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리뷰] 스트리트 후프 2 (Street Hoop 2) 덩크 드림 95(Dunk Dream 95) 훕스 96(Hoops 96), 1995

게임/아케이드 [NEOGEO]|2020. 3. 20. 03:00

타이틀 화면

 

데이터 이스트 사에서 개발된 3 VS 3 길거리 농구 게임.

덩크 드림의 후속작으로 개발된 게임이다.

다만 네오지오 기판을 사용한 전작과는 달리 데이터 이스트의 자체 기판을 사용.

시스템의 경우에는 버튼이 3가지가 존재한다. 

슛+방어-A 패스+공뺏기 스틸-B, 캐릭터 바꾸기+패스할 캐릭터-C 선택 3가지로 바뀌었다. 

→→커맨드를 입력하면 캐릭터를 뚫고 지나가는 드리블이라는 시스템도 추가 되었고 

A+B를 누르면 손으로 선수를 때리는 시스템도 추가 되었다.

필살 슛 게이지의 경우에는 게이지양이 1줄 절반로 구성되어 있는데 

덩크 슛과 2점 슛을 넣으면 반줄의 게이지를 채울 수 있었고 

3점슛을 넣으면 절반의 게이지를 채울수 있었다. 

2점 덩크 필살 슛과 필살슛 방어 시스템의 경우에는 1줄의 게이지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었고 

3점 필살 슛의 경우에는 1줄 절반의 게이지를 이용해서 사용할 수 있었다. 

문제는 필살 슛 방어 시스템 때문에 서로 필살 슛을 나중에 사용하려고 하는

심리전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았기 때문에 필살 슛을 사용할 확률이 낮아졌다.

그리고 필살 슛 사용 시간이 3초로 늘어났고 제한시간의 절대적인 지배를 받도록 설정되어 있다.

그렇기 때문에 필살슛을 사용하지도 못하고 제한시간이 0초가 되면서

게임이 끝나는 상황이 발생하기도 한다.

공격자 30초 바이얼레이션 시스템의 경우 이번작에서 새롭게 추가된 시스템인데 

슛을 30초동안 쏘지 않으면 SHOP TIME VIOLATION 이라는 메세지가 나오면서 

공격자 바로 맨 밑 농구 라인에서 상대방 선수에게 공을 빼앗기고 

상대방 선수에게 공을 패스할 권리를 준다.


능력치
캐릭터 능력치 표시는 전작과 동일한 8칸 분배에 덩크, 3점 슛, 공뺏기, 점프 방어 4가지이다.

 

덩크 슛
능력치 구분에 따라서 몸싸움 판정이 강력해진다. 

전작하고는 다르게 능력치 상관없이 모든 패턴의 덩크 슛을 사용할 수 있게 새롭게 변경되었다. 

더블 클러치의 경우 덩크 슛을 사용하면서 슛 버튼을 누르면 덩크를 하는 것을 그만두고 슛을 사용한다. 

전작에 비해서 성공률이 매우 떨어졌다. 

앨리웁 덩크 슛의 경우 A+B를 눌러서 사용이 가능하다. 

문제는 드리블과 조합해서 상대방 선수들 뒤에서 덩크 슛을 사용하면 

상대방 선수들이 덩크 슛을 높은 확률로 막을 수 없는 버그가 존재하는 바람에 

게임 난이도가 대폭 하락하게 되었다.

일반 슛
팀 상관없이 들어가는 확률도 보통이다. 

페이드 어웨이 슛은 뒤로 가면서 슛을 쏘면 사용할 수 있었고 3점 슛도 사용할 수 있었다.

 

3점 슛
능력치 구분에 따라서 3점 슛을 넣을 확률이 낮아지거나 높아진다. 

전작에서 매우 멀리 떨어진 곳에서 3점 슛이 낮은 확률로 들어가는 버그?가 존재하는데 

이번 작품에는 모든 3점 슛을 멀리서 막을 수 있다.

 

공뺏기
능력치에 따라서 공을 뺏을 확률이 낮아지거나 높아진다.

 

점프 방어
능력치에 따라서 낮은 점프와 높은 점프를 이용해서 덩크 슛과 일반 슛과 3점 슛을 방어 할 수 있었다. 

그래도 더블 클러치 및 더블 클러치 이후 리바운드 덩크 슛의 경우에는 방어하기가 어렵다. 

앨리웁 덩크 슛도 방어하기가 어렵다. 

게다가 방어 능력치가 지나치게 나쁜 팀의 경우에는 일반 슛과 3점 슛을 막기가 상당히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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