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지컬 씽킹의 기술 - 탁월한 기획을 이끌어 내는 생각정리의 힘
책소개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바뀌면서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다양한 기획과 솔루션으로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회의 시간에 누구도 생각지 못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고, 3일 밤낮이 걸리는 일을 하루 만에 끝내버리며,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청중을 사로잡을 수는 없을까?
모든 직장인들이라면 꿈꾸는 이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프로세스’다. 일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전체상을 그린 다음, 정보를 모아 그 흐름 속에서 문제(일)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해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프로세스를 구상할 때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것이 바로 로지컬 씽킹(Logical Thingking) 즉, 논리적인 사고 기술이다. 이 책은 30가지 핵심 개념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에서 꼭 필요한 ‘생각의 방향’을 찾는 법을 알려준다.
이 책은 총 4부로 나눠져 논리적 사고방식의 원리와 그 방법론을 제시한다. Part 1에서는 ‘로지컬 씽킹’이란 무엇이며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로지컬 씽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쟁력을 소개하고, Part 2는 그 첫 번째 경쟁력인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Part 3에서는 두 번째 경쟁력인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는 법’에 대해 다루고, Part 4에서는 세 번째 경쟁력인 빠른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일을 효율을 높이는‘로지컬 씽킹의 가속화’에 대해 설명한다.
목차
프롤로그_ 비즈니스 기획의 ‘길’을 찾는 법
Part 1 로지컬 씽킹이란 무엇인가
_ 당신의 경쟁력을 향상시킬 논리적으로 일하는 기술
01‘소통’의 시작, 로지컬 씽킹
쥐는 코끼리보다 무거울 수 있는가?
Point 1 논리적 사고란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사고의 방식!
사람은 논리적으로 고민하지 않는다
Point 2 논리적 사고란 목표와 결론을 명확히 하는 것!
로지컬 씽킹의 3가지 경쟁력
Point 3 알기 쉽게 이해시키는 능력, 날카로움, 신속함을 향상시켜라!
02 생각하는 법을 바꾸는 기술
논리적인 사람은 무엇이 다른가?
Point 4 논리적인 사람의 행동을 철저히 모방하라.
일상의 사소한 실천이 생각의 습관을 바꾼다
Point 5 사고를 바꾸려면 먼저 행동을 바꿔라!
Part 2 로지컬 커뮤니케이션이란 무엇인가
_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말을 전달하는 기술
01 논리의 틀을 세우는 2개의 기둥
‘관계’를 생각하고 ‘전제’를 일치시켜라
Point 6 나에게는 명백한 것이 상대에게는 명백하지 않을 수 있다는 점을 인식하라.
피라미드 구조로 로직을 확보한다
Point 7 ‘그래서?’ ‘왜?’ ‘그 외에는?’ ‘정말 그런가?’ 같은 질문으로 스스로를 추궁하라!
02 그래서, 당신이 하고 싶은 말은 무엇인가?
보텀업 방식: 정보 수집에서 시작한다
Point 8 의미 있는 결론을 추출하고 이를 사실에 비추어 검증하라.
톱다운 방식: 결론에서 시작한다
Point 9 수집된 정보에 따라 결론이 바뀔 수 있음을 염두에 두고 검증하라.
03 전달의 완성은 ‘이해’다
나누면 보이지 않던 것이 보인다
Point 10 사물을 자세하게 나누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이해의 기준은 내가 아닌 상대방이다
Point 11 나만 아는 것이 아니라 누구나 알 수 있는 이야기를 하라.
정보를 한눈에 보이게 만든다
Point 12 로직트리, 매트릭스, 프로세스 도구를 이용해 대상을 나누고 분해하면 이해가 쉬워진다.
Part 3 논리적 문제 해결이란 무엇인가
_ 본질을 파악하고 시각화하는 기술
01 전체상을 파악하기 위한 프레임워크
전체를 보지 못하면 진짜 해결이 아니다
Point 13 보이는 문제만이 아니라 다방면에서 사물을 파악하라.
누락과 중복 없이 정리하고 분석하라
Point 14 MECE로 누락과 중복 없이 전체상을 파악하라.
다양한 기준으로 현상을 파악한다
Point 15 다른 각도에서 사물을 바라보라. 그래야 사물을 입체적, 다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프레임이 그려지지 않을 때는 ‘대비’를 활용한다
Point 16 더하기, 곱하기, 순열 형식의 프레임을 세워 누락과 중복 없이 생각하라.
02 문제를 발견하고 해결하는 로직 프로세스
‘무엇이’ 진짜 문제인가?
Point 17 WHAT 트리와 매트릭스로 전체상을 파악해 문제를 발견하라.
문제의 ‘원인’은 무엇인가?
Point 18 WHY 트리를 사용하여 ‘왜’를 반복하면서 진정한 원인을 파악하라.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가?
Point 19 공감을 부르는 HOW 트리로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라.
03 생각을 업그레이드하는 제로베이스 관점
생각이 막힐 땐 이유가 있는 법이다
Point 20 기존의 방식이나 성공 체험을 리셋하여 생각해 보라.
상식을 의심하는 습관을 들여라
Point 21 고정관념과 습관에 얽매인 자동사고에 주의하라.
까칠하게 생각하고 용기 내어 질문하라
Point 22 상식, 기성 개념, 고정관념을 의심하라.
제로베이스 사고에서 기억해야 할 3가지
Point 23 목적과 사실을 확인하고, 자유로운 발상으로 방법을 도출하라.
모르는 게 힘이다
Point 24 ‘안다’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모르는 것에 주목하라.
애매함과 비약 없이 말하는 습관을 들인다
Point 25 항상 구체적인 단어로 생각하고 이해하는 습관을 들여라.
Part 4 로지컬 씽킹을 가속화하는 힘
_ 빠른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일의 효율을 높이는 기술
01 논리적인 사람은 ‘시작’이 다르다
일의 성패를 가르는 5 & 3 법칙
Point 26 첫 5분에 집중하라. 모든 대상을 3가지 관점으로 바라보라.
02 가설 검증 사이클을 활용하라
가설 검증의 속도를 높여라
Point 27 사실 정보를 바탕으로 가설 검증 사이클을 반복해서 회전시켜라.
03 전달의 속도를 높이는 법
‘전달하는’ 것과 ‘전달되는’ 것의 차이
Point 28 무리하게 전달하려 하지 말고 전달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하라.
확실한 한마디로 전달한다
Point 29 ‘요컨대’, ‘즉’, ‘한마디로’와 같은 단어를 사용해 단적으로 전달하라.
프로는 결코 변명하지 않는다
Point 30 어떤 상황에서든 ‘나’를 주어로 이야기하라.
에필로그_ 현장에서 통하는 진정한 사고법
출판사 제공 책소개
“최고의 비즈니스 무기는 어떻게 탄생하는가?”
시간은 단축하고 성과는 높여 주는 최적의 생각도구 30가지
정답보다 중요한 것은 ‘문제 해결’ 능력!
이론에서 벗어나 실전에서 통하는 논리를 배워라!
전달력 기획력 문제해결력을 키워 주는 로지컬 씽킹 노하우!
성과를 원하는 직장인이 알아야 할 단 하나의 기술, 로지컬 씽킹!
오늘도 해결되지 않는 문제 때문에 나홀로 야근 중인가? 며칠 내내 고민해서 작성한 기획안이 첫 장부터 “그래서 뭘 어떻게 하자는 거야?”라며 퇴짜를 맞지는 않았는가? 최선을 다해 준비한 프레젠테이션에서 “좀 알아듣게 말해 봐.”라는 말만 돌아온다면?
오늘날 직장을 다니는 사람들이라면 너무나도 익숙하게 경험하는 일일 것이다. 비즈니스 환경이 빠르게 바뀌면서 우리는 하루에도 수십 번씩 다양한 기획과 솔루션으로 사람들을 설득시키고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회의 시간에 누구도 생각지 못한 참신한 아이디어를 내고, 3일 밤낮이 걸리는 일을 하루 만에 끝내버리며, 이해하기 쉽고 설득력 있는 프레젠테이션으로 청중을 사로잡을 수는 없을까?
모든 직장인들이라면 꿈꾸는 이러한 사람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프로세스’다. 일의 목적을 명확히 하고 전체상을 그린 다음, 정보를 모아 그 흐름 속에서 문제(일)의 핵심과 본질을 파악해 신속하게 해결하는 것이다. 그리고 이 프로세스를 구상할 때 필수적으로 갖춰야 할 것이 바로 로지컬 씽킹(Logical Thingking) 즉, 논리적인 사고 기술이다. 《로지컬 씽킹의 기술》은 30가지 핵심 개념을 통해 비즈니스 환경에서 꼭 필요한 ‘생각의 방향’을 찾는 법을 알려준다.
“논리는 최고의 비즈니스 무기다!”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 내는 논리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기술
당신이 국내외 유수의 대기업에 입사하기 위해 면접을 준비하는 사람이라 가정하고 다음 질문에 어떻게 대답할지 생각해 보자. 서울 시내 영화관 수는 모두 몇 개인가?(CJ 그룹), 미국에는 주유소가 몇 개 있는가?(마이크로소프트), 8살짜리 조카에게 데이터베이스를 설명해 보라(구글), 서울 중국집 하루 매출은 얼마일까?(LG 생활건강), 30층 이상 고층건물의 엘리베이터를 이용해 15층까지 가장 빨리 가는 방법은?(P&G)
혹시 질문을 보는 순간 어디서부터 어떻게 생각해야 할지 몰라 멍해지지 않았는가? 이른바 ‘논리적 추론형’질문이라고 하는 이 이색 질문들은 최근 실제 지원자의 능력 평가에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수치상의 ‘정답’이 아니라 ‘답을 찾아가는 과정’이 얼마나 논리적이고 합리적인가를 평가하는 것으로서 높은 영어점수와 화려한 스펙이 전혀 힘을 발휘하지 못하는 부분이기도 하다. 분야를 막론하고 우리가 비즈니스에서 늘 벽에 부딪히는 일들 역시 이와 다르지 않다. 환경은 빠르게 변화하고, 문제는 복합적이다. 넘쳐나는 불확실한 정보들 안에서 남들이 생각지 못한 것을 만들어 내야 한다. 이처럼 더욱 복잡해지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흩어진 정보를 모으고 생각을 체계화하며 날카로운 관점으로 최고의 결과를 이끌어 낼 수 있게 하는 ‘로지컬 씽킹’이야말로 가장 강력한 무기가 아닐 수 없다.
전달력 . 기획력 . 문제해결력을 키워주는 30가지 사고 법칙!
이 책을 집필한 HR 인스티튜트는 ‘활용할 수 있는 컨설팅’을 모토로 한 컨설팅 기업으로 구체적이고도 효과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것으로 유명하다. 이 책 역시 전문 용어와 딱딱한 설명으로 어렵게만 느껴지던 기존의 논리 . 사고력 책들과 달리 매우 쉽고 구체적으로 쓰여 바로 활용 가능하다는 것이 가장 큰 차별성이다. 또한 논리적인 사람들이 현장에서 실천하고 있는 사고와 행동, 언어 습관을 구체적인 사례들로 설명하여 독자들이 개념을 이해하는 것뿐만 아니라 행동을 바꿀 수 있도록 하는 데 주안점을 두었다.
이 책은 총 4부로 나눠져 논리적 사고방식의 원리와 그 방법론을 제시한다. Part 1에서는 ‘로지컬 씽킹’이란 무엇이며 오늘날 비즈니스 환경에서 로지컬 씽킹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경쟁력을 소개한다. Part 2는 그 첫 번째 경쟁력인 ‘이해하기 쉽고 효과적으로 정보를 전달하는 법’에 대해 설명한다. 주위에 보면 별 것 아닌 것을 복잡하게 말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설명하기 어려운 사안도 매우 알기 쉽게 풀어내는 사람이 있다. 그 둘의 차이는 전달 방식에서 논리성을 갖추었느냐 그렇지 않았느냐에 있다. 관계와 전제를 일치시키며 정보를 그룹핑하고 논점의 성격에 따른 적절한 방식을 통해 상대를 쉽게 이해시킬 수 있는 말하기의 기술을 알려준다. Part 3에서는 두 번째 경쟁력인 ‘근본적 문제를 해결하는 법’에 대해 다룬다. 현상과 문제를 어떻게 구분해야 하는지, 다양한 프레임워크를 통해 어떻게 근본적인 문제를 파악하고 해결하는지, 생각이 막힐 때 활용할 수 있는 제로베이스 관점 등을 구체적인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Part 4에서는 세 번째 경쟁력인 빠른 의사결정과 행동으로 일을 효율을 높이는‘로지컬 씽킹의 가속화’에 대해 설명한다.
오늘날 빠르고 다양하게 변해가는 비즈니스 상황에서 가설을 세우고 그것을 논리적으로 묻고 따지며 검증하는‘로지컬 씽킹’은 매우 중요한 능력이 되었다. 논리적 사고능력은 결코 타고나는 게 아니라 연습과 훈련을 통해 누구나 충분히 습득할 수 있는 기술이며 습관이다. 비즈니스 실전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는 30개 핵심 개념을 이해하고 실천하고 이는 반복하는 과정을 통해 나만의 날카로운 비즈니스 무기를 만들어 보자.
'Info > 마인드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나는 마인드맵퍼가 되기로 했다 (오소희 외, 2022) (0) | 2022.08.06 |
---|---|
샤넬보다 마인드맵 (오소희, 2021) (0) | 2022.08.06 |
열혈강의 사용자 경험을 창조하는 UX/UI 디자인 (0) | 2019.10.17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인포그래픽 (0) | 2019.10.16 |
좋아 보이는 것들의 비밀, 편집 & 그리드 (0) | 2019.10.1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