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디아블로2][아이템] 독 데미지 계산 (중급)

'독 데미지의 계산 (초급)'을 읽고 잘 이해하신 분이라면 독데미지 계산 중급편도 잘 이해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독데미지 계산의 핵심인 '비트 레이트' '프레임'에 대한 이해만 있으면

나머지는 그냥 덧셈 뺄셈에 불과한 숫자놀음일 뿐이거든요.

 

목차

1. 계산

1)…아이템의 독데미지

2)…스킬의 독데미지

3)…베넘의 독데미지

4)…+% 포이즌 스킬 데미지에 대하여

5)…-% 적의 포이즌 레지스트에 대하여

6)…로우어 레지스트

 

2. 결과 : 독데미지 계산 공식

 

1. 계산

1) 아이템의 독데미지

독참을 착용하고, 독데미지가 든 아이템을 착용하고(예를 들면 유니크 싱퀘디아),

무기에 최상급 에메랄드를 박았다면 독데미지는 어떻게 될까요?

 

아이템 - 비트 레이트 / 프레임

 

313스몰독참 - 291 / 275

유니크 싱퀘디아 - 500 / 250

최상급 에메랄드 - 143 / 179

 

3개 아이템의 비트 레이트를 모두 더하면 934, 프레임을 모두 더하면 704인데

프레임은 아이템의 갯수로 나누어야 하니 234가 됩니다.

 

총 독데미지는 결국 218556비트=854포인트가 되겠군요. 9.36초에 걸쳐 중독됩니다.

 

2) 스킬의 독데미지

포이즌 계열의 스킬은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포이즌 대거나 포이즌 재벌린 등등 말이죠.

여기서 말하는 스킬은 베넘을 제외한 나머지 액티브 스킬을 말하는 것입니다.

 

30 레벨의 포이즌 대거를 예로 들겠습니다.

30 레벨의 포이즌 대거는 1036~1080비트 레이트과 340프레임을 갖고 있습니다.

화면상으로 비춰지는 건 총 독데미지 1375~1434에 지속시간 13.6초입니다.

 

여기에 시너지 스킬인 포이즌 익스플로젼과 포이즌 노바를 20씩 찍었다고 하면 데미지는 800%가 증가합니다. 1036~1080비트 레이트에서 9324~9720비트 레이트가 되는 것이죠. 프레임에는 변화가 없습니다.

 

1)의 세 아이템을 착용하고, 시너지로 800% 데미지가 증가된 포이즌 대거를 쓰면 어떻게 될까요?

 

아이템 - 비트 레이트 / 프레임

 

313스몰독참 - 291 / 275

유니크 싱퀘디아 - 500 / 250

최상급 에메랄드 - 143 / 179

30레벨 포이즌 대거 - 9324~9720 / 340

 

비트 레이트를 모두 더하면 10258~10654이고 프레임은 1044입니다.

하지만 아이템을 3개 착용한 상태이므로 3으로 나누어주면 348프레임이 되겠군요.

 

총 독데미지는 3569784~3707592비트=13944~14483포인트가 되겠군요. 13.92초에 걸쳐 적용됩니다.

 

3) 베넘의 독데미지

베넘은 아이템의 프레임을 무시하고 베넘 자체의 고정 프레임인 10프레임을 적용시킵니다.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451스몰독참 37장을 착용하고, 15레벨의 베넘을 쓰기 이전과 이후의 독데미지를 비교해보겠습니다.

 

아이템 - 비트 레이트 / 프레임

 

451스몰독참 37 - 14245 / 300

15레벨 베넘 - 7808~8320 / 10

 

베넘을 쓰기 이전에는 16693포인트의 데미지가 12초에 걸쳐 적용됩니다.

하지만, 베넘을 사용하고 나면 독참의 프레임은 0이 됩니다.

 

베넘을 쓴 이후의 비트 레이트 총합은 22053~22565이고 프레임 총합은 10입니다.

861~881의 데미지가 0.4초에 걸쳐 적용됩니다.

 

그 비싼 451스몰독참 37장을 깔았는데도 베넘 한 번 걸었다고 독데미지가 저렇게 되네요.

거의 19배 가까이 데미지가 줄어버렸습니다.

룬워드 고뇌를 쓰는 바바리안은 독참을 가득채워 쓴다면 베넘이 걸리지 않도록 주의해야겠네요.

 

하지만, 프레임이 사라지는 것은 아이템 뿐이고 스킬의 프레임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451스몰독참 37장을 착용하고 15레벨 베넘을 쓰고 시너지 최대로 받은 30레벨 포이즌 대거를 사용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템 - 비트 레이트 / 프레임

 

451스몰독참 37 - 14245 / 0 (프레임 무시됨)

15레벨 베넘 - 7808~8320 / 10

30레벨 포이즌 대거 - 9324~9720 / 340

 

비트 레이트의 총합은 31377~32285 이고 프레임 총합은 350이 됩니다.

총 독데미지는 42898~44140포인트이며 14초동안 적용되겠군요.

 

4) +% 포이즌 스킬 데미지에 대하여

세트 헤비 브레이서인 '트랑울의 클로우(트랑장)'와 같은 아이템에는

'+% 포이즌 스킬 데미지에 대하여'라는 옵션이 붙어있습니다.

 

예를 들어, 트랑장을 착용하고 451스몰독참 37장을 착용한 상태에서 15레벨 베넘을 쓰고,

시너지 최대로 받은 30레벨 포이즌 대거를 사용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이를 적용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베넘에 적용합니다

베넘의 비트 레이트에 25% 증가분을 더합니다.

 

아이템 - 비트 레이트 / 프레임

 

451스몰독참 37 - 14245 / 0 (프레임 무시됨)

15레벨 베넘 - 9760~10400 / 10

 

스몰독참과 베넘의 비트 레이트 합은 24005~24645이고 프레임 합은 10입니다.

 

스킬과 데미지에 적용합니다

위에서 구한 독참과 베넘의 합에 25% 증가분을 더하고, 포이즌 대거에도 25% 증가분을 더합니다.

 

독참+베넘 - 24005~24645 / 10

30레벨 포이즌 대거 - 11655~12150 / 340

 

비트 레이트의 총합은 35660~36795이고 프레임은 350입니다.

총 독데미지는 48754~50306이고 14초에 걸쳐 적용됩니다.

 

5) -% 적의 포이즌 레지스트에 대하여

최종 독데미지는 적의 포이즌 레지스트에 의해 결정됩니다.

다음과 같은 식을 알아두어야 합니다.

 

최종 독데미지 = (총 독데미지)*(100+(-%EPR)+(LR)-(PR%))

 

-%EPR(Enemy Poison Resistance) '-% 적의 포이즌 레지스트에 대하여(통칭 포깎)'

LR(Lower Resist) '로우어 레지스트' 저주에 의하여 내려간 적의 포이즌 레지스트 수치

PR%(Poison Resist %)는 적의 포이즌 레지스트를 말합니다.

 

, (총 독데미지)*(100+포깎+로레-포레) 인 것이죠.

 

6) 로우어 레지스트

로우어 레지스트 저주는 적의 포이즌 레지스트를 낮추는 저주로,

이뮨인 상태의 적에게는 1/5의 효과만 적용됩니다. 소숫점 첫째자리에서 내림을 취합니다.

 

2. 결과 : 독 데미지 계산 공식

1에서 설명된 모든 내용을 포함한 독 데미지 계산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데미지'는 디아블로 프로그램 내에서 처리하는 '비트'단위

화면상으로 보여주는 '포인트'단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독 데미지(포인트) = (비트 레이트)*(프레임)/256

 

비트 단위의 데미지를 원하면 위에 256을 곱하면 됩니다.

 

'지속시간'은 디아블로 프로그램 내에서 처리하는 '프레임'단위

현실의 단위시간인 ''단위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 (프레임)/25

 

그리고 최종 독데미지는 다음과 같은 공식을 따릅니다.

[, ]괄호 안 수치는 반올림을 해야 합니다.

 

최종 독데미지 = [([[B * S] * M] + [(I + [V * M]) * M]) * R]

 

B = 스킬의 비트 레이트

S = 시너지 보너스 (100+증가%)/100

M = +% 포이즌 스킬 데미지에 대하여 (100+증가%)/100

I = 아이템(참 포함)의 비트 레이트 총합

V = 베넘의 비트 레이트

R = 저항 (100+포깎+로레-포레)/100

*, 0≤R≤2

 

장문의 글 읽으시느라 수고가 많으셨습니다.

대충 보면 너무 복잡해서 계산하고 싶은 마음이 싹 사라지지만, 알고보면 별거 아닌 계산입니다.

 

이 글을 읽으신 분들은 '+% 원소 스킬 데미지에 대하여'라는 옵션의 작동 원리를 알 수 있습니다.

(이는 파이어 스킬인 '인챈트'에도 똑같은 방식으로 적용됩니다.)

그리고 포깎이 최종 데미지에 있어 얼마나 중요한 요소인지를 알 수 있습니다.

 

"그냥 스탯창 열어서 독데미지 보면 되지 않느냐?" 라고 물으시는 분들도 계실겁니다.

디아블로에는 Lying Character Screen이라는 현상이 존재합니다.

스탯창에 쓰여진 데미지가 진짜 데미지가 아닌 경우이지요.

독참으로 인벤토리를 꽉꽉 채우고 플라그 재벌린 스킬을 쓰면 스탯창에는 데미지가 100k를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공격을 맞자마자 죽진 않죠.

그렇기 때문에 이런 독 데미지의 계산이 중요한 것입니다.

위와 같은 계산을 통해 실제 독데미지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그럼, 이만 마치도록 하며 '독 데미지의 계산 (고급)'에서는 좀 더 빡센 내용으로 찾아뵙겠습니다(?).

 

*해외 디아블로 유저인 Onderduiker가 개발한 Poison Damage Calculator 엑셀 파일을 첨부합니다.

Poison+damage+calculator.xls
0.08M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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