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세계

시나리오/스토리|2019. 10. 13. 04:30

 

책소개

시네마총서 시리즈 3권. 

구로사와 아키라의 성장 배경과 영계 입문 동기, 성공과 좌절의 기록 등의 일대기부터 

감독론, 작품론, 영화 미학, 연출 분석까지 총 망라한 ‘인간 구로사와 아키라의 완결판’이다. 

세계가 구로사와 영화에 열광하는 이유, 

구로사와 영화가 지닌 스토리의 보편성과 영화 언어의 특이성, 연출의 힘 등을 

이론가가 아닌 창작자의 시각에서 전한다.
이 책은 1993년 초판이 나온 이래 세 번째 개정판으로, 

이번 개정판에서는 [요짐보]에 관해 새로 발굴한 정보와 

최근 국내에서도 개봉된 리메이크 작품 [숨은 요새의 세 악인]의 비교 평가, 

그리고 구로사와의 유작 시나리오를 영화화한 [비 그치다]에 대한 촌평, 

구로사와 영화의 마지막 결투 장면을 분석한 글 등이 추가되었다.

제1부 구로사와 아키라를 만나다
01 구로사와 아키라에 대한 나의 생각
구로사와 아키라를 만나다
구로사와, 일본 영화, 한국 영화
구로사와 작품은 왜 분석할 만한 가치가 있는가?

02 구로사와 아키라의 삶과 배경
백인들의 축제에 초대받은 황색 거인
성장 배경과 영화계 입문 동기
작품 활동, 성공과 좌절의 기록

03 구로사와 아키라 감독론
구로사와는 과연 서구적인 감독인가?―미조구치 겐지, 오즈 야스지로와 비교
구로사와야말로 가장 일본적인 감독이다
주제 의식―휴머니즘, 인간 본질 탐구, 사회 비판, 교훈
정통적인 극작법, 시나리오의 중요성
구성―추적, 탐구, 신화, 복합적 서술
인물 성격―미후네 도시로, 시무라 다카시
뛰어난 유머 감각―코미디
자연 조건을 이용한 상징 효과

제2부 구로사와 아키라 작품론
04 모색 및 가능성의 시기―〈스가타 산시로〉에서 〈추문〉까지
〈스가타 산시로〉(1943)―유도 영화였던 성공적인 데뷔작
〈가장 아름답게〉(1944)―전쟁에 협력한 정책 영화
〈호랑이 꼬리를 밟은 사나이들〉(1945)―첫 시대 영화
〈우리 청춘 후회 없다〉(1946)―강한 자아를 지닌 한 여자 이야기
〈멋진 일요일〉(1947)―전후 일본인의 좌절과 희망을 노래하다
〈주정뱅이 천사〉(1948)―최초의 걸작인 의사와 건달 이야기
〈조용한 결투〉(1949)―희곡을 각색한 의사 이야기
〈들개〉(1949)―네오리얼리즘의 영향을 받은 형사 이야기
〈추문〉(1950)―황색 언론에 대한 비판

05 절정기의 작품 Ⅰ―〈라쇼몽〉(1950)
아쿠타가와 류노스케의 원작 소설 〈라쇼몽〉과 〈숲 속〉
구로사와의 〈라쇼몽〉―냉소주의를 휴머니즘으로
〈라쇼몽〉의 단순화된 양식미
〈라쇼몽〉의 연출 기법―아쿠타가와, 구로사와, 리트
〈라쇼몽〉과 〈폭행〉 비교

06 절정기의 작품 Ⅱ ―〈이키루〉(1952)
도스토옙스키(적인) 영화―〈백치〉
〈이키루〉―암에 걸린 평범한 공무원의 이야기
실존적인 인간―와타나베와 《이방인》의 뫼르소
형식미―주인공의 심리 묘사를 위하여
극적인 반전 상황의 영화적인 표현―2층 커피숍 장면

07 절정기의 작품 Ⅲ―〈7인의 사무라이〉(1954)
구로사와 영화의 정점
사무라이에 대한 향수―존 포드의 〈황야의 결투〉(1946)의 영향
뛰어난 성격 묘사―일곱 명의 사무라이
미학적인 테크닉
〈7인의 사무라이〉와 《임꺽정》 비교―사무라이와 도적

08 완숙기―〈생존의 기록〉에서 〈붉은 수염〉까지
〈생존의 기록〉(1955)―원폭에 대한 피해 의식
〈거미집의 성〉(1957)―셰익스피어의 《맥베스》를 각색하다
〈밑바닥〉(1957)― 막심 고리키 희곡 각색
〈숨은 요새의 세 악인〉(1958)―모험과 로드 무비로 채워진 시대 영화
〈나쁜 놈일수록 잘 잔다〉(1960)―사회 고발 영화
〈요짐보〉(1961)―신화적인 영웅 사무라이의 등장
〈쓰바키 산주로〉(1962)―교훈적인 사무라이 영화
〈천국과 지옥〉(1963)―유괴범 이야기
〈붉은 수염〉(1965)―일본판 《동의보감》

09 컬러 시대―〈도데스카덴〉에서 〈마다다요〉까지
〈도데스카덴〉(1970)―빈민가 이야기
〈데루스 우잘라〉(1975)―시베리아 사냥꾼의 삶과 죽음
〈카게무샤〉(1980)―시대 영화의 걸작
〈란〉(1985)―《리어 왕》의 영화적인 재해석
〈꿈〉(1990)―자연과 인간, 애니미즘의 세계
〈8월의 광시곡〉(1991)―원폭 피해에 대한 강박관념
〈마다다요〉(1993)―한 수필가의 삶
〈비 그치다〉(1999)―노년의 구로사와의 마음이 담긴 시나리오

제3부 영화 미학 분석
10 구로사와 아키라의 영화 미학
최선의 경지에 이른 미학적인 완성도
구로사와 영화 미학의 성립 배경과 그 영향

11 구로사와 아키라 영화의 마지막 결투 장면 연출 분석

―〈스가타 산시로〉, 〈요짐보〉, 〈쓰바키 산주로〉를 중심으로

들어가며
결투, 그리고 세 편의 영화 스토리
마지막 결투 장면의 연출 분석
마무리하며
후기

◆부록Ⅰ : 구로사와 아키라 작품 목록
◆부록Ⅱ : 구로사와 아키라 연보
◆주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