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체불명의 입자 중성자 - 그 참모습과 발견의 역사 (히라카와 킨시로, 2021)

과학/과학-입자|2022. 11. 13. 13:00

책소개
‘중성자’가 원자핵을 구성하는 기본적 입자의 하나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중성자 자체의 성질이나 그것이 물질 속에 들어갔을 때 보여 주는 흥미로운 동작은 극히 일부의 과학자 이외에는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설명하려는 것은 책 속에서 자유 공간으로 튕겨 나온 중성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중성자는 이제는 전문 학자 사이에서만 흥미 있는 존재가 아니다. 저자는 이 책을 고등학교 정도의 지식이 있으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썼다. 또한 전혀 분야가 다른 사람이 중성자란 어떤 것이며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간단하게 알고자 할 때 쉽게 개략적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또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이 책을 통해 쉽고 이해하기 쉽게 중성자를 들여다보자.


목차
머리말
1부 중성자 물리
1장. 중성자 발견의 경위
2장. 중성자의 참모습
3장. 중성자는 어떻게 발생시키는가
4장. 중성자의 검출
5장. 중성자와 원자핵의 상호 작용
6장. 중성자의 에너지와 감속
7장. 냉중성자
8장. 초냉중성자

2부 중성자의 응용
9장. 물질계의 미시적인 구조를 살핀다
10장. 자성체의 수수께끼를 풀다
11장. 편극중성자
12장. 원자의 운동을 조사한다
13장. 유별나게 괴짜인 수소 원자
14장. 생체 고분자의 중성자 산란
15장. 중성자에 의한 투시 촬영
16장. 중성자 이런저런 얘기


출판사 제공 책소개

핵물리학, 물성물리학, 생물물리학 등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
원자핵을 구성하는 기본적 입자, 중성자!

‘중성자’가 원자핵을 구성하는 기본적 입자의 하나라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그러나 중성자 자체의 성질이나 그것이 물질 속에 들어갔을 때 보여 주는 흥미로운 동작은 극히 일부의 과학자 이외에는 알려져 있지 않은 것이 현실이라고 생각된다. 여기서 설명하려는 것은 책 속에서 자유 공간으로 튕겨 나온 중성자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중성자도 그 자체의 성질은 아직 잘 모르는 면이 있으며, 현재 그 전문 과학자들이 이 세계에 도전하고 있다. 예전에는 일부 핵물리학자의 흥미의 대상밖에 안 되었던 중성자가 지금은 대단한 기세로 물성물리학이나 생물물리학의 연구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도구가 되었고, 눈부신 응용이 다시 공업적 응용으로 해서 눈앞으로 다가오고 있다.

중성자는 이제는 전문 학자 사이에서만 흥미 있는 존재가 아니다. 저자는 이 책을 고등학교 정도의 지식이 있으면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는 생각에서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썼다. 또한 전혀 분야가 다른 사람이 중성자란 어떤 것이며 어떻게 응용되는가를 간단하게 알고자 할 때 쉽게 개략적 지식을 얻을 수 있도록, 또 직관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했다. 이 책을 통해 쉽고 이해하기 쉽게 중성자를 들여다보자.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