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회사 이야기 - 게임보다 더 재미있는, 게임 만드는 이야기 회사 (이수인, 2005)

시나리오/게임기획|2022. 12. 3. 08:00

책소개
저자가 게임회사 개발자로 일하면서 겪은 여러 가지 일화를 에세이 형식의 만화로 재미있게 그려냈다. 2002년 게임 잡지 '게이머즈'에 컬럼으로 연재하면서 화제가 되기 시작했고, 2004년에는 웹 블로그 사이트 '이글루스'에 연재되어 블로거들의 폭발적인 인기를 얻기도 했다.

게임개발, 운영, 직장인의 애환 등 이야기를 풀어가면서 일반인들도 충분히 공감할만한 재기 발랄한 위트를 담아 게임을 즐기는 사람은 물론 직장인들도 고개를 끄덕이면서 읽을 수 있도록 만들었으며, 게임업계 용어사전 등 한장 한장 재미있게 읽을만한 이야깃거리가 가득하다.


목차
1부 개발 시작
1장 누구나 똑같은 일상
너도 만드는 온라인게임 / 잡지에 났다! / 기획자 / 밤샘의 속내 / 이곳은 전장 / 개발의 필수품 / 야식이야기 / 좋은 동료의 요건

2장 게임 개발자 A씨의 사정
새벽 4시 41분 / 사원 A양의 사정 / 게임 개발자 / 어쩌다 게임을 만들게 되었소 / 병특 주세요 / 망하고 싶어서 망하냐 / 너무 미인도 고민 / 그대의 앞날에 희망이 없을지니 / 게임업계에 사내연애를 허하라 / 가슴에 와닿는 사건기록 / 빈곤 컬렉터즈 / 낙하산 팀장

3장 암흑의 비밀결사 X 40
암흑의 집단 X / 그 화창한 여름날 / 용어 설명 / 회사 망치기 요원 005 / 사장님 모시기 / 힘내라 요원 005 / 익숙치 않은 상황 / 어차피 회사인 것을

4장 하루 또 하루
앗싸 에어컨 / 나 홀로 사무실에 / 언젠가 다시 만나리 / 초특급 경쟁작 출시 / 사장님 / 담배궁상시대 / @소프트의 경우 / 테헤란의 N모사들 / 모두 함께 여름휴가 / 사람은 마음먹기 나름

5장 여름은 비와 함께 가고
회사는 저기압 / 회사 생활의 지혜 / 다 보인다 보여 / 블리자드 음모론 / 로망이 없는 일상 / 게임 좀 해보는 게 소원이에요 / 한글 사랑 / 사장님의 버럭 / 게임은 무죄 / 당신에게도 벌어질 일

6장 첫 테스트의 날
모든 일이 잘못된다 / 누가 칭찬 좀 해줘 / 사장님의 역할 / 어떻게 알고 오셨어요 / 테스트 첫 날

2부 게임 만드는 일
7장 클라이언트는 적의 손아귀에
클라이언트 1.02 / 잠시 용어설명 / 기술의 한계 / 클라이언트 전송 완료 / 프로그래머 군 / 아버지의 마음 / 보안의 중요성 / 공격은 최선의 방어!

8장 게임회사 잔혹동화
저주받은 왕국 이야기 / 게임팔이 소녀 / 불법복제만이 이유는 아니었지만 / 토끼와 거북이 / 썩은 동앗줄 / 늑대가 나타났다~ / 거울아, 거울아~ / 벌거벗은 임금님 / 진짜 동화 같은 이야기 / 바다 건너 개발자들은?

9장 005로 사는 법
005 전격변신 / 위기의 중년 / 계산기 인생 / 제발 까라면 까라 / 왕따로 사는 인생 / 고독과 싸우는 법 / 동지를 만나다 / 용사 났네 용사 났어

10장 재난 습격
바이러스 경보 / 불법 소프트웨어 단속 / 경제 붕괴!!!! / 무서운 손님 / 병역특례 실사

3부 한걸음 또 한걸음
11장 게임은 외로운 놈이 만들어야 재미가 있다
철없는 소리 / 운영팀이 하는 일 / 운영자 A군 / 참을 忍자 세개면 / 잃은 것은 많다 / 운영자(GM) / 동료 커플 / 그리고 취향도 이상해 / 미인 프로그래머

12장 공포의 개발자 길드
좌절의 개발자 길드 / 해보면 안다 / 기억 날 리가 없지 / 너 딱 걸렸어 / 친구야 매너좀 / 님아 아템점 / 고슴도치 사랑 / 다른 방법은 없다

13장 불어라 봄바람
봄이 왔으니 / A군의 고백일기 / 평범하고 로맨틱하게 / 진정한 개성업계 / 실패한 배신자는 용서치 않는다 / 그들은 악마 / 이 블로그 게시물에 달린 답글들 / 아침형 인간

14장 진짜를 찾아라
진짜 프로그래머 / 훌륭한 기획자의 조건 / 진짜 개발자 / 걱정되는 초보 녀석 / 오피스 빌딩의 새 사무실 / 빨간 콜라 / 미지의 세계 / 소수파의 비애

15장 누구에게나 벌어질 수 있는 일
사장님에 대한 편견을 버려 / 밤샘의 전문가 / 슈로대 기간 / 세대 차이? / 어느새 모두들 / 오피스 빌딩의 진실

16장 게임업계에 노동조합을 허하라
주 5일 근무라 해도 / 야근의 대가 / 오르지 않아 / 나오라면 나온다 / N군의 나흘 휴가 / '싫어'라고 말할 수 있어? / 기묘한 품앗이

17장 밤샘 엘레지
실존의 문제 / 수면실에서 / 잠자리 이야기 / 할 수 있으면 해봐 / 회사는 도핑중 / 연장은 절대로 안돼 / 가을이라서 / 지옥에 온 것을 환영한다

18장 좌절 orz 또 좌절 OTL
세월의 고개를 넘어 / 다른 곳은 없어 / 문제해결도식 / 나이 서른에 우린 / 1/8140000 / 모두 함께 늙어가요 / 재주가 없어서 / 취미 이전의 문제 / 이 블로그 게시물에 달린 답글들 / 게임 개발자 부부

19장 메리 크리스마스 & 해피 뉴 이어!
징글벨, 징글벨 / 루돌프 사슴코 / 사실은 서비스업 / 연말 게임기 난리 / 돈으로 부탁해요 / 산타아저씨가 아니예요 /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장 닥터 K의 게임회사 클리닉
근성이 빠진 자리 / 클리닉 정기검진 결과 / 배 나온 치어리더 / 등 뒤의 워커홀릭 / 감기군 내습 / 지름신 강림 / 지름교세 확장중 / 매너리즘의 함정 / 어느새 종합병동

21장 꿈에 대하여
이것도 꿈 이야기 / 꿈은 단 하나뿐 / 정년퇴직의 꿈 / 일확천금의 꿈 / 꿈이 없어도 프로페셔널 / 봄이 오고 있으니 / 만들고 싶은 게임

4부 게임회사에 들어오세요
22장 게임회사에 들어오세요
여러 가지 사람이 있다 / 많은 사람이 있다 / 열심히 하세요 / 다양한 직업 / 게임 하는 것을 좋아한다면 / 애니와 만화와 게임 / 외국어를 알자 / 비매너 업계인은 각성하라~ /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 / 열심히 일하세

보너스 22+1장 게임회사에 들어가는 법
이력서 쓰기의 기본 / 거짓말 좀 하지 마 / 장물 구경하기 / 평판에 신경을 쓰자 / 면접의 중요성 / 기피대상유형 / 학연, 사연, 넷연

23장 학교에서 배우는 게임 개발
배워두면 다 쓸 데가 있어 / 수학이 아니라 산수 / 그럴 수도 있지 / 영어는 치명적 / 만능이어야만 / 상식의 문제 / 체력은 국력

24장 우리들의 이야기
원한의 고리 / 게임회사를 선택한 이유 / 사랑의 리쿠르트 / A군의 인생역정 / 본인의 경우 / 멀고 먼 목표
게임개발 용어사전 - "진짜"들만 아는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