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hi의 궁극의 캐릭터 작화

만화그리기/캐릭터|2022. 1. 17. 17:00

책소개
그림을 잘 그리려면 크게 나눠서 두 가지가 필요하다. 

첫 번째는 그림을 그리는 기술이고, 두 번째는 그림을 그리는 데 필요한 지식이다. 

기술은 횟수를 거듭해 그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것이지만, 

지식은 스스로 학습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다. 

하지만 다양한 사물을 관찰하는 과정에 서서히 쌓이는 것이기도 하다.

이 책은 아무런 자료 없이 그릴 때 자주 생기는 빈틈을 4 챕터로 정리했다. 

풍부하고 충실한 사진자료도 함께 실어 독자들의 관찰을 돕고, 

캐릭터 작화의 모든 프로세스를 풍부한 예시 그림과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다. 

일러스트레이터 toshi가 알려주는 다양하고 약동감 넘치는 캐릭터 작화 요령을 통해 

일러스트의 완성도를 높여 나갈 수 있다.

 

목차
Introduction 따라 그리는 것이 아니라 머릿속으로 구체화한다
머릿속에 그린다 01 머릿속에서 캐릭터를 3D로 구축하는 과정
머릿속에 그린다 02 머릿속에서 다양한 각도로 입체를 구축하려면?
머릿속에 그린다 03 다른 구도의 이미지를 떠올려본다

Chapter 1 기초 지식 | 인물 묘사의 기본을 마스터한다
체형의 표현 01 인체의 골격을 파악한다
체형의 표현 02 아름다운 인체 라인을 그리는 법
체형의 표현 03 카메라의 높이를 바꾸면 형태도 달라진다

얼굴 그리는 법 01 다양한 각도로 얼굴을 그리는 요령
얼굴 그리는 법 02 입체적인 얼굴 그리는 법
얼굴 그리는 법 03 입을 사용한 감정 표현
얼굴 그리는 법 04 눈동자를 그릴 때는 안구의 형태를 의식한다
얼굴 그리는 법 05 머리카락을 자연스럽게 그리는 법

인체 그리는 법 01 매력적인 엉덩이를 그린다
인체 그리는 법 02 팔은 어깨의 움직임과 세트라고 생각하자
인체 그리는 법 03 등 뒤로 팔짱
인체 그리는 법 04 손을 그릴 때는 자신의 손을 교재로 삼는다
인체 그리는 법 05 다리를 그릴 때는 무릎이 중요
인체 그리는 법 06 다리의 움직임 표현
인체 그리는 법 07 발 그리는 법

몸짓과 포즈 01 자연스럽게 서 있는 모습 그리는 법
몸짓과 포즈 02 다양하게 서 있는 모습
몸짓과 포즈 03 가방을 든 모습
몸짓과 포즈 04 쭈그려 앉은 모습
몸짓과 포즈 05 지면에 앉는다
몸짓과 포즈 06 의자에 앉는다
몸짓과 포즈 07 매력적인 누운 모습

움직임 표현 01 걷는 동작
움직임 표현 02 달리는 동작
움직임 표현 03 점프
움직임 표현 04 옷을 벗는다
움직임 표현 05 자전거를 탄다
움직임 표현 06 자연스러운 움직임
움직임 표현 07 악기를 연주한다

Chapter 2 응용 편 | 다양한 캐릭터를 그린다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1 강인한 성격의 남녀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2 부드러운 성격의 남녀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3 수상한 남자 캐릭터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4 수상한 여자 캐릭터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5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고 눈으로 표현한다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6 양면성이 있는 캐릭터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7 지적인 캐릭터
캐릭터 내면을 표현한다 08 야무지지 못한 캐릭터를 그린다

캐릭터의 속성 01 운동부 남자와 여자
캐릭터의 속성 02 문과 남자와 여자
캐릭터의 속성 03 안경 남자
캐릭터의 속성 04 안경 여자
캐릭터의 속성 05 섹시한 여성
캐릭터의 속성 06 섹시한 남성
캐릭터의 속성 07 정장 남녀
캐릭터의 속성 08 유카타 남녀를 그린다
캐릭터의 속성 09 아기와 엄마

Chapter 3 발전 편 | 장면을 만드는 연출
구도를 사용한 연출 01 다양한 구도의 효과를 이용한다
구도를 사용한 연출 02 눈높이에 알맞게 투시도 잡는 법
구도를 사용한 연출 03 같은 포즈를 각도를 바꿔서 그려본다

남녀의 포즈 01 기본 연애 상황
남녀의 포즈 02 키스신 표현
남녀의 포즈 03 벽치기와 턱들기
남녀의 포즈 04 몸짓으로 두 사람의 거리를 표현한다

애니메이션 연출 01 1인칭 시점으로 그린 맞잡은 손
애니메이션 연출 02 1인칭 시점으로 그린 키스
애니메이션 연출 03 컷 전환으로 이야기에 깊이를 더한다
애니메이션 연출 04 같은 그림도 트리밍으로 변화를 준다

Chapter 4 창작 편 | 캐릭터 디자인 방법
캐릭터 디자인 방법 01 이야기와 설정을 처음에 구상한다
캐릭터 디자인 방법 02 캐릭터 설정을 구상한다
캐릭터 디자인 방법 03 이야기와 설정을 자료로 보강한다

캐릭터 디자인 실전 01 캐릭터의 신장을 결정한다
캐릭터 디자인 실전 02 캐릭터 디자인의 구체적인 예
캐릭터 디자인 실전 03 캐릭터를 움직여 장면을 만든다

Special Appendix 【사진자료】 검 잡는 법

 

한·일 저자 누계 판매 30만 부 돌파!
인기 일러스트레이터 toshi의 일러스트 교본의 결정판!

아무것도 보지 않고 모든 구도와 포즈를 그리려면?
캐릭터의 심리나 성격을 일러스트로 표현하려면?
독창적인 캐릭터를 디자인하려면?

인체의 기본 묘사부터 오리지널 캐릭터 창작까지 한 권으로 끝낸다!!

| 이 책의 내용 |
그림을 잘 그리려면 크게 나눠서 두 가지가 필요합니다. 첫 번째는 그림을 그리는 기술이고, 두 번째는 그림을 그리는 데 필요한 지식입니다. 기술은 횟수를 거듭해 그리다 보면 자연스럽게 성장하는 것이지만, 지식은 스스로 학습하지 않으면 얻을 수 없습니다. 하지만 다양한 사물을 관찰하는 과정에 서서히 쌓이는 것이기도 합니다.
주의할 점은 확실하게 조사하지 않고 기억만으로 그리고 마는 것입니다.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다면 어떻게든 그림은 그릴 수 있을지 모르지만, 어디까지나 상상이므로 정확한 묘사가 불가능합니다.

이 책에서는 아무런 자료 없이 그릴 때 자주 생기는 빈틈을 4 챕터로 정리했습니다. 풍부하고 충실한 사진자료도 함께 실어 독자들의 관찰을 돕고, 캐릭터 작화의 모든 프로세스를 풍부한 예시 그림과 함께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였습니다. 일러스트레이터 toshi가 알려주는 다양하고 약동감 넘치는 캐릭터 작화 요령을 통해 일러스트의 완성도를 높여 나가시기를 바랍니다.

<Introduction>에서는 따라 그리는 모작이 아닌 ‘기억해서 그리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사진을 ‘옮겨 그리는 것’이 아니라 기억으로 ‘그리는 방법’의 최대 장점은 머릿속의 서랍이 많아지고, 몸 전체를 상상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머릿속에서 인물을 3D로 떠올리고 그릴 수 있는 과정을 알려줍니다.

<Chapter 1 기초 지식 편>에서는 인물 묘사의 기본을 마스터합니다. 기초적인 체형의 표현, 얼굴 그리는 법, 인체 그리는 법, 몸짓과 포즈, 움직임 표현 등을 정확하고 다양하게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Chapter 2 응용 편>에서는 다양한 캐릭터를 그려봅니다. 표정이 풍부한 캐릭터를 그리려면, 캐릭터 내면을 표현할 필요가 있습니다. 얼굴의 표정과 대사에 따라서 감정을 있는 그대로 나타낼 수 있지만, 포즈와 몸짓, 구도 등으로도 표현할 수 있습니다. 강인하거나 부드럽거나 수상하거나 양면성이 있거나 지적이거나 등의 다양한 캐릭터의 내면을 표현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또한 운동부 남녀, 문과생 남녀, 섹시한 남녀 등 캐릭터의 속성을 일러스트에 담아내는 방법도 알려줍니다.

<Chapter 3 발전 편>에서는 장면을 만드는 연출법을 알려줍니다. 같은 포즈의 일러스트라도 캐릭터의 위치에 따라서 전혀 다른 인상의 일러스트가 됩니다. 구도의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으면, 화면에 깊이와 안정감, 넓이를 더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구도를 사용한 연출, 남녀의 포즈를 통한 연출, 애니메이션 연출법도 알려줍니다.

<Chapter 4 창작 편>에서는 캐릭터 디자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 장에서는 ‘요(妖) 【AYAKASHI】’라는 창작의 예를 바탕으로 이야기와 캐릭터 만드는 법을 설명합니다.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캐릭터 창작의 흐름[기획 - 이야기 작성 - 등작 인물 작성 - 캐릭터 디자인(복장, 무기 포함) - 스토리 보드 - 미술 설정]을 자세히 알려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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