴과 새턴이 동일하며, 

데네브레포트는 새턴 판만의 오리지널 비기다.

 

음악 테스트

게임을 New Game으로 시작한 뒤 이름을 넣을 때 'MUSIC_ON'이라고 입력한다. 

그러면 게임에 쓰였던 각종 배경음악을 들을 수 있다.

 

데네브 레포트

택틱스 오우거에 등장하는 캐릭터들의 일러스트를 볼 수 있는 비기. 

방법은 역시 이름입력화면에 'でねぶれぽ-'를 입력하면 된다

(중간에 들어가는 하트는 기호에서 찾아보면 나온다).

이 비기의 특징은 플레이어의 데이터만큼의 캐릭터를 보여준다는 것이다.

그러므로 게임초기에는 볼거리가 별로 없다가

게임을 진행시키면 시킬수록 일러스트의 양이 늘어난다.


 LOYALTY CHECK

 

택틱스 오우거에서는 구체적으로는 수치가 나타나지는 않지만 각 캐릭터마다 충성도가 설정되어 있다. 

스테이터스 화면에서 각 캐릭터의 이름에다 HELP 커서를 맞추면 그 캐릭터의 충성도가 메시지로 표시된다. 

충성도는 데님의 행동에 따라 바뀌게 된다. 

데님이 일관된 생각으로 모든 일을 대할 때는 충성도가 올라가지만, 

그렇지 않다면 속속 배신을 하는 캐릭터들이 생길 것이다. 

인간관계의 원만함은 승리의 첫 걸음이다!

 

>>> 메시지 내용

 

메시지 옆의 가로안에 있는 알파벳은

유니트 사이즈와 얼라인먼트 그리고 충성도를 7단계로 나타낸 것이다

(L 사이즈 유니트는 5단계이며 얼라인먼트에 상관없음). 

숫자가 높을수록 충성도가 높음.

(S,L,7) S 사이즈의 L의 얼라인먼트를 지닌 캐릭터의 충성도는 7이라는 표시다.

 

一擧一動好意的れてくれる. 全面的信賴ているようだ.

(S,L,7) 일거일동을 호의적으로 받아들인다. 전면적인 신뢰를 얻는것 같다.

 

スム-スにぶように,他人して積極的にはたらきかけてくれる.

(S,L,6) 부드럽게 일을 이끌어나가고,타인에 대해서도 적극적으로 대한다.

 

方針して樣樣意見してくれる. 好意的意見いようだ…….

(S,L,5) 방침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나온다. 호의적인 의견이 많은것 같다.

 

不滿はないようだが,方針して全面的贊成しているわけでもなさそう.

(S,L,4) 특별한 불만은 없어 보이지만,방침에 대해 전면적인 찬성을 보이지도 않는 것 같다.

 

方針して,手嚴しい意見にすることがくなってきた…….

(S,L,3) 방침에 대해,비판하는 의견이 입에서 나올 때가 많아졌다…….

 

,公然反對意見べるくなってきた…….

(S,L,2) 다른 사람 앞에서 공공연히 반대의견을 말하는 일이 많아졌다.

 

會話どころか,視線わせることすらけている. 人望ったようだ.

(S,L,1) 대화는 커녕,시선도 맞춰주지 않고 피한다. 인망을 잃어버린 것 같다.

 

方針,諸手をあげでから贊成してくれるようだ.

(S,N,7) 방침에 대해서 진심으로 받아들이고 마음으로부터 찬성하는 것 같다.

 

方針をかなり好意的れてくれる. 意志疎通十分にはかられている.

(S,N,6) 방침을 굉장히 호의적으로 받아들인다. 의견의 소통도 충분히 한다.

 

不滿はないよだが,不平にするたちをめるわけでもない…….

(S,N,5) 특별한 불만은 없지만 불평하는 자들을 말리지도 않는다…….

 

をそらすことがくなった. しかけても返答してくれない…….

(S,N,4) 눈길을 피하는 일이 많아졌다. 말을 걸어봐도 대답하지 않는다.

 

いつめたようなをしている. どこか,よそよそしい…….

(S,N,3) 무언가 심각하게 생각하고 있는 얼굴이다. 왠지 서먹서먹하다.

 

こちらをにらむんでいることがある. どうやらっているようだ…….

(S,N,2) 이쪽을 노려보고 있을 때가 있다. 아무래도 화내고 있는 듯하다.

 

をかけようとしたら,舌打ちしてどこかへってしまった…….

(S,N,1) 말을 걸면 혀를 차고 어딘가로 가버린다…….

 

方針反對することはない. それどころか指導者としてめてくれているようだ.

(S,C,7) 방침에 반대하는 일이 없다. 지도자로써 인정하고 있는 것 같다.

 

目先損得にとらわれず,大義して前向きにってくれているようだ.

(S,C,6) 눈앞의 이익에 구애되지 않고 대의에 따른다.

 

不滿はないようだが,軍議して積極的參加する意思はないらしい.

(S,C,5) 특별한 불만은 없지만,군의에 대해서 적극적으로 참가할 의사는 없는 듯.

 

あからさまに不滿にすることがある. 言動がガンにさわるらしい…….

(S,C,4) 노골적으로 불만을 말할 때가 있다. 언동이 거슬리는 모양이다.

 

けば不平ばかりをこぼす. 敵對心いているようだ…….

(S,C,3) 입을 열었다하면 불평만을 내뱉는다. 적대심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方針する不平だけではきたらず,露骨惡態をつくようになった…….

(S,C,2) 방침에 대해서 불평하는 것으로 그치지 않고,노골적으로 나쁜 태도를 비친다…….

 

たい視線惡口雜言. 殺氣すらじるようになった…….

(S,C,1) 차가운 시선과 독설이 가슴을 찌른다. 살기마저 느껴질 정도가 돼 버렸다…….

 

づくとのどをらしてすりよってくる. ろしいモンスタ-えないほどだ.

(L,5) 다가가면 기쁜 듯이 목을 울리며 몸을 비비듯 가까이 온다.

무서운 괴물이라고 생각되지 않을 정도다.

 

とてもよく,なついている. 忠實なしもべとして奮鬪してくれるだろう.

(L,4) 상당히 잘 따르고 있다. 충실한 부하로서 분투해 줄 것이다.

 

警戒心るようだが,とりあえず食事にありつければ文句はないらしい.

(L,3) 경계심이 남아있는 것 같지만,여하간 밥만 제때 먹으면 불만은 없는 듯.

 

づくと,がって身構える. なついているとは…….

(L,2) 가까이 가면 뒤로 물러나며 방어자세를 취한다. 따르고 있다고 말하기 어렵다…….

 

敵對心むきしで身構える. にもびかかってきそうだ…….

(L,1) 적대심을 드러내며 자세를 취한다. 지금이라도 덤벼들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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