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뱀필 흡혈귀 전설 (ヴァンピール 吸血鬼伝説 Vampire: The Recurrence of The Vampire's Nightmare) 상편

흡혈귀의 처절한 사투

뱀필 -흡혈귀 전설-

 

SIM 아트딩크 3 4 5,800

 

게임 속에서 주역이든 조역이든 언제나 악당으로 나왔던 뱀파이어가 드디어 정의의 주역으로 등장했다.

하지만 악당도 역시 뱀파이어.

적 뱀파이어와의 싸움에서 이기기 위해서라면 마을 사람들의 희생은 어쩔 수 없다.

두 뱀파이어의 싸움으로 황폐화(?) 되는 마을을 즐겨보자.


기본 조작

 : 결정, 필드 상에서는 소문 조작, 밤에는 변신

 : 지도를 본다

 : 대화, 밤에는 노스페라토에게 명령

× : 달린다

R12, L12 : 시점 전환

START : 메뉴 화면

SELECT : 부하들의 표를 볼 수 있다

 

게임의 목적

이 게임의 목적은 적 뱀파이어 듀란을 물리치는 것이다. 듀란을 물리치기 위해서는 야간에 나오는 왼쪽 위 게이지를 먼저 채워야 한다. 이 게이지를 다 채우기 위해서는 임계체력이 필요한데 이것은 인간을 흡혈귀로 만들 경우 얻어지며 이외에 여성 흡혈귀(생산형)가 생산하거나 남성 흡혈귀(전투형)가 적과의 전투에서 빼앗음으로써 얻는다. 따라서 이 게임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어떻게 해서든 임계체력을 모으는 것이다.

 

낮 동안의 행동

낮에 주인공이 해야할 일은 두 가지이다. 하나는 마을 주민과 대화를 하여 친밀도를 높이는 것이고 또 다른 하나는 뱀파이어 헌터들이 설치해 놓은 트랩을 제거하는 것이다.

 

밤 동안의 행동

밤에 제일 먼저 해야할 일은 부하를 늘이는 일이다. 주인공이 인간을 흡혈할 수 있는 양은 하룻밤마다 제한이 되어 있는데 이것을 혈류량이라고 한다. 흡혈이 끝난 후 남는 시간은 적과 전투를 하거나 그냥 집에 돌아와서 쉬면 된다.

 

전투

전투는 밤에만 이루어지며 전투는 적에게 다가가는 것만으로 자동으로 이루어진다. 전투는 앞에서 싸우던 뒤에서 싸우던 항상 같으며 능력에 따라 서로 일정 대미지를 준다. 따라서 전투는 체력과 근력이 높은 쪽이 항상 이긴다.

 

명령

부하가 된 직계 노스페라토에게는 명령하는 것이 가능하다. 명령은 버튼을 누르면 소환. 전령이 나온다. 소환이 가능한 것은 박쥐와 늑대. 일단 둘 중 하나를 택하고 소환할 노스페라토를 고른다. 그러면 이렇게 소환된 노스페라토는 전령이 되며, 전령은 집합, 배회, 전투 명령을 노스페라토들에게 전달한다. 집합은 어느 한 장소에 집합, 배회는 어느 주위를 돌아다니게 명령, 전투는 싸울 것을 명령한다. 하지만 이들은 명령을 내려도 말을 잘 듣지 않을 뿐더러 사실상 게임을 진행하기에는 거의 도움이 되지 않는다.

 

변신

변신은 밤이 되면 할 수 있다. 변신은 소환력에 관계가 있다. 변신은 모두 해서 4종류다. 가장 기본적인 것은 뱀파이어이고, 늑대는 가속, 안개는 대미지를 받지 않고, 박쥐는 안개와 늑대의 장점을 합친 것으로 속도도 어느 정도 나고 대미지도 입지 않는다. 또한 혈류량이 적으면 변신할 수 없다.


용어 설명

 

1. 혈류량 : 혈류량은 주인공이 흡혈할 때 필요한 수치이다. 사람에 따라 한 번 흡혈하는데 걸리는 혈류량은 각각 다르다. 따라서 하룻밤에 흡혈할 수 있는 사람은 많으면 두 명, 적으면 한 명밖에 흡혈이 불가능하다. 또한 한 번 흡혈했다고 그 사람이 흡혈귀가 되는 것이 아니고 일정 게이지를 채워야만 흡혈귀가 된다. 이 게이지는 적 뱀파이어인 듀란과 공유하는 것으로 주인공은 빨간색으로 듀란은 파란색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이 게이지가 전부 파란색이 되느냐 빨간색이 되느냐에 따라서 적과 아군으로 구별이 된다. 때문에 한사람을 듀란과 주인공이 같이 노리게 되면 빨강과 파랑이 일정 비율을 계속 유지하기 때문에 흡혈귀로 만들기 힘들다.

 

2. 친밀도 : 주인공이 낮 동안 하는 일이 주민과의 대화를 통해 친밀도를 올리는 일이다. 친밀도는 총 6단계로 0  5  20  30  40  80의 순이다. 이 친밀도가 높을수록 인간을 흡혈했을 때 흡혈귀가 되는 게이지가 많이 올라간다. 주민들과의 친밀도를 올리는 것은 대화이지만 무조건 대화를 한다고 올라가지는 않는다. 친밀도가 0일 때에는 어디서 대화를 해도 5로 올라가지만 그 이후에는 그 사람이 일하고 있는 곳에 가서 대화를 하지 않으면 더 이상 친밀도가 올라가지 않는다.

 

마을 사람들은 각각 밤에 잠을 자는 곳과 낮 동안에 일하는 작업장이 있다. 물론 잠자는 곳과 작업장이 일치하는 사람들도 다수 존재한다. 또한 사람들은 작업하는 시간이 각각 일정하게 정해져 있기 때문에 그 시간에 맞춰 가서 대화를 하지 않으면 안 된다. 마지막으로 친밀도는 하루에 한 단계밖에 올라가지 않기 때문에 사람들과의 대화는 하루에 한 번만 하면 된다. 친밀도가 80까지 올라간 경우에는 이후로 같은 대사만 반복적으로 나오고 한 번 올라간 친밀도는 절대로 다시 내려가지 않는다.

 

3. 생산형 : 여성 흡혈귀를 일컫는 말로 여성 흡혈귀는 임계체력을 생산하기 때문에 붙여진 말이다. 일반적으로 여성 흡혈귀는 전투력이 상당히 낮다.

 

4. 전투형 : 남성 흡혈귀를 일컫는 말이다. 임계체력은 생산하지 못하지만 그에 비해 전투력이 강해 적과의 전투에 상당한 도움이 된다.

 

5. 던필 : 듀란에 의해 흡혈귀가 된 사람들을 일컫는다.

 

6. 노스페라토 : 크리스토퍼에 의해 흡혈귀가 된 사람들을 말한다.

 

7. 임계체력 : 이 게임의 최종 목적은 임계체력을 듀란보다 먼저 채우는 것이다. 임계체력을 얻는 방법으로는 3가지가 있다. 첫 번째는 마을 사람들을 흡혈귀로 만들 때 흡혈귀와 주인공이 임계체력을 1씩 얻는다(합쳐서 2). 두 번째는 생산형 흡혈귀가 생산하는 방법으로 생산형은 하룻밤이 지나면 가지고 있는 임계체력의 2배를 생산한다.  4의 임계체력을 가지고 있다면 하룻밤이 지나면 8이 된다.

 

따라서 생산형의 경우 임계체력을 한계치의 반만 배분해 주는 게 좋다. 임계체력의 50% 이상이 이 방법에 의해 얻어진다. 마지막으로는 적과의 전투에서 뺐는 방법인데 이 경우는 전투형 흡혈귀가 적과의 전투에서 이기면 적이 가지고 있던 임계체력을 빼앗아 오는데 반대로 지게 되면 가지고 있던 임계체력을 전부 빼앗기게 된다. 따라서 가장 비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임계체력은 흡혈귀들에게 나누어 줄 수 있으며, 임계체력이 없으면 야간 행동이 불가능하다. 또 임계체력이 많을수록 임계체력을 가질 수 있는 한계치가 늘어난다.

 

8. 정화 : 한 번 흡혈귀가 되었던 사람이 다시 인간으로 돌아오는 경우를 말한다. 정화가 되는 경우는 2가지인데 하나는 뱀파이어 헌터에 의해 직접 정화되는 경우이고, 또 하나는 뱀파이어 헌터가 설치한 제단을 만져 인간으로 돌아오는 경우이다. 어느 쪽이든 의도적으로 노려서 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한 번 듀란에게 빼앗기면 다시 되찾기는 상당히 힘들다.

 

9. 트랩 : 트랩이란 흡혈귀를 막기 위해서 설치된 함정을 말한다. 게임에 등장하는 트랩은 총 3가지로 제단은 흡혈귀의 정화, 마늘은 흡혈귀에게 대미지를, 성수(성스러운 나무)는 흡혈귀가 집안에 들어오는 것을 막는다. 또한 크리스토퍼가 제단을 만지게 되면 그날 밤은 더 이상 흡혈이 불가능하다.

 

10. 뱀파이어 헌터 : 전문적으로 뱀파이어를 잡는 사람으로 마을에 각종 트랩을 설치하거나 흡혈귀가 된 사람들을 다시 인간으로 돌려놓는다. 어떤 뱀파이어는 거주지에 트랩을 설치하여 크리스토퍼가 들어가지 못하게 하는 경우도 있다. 이 경우에는 밤에 입은 대미지가 회복되지 않는다. 이때는 낮에 거주지에서 대기를 하면 트랩이 제거가 된다.

 

11. 정보 조작 : 정보 조작은 필드 상에서 만난 사람들에게 소문을 퍼뜨리는 것으로 버튼을 누르면 된다. 이때 흡혈귀가 나오는 지역을 사람들에게 알려주는데 맵 상에서 위치를 지정해 주면 된다.

 

12. 직계 : 직계란 크리스토퍼가 직접 흡혈귀로 만든 사람으로 크리스토퍼를 주인으로 모시며 이들 또한 흡혈 능력을 갖는다. 직계는 크리스토퍼가 직접 명령을 내릴 수 있다.

 

13. 종속 : 종속이란 뱀파이어에 의해 흡혈귀가 된 사람들에 의해 흡혈귀가 된 경우를 말하며 흡혈 능력을 갖지 못하며 직계가 사람으로 돌아가면 다시 사람으로 돌아간다. 종속은 직계의 명령을 따른다.


게임 팁

 

마을 사람들과의 친밀도를 높이자!

위에서 언급했듯이 마을 사람들과의 친밀도는 그 사람들의 작업장에 가서 대화하는 수밖에 없다. 사람들은 일하는 시간이 각각 다르기 때문에 초반에 가장 능률적인 순서를 정해서 행동하도록 하자. STAGE 1에서는 총 30인의 마을 사람들이 등장하지만 이 중에서 1012명만 흡혈귀로 만들면 클리어할 수 있다. 다른 STAGE도 마찬가지로 마을 사람들 전부를 노릴 필요는 없다.  STAGE 초반에는 15명 정도 집중적으로 노리고 친밀도를 올리도록 하자. 또 친밀도가 0인 사람들은 집에서 먼저 만나고 그날 안으로 다시 작업장으로 가서 만나면 친밀도가 20으로 2단계 올라간다.

 

흡혈할 사람의 선택은 신중히!

흡혈은 하룻밤에 최대 두 번까지밖에 할 수 없기 때문에 신중히 행하도록 하자. 게임 초반에는 적도 거의 없기 때문에 흡혈량이 적고 임계체력 생산이 가능한 여성위주로 해나가자. 또한 사람들 중에는 흡혈귀가 되었을 때 특수능력을 발휘하는 사람들이나 전투력이 이상하리만큼 강력한 사람들이 있는데 이들을 듀란에게 빼앗기면 골치 아프기 때문에 반드시 먼저 흡혈귀로 만들자. 직계의 경우에는 흡혈 능력을 갖기 때문에 이들의 위치 선정도 중요하다.

 

일단은 크리스토퍼의 집 주위에 먼저 흡혈귀를 만든 후에 듀란이 먼저 선점한 지역은 전투형을 위주로, 듀란이 아직 들어오지 않은 지역은 생산형을 위주로 흡혈하자. 또 한 지역에 23명의 직계를 만들어 놓으면 이들이 주위를 흡혈귀로 만들기 때문에 듀란이 선점한 지역이 아닌 경우에는 한 지역만 집중적으로 흡혈할 필요는 없다. 목적이 적을 퇴치하는 것이 아닌 임계체력을 먼저 채우는 것이라는 것을 잊지 말도록!

 

전투는 조심스럽게

아무리 크리스토퍼라고 해도 무적일 리는 없다. 초반에는 오히려 전투형보다 전투 능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허다하다. 따라서 하룻밤에 정면대결해서 이길 수 있는 상대는 기껏해야 한 명 정도다. 하지만 뱀파이어 헌터나 노스페라토와의 전투에서 대미지를 입은 적이라면 간단하다. 던필이 나타나면 일단 한 대 쳐보고 이길 수 있는 경우에만 상대하자. 또한 적을 노릴 경우에는 전투형보다는 임계체력을 생산하는 생산형을 노리자.

 

이 방법을 잘 이용하면 하룻밤에 5명까지도 해치울 수 있다. 그리고 뱀파이어 헌터는 상당히 강하기 때문에 무조건 도망가도록. 듀란의 경우는 이기면 집으로 도망간다. 굳이 싸울 필요는 없지만 STAGE 초반에 흡혈하기 전이라면 싸워 이겨 흡혈할 기회를 주지 않는 것도 효과적이다. 크리스토퍼도 전투에서 지면 흡혈을 못하기 때문에 항상 흡혈을 먼저하고 전투를 하도록 하자. 또한 지면 가지고 있는 임계체력을 다 빼앗기기 때문에 HP가 떨어지면 집으로 도망가자.

 

뱀파이어 헌터를 이용하자!

뱀파이어 헌터는 물론 적이지만 잘만 이용하면 유리하게 전개시킬 수 있다. 뱀파이어 헌터를 이용하는 방법은 바로 정보 조작. 뱀파이어 헌터 가운데 던필이나 노스페라토가 출몰하는 지역을 물어오는 경우가 있다. 이때 던필이 집중해 있는 지역을 알려주면 밤에 주로 그 지역에서 활동을 한다. 정보 조작은 뱀파이어 헌터에게만 해서는 소용이 없다. 일반인에게도 그 지역을 집중적으로 알려주면 보다 효과가 크다. 뱀파이어 헌터가 설치하는 트랩도 던필이 밀집해 있는 지역이나 행동에 제약을 받지 않는다고 생각이 되면 굳이 제거할 필요는 없다. , 자기 집 주위의 트랩에는 주의할 것.

 

분석에 앞서

이 게임에 있어서 STAGE 3개가 존재한다. STAGE 1은 마을도 작고 사람 수도 30명밖에 되지 않지만 STAGE 3으로 가면 마을도 크고 사람 수도 100명을 넘어간다. 하지만 기본적인 패턴은 STAGE별로 다를 게 없고 위의 상황만 숙지한다면 엔딩을 보는데 큰 어려움은 없다. 따라서 본 공략은 게임을 처음 접하는 부분인 STAGE 1은 게임의 숙달을 위해서 상세하게 다루겠지만 STAGE 2, 3은 기본적인 것만 다루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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