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록맨 X4 (Rockman X4)(Mega Man X4)
록맨 X4
장 르 : 액션
제 작 사 : 캡콤
현지발매일 : 8월 1일
현지발매가 : 5,800엔
록맨 10주년을 기념하여 발매된 록맨이라서 그동안의 록맨 시리즈에 비해 광고도 요란했던 「록맨X4」. 기존의 시리즈에서는 록맨의 지원자로만 나오던 제로도 선택이 가능하여 2명의 주인공으로 각각 다른 스토리를 이어갈 수 있는 점 또한 록맨의 팬들로부터 환영받을 만한 요소였다. 그러면 광고문구와 같이 이제 록맨 최대의 싸움이 펼쳐지게 된다.
그래픽 : ○○○○
조작감 : ○○○
스토리 : ○○○○○
연출성 : ○○
사운드 : ○○○
독창성 : ○○○
1. 스토리 라인
서력 21XX년, 인간적 사고를 갖고 있는 레프리 로이드가 인간과 공존하고 있는 세계. 이 세계에는 2개의 거대한 조직이 있다. 전자두뇌(電子頭腦)에 고장을 일으킨 레프리 로이드를 처리하기 위한 「일레규라 헌터」와 대규모 재해(災害)시에 신속하게 대응을 하기 위해 설치된 레프리 로이드만의 군대 「레프리 포스」가 그것이다.
양쪽은 지금까지 서로를 신뢰하고 협력해 나가면서 임무를 완수했다. 그런데 어느날, 거대한 군사력을 가지고 있는 「레프리 포스」가 최고사령부 「제네랄」을 리더로 일제히 쿠데타를 일으키고 각 지역을 점거하기 시작했다. 이에 일레규라 헌터 사령부는 모든 레프리 포스를 일레큐라로 확정(確定)하고 엑스와 제로에게 출격명령을 내렸다. 헌터들은 과연 레프리 포스같은 군대가 왜 반란을 일으켰을까 하는 커다란 의문을 가지고 전쟁의 소용돌이에 휘말리게 된다.
2. 등장인물
● 엑스(エックス)-본 게임의 주인공. 「일레귤라 헌터」 제17부대 대장. 그의 마음은 평화를 지키는 사명감과 파괴를 망설이는 상냥함의 사이에 항상 갈등하며 움직인다.
●제로(ゼロ)-엑스의 이해자로 친한 친구이기도 한 특A급의 실력을 지닌 헌터. 제0특수부대의 부장을 맡고있는 그는 항상냉정하여 갈등하는 일이 없이 임무를 수행한다.
●더블(ダブル)-일레귤라 헌터에 배치된 신참 헌터. 성격은 좀 미련한 면이 있고 엑스의 부하로서 다양한 서포트를 행한다.
●아이리스(アイリス)-카넬의 여동생. 이번에 일어난 사건에서 제로를 도와주는 역할을 한다. 오빠와 제로와의 싸움을 어떻게든 막고 싶어한다.
●카넬(カ-ネル)-레프리 로이드만의 군대, 「레프리 포스」의 젊은 사관생도. 군인으로서 우수한 것만이 아니고 부하나 여동생을 따뜻하게 생각하는 상냥한 일면도 갖고 있다.
●제네랄(ジェネラル)-모든 병사들로부터 신뢰와 존경을 받고 있는 「레프리 포스」의 최고 사령관. 하지만 돌연히 쿠데타를 일으켜 엑스와 대결하게 된다.
3. 액션 화면 설명
① 라이프 에너지 게이지-플레이어의 남은 체력을 표시한다.
② 플레이어의 남은 수-플레이어의 남은 목숨이다. 이것이 없어지면 게임오버.
③ 무기 에너지 게이지-현재 사용하고 있는 무기의 남은 에너지를 표시.
④ 보스 에너지 게이지-보스의 남은 에너지를 표시.
4. 콘트롤 패드의 조정
•A 버튼-[결정 버튼과 공격 버튼]
엑스-엑스 바스터 및 특수무기 등을 사용하는 버튼이다.
제로-검을 사용한다.
•B 버튼-[취소 버튼과 점프 버튼]
엑스=제로-점프. 벽으로 접근하면 벽차기로 벽을 탈 수 있다.
•C 버튼-[대쉬 버튼]
엑스=제로-대쉬한다.
•L, R 버튼
엑스-특수무기를 변경할때 사용.
제로-사용할 필요 없음.
•Y 버튼-[공격 버튼과 필살기 버튼]
엑스-엑스 버스터를 사용한다.
제로-필살기가 나온다. 다만 필살기를 못 얻었으면 사용하지 못한다.
•Y 버튼-[기가 어택 버튼]
엑스=제로-기가 어택을 한다.
4. 보스들의 특징과 약점
● 웨이브 스파이더스 : 일레귤라 헌터로서 제로와는 동지였다. 그 뒤로 레프리 포스에 입대(入隊)후 게릴라 부대의 대장으로 많은 무공을 세웠다. 반란 후에는 정글안에 깊숙이 숨겨진 빔병기의 수비 임무를 맡고 있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라이트닝 웨이브 : 데미지를 주는 무기 보다는 벽차기를 이용한 이동수단으로 사용이 가능하다.
•웨이브 스파이더스의 약점-웨이브 스파이더스에 큰 약점은 없다. 무기 중에서도 엑스의 보통 무기인 록맨 바스터와 스랏슈・피스트레오의 트윈 슬랏샤가 그중에서도 효과가 크다.
● 프로스트․키바토도스 : 레프리 포스의 문제아. 일레귤라로 처분될 것을 제네랄이 권유하여 군
인이 된다. 반란을 일으킨 것을 계기로 더욱 싸울수 있다는 것에 대해 기뻐하고 있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프로스트타워 : 거대한 얼음의 결정체를 땅에 놓는다. 그안에 있으면 방어막으로도 잠시 사용할 수 있고 적들을 물리치는 함정으로도 사용이 가능하다.
•프로스트・키바토도스의 약점-프로스트는 얼음으로 이루어진만큼 불에 약하다. 특히 드라군에게 얻는 라이징 파이어 앞에서는 맥을 못춘다.
● 스프릿트․마슈람 : 바이오 라보라토리를 관리하기 위한 로봇. 반란과 동시에 라보를 요새화하고 침입해 오는 자들을 재미있게 상대하고 있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소울바디 : 에너지로 몸체를 만들어 공격한다.
•스프릿트・마슈람의 약점-빠른 움직임을 봉쇄하는 데는 스파이더스의 라이트닝 웨이브가 적당하다. 라이트닝 웨이브가 있다면 마슈람은 아무 것도 못해보고 허무하게 끝나게 된다.
● 마그마드・드라군 : 일레귤라 헌터 제 14특수부대의 대장. 맨손에 의한 격투술로 무술가로써 정평이 나있다. 반란 후에 돌연 일레귤라 헌터를 배반하여 행방불명이 되었다. 화산에 있다고 행방이 알려진 후로 많은 일레귤라 헌터들이 그를 물리치러 갔지만 오히려 무수한 희생이 있을 뿐이었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라이징 파이어 : 위로 화염탄을 발사한다. 대공(對空) 병기로 사용하고 특정한 물건을 태워버리는 일을 할 수 있다.
•마그마드・드라군의 약점-더블 싸이크론에 약하다. 그를 만나러 갈 때에는 로봇을 타고 갈 수 있어 로봇으로 어느정도 데미지를 입힌 후에 싸울 수 있다.
● 젯트․스팅그렌 : 레플포스에 소속된 군인 중에서 하늘을 나는 캐릭터. 제네랄이나 카넬을 이상적인 군인으러 존경하고 있다. 반란과 동시에 지하 동력부를 파괴하고 대혼란을 일으킨 후 탈출했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그랜드헌터 : 소형 원반모양의 무기인데 땅을 긴다.
•젯트・스팅그렌의 약점 : 물속에서 사용하는 얼음이 약점이다. 프로스트 타워라면 충분히 그의 움직임을 봉쇄할 수 있다.
● 사이버․크쟉카 : 컴퓨터에 잠입하는 헤커를 파괴하기 위한 방어 프로그램이었지만 누군가에 의해서 생각을 갖을 수 있게 개조를 되었다. 그후로 네트워크에 억세스하는 자를 무차별 파괴하는 존재가 되었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에이밍 레이저 : 커서를 움직여 적을 3대를 동시에 록온하여 레이저로 공격한다.
•사이버・크쟉카의 약점-그에게 유일하게 치명상을 입힐 수 있는 것은 소울 바디. 마슈람을 물리치고 얻는 기술로 크쟉카를 잠재울 수 있다.
● 스톰․프크로울 : 참모본부에 소속된 레프리 포스의 지장(知將). 군인으로서 자존심이 높고, 일레귤라로 인정된 데에 대해서 굉장한 불만을 가지고 있다. 반란후에는 공군에 의한 양동작전을 펼치기 위하여 공중전함을 이끌고 전지(戰地)로 직접 나선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더블 사이크론:양쪽으로 진공의 폭풍을 일으킨다. 위나 가까이에 있는 적에게 효과를 준다.
•스톰・프크로울의 약점-에이밍 레이저로 그에게 엄청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보스 중에서 약점이 되는 무기를 가지고 있지 않을 때 가장 힘든 상대가 되는 것이 프크로울이다.
● 스랏슈․비스트레오 : 레프리 포스중에서 1, 2를 다툴 정도의 난폭자이다. 단순한 것이 오히려 매력이랄까. 정공법으로 그냥 밀고 지나간다. 반란 후에는 보급작전을 위해서 군용열차의 수비임무를 맡고 있다.
•물리치면 얻는 무기-트윈 슬랏샤 : 2방향 동시에 슬랏샤를 발사한다. 전방에 대해서 넓은 각도로 공격이 가능하다.
•스랏슈・비스트레오의 약점-땅에서의 움직임을 봉쇄하는 그란드 헌터가 약점이다. 그란드 헌터를 한대 맞으면 그대로 무릎을 끓어 버린다.
5. 카넬과의 전투
카넬은 게임 상 2번 부딪히게 된다. 무조건 중간 보스를 4명 물리치면 갑자기 카넬이 메모리홀이라는 곳으로 엑스를 부를 것이다. 그곳에서 카넬과의 첫번째 전투가 벌어진다. 그후 모든 중간 보스를 물리치면 2번째 전투. 첫번째 전투에서는 우선 카넬의 모습이 사라질 때 뒤로 살짝 점프로 피하라. 카넬이 공간 이동하여 곧바로 나타나서 그 자리를 베어 버리기 때문이다. 그 다음에 점프 타이밍을 맞추어서 3단계로 발사하는 슬랏샤를 피하면 된다.
두번째 전투에서는 메모리홀과는 달리 워낙 공간이 좁으므로 슬랏샤를 언제 쓸 것인가를 외워야 한다. 카넬이 뒤로 물러난 후 잠시 뜸을 들이면 무조건 슬랏샤를 사용한다고 생각하면 된다. 하지만 간격이 너무 좁으므로 벽에 붙어서 잽싸게 올라가라. 그리고 카넬에게는 록맨 바스터로만 치명상을 줄 수 있다. 인내심을 갖고 싸워라.
6. 그외 보스들
카넬을 물리치고 다음 미션에 등장하는 보스는 다름아닌 엑스의 신참 부하인 더블이다. 그는 누군가가 보낸 스파이인데... 그와의 전투는 예상외로 쉬울 수도 있다. 패턴이 정해져있는데 처음에는 천정을 밟았다가 그다음에 땅을 밟은 후에 마지막으로 엑스를 덮친다. 2번째 땅을 밟을 때가지는 안전하므로 때를 맞추어서 벽을 밟을 준비를 갖추고 3단계 자세로 들어가면 반대쪽 벽으로 힘껏 뛰자. 약점으로는 더블 사이크론에 약한데 더블 사이크론으로 공격하면 약점인 것을 인정한 듯 이상한 기계들을 발사한다. 그것들이 상당히 성가시니 우선은 록맨 바스터로 데미지를 반정도 입힌 후에 더블 싸이크론으로 공격하면 간단할 것이다.
마지막 파이날 웨폰에서 엑스를 기다리는 제네랄. 그는 역시 조직의 대장답게 약점이 없을 정도이다. 하지만 의외로 좀 간단할 수도 있는데 머리에다 록맨 바스터를 제대로 맞추기만 하면 된다. 제네랄은 로켓펀치를 발사하고 링모양의 레이저를 발사하는 것과 그냥 몸통 부딪히기의 2종류의 공격 패턴이 있는데 로켓펀치는 반대편 벽에만 붙어있으면 맞을 위험은 없다. 그 펀치의 위에 타서 제네랄의 얼굴에다 쏘고 도망나와도 된다. 2번째 공격 패턴은 제네랄이 엑스쪽으로 다가오는 행동을 하면 곧바로 벽에서 제네랄의 머리위로 점프해서 피해야한다. 이 몸통 부딪히는 공격이 데미지가 상당하기 때문이다. 제네랄의 에너지가 조금만 남으면 레이저 공격이 가해지는데 데미지는 조금밖에 줄지 않으므로 조금만 신경을 써서 싸우면 의외로 쉽게 이길 수 있다.
제네랄을 물리치면 부활한 8명의 중간보스들과 다시 겨룬다. 이미 약점들을 알고 있으니 쉬울 것이다. 8명을 모두 물리치면 모든 것의 원흉이 나오게 되는데 바로 엑스의 숙적인 시그마가 마지막 보스이다. 첫 번째 모습인 사신(死神)은 라이징 파이어에 약한데 무조건 2번만 데미지를 주면 3번째는 낫을 이용한 공격을 펼친다. 낫을 이용한 공격을 피하려면 무조건 사신이 나타난 화면의 끝에 붙으면 된다.
그러니 3번째 등장할 때에 왼쪽이냐, 오른쪽이냐를 유심히 보고 빨리 대쉬로 화면 끝에 붙자. 두번째 변신은 드디어 시그마의 모습이 드러나는데 라이트닝 웨이브에 약하다. 레이저를 쓰는 기술일 때는 벽에 붙어서 피하면 의외로 간단하게 이길 수 있다. 마지막 3단계째의 변신. 이것은 행동 패턴을 외워야한다. 더블 싸이크론으로 등장하는 조무라기들은 물리칠 수 있고 우선은 당하면서 머리들의 공격패턴을 익혀야 클리어가 가능하다.
ⓒ 1997 CAP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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