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제4차 슈퍼로봇대전 게임 팁

※특수능력 

 

*유닛 특수능력 
빔코트 : (강화파츠 대빔코팅으로 장비가능)1200 이하의 빔공격을 무효화한다. EN 소비 20. 
I필드 : (강화파츠 I필드생성기로 장비가능)2000 이하의 빔공격을 무효화한다. EN 소비 20. 
오라배리어 : 3000 이하의 빔공격을 무효화한다. EN 소비 20. 
분신 : 기력 130 이상일때, 상대의 모든 공격을 1/2 확률로 완전회피한다. 
HP회복 : 턴 시작시 HP의 10% 을 회복한다. 

*파일럿 특수능력 
저력 : HP가 1/8 이하가 되면 크리티컬 확률이 50% 늘어납니다. 
실드방어 : 실드방어 레벨/16의 확률로 적의 공격을 실드로 막아서 대미지를 반감시킨다. 
베어내기 : 베어내기 레벨/16의 확률로 적의 실탄공격이나 검류 공격을 베어내 공격을 무효화한다. 
뉴타입 : 파일럿의 명중&회피율를 올려주며, 판넬계열의 공격을 사용할수 있게된다. 
강화인간 : 뉴타입과 마찬가지. 
성전사 : 파일럿의 회피율를 올려주며, 오라베기계열의 공격을 사용할수 있게된다. 
(레벨이 높으면 오라베기계열 무기의 공격력이 올라갑니다. 마찬가지로 레벨이 표시가 안되기때문에 확실히는 설명 못 하겠습니다.) 

※주인공 특수생일

1/29 B : 가속(1) 근성(3) 열혈(9) 힘조절(16) 발상(20) 기적(39) 
2/9 A : 탐색(1) 가속(8) 탈력(13) 숨음(18) 재동(28) 기적(39) 
3/13 B : 가속(1) 위압(5) 열혈(20) 자폭(30) 기합(40) 기적(39) 
4/11 O : 가속(1) 발상(5) 행운(10) 열혈(20) 기합(20) 기적(25) 
4/29 A : 자폭(1) 가속(5) 필중(5) 기합(42) 혼(45) 각성(48) 
6/25 AB : 기합(1) 집중(5) 열혈(5) 발걸이(16) 혼(30) 각성(45) 
8/12 A : 행운(1) 기합(1) 각성(20) 교란(30) 혼(50) 기적(55) 
9/2 O : 행운(1) 발상(2) 집중(3) 가속(5) 혼(12) 기적(23) 
11/16 AB : 발걸이(1) 열혈(3) 발상(5) 행운(8) 기합(17) 혼(27) 
12/24 B : 집중(1) 가속(2) 발상(4) 힘조절(8) 철벽(10) 혼(27) 


※숨겨진 캐릭터&유닛

*주인공 애인 
불확실...이 아니라 논란이 심하더군요. 확실히 아시는분은 얘기를... 

*크리스 & 건담NT1, 바니 & 자크改 
1화 발단에서 7턴을 넘겨 클리어. 5화 다바 마이로드에서 3턴째 증원으로 등장. 동료로. 

*하사웨이 노아 
1화 발단에서 7턴을 넘기지 않고 클리어. 5화 브라이트의 귀환에서 동료로. 

*서바인 or 즈와우스 
16화 대장군 가루다의 비극에서 쇼우를 좌표 <2,41>(왼쪽 맨 윗부분을 1,1 로 봤을 경우)부분으로 이동시키면 요정 실키마우를 입수하게 된다 . 16화 종료후 인터미션에서 단바인, 서바인, 즈와우스 중 택일. 

*가라리아 & 바스톨 
13화 부상에서 쇼우가 가라리아를 죽이지않고 3턴동안 버티면 그자리에서 동료로. 

*시라 & 그란가란, 엘 피노, 벨 알 
가라리아를 동료로 했을 경우, 17화 오라머신 전개 종료후 동료로. 

*에레 & 고라온 
가라리아를 동료로 하지 않았을 경우, 17화 오라머신 전개 종료후 동료로.(후에 니와 킨을 얻을수 있다.) 

*카츠 코바야시 & G디펜서 
10화 시작시 분기에서 일본해쪽을 선택. 카츠가 G디펜서를 타고 10화 슬픈기억에서 동료로. 

*사라=쟈비아로프 
카츠가 동료 & 리얼로봇계인 경우에 20화 노병의만가에서 카츠가 설득하면 동료로. 

*S건담 
리얼계일 경우 20화 종료시 건탱크가 남아있다면 개조할지 여부를 물어온다. S건담을 선택하면 건탱크가 없어지고 S건담 입수. 

*포우 & 갸브스레이 
31화 킬리만자로의 폭풍에서 카미유로 포우를 설득. 32화 다카르의 날에서 카미유로 포우를 설득하면 클리어후 동료로. 

*로자미아
33화 비욘드 더 토드(포우를 동료로 하지 않아야 함)에서 카미유로 로자미아를 설득. 37화 게스트와 인스펙터에서 게츠를 격추시킨뒤 카미유로 로자미아를 설득하면 동료로. 

*EX S건담 
33화 비욘드 더 토드 시작전 인터미션에서 아스토나지와 케라에 의해 S건담이 개조된다. 

*크와산 올리비 
26화 론데니온에서 다바로 올리비와 전투(적턴에 올리비가 다바를 공격하도록 유인해야함. 올리비에게 공격은 하지마세요). 29화 마즈 커넥션에서 다바로 설득(26화에서 다바로 올리비에게 대미지를 입혔다면 설득 불가능). 38화 포세이달의 야심에서 다바로 설득하면 그자리에서 동료로. 

*퀘스 & 야크트도가 
29화 마즈커넥션에서 아무로를 좌표 <9,7>부분으로 이동시키면 클리어후 동료로. 

*갸브레트 갸브레 & 아수라템플 
38화 포세이달의 야심에서 크와산 올리비를 동료로 한후, 다바로 갸브레를 설득하면 그자리에서 동료로. 

*아나벨 가토 & GP02, 세실리 페어차일드 & 비기나기나 
크와트로가 팀에서 이탈했다면(32화 다카르의 날 시작전 분기에서 주인공과 크와트로의 동행을 선택후, 3턴째 분기에서 왼쪽으로 피한다를 선택) 39화 류네 카프리치오를 클리어할때까지 살려두면 동료로. 

*엘피 플 & 큐베레이mk2, 플츠 & 큐베레이mk2 
40화 달의 뒷면(갸브레가 동료로 있을 경우) 에서 3턴째 적 증원으로 등장. 쥬도로 설득하면 그자리에서 동료로. 

*GP02 아토믹바주카 추가. 
42화 하만의 그림자에서 쥬도로 하만을 설득하면 클리어후 추가. 

*사자비 
크와트로가 팀에서 이탈하지 않았을 경우, 39화 류네 카프리치오를 클리어할때까지 기리암을 살려두면 클리어후 얻음. 

*슈우 & 그랑죤, 샤피네 & 위졸改, 모니카 & 노리스 레이改 
마지막 화 화성의 결전에서 총턴수가 320턴 이내라면 동료로. 


※기타 비기들 

*요정 레벨업. 
→ 일단 요정이 2명 이상 모일때까지 진행합니다. 인터미션에서 요정을 파일럿에서 때 놓습니다.(쇼우와 챰, 다바와 리리스 같이 원래부터 붙어있던 요정만 가능) 그뒤, 다음 시나리오를 클리어하면 전투에서 얻은 모든 경험치가 요정들에게 가버립니다. 2명이상의 요정이 있다면 경험치가 동등하게 배분되죠. 단, 이 비기는 초기에 생산된 소프트에서만 가능합니다.(...) 

*마사키 레벨업. 
→ 34화 새로운힘(또는 34화 인간폭탄의 공포)에서 마사키가 아군증원으로 등장한 뒤 일부러 전멸해서 게임오버. 그리고 시나리오를 다시 시작하면 마사키의 레벨이 오른채로 증원으로 등장합니다. (근데 이거 비기맞나? 그냥 레벨노가다 아냐? ㅡ,.ㅡ;) 

*아군부대를 이용한 레벨업. 
→ <지휘통제실의 가로드님의 글입니다.> 
우선 맵병기가 있는 유닛에 레벨을 올리고 싶은 캐릭터를 태웁니다. 
(대게 ZZ,덴짱,휴케바인,엘가임MK2정도..;;) 
그후 스테이지 시작시 첫 턴때 아군을 옹기종기 뭉쳐두십시요. 
그리고 열혈(또는 혼)과 필중을 쓰시고.(행운이 있다면 행운도..) 
옹기종기 뭉친 아군을 향해....살포시....발사하십쇼...;; 
(-_-;;)좀 치사한 수법이긴 하지만 레벨업도 잘되고 돈마저 벌수 있습니 
다. (수리비보다는 많이 벌수 있으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는...) 
후훗...이렇게 해서 레벨 90대의 케릭터를 대량 생산하시면;;; 
아마 상당히 플레이가 쉬워지실겁니다. 

*열혈과 혼의 조합. 
→ 열혈과 혼을 모두 가지고 있는 캐릭터는 열혈과 혼을 한꺼번에 사용하여 적에게 6배의 대미지를 줄수가 있습니다.(사기다!) 정말 엄청나죠...뉴타입들은...-_-; 
...인줄 알았는데 아니더군요!(...) 
아아, 혼과 열혈을 같이 쓰면 혼만 적용됩니다. 즉, 열혈을 쓴 SP 30은 헛소모되는거죠 -_-.. 
도,돌을; 

팁과 비기 출처 : 슈퍼로봇대전 지휘통제실


# 2회차로 모든 분기 하기 - 팁 (*쿠터버래를!!님 제공)

로보트 대도감 100%(혹은 99%)를 위해서 열심히 노력중..
모든 분기에서 무조건 안가본 데로 가고 있다는..
계산해 보니 딱 2회 플레이면 모든 분기를 갈수 있더군요 -_-;;
로보트 대도감과 캐릭터 대사전을 리셋하고 시작했습니다.~

1) 리얼계 

-> 1화 7턴 이상 클리어(이렇게 해야 NT1, 크리스, 바니 얻음, 그리고 렛시 꼭 설득하세요) 
-> 애인 있다 
-> 일본해(카츠 나옴) 
-> 다이모스 따라간다.(꼭! 안그러면 2번째로 갈때 인간폭탄의 공포를 놓침;;) 
-> 가라리아 얻음 (벨, 알, 그란가란 얻지요~)
-> 서바인 선택 
-> 남남서 루트(이렇게 해야 사라 설득 가능) 
-> 우주(아토믹바주카 얻는 조건은 다 해야됩니다. 그리고 퀘스 이벤트는 우주로 가야만 됨) 
-> 포우 동료로 하지 않음(후에 로자미아 설득) 
-> 블랙스 준장 죽음, 크와트로 떠남 
-> 올리비, 갸브레를 동료로 
-> 쥬도와 동행 
-> 319턴 이상(보통 이쪽이 시간이 더 걸리기에..)

이렇게 한번 플레이 하면 로보트 대도감 94% 나오더군요.(0%에서 바로 시작할때)
물론 아토믹 바주카 얻는 조건은 다 만족시켜야 합니다..(공략모음 게시판에 다 있으니 참조를 +_+..렛시 설득, 우주, 크와트로 떠남, 가토, 세실리 동료로, 올리비 설득, 갸브레 설득, 플, 플츠 설득, 쥬도와 동행, 하만 설득... 헥헥 다 아시죠? 극악의 아토믹 바주카 ㅋ 그리고 각 화의 이벤트도 모두.. 실키 마우나 퀘스 파라야, ExS건담, 카츠 코바야시와 사라 자비아로프 이벤트 등등)

2) 슈퍼계 

-> 1화 7턴 이하 클리어(하사웨이 얻음) 
-> 애인 없다 
-> 태평양 
-> 안따라간다 (그래야 점보트 3 스토리로 가서 코우츠키가 나중에 인간폭탄으로 -_-;)
-> 가라리아 설득하지 않는다.(이렇게 해야 니, 킨, 고라온을 얻습니다.)
-> 즈와우스 선택 
-> 서쪽 루트 
-> 지상으로 
-> 포우 동료로(포우를 동료로 하고 코우츠키가 가이조크에게 잡혀갔어야 34화가 새로운 힘이 아닌 인간폭탄의 공포가 나옴) 

-> 블랙스 준장 생존, 크와트로 남음 (사자비를 위해-_-) 
-> 39화에서 길리엄 생존(크와트로 있으면 사자비 줍니다. +_+)
-> 갸브레 동료 x 
-> 319턴 이내(그랑존 +_+)

할짓이 없어서 분기 표 보다보니 이런거 계산 하게 되었네요..
혹시나 빠른 시일내에 로보트 대도감의 완성을 원하시는 분은 참고하시길..^^;

지금 이렇게 플레이해서 현재 인간폭탄의 공포 플레이중..(세이브파일이 다른 곳에 있어서 다음주에야 계속 할수 있다는 ㅠ.ㅠ) 지금 로보트 대도감 97인가 98%입니다. +_+

이걸로 4차 거의 6번째 플레이인데.. 하도 많이해서 이제는 뭐 -_-;; 하루만에 클리어한다는..(대략 18시간 정도 소요되는듯.. )

그리고 이렇게 하다보니 분기표가 잘못되어있는 것을 발견.

우주/지상 분기에서 지상으로 가면 1화가 더 생깁니다. 천재과학자 아이잠의 도전, 리히텔과 아이잠 미션 다음에 코로스와 돈자우사가 나오더군요. 우주에 비해 1화가 더 많지요..

그래서 지상으로 가도 어차피 마지막 화는 45화입니다.

우주로 가고 쥬도랑 동행하지 않을때만 마지막 화가 44화인듯(세이브파일 돌려서 이것도 한번 해볼까 생각중 설마 다를 리는 없겠지만..)

p.s 그리고 다 알고 있는 얘기겠지만.. 4차 마지막화 난이도 높이는 법은 다 아시죠?;

41화 액시즈의 접근에서 제브랑 세티가 증원 오기 전에 전함에 모두 태우고 돌진해서 로브를 빨리 없애버리면 증원이 오지를 않죠...
그리고 그 증원이 제제난 나오는 45화에 대신 옵니다.. 이번엔 DC 떨거지가 아닌 게이오스 그루도와 라이그 게이오스를 데리고 -_-;;
아토믹 바주카가 있으면 뭐 여전히 쉽겠지만 슈퍼계로 한다면 올킬하는 데 EN이 상당히 부족해서 애먹는다는...

4차는 해도해도 재밌다는; 모두 즐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