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공략] 삼국지 1
개요
코에이에서 제작하는 삼국지 시리즈의 1번째 작품.
1985년 PC8801로 처음 발매되었다.
노부나가의 야망과 노부나가의 야망 전국판이 히트하면서 전국판 시스템을 기본으로 만들어졌지만
이름만 있던 노부나가의 야망 장수들과 달리 삼국지의 장수들은 얼굴이 있었다.
그리고 명령을 내리면 명령에 따라서 간단한 애니메이션이 나온다.
아직 사실모드나 상성 같은 요소가 없던 때라 조비가 조조를 배신하거나하는 플레이도 가능하며
신군주, 신장수 요소도 2편에서 추가된 것이라 이때는 아직 없었다.
장수 수는 총 255명으로 첫 작품이니만큼 장수 수가 가장 적은 편이다.
게임 시스템
능력치
신체, 지력, 무력, 카리스마, 운세 5가지.
군주만의 특권으로, 처음 시작할 때 뺑뺑이 룰렛을 돌려서
+5 ~ -5 범위 내에서 랜덤하게 변경할 수 있다.
이 점을 이용해 근성으로 몇 십 번 도전하면 최고의 군주를 만들 수 있었다.
신경써서 만들어야 하는 능력치는 신체와 운이다.
지력과 무력, 카리스마는 게임 중에서 내정과 전쟁을 통해 올릴 수 있지만(물론 떨어질 수도 있다),
신체와 운은 올릴 수 있는 방법이 없고 해당 캐릭터 수명과 관련이 있으므로 매우 중요한 패러미터다.
신체는 건강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본적으로 수명에 영향을 주며
일정 연령부터 신체가 줄어들기 시작하여 30 이하가 되면 랜덤하게 죽을 확률이 생기게 되며
낮을 수록 그 확률은 올라간다. 질병이 도는 경우에도 줄어드는 경우가 있다.
운세는 내정때 뭔가를 찾는 것 외에도 해당무장의 수명을 확정짓는 요소이기 때문에 체력보다도 중요하다.
운세가 낮으면 등장과 동시에 사망하는 아주 어이없는 일도 발생한다.
기본적으로 오르거나 내리지 않지만 군주 한정으로 외교의 혼인커맨드가 실패하면 내려간다.
내정
내정은 시리즈의 첫 작품답게 심플하다.
개발, 치수, 군량미 사고팔기, 징병, 무기 사기, 인재 등용 정도가 있다.
인재등용은 후속작과 달리 오직 군주만 할 수 있다.
자국 내에 있는 재야 장수도 일일히 왕이 등용해야 한다.
인재등용을 쉽게 하는 방법은 바로 전쟁이다.
전쟁에서 사로잡혀 등용된 신하는 충성도가 10 내외다.
방금 전 전쟁이 끝난 영토에 가서 전쟁을 하고 있으면 알아서 투항해 온다.
이 방법을 쓰면 한 번에 여러 명의 인재를 등용할 수 있다. 거기에 초기 충성도도 높다.
덤으로 상대 군주의 도시가 1개 남은 상태에서 잡은 뒤 풀어주면 나중에 등용이 가능하다.
탐색은 영지 내를 탐색하는 것으로 철이나 돈, 인재를 찾는다.
위임은 한 주의 운영을 태수에게 위임하는 것이다.
외교
혼인, 영토 요구, 정전 협정, 선물 주기 등의 외교 시스템이 있었으며
이후 시리즈에서는 나오지 않는 영토교환, 빚, 빚 갚기, 군량미 차용, 군량미 변제가 있었다.
영토교환은 말 그대로 땅을 바꾸는 것이다.
두 가지 조건을 만족하면 영토를 교환한다.
1. 컴퓨터가 소유하고 있는 영토가 2개 이상
2. 교환한 영토가 기존 영토와 연결되었는가?
각 군주사이에는 적대감이라는 수치가 있다.
이 수치가 높을수록 외교커맨드가 실패할 확률이 높고, 공격받을 확률이 높다.
낮으면 낮을수록 외교커맨드가 성공할 확률이 높다.
전쟁
전쟁맵은 6각 헥스로,
이후 시리즈에도 적용되는 기후변화와 평지, 숲, 습지, 강 등 지형효과가 충실히 재현되어 있다.
장수당 총병력은 2만으로 공격측은 최대 장수 10명 20만, 수비측은 28명 56만 동원이 가능하다.
다만 수비측은 저렇게 병력을 집중했다가는 최대 3만이 한계인 군량이 모자라서 패한다.
전쟁 승리조건은 모든 성의 점령, 적 전멸, 지휘관을 없애거나(퇴각 포함), 병량 뺏기 등 4가지가 있다.
전투명령에는 공격, 돌격 등의 명령이 있다.
돌격은 부대 하나가 없어질 때까지 싸우고 공격은 평범한 공격.
협공은 계략의 일종처럼 상대의 지력에 따라서는 실패할 수도 있다.
계략은 혼란과 화공의 두 가지가 있는데,
삼국지 1의 화계는 모든 삼국지 시리즈 중 최강의 파워를 가진다.
전쟁이 가장 장기전으로 벌어지는 시리즈이기도 하다.
시스템상 전쟁을 통해 무력을 높이기가 쉽게 되어있다.
일반무장을 잡으면 3, 상대군주를 잡으면 무려 10의 무력이 오른다.
시나리오
1. 189년 동탁타도(董卓打倒) - 동탁의 낙양에 입성하여 군권을 잡다.
2. 195년 조조의 대두(曹操の台頭) - 조조가 헌제를 받아들이고 유비는 서주를 차지,
소패왕 손책이 손견의 유지를 이어가다.
3. 201년 새 시대의 개막(新時代の幕開け) - 조조가 원소와 하북의 패권을 다투다.
4. 208년 공명의 출려(孔明の出廬) - 조조의 남진의 시작.
5. 215년 삼국의 시대(三国の時代) - 삼국정립.
어떤 시나리오든 시작은 전부 1월로 고정된다.
'게임 > PC' 카테고리의 다른 글
[PC] 심어스 (シムアース SimEarth: The Living Planet), 1990 (0) | 2020.06.12 |
---|---|
[PC][공략] 삼국지 2 (0) | 2020.06.12 |
[PC] 마작 환상곡 2 2001 Edition (Mahjong Fantasia II: 2001 Edition), 2001 (0) | 2020.06.11 |
[PC] 은하영웅전설 5 (銀河英雄伝説5), 1998 (0) | 2020.06.09 |
[PC][공략] 워 크래프트 : 오크와 인간 -시나리오- (0) | 2020.05.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