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아블로 2: 레저렉션 최신 정보 (비교 차이점)

디아블로 II: 레저렉션 (Diablo II: Resurrected)(2021/10/30 업데이트)


※ 서버 관련
Q.시스템 요구 사양은 어떻게 되나요?

■최소사양
운영 체제: Windows 10
CPU: Intel Core i3-3250 또는 AMD FX-4350
메모리: 8GB
그래픽: Nvidia GeForce GTX 660 / AMD Radeon HD 7850
하드 드라이브 공간: 30GB 이상
해상도: 1280X720

■권장사양
운영 체제: Windows 10
CPU: Intel Core i5-9600K 또는 AMD Ryzen 5 2600
메모리: 16GB
GPU: Nvidia GeForce GTX 1060 / AMD Radeon RX 5500 XT
하드 드라이브 공간: 30GB 이상
해상도: 1920X1080

Q. 공식적으로 한국어 지원 및 음성을 지원하나요?
A: 네, PC 및 콘솔 그리고 닌텐도스 스위치 등 발매되는 모든 플랫폼에서는 새로운 한국어 텍스쳐 음역+완역 번역되었으며, 한국어 음성이 추가됩니다.

Q. 타 블리자드 게임 처럼 배틀넷에서 원하는 언어로 변경할 수 있나요?
A: 네, 배틀넷 자체 옵션을 통해서 변경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PC판 한정 배틀넷 옵션에서 한국어 텍스트 + 영어 음성이나 한국어 텍스트 + 한국어 음성 등, 유저가 원하는 대로 언어 설정이 가능합니다 (PC한정) 


※ 싱글플레이
Q. 이번 레저렉전에서도 싱글플레이를 지원하나요?
A: 네, 지원합니다.

Q. 싱글플레이 시 인터넷 연결이 필수인가요?
A: 네, 싱글플레이어 모드는 오프라인으로 플레이할 수 있지만, 주기적인 업데이트와 인증 확인을 위해 인터넷 연결이 필요합니다.

Q. 과거 디아블로 클래식 사용하던 싱글플레이 세이브 파일도 리마스터 '레저렉션'에서 그대로 사용할 수 있나요?
A: 네, 사용이 가능합니다. 이는 과거 20년 전 디아블로 세이브 파일도 디아블로 2: 레저렉션에서 그대로 이어서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Q. 레저렉션에는 과거 싱글플레이 불가능했던 래더 컨텐츠(룬워드, 우버, 호라드릭 큐브) 등을 이용하실 수 있나요?
A: 네, 레저렉션에서는 편의성 강화로 모드를 이용하지 않아도 싱글플레이어에서도 래더 룬어(룬워드) 제작 및 모든 호라드릭 큐브 조합법 그리고 우버(Uber) 디아블로와 횃불 이벤트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멀티플레이
Q. 서버는 어떻게 운영이 되나요? 이전 처럼 지역마다 나눠지게 되나요?
A: 아니요. 기본적으로 지역 세분화(아시아, 유럽, 아메리카)는 이루어지지만 레저렉션에서는 글로벌 통합서버로 운영됩니다. 언제든지 자신이 키웠던 캐릭터를 다른 지역으로 이동 시켜서 다른 나라 사람들과 플레이 및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참고: 과거 처럼 서버가 나뉘어 지지 않고 북미, 유럽, 아시아 등 어느나라로 이동 가능하며, 해외 유저와 아이템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Q. 캐릭터 이름은 중복해서 만들 수 있나요?
A: 네, 캐릭터 이름은 중복할 수 있으며 뒤에 배틀넷 태그가 붙어 서로 구분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이는 다른 블리자드 게임과 똑같은 방식으로 작동이 됩니다.  예시) 디아블로#9231

Q. 리마스터 버전에서도 클래식 디아블로 2 처럼 확장팩 '파괴의 군주'로 넘어가지 않고 오리지널을 플레이 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리마스터에서도 클래식 디아블로 2 처럼 확장팩 '파괴의 군주'로 넘어가지 않고 플레이 하실 수 있습니다.

Q. 멀티플레이에서 방 개설과 입장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A: 방 개설과 입장은 디아블로2 오리지널 동일하게 작동되지만 이 부분에서 어느정도 개선이 되었습니다. 플레이어의 캐릭터가 클리어 난이도와 상관없이 하위 난이도 방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Q. 기존 디아블로2와 배틀넷1.0 계정 정보들은 어떻게 되나요? 이전에 스타크래프트1 처럼 옮겨지게 되나요? 아니면 서로 다른 분리된 서버로 운영이되나요?
A: 디아블로2 레저렉션은 배틀넷 2.0을 사용하고, 기존에 디아블로2는 배틀넷 1.0를 사용하게됩니다. 즉 서로 다른 서버를 이용하고 분리된 서버를 이용하게됩니다. 하지만 여전히 배틀넷 1.0 디아블로2 오리지널은 그대로 유지가 되며, 디아블로2 레저렉션이 발매되더라도 계속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Q. 이전에는 캐릭터가 디아블로 II 멀티플레이어 캐릭터는 일정 기간 동안(90일) 접속하여 플레이 하지 않았을 경우, 만료 상태로 변경되며, 만료된 캐릭터는 복구할 수 없었는데 레저렉션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되나요?
A: 레저렉션에는 한번 캐릭터가 생성된 경우는 배틀넷에 영구적으로 보관되며, 본인 삭제하거나 하드코어에서 죽을 경우 외에는 캐릭터 사라지지 않습니다.

Q. 디아블로2 리마스터의 기준이 되는 오리지널 패치 버전은 어떻게 되나요?
A: 현재 디아블로2 오리지널 가장 최신 버전 1.1.4d 업데이트하게 됩니다.


※ 게임 편의성 관련
Q. 편의성이 개선된 부분이 있나요?
A: 편의성 부분에서 많이 개선이 되었습니다. 개인 창고가 100칸까지 확장되었으며, 새로운 편의성 업데이트 계정 공유 창고가 추가되었습니다. 해당 계정 공유 창고는 300칸까지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전리품을 3개의 탭(각 100칸)에 나누어 수납하고 정리하기가 편해질 것이며, 더욱 많은 아이템을 보관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이외에도 골드 획득도 자동으로 획득되도록 기능을 지원하며, 이를 옵션으로 추가해서 플레이어들이 자동 습득을 선택할 수 있게 변경되었습니다. 물론 플레이어가 원하면 옵션창에서 이부분을 끌수도 있습니다.

Q. 전투 관련 편의성 부분에서도 변경이 되는 부분이 있나요?
A: 네, 자동 지도 개선 및 전투 시 빗나감을 텍스트로 표시하는 설정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Q. 소셜 부분은 배틀넷 2.0 모든 기능을 이용할 수 있나요? 또한 인터페이스 편의성은 얼마나 개선되었나요?
A: 네, 배틀넷 2.0 모든 시스템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친구 리스트 기능도 추가가 되었으며, 다른 게임을 하는 친구가 있더라도 이를 초대하거나 채팅을 하는 기능 들이 추가되었습니다.

또한 인터페이스 편의성은 2021년 게임에 맞게 어떤 장비를 착용하고 비교하는 기능 및 쉬프트 키를 누르면 직관적으로 장비를 비교하는 툴팁 기능이 추가되었고 거래 또한 채팅창으로 바로 연결이 되기 때문에 링크를 걸어 장비를 알릴 수도 있습니다.

그 외에도 플레이어 캐릭터의 스탯 및 아이템 비교가 한 층 더 편해지며, 우선 스탯창 옆에 어떤 아이템 효과가 적용됐는지 한 눈에 볼 수 있는 스탯창(마나 재생률, 마법 데미지 감소치 등)이 추가되었습니다. 이를 통해서 현재 자신의 캐릭터에 어떤 아이템의 효과들이 스탯에 영향을 미치는지 바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Q. 추가적으로 자잘한 편의성들은 어떠한 것들이 제공이 되나요?
A: 플레이어 맞는 불편할 수 있는 다양한 커스텀 옵션(색맹 보정, 저시력, 텍스트 크기 조절 등) 옵션과 채팅창 링크 옵션 등이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대표적으로 용병의 상세 스탯 및 스킬 표시와 용병을 고용할때도 클래식과 다르게 다양한 정보 등이 표기가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소소하지만 엄청난 편의성들이 인게임에 추가되었습니다. 벨트에 물약들이 들어갈 수 있는 용량 표기와 함께 갬블(도박)할 때 새로운 아이템 리셋위해서 마을 밖에 나가지도 않아도 되는 도박 물품 리셋 버튼이 추가가 되었습니다.

Q. 과거에 존재했던 벅큐빙 같은 컨텐츠화된 버그들은 수정이 되나요?
A: 네, 현재 '벅큐빙' 버그는 베타 테스트 이후 완전히 수정이 되었으며, 아마존 회피 및 야만용사 쌍수 무기 공속 버그들도 대거 수정이 되었습니다.

Q. '우버(Uber)' 디아블로 이벤트도 그대로 레저렉션에서 볼 수 있나요?
A: 네, 우버 디아블로와 횃불 퀘스트는 그대로 구현될 예정입니다. 레저렉션에서는 기존과 동일한 방법으로 우버 디아블로 소환 할 수 있습니다.


※ 래더
Q. 리마스터에서 래더 시스템은 어떻게 진행이 되나요?
A: 래더 시스템은 오리지널과 동일하게 작동이 됩니다. 다만 기존 더 짧게 진행할 예정이며, 래더 기간은 4월에서 5개월 사이로 할 예정입니다.

Q. 레저렉션 출시 후 래더(Ladder)는 바로 시작되나요?
A: 레저렉션 출시 후에 래더는 바로 시작하지 않으며, 당분간은 스탠 시스템으로 운영될 예정입니다. 또한 레저렉션 스탠에서 래더 컨텐츠들을 전부 다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Q. 그럼, 레저렉션 스탠 서버에서는 래더 전용 룬어(룬워드)들을 만들 수 있나요?
A: 네, 이제 레저렉션 멀티플레이 스탠 서버에서는 '래더(Ladder) 전용 룬워드 스피리트, 신뢰, 무한의 공간, 인내, 깊은 고뇌, 불사조 같은 것들을 제작 하실 수 있으며, 래더 전용 호라드릭 큐브 조합법들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래더 전용 드랍 유니크 아이템들도 드랍이 됩니다.


※ 그래픽
Q. 그래픽 부분에서는 어떻게 변했나요?
A: 디아블로2 레저렉션을 아름답게 보여주기 위해서 렌더링. 동적 라이팅, 최대 8K 지원하면서 프레임 제한이 없으며, 더 현대적인 느낌을 주고자 했습니다. 현대적인 느낌을 주는 대신 클래식적인 부분도 많이 남겨뒀습니다. 레저렉션에서는 물리 렌더링과 3D 렌더링, 동적 라이팅과 8K 해상도 지원, 7.1채널 사운드 등을 지원합니다. (콘솔 최대 4K 지원 및 60 FPS)

그리고 예전에는 땅에 떨어지거나 착용하고 있는 아이콘 이미지와 보여지는 그래픽이 달렸습니다. 이는 과거 기술적인 제약으로 불가능했지만 리마스터 버전에서는 착용하고자 하는 아이템 아이콘과 동일하게 보여지게됩니다. 특히 특별한 외형을 가지고 있는 희귀한 아이템에서 빛을 발휘하게 됩니다.

그래픽 관련해서 마지막으로 소소하게 스타크래프트 리마스터 처럼 오리지널과 리마스터 그래픽을 버튼하나로 즉시 전환할 수 있습니다.

Q. 게임 내에 캐릭터를 자세히 볼 수 있는 줌인 기능이 있나요?
A: 당연히 존재합니다. 개발팀들은 이 줌인 기능이 꼭 필요하다고 느꼈고 요즘 APRG들은 기본적으로 전부 줌이 되니까요.

Q. 시전 속도(패캐: Faster Cast Rate) 또는 타격 회복 속도(패힛: Faster hit Recovery) 어떻게 적용이 되나요?
A: 이부분은 이미 기술적으로 해결 했으며, 이미 테스트를 통해서 타격 프레임이 발생하는 애니메이션이나 회복에 걸리는 시간 등 전부 원작과 일치하게 작동합니다. 즉 밸런스적 문제는 걱정안하셔도 됩니다.

Q. 공개된 디아블로2 캐릭터들의 외모가 많이 늙어보인다는 지적이 많은데 외모 관련해서 수정이 될 수있나요?
A: 네, 현재 커뮤니티 피드백 요청이 많아서 추후 캐릭터 외모가 수정될 수 있습니다.

Q. 시대의 발전으로 16:9 와이드 모니터 외에도 좌우가 훨씬 더 길다란 비율의 모니터 제품이 많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21:9 혹은 32:9 해상도 지원되나요?
A: 알파 테스트 이전까지는 지원했었지만 게임의 공정성을 확보하고 모두에게 평등한 경쟁의 장을 조성하기 위해, 울트라와이드 모니터에서는 최대 19:9 화면 비율을 지원하고 나머지 부분들은 게임 화면 양쪽에 비녜트 효과(검은바)가 들어 갑니다. 

추후 해당 울트라와이드 화면 비율에 대한 문제는 항상 주시하며 게임 플레이 방식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해결책을 찾아볼 예정입니다.

Q. 기존에 디아블로2 시네마틱 영상들도 리마스터 되나요?
A: 네, 약 28분 정도의 영상들이 새롭게 리마스터 됩니다.

Q. 시네마틱 뿐만 아니라 사운드도 리마스터에 포함이 되나요?
A: 네, 게임 내에 모든 것들이 7.1 서라운드로 재녹음 됩니다. 물론 아주 상징적인 사운드까지는 함부로 봐꿀 수는 없었거든요. 대표적으로 해골을 인벤토리에 넣을 때 나는 사운드들 말이죠. 캐릭터의 걷는 사운드를 포함해 여러 가지 버전을 추가했습니다.


※ 신규 컨텐츠 및 차기 업데이트 대해서
Q. 레저렉션에서는 추가되는 신규 아이템, 몬스터, 액트 등 존재하나요?
A: 기존과 동일하게 오리지널 디아블로2와 같으며, 신규 아이템 및 액트 그리고 캐릭터 추가는 없습니다.

Q. 리마스터에서는 게임 전반적인 밸런스 수정이 이루워지나요?
A: 현재까지는 기존과 동일 1.14 버전으로 출시하며, 추후 안정적으로 발매 후 캐릭터, 스킬, 아이템 등 밸런스 수정이 될지 논의중입니다.

Q. 레저렉션에서는 다양한 편의성 기능이 추가되었습니다. 혹시 추후 물약, 룬, 보석 같은 소모품에 대한 겹치기 같은 기능이 추가가 될 수 있나요? 
A: 실제로 금화 자동 줍기와 공유 보관함 외에도 다양한 편의 기능을 추가한 상태입니다. 오토 파밍, 아이템 스탯 비교, 친구 초대, 진척도 공유, 색각 장애가 있는 분들을 위한 기능, 폰트 조정 등등. 편의 기능에 대한 여러 피드백을 인지하고 있으며, 특히 물약과 보석 겹치기에 대해 많은 논의가 오가는 중입니다.

Q. 수수께기 같은 고급 룬어(룬워드) 제작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커뮤니티에서는 보고 있습니다. 이에 관련해서 아이템 확률을 완화할 생각은 없으신가요?
A: 아이템 획득 확률에 대한 많은 이야기가 있었습니다. 현재로선 원작의 밸런스를 그대로 유지하려 합니다. 다만 계속해서 추이를 살피며 밸런스가 어떻게 흘러가는지 지켜볼 계획입니다. 다시 말해, 레저렉션 발매 시점에서 원작과 밸런스가 달라지진 않을 겁니다.

Q. 드랍율 조정할 생각이 없다면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나 디아블로3 처럼 '개인 루팅(Personal Loot)'으로 변경할 생각이 있으신가요?
A: 출시 시점에는 이전과 동일한 아이템 드랍 방식인 누구나 아이템을 먹을 수 있는 전체 루팅 시스템으로 발매됩니다. 다만 레저렉션에 개인룻에 도입에 대한 문제는 내부적으로 논의 중에 있습니다.

Q. 과거에는 우버 디아블로 이벤트는 수많은 복사 조던 링을 회수하기 위한 조치였습니다. 이 부분 역시 레저렉션에서는 이벤트 조건을 완화해야 하지 않을까요?
A: 조던링을 둘러싼 게임 내 경제를 지속적으로 주시하고, 정말로 필요하다고 판단되면 조치를 취하겠습니다. 
싱글플레이 - 조던링 1개
멀티플레이 - 조런링 75개 ~ 120개(대략적인)

Q. 출시 후 래더가 시작이 되면 만약 디아블로 3처럼 매 시즌 새로운 컨텐츠 추가 및 밸런스 수정이 될 수가 있나요?
A: 게임을 문제없이 출시하고 계속해서 얼마나 안정적으로 진행되는지 살피는 게 먼저인 것 같습니다. 래더 관련 신규 콘텐츠도 논의 중이지만 이 역시 코어 게임이 잘 정착된 후 이야기할 예정입니다.

Q. 커뮤니티 기능, 가령 길드 하우스나 그 하우징 시스템 등을 추가하면 어떨까요?
A: 다른 여러 블리자드 게임과 마찬가지로 배틀넷 런처를 통한 커뮤니티 기능은 당연히 사용 가능합니다. 그 외에 게임 내에 길드 하우스 같은 새로운 콘텐츠를 넣을 계획은 아직 없지만 일단 우리가 원작의 정통성을 제대로 살리는데 성공한다면, 그 후에 뭔가 계획을 새워볼 수는 있을 수 있습니다.


※ 기타 및 모드 관련
Q. 디아블로2 레저렉션에서도 TCP/IP 지원을 하나요?
A: 잠재적인 보안 위협을 확인했으며, 플레이어들의 경험을 최대한 보호하기 위해서 해당 TCP/IP 시스템은 지원하지 않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Q. 디아블로2 오리지널에는 많은 모드가 존재합니다. 리마스터에도 모드를 지원 또는 추가할 예정이 있으신가요?
A: 기존 모드 커뮤니티가 있었고, 생태계가 있는 것은 알고 있습니다. 이러한 리마스터에서도 모드 지원을 공식적으로 지원할 합니다. 하지만 이번 리마스터는 오리지널과 다른 게임이며, 기존 게임 내에서 외부 파일을 넣거나 파일 자체를 수정한 비정상적인 모드를 제외하곤 여전히 지원할 계획입니다.

※추가: 메디안XL 모드 같은 변조가 심한 모드는 지원X

Q. 레저렉션에서도 '카우킹(The Cow King)'을 잡으면 시크릿 레벨을 이용 못하나요?
A: 과거에는 시크릿 카우 레벨에서 카우킹을 죽이면 해당 시크릿 레벨 카우 완료된 것으로 간주해서 못 들어 갔지만 이제 카우킹을 죽여도 상관없이 카우 레벨 포탈을 열거나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