닌텐도 - "놀라움"을 낳는 방정식 (이노우에 오사무, 2010)

시나리오/게임기획|2022. 11. 24. 01:00

책소개
세계 누적 판매대수 1억대, 2007년 미국 출시 1년 만에 600만대 판매, 2007~9년 3년 연속 가장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 1위 등을 기록한 닌텐도 성공신화의 비밀을 밝힌다. 이 책은 닌텐도의 탄생과 게임개발 전 과정과 닌텐도의 발전과정을 통해 위기를 극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기회로 만드는 닌텐도의 정신을 생생하게 전달한다.

사업 영역을 '오락'으로 한정하는 닌텐도는 조직도 최대한 억제하며 닌텐도가 가장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한다는 기업의 모토를 지키고 있다. 이는 120년동안 흔들리지 않고, 많은 위기 속에서 지켜낸 닌텐도의 성장 동력이다. 닌텐도 사장과 개발자의 입을 통한 닌텐도의 혁신적인 경영전략과 생생한 개발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 책.


목차
추천의 글 005
감수자의 글 008
프롤로그-‘100년에 한 번의 위기’에도 흔들리지 않는다 010

1.게임 열풍과 위기감 023
닌텐도 DS, 1인 1대를 향한 도전 024
-DS와 게임보이의 판매 대수 비교
사장이 만든 ‘두뇌 트레이닝’ 030
-DS와 PSP의 판매량 비교 033
게임 인구 확대 전략과 Wii 036
-차세대 거치형 게임기의 시장 점유율 037
소니와의 10년 전쟁 040
-닌텐도와 소니, 10년 전쟁의 결과 041
‘게임 이탈’에 대한 위기감 043
-일본내 게임시장 추이 048

2.DS와 Wii의 탄생 비화 051
레스토랑에서 태어난 DS 052
Wii의 ‘어머니 지상주의’ 056
두려움을 주지 않는 리모컨 063
매일 무엇인가가 새롭다 067

3.이와타와 미야모토, 금욕의 경영 075
승리에도 자만하지 않고 076
마음은 게이머, 이와타 사토루 082
-이와타 사토루의 발자취 084
문법을 깨는 세계의 미야모토 시게루 089
-미야모토 시게루의 발자취 091
‘어깨 너머의 시선’이라는 무기 094
-Wii 피트 판매 추이 1010
‘밥상 뒤집기’의 정신 100
부서의 벽을 무너뜨리는 ‘미야모토 주의’ 107
-닌텐도 개발부서의 역사 111
비주류 사장의 개인 면담 114
전통에 과학을 119

4.웃음 창조 기업의 철학 125
오락 원리주의 126
‘닌텐도다움’을 지킨다 134
-닌텐도의 연결 종업원 수 추이 135
‘놀라움’과 ‘즐거움’을 먹고 자란다 140
-닌텐도의 연구 개발비 추이 145
닮은 듯 다른 애플과 닌텐도 146
-미국 애플과 닌텐도의 사업 실적 비교 149
‘생활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을 만들며 키워낸 강점 152
검게 탄 게임보이 156

5.게임 & 워치에 깃들어 있는 원점 165
오늘날 다시 되살아나고 있는 ‘성숙된 기술의 수평 사고’ 166
놀이의 천재 요코이 군페이 173
로우테크로 승리한 게임보이 178
최첨단에 등을 돌리다 185

6.‘소프트웨어 체질’로 살아남다 195
카리스마 야마우치의 ‘직감 경영’ 196
-닌텐도의 사업 실적 추이(1980년도~2001년도) 202
다음 세대에게 희망을 건 최후의 커다란 도박 203
소프트웨어가 주主, 하드웨어는 종從 207
오락에만 집중해라, 독창적이 되어라 210

7.화투 회사에서 세계적인 기업으로 217
교토의 도련님과 트럼프 218
이기면 천국, 지면 지옥 221
실의 속에서도 태연하게, 기쁨 속에서도 냉정하게 225
카르타 장인의 벤처 정신 227

8.새로운 놀라움의 소재 237
‘포스트 두뇌 트레이닝’의 신기축新機軸 238
-DS의 판매 대수 추이 241
크리에이터 인구 확대 전략 243
거실의 복권復權 251
‘동네 야구 시장’에서 온 자객 256

에필로그 - 계속되는 ‘싫증과의 싸움’ 262
부기 270
연보 - 닌텐도의 역사 272


출판사 제공 책소개

출간즉시 일본 아마존 경제·경영분야베스트셀러 1위!
-비지니스 위크 선정 세계최고 기업 1위
그동안 공개되지 않았던 닌텐도 성공신화의 비밀!
-오락에 일관하라, 독창적이어라!

성공하고 싶으면 닌텐도를 배워라

세계 누적 판매대수 1억대, 2007년 미국 출시 1년 만에 600만대 판매,
2007~9년 3년 연속 가장 받고 싶은 크리스마스 선물 1위,
세계적인 스포츠 용품 기업 「나이키」가 라이벌회사로 지목한 기업.
120년 전 교토의 작은 공장에서 화투회사로 시작하여 2008년 미국 발 세계 경제위기에도
3년 만에 일본의 대표적인 자동차기업 「TOYOTA」와 어깨를 나란히 하는 세계적인 브랜드로
성장한 「닌텐도」의 게임기
'닌텐도 DS'와 가정용 거치형 게임기‘Wii'의 기록이다.

“위기 때 기회는 찾아온다. 움츠려든다면 성공은 없다.”
미국발 경제위기로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기업들이 휘청거리며 파산의 위기로 내몰렸고,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는 극도로 위축되어 거대 전자제품 업체들의 적자가 누적되어갔다.
100년 만에 찾아온 대불황의 위기 속에서 「닌텐도」는 2008년 하반기 매출액은 2003년 하반기에 비하여
약 3.3배인 1조 6,724조엔, 영업이익은 약 4.9배인 4,872억엔으로 불어났다.
2009년 하반기 닌텐도의 수익력과 생산성은 세계 경제가 위기에 빠져도 1조 8,200억엔,
영업이익은 5,300억엔으로 초고속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이러한 힘은 어디서 나오는가?
이 책은 닌텐도의 탄생과 게임개발 전 과정과, 닌텐도의 발전과정을 통하여 위기를 극복할 뿐만 아니라
이를 기회로 만드는 닌텐도의 정신을 생생하게 전달하고 있다.

“가장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일에 집중한다.”
놀라움과 즐거움 그것은 바로 닌텐도다움이며, 닌텐도의 철학이다.
사업 영역을 ‘오락’으로 한정하는 닌텐도는 조직도 최대한 억제하며 닌텐도가 가장 강점을 발휘할 수 있는
분야에 집중한다는 기업의 모토를 지키고 있다.
이는 120년동안 흔들리지 않고, 많은 위기 속에서 지켜낸 닌텐도의 성장 동력이다.
국내 최대의 재벌기업이었던 대우그룹이 무리한 사업 영역확장으로 외환위기 때 부도가 나서 그룹이 해체된 것과
2009년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외환위기 후 새로운 성장 동력을 찾기 위해 대우건설을 무리하게 인수하려다가 결국
워크아웃을 시작하게 된 것과 비교하여 시사하는 바가 크다.
이 부분이야 말로 왜 닌텐도인가?라는 부분을 가장 적절하게 보여주는 바이며, 이 책의 전반에 걸친 닌텐도 사장과
개발자의 입을 통한 닌텐도의 혁신적인 경영전략과 생생한 개발과정은 독자들에게 놀라움과 즐거움을 전달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