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메탈 기어 솔리드 (Metal Gear Solid) 3. 기본 조작 등

조작 체계

컨트롤러 조작법

 

L1버튼 : 장비품의 퀵 체인지

R2버튼 : 무기의 장비

R1버튼 : 무기의 퀵 체인지

방향키 : 통상 모드에서 스네이크의 이동. 주관 모드에서 시야의 이동

왼쪽스틱(아날로그 패드에서만) : 아날로그 모드 스위치가 ON인 상태에서 방향키와 같은 기능

아날로그 모드 스위치 : ON(불이 들어온 경우)인 상태에서 왼쪽 스틱 사용가능.

스타트버튼 : 일시정지

셀렉트버튼 : 무전기 모드로 전환

버튼 : 주관 모드로 전환

버튼 : 무기를 장비시 무기의 사용. 무기를 장비하지 않은 경우에는 던지기나 목 조르기.

버튼 : 서있을 경우에 앉기. 앉은 상태에서 방향키를 누르면 포복자세로 들어가며, 

앉은 자세나 포복자세에서 다시 누르면 선 상태가 된다.

버튼 : 액션 버튼. 통상적으로는 펀치 버튼(연타하면 킥). 

벽에 붙어있을 경우에는 벽을 두드려 소리를 내서 적의 주의를 끈다.

 

 

아이템 장비 방법

 

장비품의 장비

L2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장비품 윈도우가 좌측에 표시된다. 이때 방향키로 원하는 장비품을 선택한 뒤에 L2버튼을 떼면 장비된다. 아무것도 가지고 있지 않을 경우에는 NO ITEM이라고 표시된 장소를 선택하면 되고, 장비품에 표시된 숫자는 현재 소지수/최대 소지수를 나타낸다. 최대 소지수는 보스를 쓰러뜨림에 따라서 올라가게 된다. L1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장비했던 장비품이 곧바로 장비되며(NO ITEM은 무시), 다시 한번 누르거나 무언가를 장비하고 있을 때 누르면 NO ITEM상태로 되돌아간다.

 

무기의 장비

R2버튼을 누르고 있으면 무기 윈도우가 우측에 표시된다. 이때 방향키로 원하는 무기를 선택하고 R2버튼을 떼면 장비된다. R1버튼을 누르면 이전에 선택했던 무기가 곧바로 장비되며, 이하의 사항은 장비품의 경우와 같다.

 

 

특수 이벤트 조작법

 

전기고문 이벤트

전기고문이 시작되면 LIFE가 계속 감소하는데, 이때 액션 버튼을 연타하면 라이프가 회복된다. 만약 라이프가 전부 떨어지게 되면 GAME OVER가 되며, 컨티뉴는 불가능하다(세이브 했던 장소부터 다시 시작).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복종(服從)이 되어 고문이 끝나지만 GAME OVER가 되지는 않는다.

 

로프 강하(로페링)

로프를 타고서 하인드의 공격과 벽에서 뿜어져 나오는 뜨거운 가스를 피하며 아래로 내려오는 특수 이벤트. 버튼을 누르면 벽을 박차는데, 이때 방향키를 아래로 하여 내려온다. 버튼은 벽에 발을 대는 것으로, 이때 방향키를 움직여 조금씩 이동할 수도 있다.

 

 

기타 조작법

 

벽에 붙기

벽이나 건조물을 향하여 방향키를 누르고 있으면 벽에 붙은 상태에서 비하인드 모드로 들어간다. 이 조작에 의해 적의 움직임을 살피거나 적의 시야로부터 숨는 것이 가능하며, 벽에 붙은 상태에서 방향키를 조작하여 이동할 수도 있다.

 

사다리 오르내리기

사다리 앞이나 위에서 액션 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사다리를 오르내릴 수 있다.

 

 

엘리베이터 이용

1. 먼저 엘리베이터 옆에 설치된 패널을 향하여 액션 버튼을 누른다. 엘리베이터가 도착하는데 걸리는 시간은 랜덤이다. 게임 도중에는 고장난 엘리베이터도 하나 나오니(미션 공략편 참조), 그런곳에서 하루 왠종일 엘리베이터를 기다리는 추태는 보이지 않도록 주의. 팁으로, 패널을 두 번 누르면 곧바로 엘리베이터 문이 열린다.

 

2. 엘리베이터 내부(화면의 좌측하단)의 조작패널 앞에 서면 화면에 층수 버튼이 표시될 것이다.

 

3. 방향키를 이용하여 가고 싶은 층수를 선택한 후 액션 버튼을 누르면 엘리베이터가 가동된다(시골영감 처음타는…♬♪).

 

통풍구의 출입

통풍구로 들어가려면 우선 포복자세를 취해야 한다. 통풍구 안에 들어가면 인톨드 모드로 변경된다.

 

화물용 승강기

화물 승강기는 게임 후반에 두 번 나오는데, 패널 앞에 서서 액션 버튼을 누르면 간단히 작동 가능하다.

 

 

상급자로 가는 길

 

목 조르기

무기를 장비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에게 다가가(방향키 입력없이) 󰁫버튼을 누르면 적의 목을 조르는 것이 가능하다. 목을 조른 상태(󰁫버튼을 누른채)에서 방향키를 넣으면 그대로 끌고갈 수 있으며, 목을 조른 상태에서 󰁫버튼을 연타하면 질식시켜 죽일 수가 있다. , 몰래 적에게 다가가 목을 조른 뒤에 아무도 없는 곳으로 끌고가서 질식시켜 죽이는 것이 가능.

그러나 적에게 들키지 않고 목을 조르려면 상당한 감각이 필요하며, 끌고가는 도중에 적이 목 조르기를 풀고 나오는 경우가 있으므로 주의(목 조르기가 성공하더라도 그와 동시에 적에게 걸리는 경우가 태반이니 주의).

적을 끌고가는 것은, 아직 열지 못하는 시큐리티 레벨의 문을 열어서 안에 들어가는 방법으로도 사용될 수 있지만, 그에 의한 버그에 대해서는 책임질 수 없다.

 

엿보기

주관 모드시에 R1버튼이나 L1버튼을 누르면 각각 오른쪽과 왼쪽으로 한걸음씩 이동하며, 버튼을 놓으면 제자리로 돌아온다. 특정지역에 숨어서 재빠르게 건너편을 살필 때에 사용되는 기술. 실제로 사용되는 경우는 드물겠지만.

 

택티컬 리로드 & 달리면서 쏘기

전투중의 리로드(탄의 장전)는 탄이 떨어졌을 때 자동적으로 이루어지지만, 이때 플레이어는 잠시동안 무방비 상태가 되어 매우 위험한 상황이 된다. 이럴 때는 탄창의 탄이 완전히 떨어지기 전, 적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다고 여겨질 때에 R1버튼을 2번 누르는 것(무기장비 해제후 다시 장비)에 의해 임의로 재장전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소콤과 파마스는 무기 버튼을 누른 상태에서 포복 버튼을 누르는 것에 의해 달리면서 총을 쏘는 것이 가능하다.


시스템

 

화면 설명

 

통상화면

1. 라이프 게이지 : 솔리드 스네이크의 체력. 보통은 표시되지 않지만 라이프의 감소가 생기면 자동적으로 나타난다. 체력이 완전 소모되면 GAME OVER. 보스전에서 승리하면 체력의 상한치가 늘어나며 최대치까지 회복된다.

 

2. 플레이어 캐릭터 : 이 친구가 본 게임의 주인공인 솔리드 스네이크.

3. 무기 : 현재 장비하고 있는 무기의 표시.

4. 장비품 : 현재 장비중인 장비품을 표시.

 

보스전

1. 보스 라이프 게이지 : 보스의 체력을 표시. 당연히 전부 줄어들게 만들어야 이길 수 있다.

2. 인질 라이프 게이지 : 인질이 있을 경우에 표시. 이 게이지가 제로가 되면 GAME OVER.

3. 탄수 게이지 : 이것은 게임내에서 첫 번째 보스인 리볼버 오셀롯과 싸울 때에만 표시된다. 6발의 탄환을 모두 사용하고 나면 리볼버는 탄환을 재장전하기 시작한다.

 

수중, 가스실

O2(산소) 게이지 : 수중이나 가스실에서 표시된다. 수중보다 가스실에서 더욱 빨리 감소하며, 산소 게이지가 전부 감소하면 라이프 게이지가 감소하기 시작한다.

 

솔리튼 레이더 보는 법

솔리튼 레이더는 음향공명이 강한 공간(주로 좁은 장소)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해진다.

 

중심의 흰점 : 솔리드 스네이크

녹색 원추 : 주관 모드에서 솔리드 스네이크의 시야

붉은 점 : 적 병사

파란 원추 : 적 병사의 통상 시야

붉은 원추 : 적 병사의 소리 모드 시야

황색 원추 : 감시카메라의 시야

 

* 소리 모드란 적병이 스네이크의 발소리나 노크소리를 듣고서 자신의 지정구역을 벗어나 소리가 난 곳으로 확인하러 가는 상태를 이야기한다.

 

 

적의 경계 레벨

 

잠입 모드

잠입 모드란 스네이크가 적 병사나 감시카메라에 발견되지 않은 상태를 이야기한다. 이때 적 병사는 기본적으로 일정한 루트를 순찰하며 일정한 행동을 하거나, 개중에는 졸고 있는 친구도 있다(적의 점이 보이는데 시야표시가 되어있지 않은 경우).

 

위험 모드

위험 모드란 스네이크가 적 병사나 감시카메라에 발견된 상태를 이야기한다. 이때 적 병사는 동료들을 부르는데, 아무리 죽여도 계속하여 등장하니 헛수고는 하지 않도록. 적 병사가 스네이크를 놓치면(위험 모드 카운트가 0이 되면) 회피 모드로 전환된다. 다른 모드에서와는 달리 소리 모드로 병사를 유인할 수가 없는 상태이다.

 

회피 모드

회피 모드에서는 적 병사가 통상적인 순찰 루트를 벗어나 스네이크를 찾아 다닌다. 이때 다시 발견당하면 위험 모드로 전환되며, 회피 모드의 카운트가 0이 되면 잠입 모드로 전환된다. 잠입 모드로 전환되면 적 병사는 자신의 순찰루트로 뛰어 돌아간다.

 

 

카메라 모드

 

주관 모드

주관 버튼을 누르면 카메라의 위치가 플레이어의 시점으로 변경된다. 

이때 플레이어의 시점은 레이더 상에서 녹색 원추로 표시된다.

 

비하인드 모드

벽의 끝부분 등에 붙어 서면 자동적으로 변경된다. 

이것을 이용하여 보이지 않는 적의 움직임을 자세히 확인할 수 있다.

 

인톨드 모드

포복자세로 특정장소에 들어가면 카메라가 플레이어의 시점으로 이동된다. 

이때의 조작은 위로 전진, 아래로 후진, 좌우로 방향전환이며, 

이때에도 주관 모드는 사용 가능하지만 무기는 사용할 수 없다.

 

 

무전기 모드

 

무전기 사용법

1.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무전기 모드로 화면이 전환된다. 화면이 전환되면 방향키의 좌우로 주파수를 맞춘다. 이때 주파수는 이미 캠벨 등에게 들었던 것만이 가능하다. 실제 있는 주파수라도 누군가에게 들었던 것이 아니라면 사용할 수 없다.

 

2. 액션 버튼이나 방향키의 위를 눌러서 통신을 건다. 

때에 따라 상대가 응답하지 못하는 경우도 있다.

 

3. 무전기에서 나오는 모든 대화는 음성지원된다. 

대화중에 버튼을 누르면 음성지원이 사라지고 자막을 천천히 읽을 수 있다.

 

4. 다시 한번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무전기 모드에서 빠져나간다.

 

* 한 번 통신했던 주파수는 자동 기록되어 사용할 수 있다. 방향키 아래를 누르면 주파수표가 나온다.

 

 

CALL에 대해

게임중에 특정장소로 이동하면 화면 중앙 상단에 CALL이라는 표시가 들어온다. 

이때 셀렉트 버튼을 누르면 게임상의 힌트를 얻을 수 있으며, 

개중에는 강제로 통신이 연결되는 이벤트도 있다.

 

 

주파수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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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상대 / 주파수 / 정보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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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이 캠벨 / 140.85 / 작전 사령관으로서 스네이크에게 조언을 한다.

/ / 조작법이나 게임 진행방법 같은 기본적인 조언이 대부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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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오미 헌터 / 140.85 / 폭스하운드의 메디컬 치프인 그녀에게서는 대원(보스)들에 대한

/ / 자세한 정보를 주로 들을 수 있다. 주파수는 캠벨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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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이 린 / 140.96 / 주로 세이브를 하기 위해 사용되는 주파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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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스터 밀러 / 141.80 / 알래스카에 대한 환경이나 생물에 대한 조언을 해준다.

/ / 그 외에 심리적인 조언이나 테크닉에 관해서도 알려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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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스타샤 / 141.52 / 핵 전문가로 무기에 대한 지식도 해박하다.

/ / 무기의 사용법이나 트랩의 통과 방법, 보스전에 관련된 조언도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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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릴 / 140.15 / 그녀의 주파수는 메탈기어 솔리드 케이스 뒤편에 나와있다.

/ / 조잡한 복사 CD가 난무하는 국내 유저들에게는 치명적일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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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 스로트 / 140.48 / 일방적으로만 통신을 걸어오는 의문의 인물. 그의 조언은 중요한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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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타콘 / 141.12 / 기지의 시설이나 게임을 풀어가기 위해 필요한 다양한 방면에서 도움을 준다.

/ /자주 이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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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오버와 컨티뉴

 

컨티뉴

자동 보존되는 가장 최근의 컨티뉴 포인트로부터 게임이 재개된다. 

컨티뉴 회수에는 제한이 없지만 이후 엔딩에서 회수가 기록되며 보이지 않는 스코어에 영향을 미친다.

 

컨티뉴 포인트

컨티뉴 포인트란, 특정 지역간의 이동이나 보스전 직전 등에서 자동 보존되는 장소를 이야기한다.

 

EXIT

타이틀 화면으로 돌아간다.

 

 

세이브와 로드

 

세이브

메탈기어 솔리드의 세이브는, 직전에 통과한 컨티뉴 포인트에서의 상태를 보존하게 된다. 

세이브는 메이 린을 통해 할 수 있으며, 엔딩에서 회수가 기록되어 보이지 않는 스코어에 영향을 미친다.

 

로드

타이틀 메뉴 화면에서 LOAD GAME을 선택한 뒤, 메모리 카드 슬롯을 지정하면 데이터들이 표시된다. 

데이터를 골라 로드하면 세이브하기 직전의 컨티뉴 포인트부터 게임이 재개된다.

 

작전 기록(미션 로그)

로드를 지정하면 미션 로그를 볼 것인지 물어온다. 

미션 로그란 그때까지의 플레이 내용을 간략히 정리하여 설명한 내용을 이야기한다. 

, ‘지난 줄거리같은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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