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의 영웅전설 - 세상에서 가장 용감한 영웅.기사이야기 (요하네스 카르스텐젠,타트야나 하우프트만, 2006)

언어/문학|2023. 1. 2. 10:00

책소개
중세 기사문학의 원형이 되어온 이야기들을 모아 화사하고 섬세한 그림과 함께 담았다. 독일, 프랑스, 잉글랜드 등지에서 전해내려오던 중세 기사들의 수많은 일화들부터 천지창조 내용을 다룬 북구의 영웅신화까지, 전 세계의 모험담을 총망라한 '기사 영웅 이야기의 백과사전'과도 같은 책이다.

2005년 4월 출간된 <세계의 동화>와 연결되는 시리즈로, 전편에서 삽화를 그렸던 타트야나 하우프트만이 이번에도 그림작업을 맡았다. 이야기를 엮은 요하네스 카르스텐젠은 독일의 권위 있는 민담수집가이자 연구자로, 의롭고 낭만적인 중세 기사와 영웅들의 활약을 <세계의 영웅전설>에 입체적으로 압축해 놓았다.

니벨룽겐의 보물을 둘러싸고 비극적 최후를 맞이하는 영웅들의 이야기, 백조의 기사 로엔그린의 신명재판 현장, 고귀한 우정과 이상적인 공동체 구현의 모습을 보여주는 아서 왕과 원탁의 기사들의 이야기, 의적 로빈 후드의 전설 등이 생동감 넘치는 새로운 이야기로 각색 되었다. 책의 뒷부분을 장식하는 북구 전설에는 생명의 탄생에서부터 욕망, 전쟁, 파멸, 희망, 평화, 그리고 재창조에 이르는 모든 과정이 담겨 있다.


목차
독일 영웅전설
구드룬
대장장이 빌란트
발터와 힐데군트
디트리히 폰 베른
라벤 전투
지크프리트와 크림힐트

독일 기사전설
파르치팔
로엔그린
탄호이저

프랑스 전설
롤랑의 전설
아서 왕과 원탁의 기사들
사자의 기사
강도 기사의 뉘우침
랑발

영국 전설
베오울프
트리스탄과 이졸데
로빈 후드

북구 전설
세상의 탄생
토르가 망치를 찾아오다
발두르의 죽음
신들의 황혼
역자 해설 - 신과 영웅 그리고 기사의 세계로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