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파이널 판타지 5 (Final Fantasy V) 게임 팁
아이템 증식법 1
FF5에서 가장 유명한 팁입니다.
- 증식하고 싶은 아이템을, 팔던가 혹은 캐릭터에게 장비시키던가 하여
아이템리스트 에서는 한 개도 없도록 만듭니다.
- 던질 수 있는 무기를 아이템 리스트에서 딱 하나만 준비합니다. (나이프 추천)
- 무기장착란이 비어있는 캐릭터를 준비합니다.
- !던지기와 !훔치기를 준비합니다.
- 증식하고 싶은 아이템을 훔칠 수 있는 적과 조우하여 전투에 들어갑니다.
- 전투중, 리스트에 하나만 있는 무기를 손이 비어있는 캐릭터에게 장착 시킵니다.
- !던지기를 사용할 수 있는 캐릭터가, 방금의 무기 장착으로 인해 비어있는 공간을 적에게 2회 던집니다.
- 그 후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쳐내면, 그 아이템이 99개가 되어 있습니다.
아이템 증식법 2
아이템 증식법 1과 기본적으로 같은 방법이지만, 전투중 소모할 수 있는 아이템에 한해 가능합니다.
- 아이템 증식법 1에서, 공란을 1회만 던집니다.
- 이 상태에서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쳐냅니다.
- 그 아이템을 전투중 쓰거나 던지거나 하여 소모하면 개수가 55개가 되어 있습니다.
실제로는 255개인 것입니다.
- SFC판에서, 이 아이템을 상점에게 1개씩만 팔면 아이템의 수가 감소하지 않습니다.
즉 무한 돈 증식이 가능합니다.
마법의 표적 변화
- !조합, !연속마법을 준비합니다
- 전투 중 !조합 창을 엽니다. 조합을 사용하거나 혹은 취소해도 괜찮습니다.
- 그 이후에는 !연속마법의 첫 번째 마법의 대상이 두 번째 마법의 대상과 동일해집니다.
* 플스판에서는 수정
* ex) 아군 전원 본메일 장착 후 적에게 마법검 드레인을 걸면,
적은 공격할 때마다 아군에게 HP를 헌납합니다.
어떤 적이든 레벨 5데스로 죽이기
- 언데드는 제외.
- 레벨이 5의 배수이면 그냥 죽이면 됩니다.
- 레벨의 일의 자리수가 1이면 청마법 검은 충격으로 레벨을 반분한 후 처리.
- 일반적인 적의 경우에는, 초합으로 적의 레벨을 한없이 올립니다.
그러면 최고값인 255에 도달하는데, 이때 처리합니다.
아이템 변화기
아이템을 다른 아이템으로 변화 시킵니다. 게임중 아이템 코드를 버그를 이용하여 하나 줄이는 방법입니다.
- 무기를 변화시키고 싶으면 오른손에 무기를 장착하고 왼손은 비웁니다.(혹은 이도류로 왼손도 무기여야 함)
- 방어구를 변화시키고 싶으면 왼손에 방어구를 장착합니다. 오른손은 상관없습니다.
- !시공마법 Lv6을 준비합니다.
- 전투에 들어간 후 퀵을 사용합니다.
- 퀵을 사용한 캐릭터가, 자살이나 석화, 버서크, 혼란, 마비, 수면, 스톱, 노래 등으로 퀵을 중지 시킵니다.
- 그 후 전투를 종료하면, 장비했던 아이템이 변화해 있습니다.
아이템 코드가 1 줄어듭니다.
* 아이템 코드는 http://ff5fan.com/main.html 를 참조.
아이템 변화에는 다음과 같은 조건이 있습니다.
- 아이템을 변화시킬 캐릭터의 민첩성을 16으로 나누면 나머지가 8~15,
체력을 32로 나누면 나머지가 0~15(장비 보정 포함)
- 퀵을 사용할 캐릭터의 순번(파티 맨 위에서 부터의 순서)과 아이템을 변화시킬 캐릭터의 순번의 합이 5 이하.
* 이상의 조건을 만족시킨다 하더라도 항상 성공하는 것은 아닙니다.
무적 회피
도망치는 것이 불가능한(보스같은) 적에게 통용됩니다.
파티 전원으로 !숨기를 합니다.
그 후 적이 공격해 왔을 때 효과가 없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시 !나타나기로 복귀합니다. (전원 !점프 역시 같은 효과가 있다고 생각됨)
이후 적의 공격은 모두 무효가 되고, 적/아군 전원이 마법을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기본적으로 이 상태는 전투 종료까지 지속되지만, 어떤 특수공격으로 풀린 사례가 발견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면 난타를 쓰면 풀립니다)
아이템이 변화했어도 전투 중에는 이름이 바뀌지 않으므로 확인할 수 없습니다.
다만 무기의 경우, 아이템으로 사용하면 변화한 상태의 아이템명이 표시됩니다.
* 길가메 필승법으로 유명한 방법입니다.
* PS판에서는 수정되었으나, 이 경우 새로운 골치아픈 버그가 생긴다고 합니다.
마법의 램프로 부른 오딘
마법의 램프로 오딘을 소환하면 무조건 참철검이 걸립니다.
참철검이 걸리는 적은 확실히 잡을 수 있습니다. (네오 엑스데스 중 뒷부분이 대표적)
어떤 적이든 슬립으로 죽이기
퀵이 발동한 중에는 ATB게이지의 움직임이 멈추며 사용자 이외의 캐릭터는 행동불가가 됩니다.
그러나 슬립에 의한 HP감소만은 계속 유지됩니다.
슬립의 지속시간은 ATB게이지의 진행상태와 관련이 있기 때문입니다.
즉, 퀵의 효과 중에 슬립은 멈추지 않으므로,
적에게 슬립을 건 후 퀵을 사용하고 계속 딴청을 피우면 적은 죽습니다.
장비 변경 기술
- 미라쥬베스트의 분신, 수호의 반지의 리제네, 저주의 반지의 죽음의 선고 등 장비에 걸린 상태가 있습니다.
이들의 효과가 사라져도 장비를 변경하면(오른손과 왼손을 바꾼다거나) 다시 이 상태가 나타납니다.
단 장비를 변경하면 마법검의 효과가 사라지니 주의.
- 전투중, 장비를 바꾼 후 커맨드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에게 맞고 반격을 합니다.
그러면 그래픽은 바꾼 후의 무기인데 공격력과 특수효과는 바꾸기 전의 무기로 적용됩니다.
- 속성에 내성을 가지는 방어구를 장비한 후 한번 이상 전투를 합니다.
그러고 나서 그 방어구를 벗어도 다음 전투 한번은 내성이 남게 됩니다.
전투 중 장비를 바꾸어도 원래의 내성이 남습니다.
몬스터의 MP 줄이기
MP가 10000이상인 몬스터에 해당합니다.
몬스터의 MP 최대치는 9999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MP가 10000이 넘는 몬스터의 MP를 회복시키면 9999가 됩니다.
좀비 버서커
한 명에게, 리플렉크로 반사가 되는 무기(로드계), 혹은 추가마법이 발동하는 무기와 리플렉트링을 장비합니다.
그 캐릭터를 좀비로 만들고, 다른 캐릭터는 숨거나, 죽이거나, 석화로 합니다.(숨는 사람이 한명은 있어야 한다)
그러면 좀비는 자신에게 공격을 합니다. 이 때 리플렉크의 효과로 적에게 데미지를 줍니다.
이제 자연히 적은 죽게 됩니다.
이 전법은 모든 적에게 효과가 있으나, 보스가 아닌 일반 적들을 상대로 한 전투시 주의가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전원이 숨었을 때는 도망이 걸립니다.
정확히는 전원이 숨기, 사망, 석화, 좀비 때 도망칩니다.
(물론 숨은 사람이 한 사람은 되어야 전멸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외가 있으니 그것은 숨은 사람 밑에 좀비가 있을 경우 도망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숨는 사람을 맨 위로 하면 이 기술을 사용할 때 도망치지 않게 됩니다.
그리고 아래 무한전투버그 파트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좀비가 서클을 맞거나 점프준비 중 좀비가 되면 전투가 정지하므로 이 경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시나리오 변경기
제 3세계의 초반 고대도서관에 가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 이벤트가 끝난 후, 걸어서 나오지 말고 텔레포로 나오면 기드의 동굴 앞으로 빠져 나옵니다.
그대로 초코보나 발성에 있는 비룡을 사용하여 자유로운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통상과는 다른 시나리오로 게임이 진행되고, 아직 없어지지 않은 월스, 릭스, 이스토리 등에 갈 수 있습니다.
(과연 게임을 그대로 진행할 수 있는지는..)
한번밖에 볼 수 없는 몬스터 무한으로 만나기
한번 밖에 볼 수 없는 몬스터들은 전투 종료시 어떤 처리를 하여 다시 나오지 않을 조건을 만듭니다.
이 조건을 피해가면 가능합니다.
- 라무, 카토플레퍼스의 경우는 죽기 직전에 날리는 카운터가 이 조건이 되므로
카운터를 쓰지 못하게 하면 됩니다.
적을 수면, 마비, 스톱, 버서크 상태로 하고 잡으면 됩니다. 세크메티도 이 방법이 적용됩니다.
세크메티의 경우는 !잡다로 전투를 끝내는것도 가능합니다.
- 고렘의 경우는, 고렘 이외의 적이 죽은 후, 레벨이 순간 오르고 나서 감사 인사를 하고 자멸하는 것이 조건,
즉 이 짧은 간격 사이에 고렘을 잡으면 됩니다.(어려운 난이도)
고렘에게 커서를 둔 상태에서 고렘의 레벨이 오르면, 커서가 이동합니다.
이것이 바로 교체된 순간. 이 바뀐 고렘의 레벨은 71, Hp는 30000에 달합니다.
아군에게 축복의 키스를 걸면 유리해 집니다.
장소이동
모그리숲 지하동굴과 케루브에서 텔레포를 사용하면, 한 번 전에 들어갔던 장소의 밖으로 나와버립니다.
제자의 함대, 차원의 틈새 등 바로 전은 건너뛰고 그 다음 전의 장소로 이동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동처나 탈것의 위치에 따라 빠지는 장소도 있습니다.
고도의 신전이나 피닉스의탑 주변은 확실히 이것이 적용되는 장소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져 버릴 우려가 있습니다.
흉내내기 버그
어빌리티가 모두 !숨기인 흉내내기를 2명이상 준비하고 전투에 들어갑니다.
!숨기를 사용하면 ‘나타나기’로 표시되면서 숨으며, 그 이후의 캐릭터에는 숨기가 나타나기로 되어 있습니다.
이 나타나기를 사용하거나 흉내내기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 이상한 현상들이 나타납니다.
그리고 게임은 높은 확률로 다운됩니다.
!잡기/ !놔주기 가 어빌리티일 때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어빌리티가 모두 !잡기인 흉내내기가 몬스터를 잡으면 ‘놔주기’로 표시됩니다.
이 버그들은 모두 PS판에서는 수정되었습니다.
탈 것 버그
- 제 3세계 기드의 동굴 상공에서 정확하게 비공정을 내리면 다시는 비공정을 탈 수 없습니다. 게임진행 불가.
- 제 3세계 장로의 숲에서 보코, 혹은 흑초코보에서 내리면 다시 탈 수 없게 됩니다. 갈 수 없는 장소 발생.
- 다른 초코보를 잘 사용하면 구출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양쪽 모두 탈 수 없게 됩니다.
이 버그들은 모두 PS판에서는 수정되었습니다.
불사신 샌드웜
슬립으로 샌드웜을 죽입니다.
일반적 방법은 !잡기로 데져트 킬러를 잡은 후 샌드웜의 HP가 61~100정도만 남았을 때 놔주면 됩니다.
곧 샌드웜은 슬립 데미지로 죽게 되는데 모습은 사라지지 않고 보통 상태처럼 공격까지 해 옵니다.
게다가 이 샌드웜은 죽은 상태라서 모든 공격이 무효가 되어 버립니다.
이 샌드웜을 잡기 위해서는 피닉스의 꼬리나 레이즈로 다시 살리면 됩니다.
그리고 살린 후에 전투화면에는 이상 현상이 나타납니다.
무한전투버그
- 전원 버서크 때에 치킨 나이프의 도망이 발생하면, 적과 아군의 모든 공격이 무효가 됩니다.
전투를 끝내려면 독이나 슬립, 죽음의 선고로 어느 한쪽이 전멸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 좀비 상태의 캐릭터가 서클을 맞으면 ATB게이지가 정지하여, 적 아군 모두 행동불가가 됩니다.
멈추지 않는 것은 슬립뿐으로, 슬립으로 한 쪽이 전멸해야 전투가 끝납니다.
다른 전투 종료 방법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 점프 커맨드를 입력한 후 점프하기 전에 좀비화가 되어도 ATB게이지가 멈춥니다.
이 경우는 전투가 계속되는 경우도 발견되고 있으며 그 조건은 아직 미지수입니다.
쌍둥이 가라프
제 2세계 바리어의 탑을 클리어하기 전에 가라프를 첫 번째 위치(파티의 선두)에 배치해 봅시다.
그러면 제자를 기다리는 이벤트에서 가라프가 두명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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