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디아블로2][육성] 넉백 (Knockback)에 대하여

분석/디아블로 2 [육성]|2020. 6. 15. 10:00

넉백에 걸린 목표는 패힛 모션이 일어나게 되며 공격자의 뒤쪽 방향으로 밀려납니다.

그림에서 볼 수 있듯 방패물이 없다면 넉백에 걸린 목표는 세 개의 서브타일만큼 물러납니다

('투영법(投影法)의 이해와 서브타일(Sub-tile)의 개념' 참조).

드물게 한두개의 서브타일만큼 물러나거나 패힛 모션만으로 그치는 경우가 있습니다.

넉백 거리가 늘어나는 경우는 없습니다. 최대 세 칸입니다.

 

넉백 옵션은 아이템에 의해서만 얻을 수 있습니다.

넉백 옵션이 있는 아이템을 두세개 낀다고 해서 더 좋아지는 것은 없구요.

 

넉백은 상대가 공격을 빗나가게 하거나 방패로 막으면 소용이 없습니다.

, 타격을 입혔을 때 몇 가지 변수나 넉백 공식에 의해 넉백이 결정됩니다.

 

넉백 옵션이 걸린 원거리 공격시에도 넉백 거리가 줄어드는 패널티는 없습니다.

미니언 레벨 이상의 몬스터들에게도 그런 패널티가 있는 것은 아닙니다.

타겟이 얼거나 죽을 때는 넉백이 되지 않습니다.

 

1) 절대 넉백되지 않는 몬스터

다음 몬스터들은 절대 넉백되지 않습니다.

*Mummy Sarcophagus = 액트 2 무덤에 존재하는 미라가 기어나오는 석관

*Window = 창문??

*Barricade, Barricaded Door, Barricaded Tower = 액트 5 프리지드 하이랜드와 아리앗 고원 벽돌들

*Prison Door = 액트 5 에서 용병들이 갇힌 곳에 있는 나무로 만든 문

*Evil Demon Hut = 액트 5 에서 임프들이 기어나오는 오두막

 

2) 몬스터의 사이즈에 비례해 넉백 확률이 정해짐

몬스터의 사이즈에 의해서 넉백 확률이 정해지기도 합니다. 다음과 같습니다.

*위에 적혀진 것은 몬스터들의 종()명이며, 실제 게임에서 볼 수 있는 몬스터들 이름은 속()명입니다.

아리앗 서밋(링크) 사이트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텐타클 비스트는 움직이지 않기 때문에, 넉백에 걸리면 패힛 모션만 일어납니다.

 

3) 스킬 자체의 특성에 따라 넉백 확률이 달라짐

몬스터의 사이즈를 무시하고 100%확률로 넉백이 되는 스킬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 몬스터의 블럭률에 의해 막힌 경우에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ㅁ드래곤 탈론

ㅁ드래곤 테일()

ㅁ배쉬

ㅁ리프 어택

ㅁ그리즐리의 스마이트 어택

ㅁ차지

 

몰튼 보울더는 항상 50%의 넉백 확률을 가집니다.

라지 사이즈의 몬스터한테는 넉백이 적용되지 않고 굴러가던 공이 터집니다.

몰튼 보울더에 의해 넉백된 적은 굴러가는 공에 의해 계속 넉백에 걸릴 수 있습니다.

 

다음 스킬은 무조건 100%의 넉백 확률을 가집니다.

ㅁ드래곤 테일(폭발)

ㅁ마인드 블래스트

ㅁ리프

ㅁ스마이트

ㅁ언데드가 생츄어리 오오라를 맞은 경우

 

드래곤 테일의 폭발은 상대가 막거나 피했다면 적용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명중했다면 주위 몬스터들과 함께 넉백됩니다.

 

텔레키네시스는 항상 35%의 넉백 확률을 가집니다.

 

싸이킥 해머는 일반 몬스터와 미니언에게는 100%의 넉백 확률을 가집니다.

챔피언, 유니크, 슈퍼유니크, 보스 그리고 플레이어에 대해서는 넉백 확률 공식에 의해 확률이 정해집니다.

 

챔피언, 유니크, 슈퍼유니크 몬스터

확률 = 50 + [[(110*스킬레벨)/(스킬레벨+6)]*0.5]

*[, ] 괄호 안의 값은 소숫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을 취합니다.

 

보스 몬스터와 플레이어

확률 = 25 + [[(110*스킬레벨)/(스킬레벨+6)]*0.74]

*[, ] 괄호 안의 값은 소숫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을 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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