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브레스 오브 파이어 3 - 캐릭터, 게임 시스템 등 -

캐릭터 소개

 

1. (リュウ)

이 게임의 주인공으로 오래전에 멸종한 용의 혈통을 이은 자손. 다우나 광산의 고스트 광에서 발견된 이후 인간의 모습이 되어 레이, 티포와 함께 생활하게 된다.

 

필드 액션 : 류의 필드 액션은 검으로 장해물을 베는 것이다. 필드상에서 작은 덤불을 칼로 베어내면 돈을 얻을 때도 있다.

 

전투 스타일 : 류는 스승에 따라 전투 방식이 크게 변하는 캐릭터이다. 스승에 따라 레벨업 시의 영향이 크기 때문에 전사형의 스승을 두게 되면 민첩성은 떨어지는 대신 중장비를 이용한 위력적인 공격능력을 갖추게 된다. 반면에 마법사형의 스승을 두게 되면 AP가 늘어나 주특기인 회복마법으로 동료의 전투를 돕거나 용변신을 이용한 전투를 하게 된다.

 

2. 니나(-)

윈디아의 총명한 공주. 말괄량이같은 성격에 대단한 호기심을 지니고 있다. 우연히 류를 만난 이후 류와 함께 모험을 떠나게 된다.

 

필드 액션 : 니나의 필드 액션은 손에 들고 있는 지팡이로 마력을 분출하는 것이다. 때에 따라 대상물에 어떤 변화가 일어날 때도 있다.

 

전투 스타일 : 성년이 되면 날개를 지니게 되는 종족이기 때문에 몸이 매우 가벼워 무거운 장비는 할 수 없다. 따라서 진형에서는 직접공격을 받지 않을 위치에 놓을 필요가 있다. 하지만 윈디아에서는 마법교육이 매우 충실하기 때문에 상당한 공격마법 능력을 지니고 있다.

 

3. 모모 (モモ)

기술자였던 아버지의 영향을 받아 기계와 에너지에 대한 연구를 넓은 탑에서 혼자서 계속해 온 모모. 고스트 광석과 고대의 기술력에 의해 움직이는 조그만 로봇인 하니와 함께 생활하다 류와 니나를 만나게 된다.

 

필드 액션 : 모모의 필드 액션은 손에 들고있는 바주카포를 쏘는 것이다. 앞에 있는 물체를 날려 버릴 수도 있다.

 

전투 스타일 : 모모의 무기는 언제나 들고 다니는 바주카포. 여기에 고스트 광석을 가공한 탄환을 넣어 공격한다. 파괴력은 대단하지만 명중률이 낮은 것이 단점. 또한 적에게 수면이나 혼란 등의 정신이상을 발생시키는 특수공격을 사용할 줄 아는 두뇌파.

 

4. 레이(レイ)

마크닐 마을 근처의 시다의 숲에 작은 집을 지어놓고 티포와 함께 도둑질 등을 하며 살고 있던 호랑이족 청년. 어느날 사냥을 나갔다가 야생견에게 습격을 받고 있는 류를 구하게 되면서 류와의 운명적인 만남을 맞이한다.

 

필드 액션 : 전직(?) 도적답게 레이의 필드 액션은 자물쇠가 걸려 있는 문따기. 잠겨 있는 문이라 해도 레이에게 걸리면 문제없음!

 

전투 스타일 : 나이프와 같은 짧은 검을 이용하기도 하지만 호랑이족답게 자신의 이빨이나 발톱을 이용한 공격을 좋아한다. 도적 출신답게 민첩성이 높아 EX턴을 이용한 2회 공격을 자주 행하게 된다. 그리고 게임 중반 이후에는 워 타이거로 변신하여 보다 강력한 힘을 선보이게 된다.

 

5. 티포()

어릴적 숲에 버려져 있는 것을 레이가 주워온 이후 티포는 시다의 숲에서 레이와 함께 도둑질을 하며 살게 된다. 레이를 가장 존경하는 티포는 장래에 세계 제일의 대악당이 되고 싶어한다.

 

필드 액션 : 티포의 필드 액션은 걷어차기. 필드 위의 바위를 걷어 차거나 나무를 걷어 차면 아이템을 얻게 되는 일도 있다.

 

전투 스타일 : 티포는 기본적으로 류와 같은 전투 스타일을 지닌 캐릭터로 스승에 따라 능력이 크게 변하게 된다. 사용가능 장비도 대부분 류와 같아 마치 일행에 또한명의 류가 있는 듯한 느낌이 들기도 한다. 한가지 다른 점은 공격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

 

6. 가란드(ガラン-)

과거가 비밀에 싸인 남자. 오직 적을 물리치기 위해 살아간다. 거대한 몸집을 보면 느낄 수 있듯이 대단한 힘을 지니고 있으며 도망가는 것을 제일 싫어한다.

 

필드 액션 : 가란드의 필드 액션은 엄청난 완력으로 필드 상의 물건을 밀어내는 것이다. 통로를 막고 있는 장애물을 밀어 길을 낼 수 있다.

 

전투 스타일 :거대한 몸집에서 나오는 엄청난 공격력으로 적을 압도한다. 사용하는 무기는 창으로 이를 휘둘러 적을 물리친다. 하지만 민첩성이 떨어지고 불을 제외한 다른 마법에는 매우 약하다는 점이 큰 단점.

 

7. 페코로스(ペコロス)

식물 플랜트에서 고스트 광석을 이용한 작업중에 탄생한 변이 식물. 말을 할 줄 모르며 그저 류 일행을 따라다니기만 한다.

 

필드 액션 :페코로스의 필드 액션은 몸통박치기. 조그만 바위 등은 충분히 부술 수 있는 힘을 지니고 있다.

 

전투 스타일 : 무진장의 체력과 자연치유력이 특징. 레벨업 시의 HP 성장이 높고 전투 시, 턴이 바뀔 때마다 최대 5퍼센트의 HP가 회복이 된다. 또한 보다를 이용하여 적의 능력을 배우는데 대단한 소질을 지니고 있다.

 

8. 하니

항상 모모의 곁을 떠나지 않는 자그마한 애완동물과 같은 소형 로봇. 모모가 살던 탑 근처에는 때때로 바다를 통해 고대의 기계의 유물들이 흘러내려 오는데 대부분 거의 엉망진창이 되어 있어 쓰레기와 다를바 없다. 그러나 그 중 모모가 주워 수리하여 움직일 수 있게 된 것이 바로 하니다. 하니는 고스트 에너지를 동력원으로 하며 말을 하지는 못하지만 스스로 움직일 줄 아는 어느정도의 지능을 가진 존재이다.


용변신

이 게임의 주인공인 류는 용족의 후예로서 어떤 이벤트를 겪은 후부터는 전투시에 용으로 변신하여 싸울 수 있게 된다. 용으로 변신하기 위해서는 진(-)이란 용의 힘을 지닌 봉인된 변신인자가 필요하다. 진은 전부 18가지가 있으며 이 진을 1개에서 3개까지 자유롭게 조합함으로써 총 987가지의 용으로 변신할 수 있게 된다.

 진에는 화염, 얼음과 같은 속성을 지닌 것도 있고 공격형, 방어형과 같이 형태가 변화하는 것도 있다. 또한 특정 능력을 강화하거나 동료의 힘을 빌려 변신하는 특별한 것도 존재한다.

 

용으로 변신하는 과정을 요약하면 하면 다음과 같다.

 

진을 입수
모험을 하는 도중 여러 가지 진을 얻는다.

1개에서 3개까지 자유롭게 조합한다.



통상 드래곤
가장 일반적인 변신. 조합한 진의 능력을 평균하여 능력이 결정된다. 초기의 드래곤 퍼피가 이에 속한다.
특수한 드래곤
진의 특별한 조합에 의해 변신할 수 있게 된다. 통상의 드래곤보다 강력한 특수 능력을 가진 것이 많지만 개중에는 거의 쓸모없는 종도 존재한다.
동료형 드래곤
동료의 인자를 사용함으로써 변신하는 종. 하지만 그 외에도 무언가 다른 요소가 필요하다. 인자로 받아들인 동료의 능력을 크게 증폭시킨 특징, 능력을 지닌다.

 

잠깐!

용변신을 했을 때에는 그 모습만으로도 능력의 차이가 크게 나타난다. 그러나 같은 모습을 하고 있더라도 몸의 색깔에 따라 미묘하게 능력이 다르다. 그 색깔은 속성이 반영되어 있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색이 다를 경우 전혀 다른 종류일 때도 있다.

 

용변신 메뉴

1. 고르다(えらぶ) : 가지고 있는 진을 가지고 조합한다.

2. 데이터 (-) : 최근에 변신했던 기록을 이용하여 쉽게 변신할 수 있다.

3. 베스트(ベスト) :자신이 좋아하는 변신을 등록해놓고 사용할 수 있다.


스승제도 (師匠)

이 게임에는 세계 곳곳에 스승이 될 수 있는 인물이 존재하며 그 인물의 제자가 됨으로써 특수한 능력을 배우게 되는 시스템이 준비되어 있다. 일단 스승의 제자가 되기 위해서는 어딘가에 살고 있을 스승을 찾아내야 한다. 스승을 찾게 되면 그 스승은 제자로 받아들이기 전에 뭔가 조건을 내걸게 된다. 조건없이 받아주는 경우도 있긴 하지만 대부분 전투 몇회를 치르고 다시오기. 무기를 15종 이상 소지하기 등의 조건을 만족시켜야만 제자가 될 수 있다.

 

이 조건을 만족시키면 이제 제자가 될 수 있다. 이제 제자가 될 캐릭터를 결정하면 그 캐릭터는 레벨업을 할 때 스승의 특성에 따라 수치가 변화하게 된다. 예를 들면 전사타입의 스승의 제자가 되었다면 레벨업을 할 때, 공격력, 방어력, HP등이 많이 올라가는 대신 AP나 민첩성의 발달은 둔화된다. 반대로 마법사 타입의 스승의 제자가 되면 이와 반대가 된다. 또한 제자가 되면 일정량의 레벨업을 한 후 스승에게 가면 새로운 스킬을 익힐 수도 있다.

 

다만 한 캐릭터는 한번에 한 스승만을 모실 수 있다. , 여러명의 스승을 발견했다고 해도 한 캐릭터가 동시에 그 스승들의 제자가 될 수는 없는 것이다. 또한 한번 제자를 그만 두었다가 다시 같은 스승의 제자가 되었을 경우 스킬을 얻기 위한 레벨업은 처음부터 다시 시작해야 한다.

따라서 강력한 스킬을 얻기 위해서는 한 스승밑에서 꾸준히 레벨업을 하는 것이 제일이라 할 수 있다.

스승을 찾는다.
제자가 되기 위한 조건을 충족시킨다.
제자가 된다.
HPAP 등이 증가 스킬을 전수받는다. 파라미터 변화


보다를 이용한 스킬 익히기

이 게임에서는 전투중에 보다(見る) ’를 이용하여 스킬을 얻을 수 있다. 특수한 능력을 사용하는 적과 만났을 경우에는 이 보다를 이용해보도록 하자. 운이 좋을 경우 그 능력을 익히게 될 수도 있다. 모든 캐릭터가 다 같은 스킬을 익힐 수 있는 것은 아니므로 여러 캐릭터로 하여금 골고루 보다를 이용해 보도록 하자. 특히 니나와 페코로스는 스킬을 익히는데 있어서 뛰어난 실력을 보인다.


캠프

이 게임에서는 월드맵 상에서 좌측 상단의 메뉴의 스타트(START)가 하얗게 표시되었을 때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캠프화면으로 들어가게 된다. 캠프에서는 여러 가지 활동을 할 수 있는데 그 중 대표적인 것은 동료들과의 대화이다. 일어를 모르는 플레이어로서는 안타깝겠지만 캠프에서 동료들과 대화를 나눠보면 비교적 중요한 대화가 오고갈 때도 있다. 그외에 텐트 안으로 들어가 일기장을 살펴보면 6개의 메뉴가 나온다.

 

1. 休む (휴식하다. )

: 휴식을 취한다. HP, AP가 전부 회복된다. 다만 전투불능 상태가 되었던 캐릭터의 최대 HP 이상은 회복되지 않는다.

 

2. 旅の記錄をする (여행의 기록을 한다.)

: 세이브를 한다.

 

3. 仲間の入れ替え (동료의 교체)

: 함께 행동하는 동료를 교체한다.

 

4. スキルノ-(스킬 노트)

: 개개인이 익힌 스킬을 정리할 수 있다.

 

5. マスタ-リスト(마스터 리스트)

: 플레이어가 발견한 스승과 스승의 특징, 마스터 여부가 표시된다.

 

6. 何もしない (아무것도 하지 않는다.)


요정마을의 공동체 육성

우선 요정들이 살고 있는 곳은 월드맵에서 작게 동그랗게 패여있는 곳으로 캐릭터가 그곳 위에 서게 되면 머리위에 ‘?’가 표시된다(그렇다고 ?로 표시되는 곳이 모두 요정의 마을은 아니다). 그리고 이 곳은 처음부터 갈 수 있는 것이 아니고 스토리가 진행되어 특정 아이템이 생겨야만 요정의 마을로 갈 수 있게 된다. 또한 요정들을 가르쳐서 공동체를 육성하게 되는 것은 주인공 가 어느정도 자란 후부터이다. 요정들을 육성시키지 않는다고 해서 게임이 진행되지 않는 것은 아니지만 공동체를 키움으로써 희귀한 아이템을 얻을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도 있으며 무엇보다도 성취의 기쁨을 느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흥미로운 이벤트이다.

 

요정들을 키우기 위해서는 우선 크게 4가지를 알아야 한다. 육성 화면에서 요정들을 살펴보게 되면 각각 4가지 능력치를 지니고 있다. 첫번째의 붉은색선은 서바이벌 능력을 뜻하며 이 능력이 높으면 사냥 실력이 뛰어나다. 그리고 녹색선은 개간이나 건축 실력이 뛰어난 것을 뜻하며 파란색선은 상인의 능력이, 맨 밑의 선은 학자의 능력을 뜻한다. 이러한 능력을 지닌 각각의 요정을 적절한 부분에 커서를 이동시켜 지시를 내리게 된다. 사냥은 식량을 구하는 것을 뜻하고 개척은 주거영역 확장. 건축은 집을 짓게 된다.

 

이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은 뭐니뭐니해도 사냥 실력이다. 공동체를 육성하려면 일단 인구의 증가가 필요하고 인구가 증가하면 그를 이용하여 문화를 향상시키고 주거영역을 확장시키게 된다. 결국 인구의 증가가 우선시 되는데 그를 위해서는 식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체 인구의 1/3 이상은 사냥에 배치하는 것이 좋다.


도핑센터(-ピング屋)

이 게임의 독특한 점 중의 하나가 바로 이 도핑센터이다. 이 곳에서는 캐릭터의 특정속성에 대한 방어력을 일시적으로 증강시켜준다. , 화염, 얼음, 번개 등의 속성을 지닌 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높여주는 것이다. 그 외에도 상태이상과 같은 공격에 대한 방어력을 증가시킬 수도 있다. 이러한 예방주사 가격은 레벨 x 10 제니이며 여관에서 잠을 자게 되면 효력이 사라지게 된다. 자신이 진행하는 곳에 나오는 적들의 특징이 확연하다면 이 곳을 이용하면 큰 효과를 얻을수 있을 것이다.


주메뉴 설명

통상 화면에서 △ 버튼을 누르면 주메뉴가 나온다. 모두 아이콘으로 표시되어 있으며 첫번째가

아이템, 두번째가 특기, 세번째가 장비, 네번째가 진형, 다섯번째가 스테이터스, 여섯번째가 컨피그, 여섯번째가 캠프이다. 이 중 진형에 대해서만 설명하겠다.

 

진형(シフト)을 선택하면 위에 진형(シフト)과 동료(仲間) 란 메뉴가 있다. 이때 동료는 활동캐릭터를 변경하는데 사용되며 던전이나 마을 내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그리고 진형을 고르면 왼쪽에 캐릭터의 얼굴이 표시되고 오른쪽에 세가지 진형이 표시된다. 왼쪽의 얼굴을 배치하여 1, 2, 3 번을 정하고 그에 맞추어 오른쪽의 진형을 정하자.

 

워커바우트(ウオ-カバウト) : 통상적인 진형

 원톱 (ワントップ) : 원톱에 선 캐릭터의 공격력이 증가한다

 스크럼(スクラム) : 전 캐릭터의 방어력이 증가한다

 

잠깐!

 사용 캐릭터의 결정은 캠프의 일기장이나 월드맵에서 동료(仲間)을 이용해서 할 수 있다. 덧붙여 설명하면 일반 마을이나 던전에서 캐릭터의 순서는 L1 버튼을 눌러 바꿀 수 있다. 다만 가란드는 몸집이 커서 좁은 공간에서 L1을 누르면 바뀌지 않는 경우가 있으니 가란드를 선두로 내세우고 싶을 때는 미리 넓은 공간에서 L1을 누르도록 하자.


전투 메뉴 설명

1. 돌격 : L1 + 결정버튼 (or L1 연타)

: 캐릭터들이 자동전투를 벌이게 된다. 약한 적들과 싸울 때 사용하자.

 

2. 특기 : 윗 방향키 + 결정버튼 (or 윗방향 연타)

: 마법이나 기술을 사용한다.

 

3. 도망 : R1 + 결정버튼 (or R1 연타)

: 도망간다. 실패할 때도 있다.

 

4. 보다 : 왼쪽 방향키 + 결정버튼 (or 왼쪽방향 연타)

: 적의 기술을 익힌다

 

5. 방어 : 오른쪽 방향키 + 결정버튼 (or 오른쪽방향 연타)

: 방어를 한다.

 

6. 도구 : 아래쪽 방향키 + 결정버튼 (or 아래쪽방향 연타)

: 도구를 사용한다. 도구창에서 좌우방향키를 누르면 아이템, 무기, 방어구, 옵션창으로 변환된다.


마법

리리프 (リリフ)  HP 회복 小
아프리프 (アプリフ)  HP 회복 中
토프리프 (トプリフ)  HP 완전 회복
리후랄(リフラル)  아군전체 HP 회복 中
리후레스트(リフレスト)  아군전체 HP 완전 회복
야쿠리(ヤクリ)  해독
야쿠리프(ヤクリフ)  상태이상 전체 회복
리발 (リバル)  3/4 확률로 죽은 캐릭터 회복
리발테 (リバルテ)  100%확률로 죽은 캐릭터 회복
마렉터 (マレクタ)  AP 흡수
렉터 (レクタ)  HP 흡수
카텍트 (カテクト)  한명의 방어력 상승
미카텍트 (ミカテクト)  동료 전원의 방어력 상승
하사트 (ハサ-)  민첩성 상승
기가트 (ギガ-)  공격력 상승
파리아 (パリア)  물리공격 데미지 감소
페포파 (ペポ-)  마법 봉인
(-)  적의 민첩성 떨어뜨림
스톨 (スト-)  적의 공격력 떨어뜨림
()  적의 방어력 떨어뜨림

 

네무리 (ネムリ)  적을 잠재움
포완 (ポワン)  적의 혼란시킴
파담 (パダム)  화염 마법 弱
파다마 (パダ-)  화염 마법 中
파도라마 (パドラ-)  화염 마법 强
레이가 (レイガ)  얼음 마법 弱
레이길 (レイギル)  얼음 마법 中
그레이골 (グレイゴル)  얼음 마법 强
(バル)  번개 마법 弱
바발 (ババル)  번개 마법 中
발하라 (バルハラ-)  번개 마법 强
세자 (-)  바람 마법 弱
세자가 (シエザ-)  바람 마법 强
가다브레다 (ガダブレダ)  땅의 마법
메가 (メガ)  불과 바람의 마법 弱
도메가 (ドメガ)  불과 바람의 마법 强
키리에 (キリエ)  언데드 계 전멸
와스 (-)  즉사 시킴
메콤 (メコム)  유성 마법

낚시

낚시는 월드맵 상의 물고기가 뛰고 있는 낚시 포인트(つりポイント)에서 행할 수 있다. 필요한 것은 낚시대와 미끼. 상점 등에서 구할 수 있다. 낚시터에 가면 이들을 장비하고 O 버튼을 눌러 낚시대를 던진다. 그 후 방향키를 이용하여 물고기가 미끼를 물도록 한다. 물고기가 미끼를 물면 밑의 녹색칸에서 빨간색으로 표시된 물고기가 밖으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면서 O 버튼을 눌러 물고기를 낚아 올리자. 미끼나 낚시대가 나쁘면 실패 확률이 높으니 주의하자.


주요 아이템

여기서는 반드시 알아야할 아이템에 대해서만 간단히 설명하겠다.

1. 약초(藥草) : HP 40 회복

2. 건강구슬(げんきたま) : HP 100 회복

3. 순건강구슬(純げんきたま) : HP 완전 회복

4. 연건강구슬(連げんきたま) : 동료 전원 HP 100 회복

5. 달의 물방울(つきのしずく) : 동료 전원 상태이상, HP 완전 회복

6. 만능약 (ぱんのう藥) : 모든 상태 이상 회복

7. 정신차려약(氣つけ藥) : 기절 회복, HP 1 이 됨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