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록맨 X6 (Rockman X6)(Mega Man X6)


캐릭터 소개

엑스 - 엑스입니다.. 두말할것도 없죠.. 주인공 이니까.. 이번엔 제로 광선검 들고나옵니다..

제로 - 전편에 죽은 걸로 나오는데.. 나이트메어 제로랑 대결 후 이기면, 다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하이맥스 - 새로운 녀석이군요.. 늘 엑스와 맞짱뜨려 합니다..

다이나모 - 역시 전편과 달라진게 없는 이 허접성은 끝을 달리는군요.. 너무 약합니다..

그외의 꼬봉(?)- 있죠? 기지에서 사는 인간들 에이리스, 시그너스, 더글라스 등등..

그외의 등장인물 - 스토리와 관련이 있는거 같은데.. 이름을 잘 모르는군요..

어떤 하루방과 젊은 아저씨인데.. 스토리와 연관이 있는 듯..

 

아머 소개

펠콘 아머 - 전편에서 너무도 막강한 위력을 발휘했던 나머지 너무나도 약하고 쓸모 없어져버린 고물단지 펠콘 아머.. 미사일이 관통을 못하고.. 공중을 10초간 비행할 수 있었던 것이 그냥 공중대쉬(그 전편의 포스아머 공중대쉬처럼..)로 바뀌었습니다. 멋있어진 것은 기가어택 뿐이군요..

 

블레이드 아머 - 역시 우리의 기대를 져버리지 않고 새로운 아머가 등장했습니다.. 멋은 별로구여..(내가볼때는) 마하대쉬라는게 가능합니다. (한방향으로 고속대쉬, 약간의 데미지를 줌) 공중으로 솟는것도 가능합니다.(X3의 풋파츠가 생각나는 군요..) 미사일이 약간 허접하게 생겼는데.. 맞으면 일정시간 머물면서 계속 데미지를 줍니다..(전편의 포스아머의 미사일과 비슷함..) 그리고 기가어택은 한방향(왼쪽, 오른쪽)으로 강력한 광선빔을 날립니다..(멋져요~~!!)

 

쉐도우 아머 - 매우 닌자같이 생겼군요.. 미사일이 안써집니다.(이런..) 미사일 공격을 하면 노란색 광선검이 반달을 그리면서 생기는데.. 위력이 막강합니다.. 특수공격(보스로부터 얻는 것들) 못쓰는 것과 가시위를 걷는 것은 전편의 가이아 아머랑 흡사합니다. 그리고 방향키를 누르며 점프하면 꽤 놓이 빠른 속도로 점프하는데, 위에 만약 천장이 있다면 천장에 붙습니다.. 기가 어택은 네 개의 반달모양이 원을 그리면서 공격합니다.(꽤 멋있음..)

위 세가지 아머 모두 광선검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숨겨진 아머- 울티메이트 아머 - 역쉬 X4부터 많은 사랑을 받아온 치트키 아머입니다. 무한 기가어택(노바 스트라이크)으로 무대뽀 공격을 가하죠.. 뽑는 방법은 메인 메뉴에서 오른쪽 세 번, 왼쪽 한번 누르면 효과음이 들리는데 그때 시작하면 뽑을 수 있습니다.(제가 기억력이 딸려서 방향키가 반대일 수도 있음..)

 

 

제로의 달라진 점..

아직 잘 써보지 않아서 잘 모르지만 기술은 달라졌습니다.. 하지만 쓰는 조작키는 동일할 것입니다..

그리고 포즈가 약간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광선검쓰는 포즈가 상당히 달라졌습니다. 약간 끝이 무딘 광선검을 쓰는군요.. 그리고 전편에 아무쓸모 없었던 제로버스터.. 약간 발사 속도가 빨라졌습니다..

-제로 얻기 : 8개의 각 스테이지안에는 특정의 장소에 워프하는 푸른 빛이 존재합니다. 워프 존의 보스에게 나이트메어제로 가 있으므로 쓰러뜨리면 제로가 사용가능하게 됩니다.

 

 

워프존이란?

스테이지 어딘가에 존재하는 푸른빛.그 루트로 들어가면 왕하고는 다른 보스를 만나는데

1번째 : 나이트메어제로(죽이면 우리편 됩니다)

2번째 : 하이맥스

3번째이후 : 다이나모

그리고 워프를 안하면 못먹는 무기 및 파츠들이있으니까 공략을 끝까지 잘 봐주세여..

 

 

보스 소개

 

보스 약점 관계

얀마크>스카라빗치>히트닉스>보르팡>터틀로이드>플레이어>쉘댄>미지니온

이게 클리어 순서입니다.

 

 

- 보스들의 특징 -

처음 들어갈 때 일러스트 이미지.. 참 멋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만나고 나면 실망이 적지않은 보스들이 적지않습니다..

터틀로이드 같은 경우엔 생각했던 것보다 크고.(장난아님다.) 미니지온 같은 경우엔 너무 작습니다.(엑스보다 작음) 그리고 쉘덴은 얼굴이 넘 못생겼습니다..

게다가 제일 멋있을 것이라 생각했던 히트닉스.. 완전 개폼잡고 있어서 매우 실망스럽습니다.

하지만 보스의 모습에 상관없이 싸우는게 진정한 록맨을 플레이하는 자세(?)라 생각됩니다.

 

-약점-

보스이름

엑스

제로

커맨더 얀마크

레이 애로우

열광패

그랜드 스카라빗치

얀마 옵션

얀마 옵션

블레이즈 히트닉스

그렌드 데쉬

선주참

블리자드 보르팡

마그마블레이드

상염산

레인 터틀로이드

아이스버스터

빙랑아

메탈샤크 플레이어

메테오레인

원수참

실드나 쉘댄

메틸엥커

락강인

인피니티 미지니온

가드 쉘

가드 쉘

나이트메어제로

제트세이버(광선검)

---

하이맥스

가드 쉘

제트 버스터(X버튼)

다이나모

메테오레인

원수참

비밀연구소 : 심장

메탈앵커

락강인

게이트

---

---

시그마 제 1형태

메탈앵커

락강인

시그마 제 2형태

그랜드데쉬

선추참

 

이레귤러

악몽,.이라고도 하지요. 해파리같은 놈한테 파란구슬이 나오는데 그게 이레귤러입니다. 그리고

빨간색으로 보스얼굴이 되잇는데 그건 상성관계에서 보면 약점보스(얀마크>스카라빗치)로되는데

빨간색으로되면 전혀 새로운 루트가 나와 자기만의 클리어 루트를 만들수도 있습니다.

 

구출자

X5에서는 단순히 라이프나 에너지를 조금 올려 주었지만 지금은 그 역할이 막강해 졌습니다..

이 사람들을 구출하면 몇몇은 파츠(하이점프, 스피드 무브 등)를 주기도 합니다..

하지만 이레귤러들이 이 구출자들을 노리기 전에 먼저 구출하셔야 좋습니다..

한번 이레귤러화 되면 죽일 수 밖에 없습니다..

최선을 다해서 구출해 보시길..

 

 

-구출자 리스트-

 


이제부터가 본공략입니다.

 

인트로 스테이지

스토리 상황에 매우 걸맞는 인트로 스테이지입니다.. 참 비참하군요.. 불쌍한 엑스 출동합니다..

별거 없습니다.. 앞에 네모난 벽은 광선검으로 베시면 부서집니다.. 그렇게 대충 보스 있는곳 까지 갑니다..(무책임..) 보스는 엑스버스터 큰거(화살표 모양으로 나가는거)와 광선검에만 데미지를 입습니다. 딱총으로 상대하지 마시길.. 그리고 죽이고 나면 갑자기 보라색 유령제로가 (~!) 나타나서 보스가 박살난 찌꺼기를 남김없이 베어버립니다. 그리고 어디론가 또 사라지네여.. 게다가 이것이 끝이 아닙니다.. 다시 WARNING 메시지 뜨고 이번에는 하이맥스가 나와서 또 지껄입니다. 결투가 시작되는군여 지금상태론 죽이지 못합니다. 그냥 피해다니면서 시간을 끌면 알아서 도망(?)갑니다...이렇게 인트로 스테이지 허무하게 끝..

 

얀마크 스테이지

배경이 아마존 밀림같군여.. 일단 아래로 한칸 내려갑니다.. 사마귀 같은 녀석이 통로를 가로막고 있을 것입니다.

사마귀 없애고,(완전히 없어지는건 아닙니다.. 다시 부활해요.. 조심..) 안으로 들어갑니다.. 안에 박사의 캡슐(?)이 있습니다.. 그런데.. 오옷.. 그 박사를 만날 때 나는 배경음악이 바뀌었군요.. 새로운 변화입니다... 여기서 블레이드 아머 풋파츠 데이터를 얻습니다..

자 그리고 계속 내려갑니다..

이곳에 에너지 탱크가 있지만 아직 못먹구요..

계속 내려가면서 사람들을 구출하세요..(필수!!)

 

계속 내려가다 보면 또 이런지형이 나옵니다.

구멍으로 내려가세요.. 안죽습니다..

아래 라이프업(하트)와 사람 2명이 있습니다.

그 사람 2명 얼른 구출하십시오.

이레귤러가 근처에 있어서 감염되면 곤란하죠...

이렇게 하트도 먹고, 다시 위로 올라가서 진행합니다..

가시지형은 굼벵이위에 올라타서 이동하세요..

계속 가다보면은(무 책 임 ..) 보스룸이 나옵니다..

잠자리 같이 생겼군요.. 이녀석이 얀마크입니다. 초반이라서 보스에너지도 적고(상당히 적습니다.), 상대하기 쉽습니다.. 쉽게 깰 수 있을 것입니다.

얀마크 엑스-얀마크 옵션, 제로-얀마크 옵션

 

스카라빗치 스테이지

그 다음으로 갈곳이 바로 이곳입니다. 스카라빗치 여긴 상당히 엽기적인 스테이지입니다.. 토템이 4개 정도 있는데 각각 2개의 랜덤스테이지로 가게됩니다. 이것 때문에 여기서 얻을 수 있는 하트, 파츠 등을 다시 얻기위해 다시와야 할 때도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각각의 토템홀을 마치면 해당토템과 전투를 벌입니다. 기가어택으로 운좋으면 한방에 보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3, 4번째 토템홀에서 분기가 일어납니다. 하트나오는 곳과 블레이드 아머 헤드파츠, 그리고 워프존으로 나뉩니다. 스테이지를 클리어 해도 얻지 못한게 있으면 다시와서 먹으세요. 사람 구하는것도 잊지마시길..

 

그렇게 고생고생하며 보스스테이지까지 갑니다..

만약 워프존으로 들어가셨다면, 제로얻고 다시 보스죽이러 와야합니다.

보스는 정말 허접하게 생겼습니다.. 허접하게 기어다니고여..

줄타서 얀마옵션으로 먹여주세여.. 얼마 안되어 보스가 폭파합니다..

스카라빗치 엑스 - 그렌드 데쉬 제로 - 선주참

 

히트닉스 스테이지

여기는 중간보스가 너무 많이 나옵니다.. 정말 짜증나는 스테이지죠.. 현재 아머로서는 여기있는 에너지 탱크, 쉐도우 아머 암파츠, 하트를 못먹습니다. 워프존도 물론 못들어갑니다..

중간보스는 간간이 충전되는 기가어택으로 몇방 갈겨주시면 에너지 좍좍 떨어집니다.. 그렇게 몇번 중간보스를 없애고 보스룸으로 향합니다. , 보스룸까지 올때까지 쌓여왔던 스트레스를 그렌드 데쉬로 날려버립니다.. 히트닉스, 일러스트는 멋있더만, 본모습은 영 아니군요..

히트닉스 엑스 - 마그마 블레이드 , 제로 - 상염산

 

보르팡 스테이지

역시 지금 현재로서는 아머 파츠나 하트, 워프존, EX탱크를 먹지 못합니다. 그냥 스테이지 진행만 해야됩니다. 참고로 여기 구출자(늑대같이 생긴 것이 HELP라고 써있는 녀석들)중에 하이점프 파츠를 가진 구출자가 있으니 잘 찾아보세요..(전 그녀석이 이레귤러에 감염되어 버렸습니다.. .) 보스룸으로 가기 직전 얼음판 상륙작전(?)은 절말 짜증나는 스테이지입니다.. 정말 어렵죠.. 한번 힘써보세요.. 일단 보스룸 들어가면 허접한 보르팡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마그마 블레이드로 실컷 태워버리세여..

전투시작할 때 늑대처럼 울부짖는게 볼만하군요..

보르팡 엑스 - 아이스 버스터 , 제로 - 빙랑아

 

터틀로이드 스테이지

여기도 짜증나는 스테이지입니다. 가끔 비가 오는데, 이 비는 플레이어의 체력을 조금씩 깍습니다. 스테이지 여러곳에 설치되어 있는 눈알 같은 것을 반드시!! 제거해야 합니다. 그 다음 동력원 처럼 보이는 것을 파괴하면 비가 그칩니다. 이렇게 가다보면,

이런곳이 나옵니다. 여기 서는 아래 몇칸 까지는 칸막이 처럼 되있습니다. 그리고 그 칸막이(?) 속에는 이런 지형이 존재합니다. 이 가시 틈 사이를 타이밍에 맞추어 들어가야 합니다. 이게 힘이들면 이 가시밭 앞에 있는 적에게 데미지를 입고 몇초간의 무적타임에 얼른 얍삽하게 데쉬로 들어가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렇게 드실거 다 드시고 난후 여기 동력원을 깨고, 보스룸에 들어가서... 알죠? 전번스테이지에서 얻은 약점무기로.. 없애버립시다..

터틀로이드 엑스 - 메테오 레인, 제로 - 원수참

 

플레이어 스테이지

여기서는 깔리는 일이 많습니다. 조심하시고요..

그런데, 로봇에 타면 깔리지 않습니다.. 꽤 좋지만 중간에 내려야만 하는군요..

계속 가다보면 이곳이 나옵니다.. 그냥 지금은 아래로 내려가세요.. 워프존처럼 생겼는데, 이건 워프존이 아닙니다.. 들어가세요.. 계속 진행하면 하트 나오고, 중간보스도 나옵니다.(이쪽부분이 좀 짜증납니다.. 깔리지 않도록 주의!!!!!!!)

보스를 만나면, 방금얻은 메테오 레인으로 갈겨주세요.. 녀석, 흐믈흐믈 해지는군요.. 볼만합니다..

플레이어 엑스 - 매틸 엥커, 제로 - 락강인

 

 

쉘덴 스테이지

여기도 매우 짜증납니다. 안보이는 블록과 반사경의 각도를 바꾸어 광선의 방향을 바꾸어 문을 엽니다. 가다보면 오른쪽과 아래쪽의 분기점이 있는데, 아래쪽으로 갑니다.

이렇게 숨겨진 곳을 찾고(찾기 쉬움) 오른쪽으로 가면(길 없는거 같지만, 투명블록이.. ) 가다보면 블레이드 아머파츠를 얻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록맨 터지는 위치에는 웨폰탱크가 있고요.. 또 가다보면 자살해서 먹을 수 있는 하트가 있습니다. 그리고 워프존으로 들어가서 싸우고 난뒤에..

 

다시 쉘덴 스테이지로 들어와서 이젠 분기점에서 오른쪽으로 가서 보스와 싸웁니다. 약점무기는 매틸 엥커입니다.

쉘덴 엑스 - 가드쉘 , 제로 - 가드쉘

 

 

미니지온 스테이지

미니지온스테이지입니다. 여기서 나오는 중간보스는 매틸 엥커로 가볍게 부숴주시고.. 두 번 이 보스랑 싸우면, 워프존이 생깁니다. 들어가세요.

워프존에 들어가자마자 왼쪽으로 가면 이 화면처럼 암파츠랑 하트가 있습니다.

그리고나서 워프존 보스 클리어한 후에 다시 미니지온 스테이지로 들어오셔서 이번에는 워프존으로 들어가지 말고 앞으로 가서 보스랑 싸웁니다..

미니지온.. 너무 작군요.. 가드쉘 맞으면, 벽에 부딪히며, 마구 경련을 일으킵니다.. 간단하게 해치우시고..

미니지온 엑스 - 레이 에로우 , 제로 - 열광패

 

남은 하트, 아머, 서브탱크 정리

, 이제 8마리의 보스는 없앴습니다. 이제 남은 것들을 먹으러 다녀야죠..

얀마크 스테이지

이 화면에서 오른쪽 상단에 보이는 곳으로 올라 가셔서 최대한 왼쪽으로 점프하세요.. 에너지 탱크 나옵니다.(마하대쉬나 울티메이트의 노바스트라이크로 갈 수 있음.. 하이점프는 옵션으로..)

여기서 위에 구멍난 곳 보이시죠? 수직 마하데쉬해서 올라갑시다. 워프존 나옵니다..

 

 

보르팡 스테이지

내리막길 시작되는 곳에서 이렇게 수직 마하데쉬로 위쪽으로 올라가면 쉐도우 아머 풋파츠가 있습니다.

그리고 이 바로 옆에 화면에서는 T 자형으로 뚫린 지형에서 하트를 먹을 수 있고 또 계속 가다보면, 가시사이의 EX서브탱크와 워프존이 있습니다.

히트닉스 스테이지

2번째 중간보스를 쓰러뜨린 후, 위로 계속 올라오시면, 이화면 나오는데, 위쪽 구멍(?)으로 수직 마하데쉬하고 올라가면 그위에 하트, 에너지 탱크, 워프존, 쉐도우 아머 파츠가 다있습니다.

 

 

플레이어 스테이지

이 분기점에서 아래쪽으로 사다리타고 내려가지 마시고, 왼쪽으로 빠른 데쉬를 하여 넘어가면 쉐도우 아머 파츠와 워프존이 있습니다.

 

 

비밀연구소

여기는 가시가 워낙 많기 때문에.. 하이점프 없이는 진행이 약간 곤란합니다. 하이점프를 못 얻으신 분은 쉐도우 아머로 오셔야 합니다..중간에 보스룸 처럼 생긴 방이 있는데, 들어가면 불길이 치솟습니다..

이 불길이 치솟을 때, 위로 벽을 타고 있으면 불길이 다시 내려갑니다.(처음엔 계속 올라오는 줄로만 알았음) 이렇게 여차여차 보스룸까지 가면, 보스가 나옵니다. 보스는 보통때는 공격해도 안먹힙니다. 피해다니다가 눈알이 보호막 밖으로 나오면 마구 갈겨버립니다.. 어려운거 같으면서도 꽤 쉽습니다. 잘 해보시길..

하이맥스, 게이트

여기서는 이제까지의 스테이지가 복합적으로 섞여 있습니다. 비도 내리고.. 그렇게 어떻게 어떻게 가다보면 보스룸이 나오고, 하이맥스가 나옵니다. 이번엔 하이맥스가 이상한 방패막을 끼고 나옵니다. 이 방패막은 광선검이나 매틸엥커로 부술수 있습니다. 광선검 보다는 매틸엥커가 효과적입니다. 계속 방패막을 부숴도 계속 만드는데, 어느정도 부수면 이제는 그만 만들고 가운데에서 마구 뭔가를 발사합니다. 이때부터는 가드쉘로 상대하세요.. 그렇게 하이맥스를 쓰러트리고 난 후, 또 스테이지가 등장합니다. 스테이지 끝에는 게이트가 있는데, 엑스나 제로의 공격은 안 먹힙니다. 게이트가 동그란 것을 쏠 때 그것을 파괴하면 6개의 파편으로 갈라져 나오는데, 그 파편에 맞아야 에너지가 감소합니다.(조금씩.. 짜증나죠..) 이때는 에너지탱크도 꽉채우고 풀에너지 파츠도 장착하세요.. 안그럼 울어집니다..

 

 

○●☆★ 시그마 스테이지!!!!!!!!!! ★☆●○

~~!! 드디어 시그마 스테이지로군요..

여기까지 와주신 여러분깨도 고맙다는(?) 말씀을 드릴까 합니다.. 시그마 눈알(?) 같이 생긴 것이 뜨는군요.. 스타트버튼으로 들어갑니다... 처음은 별볼일 없습니다.. 그리고 언제나 존재하는 이제까지의 보스와의 결투.. 이건 록맨X시리즈 전통이죠.. 그러고 난후에 워프존이 하나 생깁니다. 들어가세요.. 또 간략한 스테이지가 나오는군요..

드디어 보스룸에 들어갑니다..

들어가더니.. ~~!! 시그마의 시체가 내려옵니다.. 좀비처럼 일어나서 싸우기 시작합니다. 메틸 엥커로 갈겨주면 경악을 일으키며 뒤로 넘어집니다.. 이때 유도포탄이 날라오는데.. 피하지 않으면 꾀 아픕니다..

그렇게 몇번하면 폭팔하고.. WARNING 메시지 뜹니다. 큰게 또 나오죠..

이건 약간 미완성 작품인데.. 입에서 자꾸 녹색뭐가 나옵니다. 계속 부수세요..

그런데 매우 쉽습니다.. 왜냐하면 그 녹색뭐(?)를 부수다보면 에너지 캡슐같은게 막 나와여..

에너지 올리며 싸우는 격이죠.. 그러다가 시그마가 입을 벌립니다..

그때 그냥 공격을 해도 좋지만, 효과적인 방법이 있습니다.

그렌드 데쉬를 얼굴에 갈겨주면, 또 경악을 일으키죠.. (으악.. 이라고 소리지릅니다..)

이 방법이 꾀 데미지가 나와요.. 이렇게 시그마를 죽이면 드디어 대망의 엔딩이 나옵니다..

언제나 처럼 록맨X시리즈의 엔딩곡은 들을만 하군요..(뭐라고 하는지는 알수 없지만..)

이렇게 X6도 막을 내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