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디아블로2][아이템] 미확링, 미확아뮬 희귀도(Rarity)와 미확템 도박

경매란 같은 곳을 가보면 가끔 사람들이 유니크 링과 아뮬렛을 미확인 상태로 40개씩 묶어 팔곤 합니다.

사는 사람은 미확템에서 값나가는 것이 나오길 바라며 구입을 하는 것이고,

파는 사람은 미확템을 깠을 때 별 볼일 없는 것들만 나올까 두려워 판매를 하겠죠.

 

사는 사람과 파는 사람 사이의 보이지 않는 확률싸움..

오늘은 이 미확템 도박에 대해서 설명해보려 합니다.

 

유니크, 세트 아이템들은 각각 고유의 희귀도(Rarity)를 가집니다.

희귀도 수치는 높을수록 흔하게 나오는 것이며 수치가 낮을수록(1에 가까울수록) 희귀하게 나오는 것입니다.

동종 아이템의 모든 희귀도 수치를 합친 후에 그것을 해당 아이템의 희귀도로 나눈 것이

그 아이템이 등장할 확률입니다.

 

뭉뚱그려 설명하니 설명이 좀 어려웠을지도 모르겠네요.

하지만 밑에서 보기 쉬운 예들을 많이 들어 이해를 도울 것이니 걱정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모든 아이템의 희귀도를 다루어 드랍률을 설명하는 것은 무척이나 힘든 일이므로

이 글에서는 미확인 유니크 링, 미확인 유니크 아뮬렛의 희귀도와 등장확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유니크 링

아이템의 레벨은 몬스터의 레벨과 동일합니다.

레벨이 75인 몬스터가 죽어 뱉은 아이템의 레벨은 75가 되는 것이죠.

 

스톤 오브 조던의 아이템 레벨은 39입니다.

이 말은 곧 몬스터 레벨이 39를 넘지 않으면 죽었을 때 조던을 뱉을 확률이 0%라는 것입니다.

절대로 나오지 않기 때문이죠.

 

이 희귀도를 가지고 유니크 아이템의 등장확률을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ex) 미확인 링의 아이템 레벨이 55일 때 스톤 오브 조던의 등장확률

 

아이템 레벨이 55이하인 모든 링의 희귀도를 더합니다. 15+15+1+10+10=51

스톤 오브 조던의 희귀도를로 나눕니다. 1/51

여기에 100을 곱하면 등장확률(%)이 결정됩니다. 1.96%가 되겠군요.

 

ex2) 미확인 링의 아이템 레벨이 70일 때 레이븐 프로스트의 등장확률

 

아이템 레벨이 70이하인 모든 링의 희귀도를 더합니다. 15+15+1+10+10+1+3=55

레이븐 프로스트의 희귀도를로 나눕니다. 10/55

여기에 100을 곱하면 등장확률(%)이 결정됩니다. 18.18%가 되겠군요.

 

그러면, 흔히 경매장에서 볼 수 있는 '미확인 유니크 링 40개 묶음'에 대한 확률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이템 레벨은 평균 85라고 하겠습니다.

꽤 높은 수치로 가정을 하는 것 같지만 일단 모든 링이 등장할 수 있는 걸로 하자구요.

 

*컨스트릭팅 링은 실제로 MPQ파일에 아이템으로써 기재가 되어있지만 희귀도가 0이라 절대로 등장하지 않음

 

모든 링의 희귀도를 더합니다. 15+15+1+10+10+1+3+3+1=59

각 링의 희귀도를로 나눕니다.

여기에 100을 곱하면 등장확률(%)이 결정됩니다. 다음 표와 같습니다.

 

이 확률에 40을 곱하고 100을 곱하면(백분율을 소숫점으로 고치기 위해)

'미확인 유니크 링 40개 중에 특정 링은 몇 개가 나올 수 있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조던은 0.676, 즉 한 개도 나오지 않을 수 있다는 말이죠 ^^

 

손익분기점을 계산하고 싶으신 분들은

옵션 변동수치에 따른 가격을 전부 매겨 위 확률에 적용하시면 되겠습니다.

 

2) 유니크 아뮬렛

똑같은 계산 또 하면 지겹겠죠.

위와 같은 계산 다 생략하고 아이템 레벨, 희귀도, 등장 확률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메탈그리드는 꽤 드물게 나오는 녀석이었군요.

 

이 표를 참고하실 때 주의하셔야 할 것은

아이템의 착용레벨이 아이템 레벨(ItemLvl)과 같지는 않다는 것입니다.

메탈그리드의 경우 착용 레벨은 81이지만 아이템 레벨은 85이지요.

 

, 아이템은 떨어질 때 이미 어떤 아이템인지 다 정해진 상태로 나옵니다.

다만 그것이 '미확인'으로 포장이 되어있을 뿐이죠.

희귀도를 따져 어떤 아이템인지 결정되는 것은 몬스터를 잡는 바로 그 순간에 결정됩니다.

 

밀고 당기는 확률싸움,

미확인 아이템을 하나하나 깔 때의 그 손맛,

머날드 힐이 나올 때의 좌절감과 스톤 오브 조던이 떴을 때의 쾌감

이 모든 것이 미확링, 미확아뮬을 사는 이유겠지요.

너무 빠져 패가망신 하시지는 말고, 모두 즐거운 도박 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