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마크로스 플러스 게임 에디션 (Macross Plus Game Edition) 상편
YF-19, 나갑니다!
마크로스 플러스 - 게임 에디션 -
▶PS ▶STG ▶상영사 ▶6월 29일 ▶5,800엔
건담과는 다른 세계관으로 유명한 마크로스 플러스가 게임으로 그 모습을 드러냈다. 문제는 조금 시간차가 많은 정도라고나 할까? 하지만 게임성도 괜찮고 스토리도 잘 살렸으니 팬이라면 한 번쯤 해보면서 다시 한 번 기억을 되돌려 보는 것도 괜찮지 않을까.
프롤로그
서력 2040년. 지구에서 가장 가까운 식민혹성 에덴 위에서 3명의 젊은이가 재회했다.
톱 클래스의 에이스 파일럿이지만 규율파괴의 상습범이기도 한 이사무 앨바 다이슨과,
뇌파 컨트롤 시스템의 개발 엔지니어이기도 하고 전투인종 젠트라디의 피를 이은 걸드 고어 보먼.
그리고 인공지능을 사용한 버추얼 아이돌 샤론 애플의 음악 프로듀서를 맡고 있는 뮨 판 론.
전에는 같이 넒은 하늘과 노래에의 꿈을 이야기하던 세 사람이었지만,
7년 전의 어느 사건을 계기로 이별, 각자의 길을 걸어가고 있었다.
하지만, 지금 이사무와 걸드가 차기주력가변전투기의 자리에 앉을 경쟁시작기 YF-19와 YF-21
각 기의 테스트 파일럿으로서 선발되면서부터 운명의 수레바퀴는 구르기 시작했다.
캐릭터 소개
이사무 앨바 다이슨
본 작품의 주인공. 지구 태생으로 비행 기술에 대하여 천재적인 능력을 갖추고 있지만 워낙 제 마음대로의 성격이라 정규군에서 쫓겨나 YF-19의 테스트 파일럿이 된다(정작 본인은 매우 기뻐하고 있다). 비행기 구름으로 그림을 그리는 자유로운 성격의 소유자
걸드 고어 보먼
젠트라디인의 마이크론과 지구인 여성 사이에서 낳아진 하프. YF-21의 개발 연구원 겸 테스트 파일럿. 뮨을 사랑하고 있으며 예전에는 이사무과 함께 인력 비행기를 날리던 사이좋은 친구였으나 뮨에게 일어났던 모종의 일로 인해 견원지간이 된다. 하지만 그 기억의 진실은…
뮨 판 론
이사무와 걸드의 친구. 노래 부르는 것을 좋아하던 소녀였으나 그만두고 버추얼 아이돌 샤론의 프로듀서로서 활동 중이다. 사실은 아직 완성되어있지 않은 AI 대신 샤론의 감정을 뒤에서 연기하는 역할을 맡고 있다
샤론 애플
현재 은하계에서 최고의 인기를 얻고 있는 버추얼 아이돌. 완전한 인공지능을 만들어내기 위해 장착한 바이오 뉴로 칩의 부작용으로 폭주하여 식에 모인 사람들을 노래로써 세뇌시키고 마크로스의 메인 컴퓨터까지 잠식한다. 이사무에게 관심을 보이는데 이것은 뮨의 의식에서 옮겨온 것. 이사무를 공격하는 것은 그가 바라는 스릴(?)을 주기 위해서라는데…
얀 노이먼
신성 인더스트리의 스탭. 나이는 어리지만 뛰어난 실력으로 YF-19의 개발 주임을 맡고 있으며 언제나 이사무에게 잔소리를 해댄다(게임을 보면 안다). 또 샤론의 팬으로서 샤론의 해킹을 시도하는 등 조금 위험한 면이 있는 녀석이기도 하다. YF-19에 모든 정성을 쏟아 넣었는데 차기주력이 고스트로 결정되는 것에 불만을 품고 이사무과 행동을 함께 한다
루시 맥밀란
금발과 주근깨가 특징인 여성. YF-19의 연구원 중 한 명으로 오퍼레이터를 맡고 있다(원래는 YF-19의 일만을 맡고 있는데 여기서는 걸드 시나리오에서도 등장한다. 왜?). 처음 이사무가 배속되자마자 꼬신 여자로 나중에는 갈 때까지 간(…) 관계가 된다. 이사무는 루시를 귀여운 아가씨(かわいこちゃん)이라고 부른다. 성우는 하야시바라 메구미(이것 때문에 알파에서는 크리스가 대신 제물이 된… 쿨럭!)
밀라드 존슨
슈퍼 노바 계획의 실무 책임자. 언제나 냉철하게 상황을 판단하고 부하들도 적당히 아낄 줄 아는 쿨 한 느낌의 사람이지만, 예전에는 이사무만큼이나 난폭했던 적도 있는 듯
메카닉 소개
YF-19
지구통합군의 차기주력가변전투기 선정 계획, 일명 프로젝트 슈퍼 노바의 후보기종으로 참가한 신세이 인더스트리사의 기체. 코드명은 알파 1. 상당히 다루기 힘든 기체로서 이사무가 타기 전에는 수명의 파일럿이 병원 신세를 지게하거나 관속에 눕게 하기도 하였다. 이후의 이야기지만 결국 테스트를 통과하여 정식 기종 VF-19 엑스칼리버가 되어 마크로스 7의 주인공 바사라가 타고 나온다(YF-21이 파괴되어서일지도).
YF-21
역시 프로젝트 슈퍼 노바에 참가한 제너럴 갤럭시 사의 기체. 코드명은 오메가 1. YF-21의 가장 큰 특징은 파일럿의 뇌파를 직접 포착해 기체를 움직이는 BDS(브레인 다이렉트 이미지 시스템)을 채용하고 있다는 것. 단, 이 시스템을 풀 활용하기 위해서는 파일럿이 어떤 상황에서도 냉정함을 유지할 수 있어야 했고, 그 것이 전투인종인 젠트라디의 피가 섞인 걸드가 선택된 이유이다.
SDF-1 마크로스
말할 필요 없는 작품의 중심이 되었던(과거형에 유의) 초거대전함. 그 실체는 1999년 8월, 남아타리아 섬에 추락한 우주감찰군의 우주선으로서 이후 개수되어 지구의 주력전함으로서 사용되게 된다. 본 작품에서는 종전 기념식장의 기념물(?)로서 사용되다가 샤론에게 조종을 당하여 이사무를 노린다.
고스트 X-9
지구에서 극비리에 개발하고 있던 인공지능 무인 전투기. 이것이 개발됨으로서 프로젝트 슈퍼 노바는 해산되게 된다. 이후 식장에서 발표될 예정이었으나 역시 샤론에게 조종되어 걸드를 상대하게 된다(개인적으로 생각하기에 2040년이 아니라 2100년이 되도 인공지능이 인간보다 나아질 것이라고는 생각지 않는데…).
시스템 설명
메뉴 설명
프롤로그와 오프닝을 감상한 후 타이틀 화면에서 스타트버튼을 누르면 본 게임의 메뉴로 들어간다.
STORY GAME
말 그대로 스토리 모드. 원작의 스토리를 따라서 진행할 수 있도록 구성된 게임모드. 우선은 걸드와 VF-21을 사용해서 한 번 클리어를 한 후에 이사무와 VF-19로 할 수 있다.
NEW GAME - 걸드나 이사무를 선택하여 처음부터 플레이한다.
CONTINUE - 이전에 한 가장 최근의 에피소드에서 시작한다(그 때의 게임 데이터를 로드해야 함).
VS GAME
대전 게임 모드. 컴퓨터와 싸우거나 화면 분할을 이용한 2인 플레이도 가능하다.
게임을 한 번 클리어 한 후에는 X-9과 NEO-GLAUG가 추가된다.
OPTION
KEY SETTING - 게임에서 사용하게 될 키의 세팅을 자신에게 맞게 조작할 수 있다.
SOUND VOLUME - BGM과 효과음의 크기를 조절하고 음성의 유무를 결정한다.
MOVIE - 스토리 게임을 진행하면서 보았던 인터미션들을 다시 감상할 수 있다.
AUTO SAVE - 어떠한 작업을 했을 때 자동으로 세이브 할 것인지 말 것인지 결정한다.
SAVE
현재까지 해놓은 것을 메모리 카드에 저장한다. 메모리카드 1블럭을 사용한다.
LOAD
저장해놓은 데이터를 불러온다.
필드 배틀 모드
화면 설명
① 레이더
적이 있는 위치를 화살표(?)로 보여준다.
② 록 온 사이트
적이 이 안에 들어오면 자동으로 조준되어 공격할 수 있다.
③ 아머 내구치
HP와 같은 것. 당연한 말이지만 0이 되면 지는 것이다.
④ 건포드 잔탄량
개틀링 공격을 할 수 있는 양을 그래프로 보여준다.
⑤ 미사일 잔탄량
미사일 공격을 할 수 있는 양을 그래프로 보여준다.
⑥ 잔탄량
미사일이나 개틀링 공격을 할 수 있는 양을 수치로 보여준다.
⑦ 버니어 게이지
버니어를 사용하거나 기타 특수 동작을 사용하면 이 게이지가 줄어든다. 기다리면 곧 회복되지만 이것을 모두 사용하면 전부 회복될 때까지 사용할 수 없다.
⑧ D.S.S 표시
이 표시가 떴을 때 X버튼을 누르면 상황에 맞게 D,S,S가 발동된다.
⑨ 미사일 접근 표시
적이 미사일을 사용해서 공격을 하면 이 마크가 뜬다.
⑩ 경과 시간
그 스테이지를 시작하고 난 다음부터 현재까지의 시간을 표시한다.
※ 화면 설명에 관한 이름들은 필자가 임의로 붙인 명칭임을 밝힌다.
액션 설명
기체 이동(십자버튼)
방향버튼을 사용해서 플레이어 기체를 움직일 수 있다.
개틀링 공격(△버튼)
가지고 있는 건 포드로 공격을 한다. 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계속하여 연사를 한다. 일단은 주무기이지만(라고 해도 무기는 두 개뿐) 성능이 별로라 견제하는 데에나 쓰게 될 듯. 잔탄을 전부 사용하면 장전을 하게 되는데 장전이 끝날 때까지는 공격을 할 수 없다.
호밍 미사일 공격(○버튼)
적이 사이트에 잡힌 상태에서 한 번 버튼을 누르면 록 온 시키고 그 상태에서 한 번 더 누르면 호밍 미사일을 발사하여 공격한다. 위력도 좋고 유도성능도 있어서 보통은 이 쪽을 주로 사용하게 될 것이다. 단, 적이 록 온 되어 있지 않으면 발사할 수 없으며, 장전 시간도 길고 적이 너무 가까이 있으면 그냥 땅에 쳐 박기도 한다. 하지만 가장 큰 단점은 적이 DSS로 회피할 수 있다는 것.
핀 포인트 배리어(□버튼)
배리어를 쳐서 공격을 방어한다. 방어중에는 움직일 수 없으며 판정은 전방 뿐. 게다가 대미지를 없애는 것이 아니고 경감시키는 것뿐이다. 방어를 생각하고 사용하기보다는 미사일을 피할 시간이 없을 때 쓴다는 느낌으로 사용하도록.
제자리 회전(L1, R1버튼)
각 방향으로 몸을 돌린다. 버니어가 오버히트 되지 않은 한 아닌 한 L2버튼 때문에 별로 사용할 일은 없을 듯.
자동 추적(L2버튼)
어떤 곳을 보고 있던지 적이 있는 방향으로 몸을 돌린다. 아마도 가장 많이 쓰이게 될 조작. 버니어 게이지를 사용하므로 너무 오래 지속시키지 말도록.
대시, 점프(R2버튼)
방향키와 함께 R2버튼을 누르면 그 쪽으로 대시하고, 방향키를 넣지 않은 상태에서 R2버튼을 누르면 점프한다. 물론 버니어 게이지를 소비하며, 점프 중 □버튼을 누르면 급 하강한다.
도그 파이트 모드
화면 설명
① 레이더
② 록온 사이트
③ 아머 내구치
④ 채프 잔탄량 채프의 양을 그래프로 보여준다.
⑤ 건포드 잔탄량
⑥ 미사일 잔탄량
⑦ 잔탄량 채프나 무기의 양을 수치로 보여준다.
⑦ 버니어 게이지
⑧ D.S.S 표시
⑨ 미사일 접근 표시
⑩ 경과 시간
액션 설명
방향 전환(십자버튼)
십자버튼을 사용하여 방향을 바꾼다. 단, 다른 비행 게임들과 같이 좌우로 움직이는 것은 그대로지만 상하는 방향이 바뀌어 있으므로 유의할 것(KEY SETTING 옵션에서 바꿀 수 있다)
개틀링 공격(△버튼)
필드 배틀 때와 거의 같다. 보통은 뒤를 잡았을 때 미사일 공격을 하면서 적이 록 온 상태에서 도망치지 못하도록 계속 붙들어 놓는 역할을 한다. 적이 어느 정도 멀어지면 거의 맞지 않지만 적이 D.S.S 회피를 하지 못하도록 계속 쏴주자. 또한 근거리의 경우 연타되어 꽤 많은 대미지를 입힐 수 있다.
호밍 미사일 공격(○버튼)
이쪽도 마찬가지. 일단 적을 잡았다면 쏘고 보자. 단지 이 모드의 특성상 상대와 멀리 떨어질 경우가 많아서 D.S.S 회피가 빈번하게 일어난다(특히 후반의 경우에는…). 하지만 어쨌든 적을 공격하는 주력이 되고, 일단 쏴두면 미사일의 연기(?)로 적이 어디 있는지 찾기도 쉬워진다.
채프 사출(□버튼)
채프라고 해도 미사일이 그쪽으로 날아가는 것은 아니고 채프 조각들에 맞으면 폭발하는 것. 따라서 정면에서 날아오는 것에는 효과가 없다. 그래도 일단 WARNING 표시가 보이면 한 두 번 날려주자. 건포드나 미사일과 같이 모두 사용하면 장전할 때까지 시간이 걸린다.
속도 조절(R1, R2 두 버튼)
R버튼을 사용해서 이동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R1버튼은 속도를 줄이기 때문에 회전반경이 작아져 적이 있는 곳으로 선회하기가 쉬워지고, R2버튼은 주로 적에게 꼬리를 잡히거나 해서 도망칠 때 사용한다. 속도를 올릴 경우는 버니어 게이지를 사용하지만 속도를 줄인다고 해서 게이지가 빨리 차거나 하지는 않는다.
시점 변경(L1버튼)
플레이어 기와 적기를 한 번에 볼 수 있도록 시점을 변경시킨다. 이것을 사용하면 적이 어디에 있는지 알 수 있다.
자동 추적(L2버튼)
필드 배틀과 같이 자동으로 적이 있는 곳으로 방향을 바꾼다. 게임 모드의 특성 상 가장 많이 사용하게 될 기능. 이 기능에 너무 의존하면 순식간에 버니어가 오버 히트되어 적에게 뒤통수 맞게 될 수 있으니 적당히 게이지를 봐가면서 수동 조작과 병행하여 쓰자.
스냅 롤(오른쪽 혹은 왼쪽 버튼 두 번 연타)
왼쪽, 혹은 오른쪽으로 기체를 한 바퀴 회전시킨다. 정면에서 날아오는 미사일에 대한 대응책으로 사용하자. 역시 버니어 게이지를 사용한다(아는 사람에게 동작을 설명해주고 들은 것이라 저 명칭이 정확한 것인지는 모르겠음).
※ 각 조작버튼은 처음 게임에 들어갔을 때의 기본 설정을 따르고 있다.
D.S.S란?
이 게임의 고유한 특징으로 내세우고 있는 것으로 ‘Dynamic Situation System’의 약자. 배틀 중화면 중단에 D.S.S라는 글자가 떴을 때 ×버튼을 누르면 각 상황에 맞는 액션을 취한다. 예를 들어 필드 배틀 모드에서 적에게 접근했을 경우에는 육탄 공격을 하고, 도그 파이트 모드에서 적이 스쳐지나갈 때 발동하면 꼬리를 잡는다던가, 미사일이 날아올 경우는 그 유명한 미사일 숲 사이를 헤치고 날아가는 화면이 연출된다는 것이다. 단, 사용 가능한 경우는 화면에 글자가 떴을 때 만이며 플레이어만 쓰는 것이 아니라서 적도 이것을 써온다는 것을 알아두자.
'게임 > 플레이 스테이션 1 [PS1]' 카테고리의 다른 글
[PS1][공략] 레전드 오브 드라군 (レジェンド オブ ドラグーン The Legend of Dragoon) 상편 (0) | 2020.03.31 |
---|---|
[PS1][공략] 마크로스 플러스 게임 에디션 (Macross Plus Game Edition) 하편 (0) | 2020.03.31 |
[PS1][공략] 마크로스 VF-X2 스토리 공략 (0) | 2020.03.31 |
[PS1][공략] 마크로스 VF-X2 (MACROSS VF-X2) (0) | 2020.03.31 |
[PS1][공략] 마크로스 디지털 미션 VF-X (Macross Digital Mission VF-X) (1) | 2020.03.3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