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략] 디아블로 2 모든 액트 용병 완벽정리

분석/디아블로 2 [육성]|2020. 3. 31. 01:00

디아블로 2 용병은 총 4종류가 있다.

각 액트당 한 종류씩 배치되어 있으며, 예외로 액트 4는 용병이 없다. 

용병이 장착한 물건은 내구력이 감소하지 않으므로,

성능은 좋지만 수리할 수 없는 에테리얼 템이나, 수리비가 비싼 장비도 용병은 부담없이 사용한다.
용병은 아무리 특정한 직업의 스킬을 쓴다고 하더라도 그 직업은 아니므로, 

아이템에 붙어 있는 +직업 스킬 레벨 같은 효과를 받지 못한다. 단, + 모든 스킬 상승은 받는다.


■ 액트별 용병에 관한 정보 요약

1. act1 용병: 로그 스카우트(rogue scouts) 
- 용병관리인:카샤(kashya) 
- 레벨업 :힘 +1.덱스 +2.방어력+6.5.라이프+8.모든 저항력+1.5 
- 스 킬:스킬 정보는 아마존 보우 스킬 정보 참고
콜드계열-아이스 애로우(ice arrow)/이너 사이트(inner sight)얼음화살발사/적 방어약화마법시전
파이어계열-파이어 애로우(fire arrow)/이너 사이트(inner sight)파이어화살발사/적 방어약화마법시전
- 착용장비:갑옷.헬멧.활(발리 등의 석궁은 불가)아마존 전용 장비를 착용 할 수 없습니다.

2. act2 용병: 사막의 용병(desert mercenaries) 
- 용병관리인:그레이즈(greiz) 
- 레벨업:힘+1.5.덱스+1.5.방어력+9.5.라이프+10.모든 저항력 +1.5 
- 스 킬:사용하는 오오라의 자세한 정보는 팔라딘 오오라 스킬정보 참고
노멀:전투(combat)-잽(jab)프레이어(prayer)피회복속도 증가
노멀:수비(defense)-잽(jab)디파이언스(defiance) //방어율 향샹
노멀 :공격(offense)-잽(jab)블레시드 에임(blessed aim)공속+물리데미지+공격등급(어택레이팅)증가

나이트메어:전투(combat)-잽(jab)쏜즈(thorns)데미지 반사
나이트메어:수비(defense)-잽(jab)홀리 프리즈(holy freeze)얼음 오로라(주변몹 얼림으로 속도둔화)
나이트메어:공격(offense)-잽(jab)마이트(might)물리데미지 향상

헬:전투(combat)-잽(jab)프레이어(prayer) 
헬:수비(defense)-잽(jab)디파이언스(defiance) 
헬:공격(offense)-잽(jab), 블레시드 에임(blessed aim) 
- 착용가능 장비:갑옷.헬멧.창(자벨린&스피어).폴암

3. act3 용병: 아이언 울프(ironwolves) 
- 용병관리인:아세라(asheara) 
- 레벨업:힘1.5.덱스1.5.방어력4.5.라이프6.모든 저항력 1.5 
- 스킬:자세한 스킬 정보는 소서리스 스킬 정보 참고
라이트닝:차지드 볼트(charged bolt).라이트닝(lightning) 
콜드:글래셜 스파이크(glacial spike).아이스 블래스트(ice blast).프로즌 아머(frozen armor) 
파이어:인페르노(inferno).파이어볼(fireball) 
- 착용할 수 있는 장비:갑옷.헬멧.방패.칼 
※참고 : 이들은 칼을 사용하여 전투를 하지 않습니다. 데미지가 높은 칼을 주는 것 
보다는 마법을 쓰기에 좋은 칼을 주는 것이 좋습니다. 

4. act5 용병: 바바리안(barbarians) 
- 용병관리인:퀄켁(qual-kehk)이 퀘스트 2를 해결후 용병고용 
- 레벨 업:힘2.덱스1.5.방어력7.5.라이프12.모든 저항력1.5 
- 스킬:배쉬.스턴 
- 착용장비:갑옷.헬멧.바바리안 전용 헬멧.칼 1개 
※ 높은 데미지의 칼과이문셋팅은 필수 입니다. 


용병의 종류

 

액트 1: 로그 정찰병 (Rogue Scout)

콜드 애로우(Cold Arrow)
주력 스킬: 아이스 애로우(Ice Arrow), 이너사이트(Inner Sight)
콜드 데미지를 주는 아이스 애로우와 적의 방어력을 약화시키는 이너사이트를 사용합니다.

파이어 애로우(Fire Arrow)
주력 스킬: 파이어 애로우(Fire Arrow), 이너사이트(Inner Sight)
파이어 데미지를 주는 파이어 애로우와 적의 방어력을 약화시키는 이너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액트 2: 사막 용병 (Desert Mercenary)

구분

계열

사용 오라

효과

노말 / 헬

공격(Offense)

블레시드 에임

공격등급 증가

전투(Combat)

프레이어

HP 회복

수비(Defense)

디파이언스

방어력 상승

나이트메어

공격(Offense)

마이트

물리 데미지 증가

전투(Combat)

쏜즈

근접 물리 피해 반사

수비(Defense)

홀리 프리즈

일정 범위 내 적을 빙결

 

홀리 프리즈는 적들의 움직임을 둔화시키므로

뭉쳐있는 적의 산개를 막거나 접근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어 마법사 계열 캐릭터들에게 유용하다.

특히 레벨이 높아지면 한 화면 전체의 적들을 둔화시킨다.

마이트는 물리 데미지 증가가 필요할 경우 고용한다. 

팔라딘도 본체의 물리 데미지 증가용 오라는 파나티시즘을 켜기 때문에 마이트 용병이 무난한 편. 

예외로 마지막 소원을 드는 경우 마이트 용병과 중첩이 안 되는데, 

마지막 소원을 드는 경우는 보통 횃불을 따는 데 필요한 강타/라이프탭 등을 끌어다 쓰기 위함이므로 

용병이 녹아버리기 때문에 의미가 없다. 

조폭넥에도 소환물들의 물리 데미지를 늘려주므로 효율적이다.

블레시드 에임은 마이트 만큼의 인기를 가지진 않지만,

공격등급이 맞추기 힘든 요소인지라 고용해서 나쁠 것은 없다.

특히 홀리 파이어/프리즈/쇼크나 인첸트 같은 타격계 마법 위주로 싸운다면

공격력은 별로 중요한 요소가 아니고 맞히는 것 자체가 중요하므로 블레시드 에임이 유용하다.

간혹 소서리스 같은 방어력이 상대적으로 낮은 직업은 디파이언스 용병을 쓰는 일도 있긴 하며, 

일단 쓰면 생존률이 상당히 상승하므로 손해 보는 장사는 아니다. 

콜드 소서라면 프로즌 오브 같은 것으로 적을 대신 얼려도 되기도 하고, 마이트는 도움이 전혀 되지 않으니까. 

또한 오라라서 용병 자신도 효과를 받기에 디파이언스 덕에 용병을 몸빵 시켜도 잘 죽지 않는다.

그 밖에도 어쩌다가 프레이어 용병을 쓰기도 하는데, 

프레이어가 워낙 내다 놓은 쓰레기이니만큼 그냥은 어찌할 수 없는 잉여. 

그러나, 12~17레벨 메디테이션 오라(마나 회복 속도 상승)가 나가는 

룬워드 통찰력을 박은 폴암을 쥐어주면 꽤 쓸 만하다. 

시너지 패치 이후 프레이어는 시너지 효과로 상위 회복 오라인 클렌징과 메디테이션을 사용시

프레이어와 동일한 수준의 회복력을 제공하는데,

룬워드 통찰력을 프레이어 용병이 장비하면 용병 자신이 프레이어를 찍은 것으로 인식하고,

아이템 오라도 시너지를 받기 때문에 용병이 장비한 폴암에서 나오는 메디테이션 오라도 회복 효과를 준다.

프레이어의 효과가 두 배로 증가한다는 것이다.

거기다 메디테이션 오라의 기본 효과도 상당히 좋기에 꽤나 쓸 만하다.

실사용기에 따르면 이렇게 맞춰놓은 용병을 데리고 다니면 별로 물약 먹을 일이 없다고 한다.

아무리 프레이어의 회복력이 잉여해도 마나 걱정 없는 용병이,

그것도 두 배로 쓰는 데다 메디테이션의 마나 회복 효과도 있는 덕.

물론 그 효과가 얻어맞아도 죽지 않을 만큼 압도적 회복량을 보여주지는 않는다.

98레벨 용병 기준으로 초당 50가량.

주의할 점은 메디테이션 오라는 시전자와 마나통이 붙어있는 캐릭터, 

즉 플레이어 캐릭터에게만 걸리는 특징이 있으므로 조폭네크가 데리고 다니더라도 

소환물에 메디테이션 오라가 걸리지 않아서 소환물들에게 2배 회복 효과가 적용되지 않는다. 

프레이어 오라는 HP가 존재하는 모든 캐릭터에게 적용되므로 문제없이 회복되지만.

회복 컨셉을 잡고 팔라딘이 이 용병을 고용해서 장비를 저렇게 맞추고, 

자신은 프레이어 줄창 찍고 클렌징을 켜서 회복력을 3배로 주는 괴상한 팔라딘도 있었다고 한다. 

당시 후시딘이라고 불리기도 했었다. 

이 팔라딘은 프레이어의 회복력 시너지 스킬로 홀리 볼트를 올려주게 되는데, 

이것 역시 찍고 나면 언데드 공격보단 아군 회복용으로 쓰이게 된다.

마지막으로 쏜즈는 거의 쓰이지 않는다. 

쏜즈 오라 자체의 효율 자체도 썩 좋지 않은 데다, 

굳이 쏜즈를 쓰고 싶다면 모서리나 검은 딸기처럼 쏜즈 오라 켜주는 룬워드 아이템을 

용병에게 주는 것이 효율이 더 좋기 때문.

또한 이 용병이 적극적으로 사용되는 이유는 

룬워드 아이템인 통찰력을 장착시켜 플레이어의 마나통이 3분의2 밑으로 내려가지 않게 해줄 수도 있으며, 

12레벨의 컨빅션을 가지고 있는 무한의 공간을 장착시켜 적의 방어력, 저항력을 감소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유용한 조합은 다음과 같다.

 

나이트메어 공격(Offense)

자존심 : 약 600퍼에 가까운 증뎀 오라를 켜주기 때문에 물리 공격 캐릭터들에게 가장 좋은 조합이다. 

다만 이 600퍼 증뎀이 합연산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실질적인 데미지 증가 효과는 그다지 높지 않다. 

무기 데미지의 600퍼센트를 합연산으로 하는 셈이라 

방의 인원이 많아지면 아래의 리퍼스 톨에 비해 데미지 효율이 떨어진다.

 

33% 디크리피파이 효과가 있는 리퍼스 톨 : 헬 몬스터들의 물리 저항력은 대부분 50% 이상이기 때문에 디크리 저주가 걸리면 화력이 대략 2배가 됨을 이용한 조합. 캐릭터의 데미지 전체에 곱연산을 한 것과 같이 되어서 경우에 따라서는 자존심의 컨센트레이션 오라를 받은 것보다 더 나은 효율을 보일 수도 있다.

특히 물리 저항력 90%라는 정신나간 수치를 가진 윌오위습 계열의 몬스터에게 디크리피파이가 걸리면

몬스터가 받는 데미지가 2배가 아닌 6배로 증가하므로 일단 걸리기만 하면 쉽게 잡을 수 있다.

다만 디크리피파이 저주의 범위는 좁기 때문에 가급적 본캐는 룬워드 수수께끼를 이용함이 좋다.


무한의 공간 : 조폭넥 최강의 용병 조합. 여기에 더해 본캐는 야수를 들고, 

자존심으로 아이언 골렘을 만들면 증뎀오라 3종 세트에 컨빅션이 추가되어 매우 강력해진다.

 

나이트메어 수비(Defense)

무한의 공간 : 홀리 프리즈의 광역 슬로우 + 컨빅션의 저항력 감소를 이용한다. 

원소 계열 공격의 화력이 압도적으로 늘어나고 적들이 둔화되어 접근하기 전에 처리하기 수월해지므로 

마법 캐릭들이 가장 많이 애용하는 조합. 

단점이라면 두 오라 모두 범위가 넓은 편이 아니므로 소서리스가 아니라면 수수께끼 룬워드를 이용해 

텔레포트를 확보할 필요가 있다. 네크로맨서는 로우어 레지스트와 같이 써주면 좋다. 

다만 1.13d 패치부터 홀리 프리즈가 보스에게 슬로우 효과를 줄 수 없도록 변경되었는데, 

이 때문에 템이 부실한 경우 디파이언스만도 못하게 되어버렸다. 


통찰력 : 해머딘이나 엘리드루가 쓰기에 좋은데, 이들은 소서리스와는 다르게 마나 회복이 더디므로 

스킬을 연달아 쓰는 데 무리가 있기 때문이다. 

특히 해머딘은 무공을 착용하는 주 목적인 내성 해제가 의미가 없고, (횃불 퀘스트를 제외하고) 

유일하게 상대하지 못하는 매직 내성이 액트 3 폐허의 사원/버려진 신전의 웬디고 계열 몹들 뿐이므로 

용병의 통찰을 에테리얼 엘리트 폴암에 작한 것만으로 용병 자체의 데미지가 충분하다.

 

노말/헬 수비(Defense)

무한의 공간 : 콜드 소서같은 경우라서 프로즌 오브나 블리자드 등으로 광역 슬로우를 걸 수 있을 경우나 

슬로우가 딱히 필요 없는 경우에 추가 방어력을 확보하기 위한 조합.

 

통찰력 : 시폭을 이용해야 하는 네크로맨서에게 안성맞춤이다. 마나 걱정도 없다. 

다만 아이언 골렘을 찍게 되면 통찰력은 대부분 아이언골렘의 재료가 된다.


액트 3: 강철늑대단 (Iron Wolf)
방패를 차고 있으나 막기 동작이 구현되지 않아 막을 수 없다.

아세라(Asheara)를 통해 고용할 수 있으며, 소서리스 공격 마법을 사용하고
칼을 이용한 물리 공격은 하지 않습니다.

※ 헬멧, 갑옷, 방패, 칼 계열의 아이템 장착 가능.

콜드(Cold)
주력 스킬: 글래셜 스파이크, 아이스 블라스트, 프로즌 아머
적을 결빙시켜 움직이지 못하게 하는 스킬과 방어율을 향상시키는 스킬을 사용합니다.

파이어(Fire)
주력 스킬: 인페르노, 파이어볼


라이트닝(Lightning)
주력 스킬: 차지드 볼트, 라이트닝
다수의 적에게 유용한 라이트닝 스킬을 사용합니다. 두 스킬간에는 시너지 효과가 적용됩니다.


액트 5: 바바리안 (Barbarian)
무기는 양손검/한손검 한 자루. 쌍검, 방패는 착용 불가능하다. 

사용 스킬은 바바리안의 배쉬와 스턴.

모든 용병 중에서 라이프가 제일 좋아서 가장 잘 버티고, 가만 놔뒀을 때의 라이프 회복 속도도 가장 빠르다. 다른 용병은 풀 회복에 47초가 걸리지만 바바용병은 12초면 된다. 데미지도 매우 좋아서, 순수한 전투력은 용병 중에서 가장 강하다. 괜찮은 장비를 맞춰준 뒤 재미 삼아 카오스 생츄어리에 풀어놓고 본캐는 구경만 했더니 혼자서 1루 2루 3루 봉인보스들을 싹 밀어버리고, 디아블로까지 맞다이로 지옥으로 사출시키며 여유롭게 홈인했다는 전설도 전해진다.

바바리안 전용 투구도 쓸 수 있지만, 단점이 있다면 다른 용병과 마찬가지로 '+ 모든 스킬 상승 이외에는 어떠한 스킬 옵션도 받지 않는다. 아이언 스킨이 붙어있는 투구를 써줘도 투구에 나타난 방어 수치 만큼만 방어력이 올라가며, 네츄럴 레지스턴스 옵션의 저항력 보너스도 받지 않는다. 게다가 샤우트, 배틀 오더스, 훨윈드, 버서크 등의 함성, 전투 스킬 옵션이 들어있는 투구를 장착해도 배쉬와 스턴 이외에는 어떠한 스킬도 발동하지 않는다. 심지어 "+ 모든 바바리안 스킬 레벨 상승" 옵션도 받지 않는다.

더불어 액트 2의 경비처럼 오라를 켜주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용병에게 뭔가 보조 효과를 기대할 수가 없다. 아무리 용병이 잘나봤자 그런 거보다는 액트 2의 경비처럼 준수하게 싸우면서 오라도 줘서 플레이어에게도 뭔가 이점을 주는 용병이 더 낫기 때문.

정 키우고 싶다면 갑옷은 인내나 트랫셔리를 주면 되고, 무기는 다음과 같은 장비를 주면 된다.

 

죽음의 숨결 : 데미지를 최대 400%, 공속을 60% 증가시키며, 

적을 죽이면 50% 기회로 레벨 20 포이즌 노바를 시전하므로 광역기가 보장된다. 

주로 콜로서스 블레이드에 제작한다.

 

깊은 고뇌 : 최소뎀, 최대뎀 모두 최대 400이 추가되는 무기. 최대 40% 공속 증가, 목표물의 방어력 무시에 타격시 35% 기회로 레벨 15 베넘이 시전되며 적의 포이즌 저항력을 최대 25% 깎는 옵션[29]이 붙어있어 더욱 쓸 만하다. 공속이 가장 빠른 패이즈 블레이드에 제작한다.

 

마지막 소원 : 최대 70%에 달하는 강타와 페이드, 라이프 탭, 마이트 오라 등의 옵션이 있기 때문에 패이즈 블레이드나 콜로서스 블레이드에 제작한다.

 

법률위반 : 타격시 20% 기회로 디크리피파이를 시전하므로 물리 공격 내성 몬스터를 잡을 수 있다. 단, 물리 내성 몬스터 중 '스톤 스킨'이나 '퍼제스트'가 붙어있으면 내성을 제거할 수 없으므로 파이어/콜드 + 생츄어리 오라의 매직 데미지로 처리한다. 또한 장착시 16~18레벨의 생츄어리 오라의 효과로 언데드 몬스터를 잡을 때 좋으며, 평화를 되찾기 위해 몬스터들을 무찔러라는 몬스터가 부활하지 못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주로 양손검 중에서 공속이 가장 빠른 레전드 소드에 제작한다.

 

에이져래쓰 : 유니크 패이즈 블레이드. 도합 500~1000의 원소 데미지(매직/콜드)로 물리 내성 몹을 만나도 충분히 잡을 수 있다. 생츄어리 오라는 법률위반보다 약하지만 언데드를 상대로 강력한 효과를 발휘한다. 공속이 30% 증가하는 건 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