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디아블로2][아이템] 독 데미지 계산 (초급)

디아블로 2의 독데미지는 우리가 눈으로 보는 것과는 다르게 적용됩니다.

451독참(451독데미지/12) 37장 끼고 있다고 해서

독데미지가 451/12*371390 12초 동안 들어가는게 아니라는 뜻이죠.

 

디아블로상의 독데미지와 지속시간은 Bit Rate(이하 비트 레이트) Frame(이하 프레임)을 변수로 한

어떤 공식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 글에서는 베넘, 포이즌 노바 같은 계산하기 힘든 독데미지는 다루지 않고

'독참'과 같은 기초적인 계산만 다뤄보도록 하겠습니다.

 

독데미지의 계산에 대한 글은 초급/중급/고급으로 나누어질 예정입니다.

 

《목차》

1. 기초

1)…독데미지의 원리

2)…체력과 시간의 정의

3)…독데미지의 적용

 

2. 독참의 정의

1)…독데미지와 지속시간의 계산

2)…독데미지의 적용 (2)

3)…참의 종류에 따른 각각의 접두사/접미사

4)…옵션의 중첩

5)…독참의 중첩

 

1. 기초

1) 독데미지의 원리

A B, C라는 캐릭터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독참을 든 A B에게 공격을 가해 중독시켰는데,

독 지속시간이 끝나기 전에 더 강한 독참을 든 C B를 공격하면

B가 기존에 중독되었던 독은 사라지고 새롭게 들어온 독에 중독됩니다.

 

새롭게 들어온 독은 기존에 있던 독의 '1프레임당 독데미지' '지속시간'을 무시하고

새로운 독의 데미지와 지속시간을 적용시킵니다.

 

새롭게 들어온 독이 기존의 것보다 더 강하던, 약하던 그것은 상관 없습니다.

 

2) 체력과 시간의 정의

체력의 정의

캐릭터의 체력은 Bit(비트)로 정의됩니다. Hit Point(히트 포인트)라구요? 아닙니다.

디아블로 화면의 생명구에서 볼 수 있는 4500이니 2300이니 하는 숫자는 진짜 체력이 아닙니다.

 

캐릭터의 진짜 체력(Point, 이하 포인트)은 다음과 같이 정의합니다. 단위는 비트입니다.

 

포인트(비트) = 히트 포인트 * 256

 

예를 들어, 히트 포인트가 2750인 팔라딘의 체력은 2750*256=704000비트 입니다.

 

그리고, 256비트 이하의 체력은 1히트 포인트로 계산됩니다.

체력이 1비트가 된다고 해서 1/256히트 포인트로 보이는 것이 아니라 화면상으로는 1히트 포인트로 나타납니다.

 

시간의 정의

시간은 Frame(프레임)으로 정의됩니다.

디아블로 2 1초에 25장의 그림이 지나가는 25프레임 게임입니다.

1초는 25프레임이며, 1프레임은 0.04초 입니다.

 

3) 독데미지의 적용

독은 우리가 화면에서 볼 수 있는 'X데미지 / Y초 지속' 처럼 1초당 얼마의 데미지가 적용되는 것이 아니라

디아블로에서의 단위시간인 1프레임(0.04)마다 '1프레임당 독데미지'씩 적용됩니다.

 

"독에 중독되면 체력구에서 1초단위로 피가 빠지던데?"라구요?

 

만약 1초마다 독데미지가 적용된다고 합시다.

근데, 포이즌 노바를 주력으로 하는 네크로맨서(이하 독넥)가 포이즌 노바를 뿌리면

몬스터가 무조건 1초 후에 눕던가요?

 

실제로 노말 펄른을 상대로 강한 포이즌 노바를 뿌리면 펄른은 1초도 못버티고 독에 닿자마자 죽습니다.

그 이유는 독데미지가 1프레임마다 적용되기 때문이지요.

 

몬스터와 애완동물(드루이드), 소환물(네크로맨서)은 체력이 1비트 이하로 떨어지면 죽지만

중독된 플레이어는 체력이 1비트 이하로 떨어지지 않습니다.

그게 바로 중독되고서도 캐릭터가 1히트 포인트를 남기고 살 수 있는 이유지요.

 

2. 독참의 정의

1) 독데미지와 지속시간의 계산

독참에 쓰여진 접두사와 접미사는 각각 고유의 비트 레이트(최소/최대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흔히 알려진 '무옵독참(톡시크 스몰 차암)'은 다음과 같은 속성을 지닙니다.

 

톡시크 접두사 : 205~205비트 레이트, 125프레임

 

1프레임마다 205비트의 체력이 깎이게 되는 셈이죠. 이를 히트 포인트로 환산하면 약 0.8히트 포인트입니다.

 

화면상으로 보이는 '총 독데미지' '지속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합니다.

 

지속시간 = 프레임 / 25

총 독데미지 = (비트 레이트 / 256) * 프레임

*지속시간의 소숫점은 버립니다

*총 독데미지의 소숫점은 반올림을 취합니다

 

비트 레이트를 히트 포인트로 환산하기 위해서 256으로 나누었습니다.

, 지속시간은 디아블로 단위시간인 프레임을 현실 단위시간인 초로 나타내기 위해 25로 나누었습니다.

 

톡시크 스몰 차암은 그래서 '205/256*125=100.97100 데미지에 125/25=5초 지속'의 옵션을 갖게 되는 것입니다.

 

2) 독데미지의 적용 (2)

2-1에서 독참의 기본개념을 익혔으니, 이를 이용해 독 데미지가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알아봅시다.

 

A라는 캐릭터와 B라는 몬스터가 있다고 가정합시다. A '톡시크 스몰 차암'을 한 개 지니고 있습니다. 기본 데미지는 '0-0'이라고 가정합니다. 톡시크 스몰 차암을 착용하였으므로 상태(Stats)창에는 100-100이라는 데미지로 표현되어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우리는 독 데미지가 '1프레임당 205-205비트 레이트'인 것을 알고 있습니다.

 

A B를 한 대 쳤을 때, B에게 적용되는 총 독데미지는 205*125=25625데미지(비트 레이트·프레임)일 것입니다.

 

B의 히트 포인트가 50이라면 비트로 환산하였을 때 12800으로, 독 데미지에 의해 63프레임 째에 죽을 것입니다.

B의 히트 포인트가 100이라면 비트로 환산하였을 때 25600으로, 독 데미지에 의해 125프레임 째에 죽을 것입니다.

B의 히트 포인트가 101이라면 비트로 환산하였을 때 25826으로, 독 데미지에 의해 231비트의 체력이 남을 것입니다.

 

단순히 '100독데미지가 5초에 걸쳐 적용되니 피가 100짜리인 녀석은 죽고 101짜리인 녀석은 살겠구나'인 것이 아니라, 위와 같은 비트, 프레임에 의한 계산으로 생사가 결정됩니다.

 

이제 우리는 독데미지의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의 개념을 알고 있으니 실제로 독참의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이 어떠한가를 알아봅시다.

 

3) 참의 종류에 따른 각각의 접두사/접미사

스몰 차암

 

접두사(비트 레이트/프레임)

Septic 52 / 75

Foul 128 / 100

Toxic 205 / 125

Pestilent 299 / 150

 

접미사

Blight 21 / 75

Venom 39 / 100

Pestilence 52 / 125

Anthrax 86 / 150

 

라지 차암

 

접두사

Septic 35 / 75

Foul 77 / 100

Toxic 185 / 125

Pestilent 299 / 150

 

접미사

Blight 21 / 75

Venom 39 / 100

Pestilence 52 / 125

Anthrax 86 / 150

 

그랜드 차암

 

접두사

Septic 18 / 75

Foul 39 / 100

Toxic 103 / 125

Pestilent 171 / 150

 

접미사

Blight 21 / 75

Venom 39 / 100

Pestilence 52 / 125

Anthrax 86 / 150

 

4) 옵션의 중첩

한 참에는 접두사와 접미사가 동시에 붙을 수 있습니다.

이 경우에는 접두사와 접미사를 따로 떼어놓고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을 합치는 계산을 합니다.

 

예를 들어 '톡시크 라지 차암 오브 앤쓰럭스(291라지독참)'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비트 레이트/프레임)

 

톡시크 라지 차암(90라지독참) : 185 / 125

라지 차암 오브 앤쓰럭스(50라지독참) : 86 / 150

톡시크 라지 차암 오브 앤쓰럭스(291라지독참) : 271 / 275

 

뭔가 느껴지십니까? 접두사와 접미사가 동시에 붙은 경우에는 각각 떼어서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을 합칩니다. 톡시크의 비트 레이트와 앤쓰럭스의 비트 레이트를 합치면 271, 톡시크의 프레임과 앤쓰럭스의 프레임을 합치면 275. 291라지독참이 나오게 되는 것이죠.

 

5) 독참의 중첩

독참이 여러 장 있을 경우의 '1프레임당 독데미지' '지속시간'을 계산하는 것은,

위의 글을 통해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을 이해하고 계신 분이라면 무척 쉽게 이해될 것입니다.

 

여러 장의 독참 때문에 여러가지 독이 중첩되어 있는 경우엔, 모든 독참의 접두사와 접미사를 분리하여 각각의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을 계산한 후, 나중에 합치는 방법을 씁니다.

 

예를 들어, '페스틸런트 스몰 차암 오브 앤쓰럭스(통칭 451독참)' 5장과 '톡시크 스몰 차암 오브 페스틸런스(250독참)' 4장 그리고 '페스틸런트 스몰 차암 오브 페스틸런스(377독참)' 3장을 갖고 있는 경우를 계산해봅시다. 12장의 스몰독참입니다.

 

접두사(비트 레이트/프레임)

톡시크 : 4 - 205*4=820 / 125*4=500

페스틸런트 : 8 - 299*8=2392 / 150*8=1200

 

접미사

페스틸런스 : 7 - 52*7=364 / 125*7=875

앤쓰럭스 : 5 - 86*5=430 / 150*5=750

 

총 비트 레이트 : 4006

총 프레임 : 3325

스몰 차암 갯수 : 12

 

지속시간 : 3325/12=277프레임

총 독데미지 : 4006*277=1109662(비트·프레임) = 4335(히트 포인트·프레임)

*총 프레임을 차암 갯수로 나누어야 합니다

 

, 277프레임 동안 1109662비트의 데미지가 들어온다는 뜻이며(1프레임 당 4006비트의 데미지)

이를 알기 쉽게 고치면, 11초동안 4335의 데미지가 들어온다라고 할 수 있습니다(1초당 394히트 포인트의 데미지)

 

내용이 과연 적지 않았지만 그래도 차근차근 읽어보시면 과연 이해가 쉬울 것입니다 ^^

 

초급편에서는 비트 레이트와 프레임의 개념을 설명하였고, 또 이를 쉽게 적용할 수 있는 독참의 예를 들어 이해를 도왔습니다. 이를 응용하시면, 스몰 독참의 서열 같은 것을 매기기가 쉬워질 것입니다.

 

중급편에서는 아이템의 고유 독데미지와 포이즌 대거나 포이즌 재벌린, 베넘 같은 포이즌 계열의 스킬을 적용하는 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로우어 레지스트나 적의 포이즌 저항력 깎기 등 포이즌 데미지에 영향을 끼치는 또 다른 요인에 대해서 설명할 계획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