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드래곤 퀘스트 3 (Dragon Quest III) 상편
SFC 드래곤 퀘스트 3 -그리고 전설로-
근 십년만에 리메이크되는 패밀리 시대의 명작 드래곤 퀘스트3가 드디어 그 모습을 나타내었다.
사운드, 그래픽 모두가 여태까지의 시리즈를 초월하며 새로운 요소인 성격의 도입으로
캐릭터에 대한 자유도를 매우 높였다.
이번 분석에서는 새롭게 도입된 성격과 전직에 대해 집중적으로 연구해 보고,
꽤 어려운 난이도의 이야기 진행을 완벽히 분석해 보겠다.
장 르 : RPG
제 작 사 : 에닉스
현지발매일 : 96년 12월 6일
현지발매가 : 8,700엔
1. 모 험 의 준 비
1. 주인공의 결정
게임을 처음 시작하면 주인공 캐릭터를 만들게 된다.
우선은 이름과 성별 그리고 생년월일을 정하고 난 뒤 첫번째 질문들에 답해야 하는데 그 수는 랜덤하며
예(はい)와 아니오(いいえ)의 두 가지 대답을 할 수 있다.
이 질문들의 결과에 따라 성격이 결정되는 이벤트가 결정된다.
첫 번째 질문들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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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人から ほめられるのは てれくさいですか?
= 칭찬받는 일이 쑥스럽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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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服裝にも 氣をつかうほうですか?
= 복장에도 신경을 쓰는 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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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冒險に 出るとき 仲間を連れるより 强力な武器․防具をもったほうが 心つ よいですか?
= 모험에 나갈 때 동료들보다 강력한 무구를 가진 것이 믿음직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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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空をとべたら どんなにいいだろうと よく考えますか?
= 하늘을 날면 얼마나 좋을까 자주 생각해 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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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鳥は自由だと思いますか?
= 새는 자유롭다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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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もし 生まれかわれるなら 王子さまあるいはお姬さまに生れたいですか?
= 만약 다시 태어난다면 왕자님이나 공주님으로 태어나고 싶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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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なにか失敗をしても あまり 氣にしないほうですか?
= 무언가 실패한다해도 별로 신경 쓰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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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たとえ 人と意見が ちがっても いいあらそうのは あまり 好きでは ありませんか?
= 비록 의견이 다를지라도 말다툼 하는 것은 별로 좋아하지 않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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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どんな理由であれ いちどかわした約束をやぶってしまうのは 許されないこ とと 思いますか?
= 어떤 이유이던 약속을 깬다는 것은 용서받지 못할 일이라고 생각합니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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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神さまは ほんとにあると そう思もいますか?
= 신은 정말 있다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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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人に だまされるのは うっかりしてたなど だまされるほうにも 責任があると思いますか?
= 사람을 속인다는 것은 속은 쪽에도 책임이 있다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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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あなたにとって 冒險とは つらいものですか?
= 당신에게 모험이란 힘든 것 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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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防具より武器に お金かけるほうですか?
= 방어구보다 무기에 돈을 쓰는 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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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こまっている人を見ると つい助けてあげたくなりますか?
= 곤란해하고 있는 사람을 보면 바로 도와주고 싶어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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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いろんなことを思えて ねむれなくなってしまうことが よくありますか?
여러 가지 일을 생각하면서 잠자지 못한 일이 자주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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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よく 夢を見るほうですか?
= 자주 꿈을 꾸는 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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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だれかに 追いかけられる夢を みることがありますか?
= 누군가에게 쫓기는 꿈을 꾼 적이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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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あまり知らない人といるのは つかれますか?
= 잘 모르는 사람하고 있는 것이 피곤한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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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ともたちは 多いほうですか?
= 친구는 많은 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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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人のうわさ話が 氣になりますか?
= 사람들의 소문이 신경 쓰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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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はやく おとなに なりたい, あるいは なりたかったですか?
= 빨리 어른이 되고싶거나 되고 싶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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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すごく 欲しい物が あったとしてでも 手に入らないとわかったら よけいに 欲しくなりますか?
= 매우 갖고 싶은 물건이 있는데 손에 넣을 수 없다면 괜히 갖고 싶어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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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夢を見續けていれば いつか その夢がかなうと そう 思もいますか?
= 꿈을 계속 지켜나간다면 언젠가 그 꿈이 이루어질 거라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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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あなたにとって 勝利とは 戰うことで 得られる ものですか?
= 당신에게 승리란 싸워서 얻는 것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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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まちの人たちと話すのは 樂しいことですか?
= 마을사람과 이야기 하는 것은 즐거운 일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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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洞ぐつを見つけると つい 入ってみたくなりますか?
= 동굴을 발견하면 바로 들어가보고 싶어지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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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劍で戰うより 魔法を使うほうが 好きですか?
= 칼로 싸우는 것 보다 마법을 쓰는 것이 좋은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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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世の中には 樂しいことよりも かなしいことのほうが多いと 思いますか?
= 세상에는 즐거운 일보다 슬픈 일이 많다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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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なにも しないでいると たいくつで たいくつで たまらなくなりますか?
= 아무것도 하고 있지 않으면 심심해서 참지 못하게 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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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身體を動かすのは 好きですか?
= 몸을 움직이는 것을 좋아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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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犬より 描のほうが かわいいと 思いますか?
= 개보다 고양이가 귀엽다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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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親友の戀人を 好きになってしまうことは いけないことだと 思いますか?
친구의 연인을 좋아하는 것은 나쁜 일이라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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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あなたにとって 太陽とは 自然の王さまですか?
= 당신에게 태양은 자연의 왕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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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うらないを 信じるほうですか?
= 점을 믿는 편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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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ひとつのことをはじめると まわりが見えなくなることが よく ありますか?
= 한가지 일을 시작하면 다른 일이 눈에 들어오지 않는 경우가 자주 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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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食事の時 1ばん 好きなものは 最後まで のこるように 考えながら たべますか?
= 식사 때 제일 좋아하는 것은 마지막까지 남도록 생각하면서 먹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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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道で石にけつまずいて ころびました. ころんだのは 石のせいではなくて 自分のせいだと 思いますか?
= 길에서 돌에 걸려 넘어졌을 때 그것은 돌 때 문이 아닌 자신 때문이라고 생각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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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海と山では 山のほうが 好きですか?
= 바다와 산 중 산을 좋아하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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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むかしのことを よく 思いかえしますか?
= 옛일을 자주 뒤돌아보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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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近くの高い宿より めんどうでも 遠くの安い宿に 泊まりますか?
= 근처의 비싼 여관보다 귀찮치만 멀어도 싼 여관에서 자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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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1. なにが 思いたったら すぐに やってみるほうですか?
= 무언가가 머리 속에 떠오른다면 그대로 실행해 보는 쪽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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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질문을 모두 마치면 그 결과에 따라 여러 가지 이벤트 중 한가지를 수행하게 된다.
이벤트에는 각각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각 이벤트의 선택에 따라 성격이 결정된다.
아래에 써 놓은 것 의외에도 다수의 이벤트가 존재한다.
2. 주점에의 스타
그냥 밖으로 나가도 되지만 무대 앞의 제일 왼쪽에 있는 청년에게 말을 걸면
무대에서 춤추는 소녀에게 예전의 결혼 약속에 대해 물어봐 달라고 한다.
그 후 소녀에게 이야기 해보면 지금은 스타가 되었으므로 옛 약속은 없던 거나 마찬가지라고 한다.
다시 청년에게 가면 세 가지 대답을 하게 되는데,
첫 번째는 거짓말을 하는 것이고, 두 번째는 사실대로, 세 번째는 모른 척하는 것이다.
선택은 각자.
3. 사막의 두 형제
사막으로 온 뒤 북쪽으로 계속가면 두 형제가 있다.
형은 동생에게 이곳에서 3일정도 걸어가면 마을이 나오지만
현재 가지고 있는 물로는 두명이서 하루밖에 버티지 못한다면서 자신을 버리고 가라고 한다.
그 후 주인공이 동생에게 말을 걸면 자신이 형의 말대로 해야 하냐고 물어 본 뒤,
반대로 다시 물어 보는데 역시 자신의 생각대로 대답하자.
4. 미궁의 숲
숲에 떨어진 주인공은 바로 옆의 할아버지에게서 왼쪽으로 계속가면
숲을 빠져나갈 수 있다는 말을 들을 수 있다.
그러면서 가다가 돌이 있으면 그곳까지 가져다 달라고 하는데,
이 말대로 해주거나 말거나 역시 마음대로이다.
5. 함정의 동굴
동굴에 떨어진 후 앞으로 조금만 진행하면 표지판이 있는데
표지판에 쓰여진 대로 진행하지 않으면 빠지게 된다.
마지막의 표지판에는 어떤 일이 있어도 앞으로만 가라고 하는데
중간에 아이템과 돌에 깔린 여자가 나온다.
아이템을 가지려고 하면 역시 구멍에 빠지게 되고 돌에 깔린 여자는 구해주든 말든 마음대로이다.
6. 몬스터의 마지막 양심
몬스터의 모습으로 우물을 올라오면 마을 사람들이 모두 도망간다.
처음에 덤비는 녀석은 할 수 없이 죽여야 한다.
그 후 마을을 돌아다니면서 사람이며 동물이며 어린이며 모두 죽이든지
아니면 조용히 마을을 떠나든지 하는 행동들 역시 플레이어 마음대로이다.
7. 충신과 간신?
한 성으로 가게 된 주인공은
왕비가 자신의 사리사욕 때문에 왕을 꼬드겨 다른 나라와 전쟁을 일으키게 한다는 것을 알게 된다.
그 후 왕은 왕비의 말을 들어 전쟁을 일으키려 하게 되고 성내를 돌아다니다 보면 대신의 고민을 듣게 된다.
대신은 주인공 보고 왕의 명령이라 해도 그것이 틀렸다면 제대로 말하겠냐,
아니면 그냥 왕이 시키는 대로하느냐, 하는 질문을 해오는데 어떤 대답을 하는가는 역시 플레이어 마음이다.
그냥 성 밖으로 나와버릴 수도 있다.
Ⅱ. 각 직업의 특성
1. 용자 (ゆうしゃ)
죽은 아버지 올테가의 뜻에 따라 마왕을 죽이기 위해 여행을 떠나는 주인공 자신이다.
모든 능력에 대해 평균 이상을 보인다. 마법사와 신관의 마법 양방을 모두 사용하며 용자 전용 마법도 있다.
6에서 새로 생겼던 [기억해내다(おもいだす)]를 사용할 수 있다. 남녀의 차이는 별로 없다.
용사의 단점이라면 단 한가지, 초반의 성장이 매우 늦다는 것이다.
하지만 중반부 이후에는 상인 정도로 빠른 성장을 보인다.
2. 전사 (せんしゃ)
공격력과 방어력만은 엄청나다. 하지만 민첩성, 운, 현명함은 모두 최하.
특히 민첩성이 너무 떨어지는 것은 보완해야 할 것이다.
많은 종류의 무구를 사용하며 체력이 높기 때문에 전열에 배치할 수 있다.
남자와 여자의 차이는 여자 쪽이 약간 더 민첩하다는 것이다.
주문을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도 약간의 문제점. 성장속도는 빠른 편이다.
3. 무투가 (ぶとうか)
전사를 능가하는 힘을 가지고 있지만 체력은 그에 미치지 못한다.
원래 몸이 가볍고 가벼운 장비를 사용하기 때문에 민첩성이 매우 높다.
어설픈 무기를 장비하면 능력치가 감소하므로 크로같은 무기를 장비해 주자.
회심의 일격이 매우 자주 나오므로 메탈슬라임에 유리하다.
그 외에 장비를 자주 바꾸지 않아도 되므로 돈이 많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다.
성장속도는 매우 느리다.
4. 마법사 (まほうつかい)
자연계의 여러 가지 힘을 원동력으로 많은 주문을 사용하는 직업.
현명함과 운의 성장이 뛰어나지만 힘은 기대하기 힘들다.
제한된 무구만을 장비할 수 있다.
HP와 체력이 낮으므로 후열에 두어야 하는 캐릭터이며
마법공격은 적의 방어력을 무시하기 때문에 매우 유용하다.
마지막으로 성장속도는 중간 정도이다.
5. 승려 (そうしょ)
신을 섬기는 성직자로서 성스러운 힘으로 동료들을 회복시켜 주거나 사악한 자의 힘을 봉인할 수 있다.
대부분이 회복과 보조계 마법이며 공격마법은 거의 없다.
마법사에 비해 평균적인 능력을 가지고 있다.
또 어느정도의 장비를 할 수 있기 때문에 무기에 의한 공격도 기대 된다.
성장속도는 매우 빠르다. 파티에는 없어서는 안될 존재이다.
처음엔 마법사보다 빨리 성장하지만 중반부 이후에는 꽤 느려진다.
6. 상인 (しょうにん)
돈을 위해 살아가는 직업으로서 파티에 있다면 돈걱정은 안해도 될 듯.
하지만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이 매우 적다. 공격력은 승려를 능가한다.
능력치는 평균적이지만 승려보다도 떨어진다.
직업간의 능력차가 별로 나지 않으며 돈이 많이 필요한 서반부에는 꽤 도움이 될 듯.
또 아이템을 감정할 수도 있다. 별로 권하고 싶지 않은 캐릭터.
하지만 성장속도는 어떤 직업보다도 빠르다.
7. 도적 (どうぞく)
빠른 행동과 운을 이용하여 살아가는 직업. 보물에 대한 탐지능력도 뛰어나다.
나머지 능력은 상인보다도 못하지만, 이용도에 비하면 상인보다 나을지도.
특히 도적이 있다면 아이템을 남기고 가거나 메달을 찾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다.
도적만의 특수한 장비품을 장비할 수 있다. 성장속도는 빠른 편이다.
8. 놀이꾼 (あそびにん)
전투 중에 명령을 무시하고 멋대로 놀아 버리는 직업이다.
하지만 여러가지 행동으로 힘든 모험에 재미를 더해준다.
운이 매우 높다는 것 외에는 최악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하지만 레벨 업마다 새로운 놀이를 개발해 내게 된다.
관심 없는 사람 외에는 동료로 삼지 않는 것이 좋을 듯.
상인정도의 성장속도를 가지고 있다.
9. 현자 (けんじゃ)
용사처럼 양쪽의 마법을 모두 사용할 수 있는 궁극의 직업이다.
용사보다도 더 좋은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사용할 수 있는 마법의 양도 많다.
현자가 되기 위해서는 깨달음의 책(さとりのしょ)란 아이템을 얻어야 하며,
게임 중에서는 두개를 얻을 수 있다.
현자의 위력은 직접 만들어 본 후에야만 실감하게 된다.
하지만 성장이 매우 느리다는 단점이 있다.
아이템 카탈로그
1. 무 기
(1) 뇌신의 검
공격력 : +9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용자, 전사
(2) 현자의 지팡이
공격력 : +50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승려, 마법사, 현자
(3) 잠재우는 지팡이
공격력 : +50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승려, 마법사, 현자
(4) 처리 지팡이
공격력 : +37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승려, 현자
(5) 눈보라의 양날검
공격력 : +90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용자, 전사
(6) 좀비킬러
공격력 : +67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용자, 전사, 승려, 현자, 상인
(7) 드래곤 킬러
공격력 : +79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용자, 전사
(8) 아사신다가
공격력 : +2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마법사, 도적
(9) 도쿠바리
공격력 : +10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마법사, 도적
(10) 리ㄹ의 지팡이
공격력 : +6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승려, 마법사, 현자
(11) 악마의 도끼
공격력 : +10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전사
2. 방 어 구
(1) 드래곤 메일
수비력 : +4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용자, 전사
(2) 미카와시 옷
공격력 : +23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전원
(3) 천사의 옷
수비력 : +3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승려, 마법사, 현자
(4) 칼의 갑옷
수비력 : +5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용사, 전사
(5) 이상한 볼레르
수비력 : +3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전원
(6) 이상한 모자
수비력 : +6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승려, 마법사, 현자, 상인, 놀이꾼, 도적
3. 여성 전용 장비
(1) 매직컬 스커트
수비력 : +25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여성전원
(2) 빛이 나는 드레스
수비력 : +90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여성전원
(3) 유혹의 검
공격력 : +50
장비할 수 있는 직업 : 전사, 상인, 도적, 놀이꾼
4. 도 구
(1) 얼룩무늬 실타래
실이 몬스터에 엉겨붙어 움직임을 둔하게 한다
(2) 독나방 가루
가루를 들이마시면 혼돈이 와서 동료끼리 싸우게 된다
Ⅲ. 각 직업의 베스트 5 성격
각 직업을 받쳐 줄 만한 성격을 꼽아 보았다. 만드는 법은
루이다의 주점에서 캐릭터를 등록할 때 각 능력의 씨앗을 어떻게 조합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
또 처음에 주어진 능력에도 영향 받으므로 여러번 시도해 보도록 하자.
(1) 용 자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로맨티스트 역시 용자라면 로맨티스트
2 지기싫어하는 녀석 용사라면 질 수 없다 모든 것은 처음의
3 두뇌명석 명석한자만이 믿음직한 리더 성격진단에 따라
4 행복한 사람 동료들에게 둘러싸여 행복
5 게으름뱅이 전투는 모두 동료에게 맡기자
× 세상물정에 어두움 앞날이 걱정
(2) 전 사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호걸 최강의 공격력을 자랑한다. 힘의 씨만 사용
2 터프가이 HP와 체력이 높아 방패용으로 스테미너의 씨만 사용
3 여장부 공격력이 높은 여전사가 된다 힘의 씨만 사용
4 전광석화 약점인 민첩성을 보완 민첩성의 씨만 사용
5 난폭한 녀석 힘과 체력이 균형 있게 높음 힘과 스테미너의 씨를 사용
× 패기 없음 쓸데없이 운과 현명함만 높다 현명함의 씨만 사용
(3) 무투가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전광석화 민첩성이 더욱 빨라진다 민첩성의 씨만 사용
2 호걸 엄청난 파괴력을 자랑 힘의 씨만 사용
3 말괄량이 우수한 여무도가가 된다 민첩성과 힘의 씨 사용
4 터프가이 몸이 단단한 무도가가 된다 스테미너의 씨만 사용
5 목숨 아까운줄 모름 밸런스가 맞는 무도가가 된다 민첩성과 힘의 씨 사용
× 울보 운과 현명함만 높아짐 평균적으로 사용
(4) 마법사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수완가 현명함이 매우 높다 현명함의 씨만 사용
2 무뚝뚝한 색마 체력을 보강한 마법사로 스테미너의 씨만 사용
3 섹시걸 모든 능력이 높다 민첩성과 현명함의 씨 사용
4 아가씨 운이높은것만은 괜찮다 운의 씨만 사용
5 잘난척만 하는 녀석 민첩성과 현명함이 동시에 민첩성과 현명함의 씨 사용
× 힘만 센 녀석 힘이 센 마법사는 필요 없지 힘의 씨만 사용
(5) 승 려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부드러운 사람 평균적으로 능력이 높다 스테미너와 현명함의 씨
2 수완가 현명함만은 엄청나다 현명함의 씨만 사용
3 무뚝뚝한 색마 체력을 중시한다면 스테미너의 씨만 사용
4 섹시걸 모든 능력이 높다 민첩성과 현명함의 씨 사용
5 정직한 사람 정직한 승려를 지향한다면 힘을 중심으로 평균적 배분
× 덜렁거림 빠르기만 해도 도움이 안된다 힘과 스테미너의 씨 사용
(6) 상 인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정직한 사람 신용제일의 상인을 원한다면 스테미너를 중심으로 평균적
2 풍부한 경험자 경험풍부한 상인을 원한다면 스테미너의 씨만 사용
3 럭키맨 돈 모으기 좋은 상인 운의 씨만 사용
4 한 마리늑대 실력주의의 상인을 원한다면 힘과 현명함의 씨를 사용
5 아첨꾼 평균적인 상인이 된다면 민첩성, 현명함의 씨를 사용
× 건망증 상인으로서의 신뢰도가 낮다 민첩성을 중심으로 평균적
(7) 도 적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한 마리늑대 실력중시의 도적을 만든다면 힘과 현명함의 씨를 사용
2 수완가 지혜를 활용한 도적이 됨 〃
3 빈틈없음 빈틈을 놓치지 않는 도적 〃
4 전광석화 엄청나게 재빠른 도적 민첩성의 씨만 사용
5 럭키맨 매우 운이 높은 도적이 됨 운의 씨만 사용
× 덜렁거림 불안으로 뭉쳐진 도적 힘과 민첩성의 씨를 사용
(8) 놀 이 꾼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럭키맨 어쨌든 운만은 최고 운의 씨만 사용
2 무뚝뚝한 색마 야한 놀이를 할지도? 운을 중심으로 평균적 사용
3 섹시걸 섹시한 놀이를 할지도? 현명함, 스테미너의 씨 사용
4 아가씨 도도한 놀이를 한다 운의 씨만 사용
5 아첨꾼 말솜씨만은 끝내준다 민첩성과 현명함의 씨 사용
× 두뇌명석 머리가 좋은게 과연 필요할지? 현명함의 씨만 사용
(9) 현 자
순위 성 격 요 점 만드는 법
1 수완가 매우 높은 현명함이 장점
2 무뚝뚝한 색마 체력이 엄청나게 높다 원래의 직업에 의해 결정
3 섹시걸 평균적으로 능력이 높다 되거나 아이템의 사용에
4 전광석화 민첩성만은 대단하다 의해 바뀐다
5 항상분발하는자 힘과 체력이 뒷받침 해준다
× 완고한자 체력만 높은 현자는 별로
Ⅳ. 자신만의 파티 구성
아리아한 성내마을의 북서쪽에 있는 루이다의 주점에서는
원래 존재하는 인물이나 자신이 만든 인물 중 3명을 동료로 데리고 다닐 수 있다.
이것이야 말로 드퀘3의 최대 매력으로 자신의 취향에 따라 파티를 구성할 수 있다.
만약 롤플레잉 초보자라면 처음부터 준비되어 있는 인물들로
용사, 전사, 마법사, 승려의 파티를 짜는 것이 좋다.
루이다의 주점 1층에서는 현재 등록된 인물들을 파티에 넣거나 뺄 수 있으며,
2층에서는 새로운 캐릭터를 만들 수 있다.
새로운 캐릭터는 이름과 성별, 성격 등을 자신의 뜻대로 만들 수 있다.
(단, 성격은 일정한 룰에 의해 정해진다.)
또 캐릭터를 만들 때 능력에 보너스를 시킬 수 있는데 여기서 성격이 정해지므로 꼭 자신이 직접 하자.
자신이 지향하는 캐릭터들이 만들어지면 꼭 등록한 뒤에 1층에 가서 동료로 하자.
아까도 이야기했지만 초보자에게 놀이꾼이나 상인, 도적은 금물이다.
또 이렇게 구성된 4명의 파티는 맨 앞의 전열과 중간 2명의 중열, 그리고 맨 마지막의 후열로 나뉜다.
평균적으로 전열이 제일 공격받기 쉽고 뒤로 갈수록 공격받는 횟수가 적으므로
전열에는 용사나 전사같은 HP도 높고 체력도 높은 직업을, 후열에는 마법사나 놀이꾼같은 직업을,
중열에는 나머지 직업을 두는 것이 좋다.
1. 기본적인 파티
(1) 직업,성격 모두 평균형. 올5파티
마법사가 빠르게 주문으로 데미지를 주고 전사와 용자의 공격으로 적의 숨통을 끊는다.
승려의 주문으로 회복도 가능한 완벽한 파티이다.
(2) 속전속결형. 손놀림이 빠른 파티
무기, 주문공격과 회복으로 조화를 이룬 팀으로 이쪽에서의 빠른 선제공격으로 적을 K.O시킨다.
(3) 주문공격 중심형 파티
전원이 주문으로 공격한다. 4인이 한꺼번에 내는 주문의 힘으로 적은 더 이상 버틸 수 없다.
평균 HP는 작지만 승려의 회복 주문은 강하다.
(4) 힘을 이용한 공격형 파티
공격력이 높은 직업과 더욱 힘이 센 성격이 합쳐졌다. 모든 적을 일격으로 쓰러뜨릴정도의 강력함!
승려는 전투와 회복, 모두 O.K
2. 재미있는 파티를 만들어 보자
(1) 만사태평형 파티
◆ 태평한 용자
◆ 행복한 무투가
◆ 게으름뱅이 상인
◆ 착한 도적
모두 부드러운 느낌인데 너무 위기감이 없어보인다.
모험하는 것 아니라 소풍 가는 것처럼 될 지도 모르겠다.
(2) 체육회계 파티
◆ 열혈남아 용자
◆ 남자다운 전사
◆ 힘 센 무투가
◆ 터프가이 마법사
힘이 팔팔 넘치는 4인조. 팀웍이 좋아 전투 중의 연계플레이를 기대해 볼만하다.
그러나 기합소리가 모두 커서 조금 시끄러울지도 모르겠다.
(3) 저력의 파티
◆ 노력하는 용자
◆ 완고한 도적
◆ 지기 싫어하는 승려
◆ 무서움 없는 놀이꾼
죽음도 두려워하지 않은 불굴의 투쟁심을 갖는 끈기의 나이스 파이터.
하지만 레벨이 높은 적에게 달려드는 모습을 보면 용기 있는 것이 아니라 무모하게 보인다.
이렇게 되면 목숨이 몇 개라도 모자를 것이다.
(4) 싹이 노란 파티
◆ 한마리의 늑대 용자
◆ 허무주의자 승려
◆ 외로운 놀이꾼
◆ 소극적인 전사
모두 자폐증이라도 걸린 것처럼 대화도 웃음도 없는 파티.
전투 중에도 자신의 일만을 생각한다.
(5) 깡패 파티
◆ 람보 용자
◆ 빈틈없는 전사
◆ 뚱땡이 마법사
◆ 허영꾼 상인
세상을 구하기는 커녕 이곳저곳에서 말썽만 부리는 파티.
레벨이 오를수록 마왕도 두려워하는 최악의 파티로 성장하는 것은 아닐까?
Ⅴ. 성 격
패밀리때와는 달리 성격이라는 것이 새롭게 추가되었다.
성격은 주로 레벨 업 시의 능력 향상에 관여하고 있으며
주인공은 처음 성격결정에서, 나머지 캐릭터는 루이다의 주점에서 결정된다.
하지만 모험 중에 찾게 되는 책을 읽으면 성격이 완전히 변하게 되고
엑세서리를 장비 하면 잠시 성격이 변하게 된다.
성격에 따른 능력 변화는 다음과 같다.
숫자가 높을 수록 레벨업시 그 능력치가 올라가기 쉽다는 것을 뜻한다.
즉 표에 나와 있는 숫자는 상대적인 것이다.
성 격 힘 민 체 현 운
ごうけつ(호걸) 7 2 4 2 2
ちからじまん(힘만센녀석) 6 2 4 2 2
らんぼうもの(난폭한 녀석) 6 3 3 1 2
おおぐらい(?) 5 1 5 1 2
おとこまさり(여장부) ♀ 6 3 4 2 2
おてんば(말괄량이) ♀ 5 5 2 3 3
ねっけつかん(열혈한) 5 4 4 3 1
タフガイ(터프가이) 5 3 7 2 2
てつじん(철인) 5 2 6 3 2
がんこもの(완고한자) 4 1 6 1 2
くろうにん(풍부한 경험자) 5 3 6 3 2
がんばりや(항상 분발하는 자) 5 3 5 4 2
まけずぎらい(지기싫어하는 녀석) 3 5 5 3 3
いのちしらず(목숨 아까운줄 모름) 3 6 5 4 4
むっくりスケベ(무뚝뚝한 색마) ♂ 5 3 6 5 3
でんこうせっか(전광석화) 4 7 4 4 4
すばしっこい(재빠른 녀석) 3 6 3 4 2
おちょこちょい(덜렁거림) 3 5 2 2 3
ぬけぬがない(빈틈없음) 3 5 3 6 4
うっかりもの(건망증) 2 5 4 2 2
いっぴきおおかみ(한마리 늑대) 4 5 6 5 2
わがまま(제멋대로) 3 5 3 3 3
みえっばり(허영꾼) 5 5 3 5 3
きれもの(수완가) 4 6 2 7 3
ずのうめいせき(두뇌명석) 3 4 4 6 3
あたまでっかち(잘난척만 하는 녀석) 2 5 3 6 2
ロマンチスト(로맨티스트) 3 5 3 5 4
おせっかい(참견하는 놈) 5 3 5 2 2
さびしがりや(외로움 타는 사람) 4 3 2 5 5
いくじなし(패기 없음) 3 2 3 6 6
あまえんぼう(응석꾸러기) 3 4 3 5 4
おちょうしもの(아첨꾼) 4 6 3 5 5
なきむし(울보) 3 3 4 5 5
なまけもの(게으름뱅이) 5 1 6 2 5
ひねくれもの(삐뚫어진 성격) 2 7 2 5 6
ひっこみじあん(소극적인 자) 5 1 6 5 3
しょうじきもの(정직한 사람) 4 3 4 5 3
せけんしらず(세상물정에 어두움) 4 3 3 2 5
のんきもの(무사태평) 4 2 5 5 5
やさしいひと(부드러운 사람) 5 3 5 5 3
しあわせもの(행복한 사람) 3 4 3 4 6
ラッキ-マン(럭키맨) ♂ 4 5 4 4 7
おじょうさま(아가씨) ♀ 4 2 3 5 7
セクシ-ギャル(섹시걸) ♀ 5 6 5 5 6
ふつう(보통) 4 4 4 4 4
메 뉴 명 령 어
1. 말하다(はなす) - 사람이나 동물과 말하는 명령어로서 L버튼이나 X로 한번에 실행할 수 있다.
또 대화후 Y를 누르면 그 내용을 기억해 둘 수 있다.
2. 도구(どうぐ) - 파티가 가지고 있는 도구를 사용하거나 서로 교환하는 커맨드이다.
3. 강함(つよさ) - 파티 캐릭터의 능력을 확인할 수 있다.
4. 주문(じょもん) - 필드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주문을 사용한다.
5. 조사하다(しらべる) - 상자나 지면 등을 조사한다. 말하다와 같이 L, X로 가능하다.
6. 작전(さくせん) - 무기의 장비나 대열변경, 도구정리 등을 할 수 있다.
능 력 화 면
1. 성격(せいかく) - 캐릭터의 성격을 표시한다.
2. 레벨(レベル)- 현재 레벨을 표시한다.
3. 생명력(HP) - 현재의 생명력을 표시한다.
4. 마법력(MP) - 현재의 마법력을 표시한다.
5. 골드(G) - 현재 파티가 소지한 마법력을 표시한다.
6. 힘(ちから) - 캐릭터의 힘을 표시한다. 공격력에 영향을 미친다.
7. 민첩성(すばやさ) - 캐릭터의 민첩함을 나타낸다. 빠를수록 공격을 피하기 쉽고 빨리 행동한다.
8. 체력(たいりょく) - 캐릭터의 몸의 건장함을 나타낸다. 높을수록 HP가 높다.
9. 현명함(かしこさ) - 머리가 얼마나 좋은가를 나타낸다. 높을수록 MP가 높다.
10. 운(うんのよさ) - 캐릭터의 운이 얼마나 좋은지 나타낸다. 높을수록 잠기 기술을 회피한다.
11. 최대HP(さいだいHP) - HP의 최대치를 나타낸다.
12. 최대MP(さいだいMP) - MP의 최대치를 나타낸다.
13. 공격력(こうげき力) - 힘 + 무기공격력으로 높을수록 적에게 입히는 데미지가 많다.
14. 수비력(しゅび力) - 캐릭터의 방어력을 나타내며 높을수록 데미지를 적게 입는다.
15. 경험치(EX) - 이제까지 모아온 경험치를 나타낸다.
Ⅵ. 전 직
게임의 중반부부터 갈 수 있는 다마신전에서는 전직을 할 수 있다.
전직을 할 수 있는 자는 레벨20인 용사 이외의 캐릭터이다.
하지만 전직은 파티를 강하게도 하지만 약화시킬 수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다음에 나오는 내용을 참조하여 캐릭터를 길러 나가자.
또 전직 전에는 반드시 세이브를 해두는 습관을 기르자.
1. 전직 후에는 경험치가 모두 없어지고 레벨 1로 돌아간다.
또 전직후의 능력치는 전직전의 반으로 줄어든다.
2. 전직전의 직업으로 다시 돌아간다해도 레벨은 1이 된다.
즉 한번 전직하면 되돌아갈 수 없다.
3.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직업으로 전직해도 전 직업에서 모아둔 마법은 사용할 수 있다.
4. 상인, 도적, 놀이꾼의 마법은 전직 후 사라진다.
5. 마법을 사용하는 직업은 마법을 모두 모으고 난 뒤 전직한다.
6. 전직은 한번에 한명씩 하자.
7. 현자는 될 수 있으면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캐릭터로 만들자.
8. 같은 종류의 직업 즉, 마법사 ↔ 승려, 전사 ↔ 무투가 같은 전직은 의미가 없다.
9. 전직은 성격과 매우 많은 관련을 가지고 있다.
Ⅵ-1. 전 직 의 예
다음은 필자가 마지막까지 이끌어간 동료들의 전직 예이다.
필자의 예를 보고 생각한다면 자신의 파티를 위한 계획을 세울 수 있을 것이다.
◉ 성격이 여장부인 무투가를 레벨 20이 되자마자 현자로 전직하였다.
무투가의 경우
레벨 15부터 성장이 매우 늦어지고 마법과는 상관없는 캐릭터이므로 일찍 전직하는 것이 좋다.
전직 후에는 아이템을 이용하여 성격을 두뇌명석으로 바꾸고 현명함의 씨를 대량 투자하여
모자르던 현명함을 커버하였다.
이것으로 엔딩때에는 공격력도 꽤 높고 스피드도 빠른 공격계 현자를 사용하게 되었으며
일찍 전직한 덕분에 이오나즌과 자오릭 마법까지 습득하였다.
◉ 성격이 섹시걸인 마법사를 레벨 36에서 현자로 전직하였다.
마법사의 경우 레벨 37에 모샤스, 레벨 38에 이오나즌 등을 배웠지만
필요가치를 느끼지 못하여 약간 일찍 하였다.
전직후 성격을 두뇌명석으로 바꾸어 완벽한 마법용 현자를 만들었다.
현자의 경우 마법사보다 HP가 높기 때문에 잘 죽지 않는 장점이 있다.
대신 늦게 전직한 덕분에 레벨은 33까지밖에 올리지 못하였다.
◉ 성격이 수완가인 승려를 레벨 38에 전사로 전직하였다.
레벨 38에 자오릭이 생기므로 그때까지는 올리는 것이 좋다고 생각했다.
또 후반에는 전사전용 무기가 많이 나오고 전사는 성장이 빠르므로 무투가보다 좋다.
전직후 MP가 131로 줄어 들었는데 레벨이 30이상 올라가도 MP는 전혀 증가하지 않았다.
즉, 마법계열 -> 전사계열의 전직은 최대MP가 많을수록 좋다는 것을 알 수 있다.
Ⅵ-2.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전직의 예
1. 첫 번째 현자를 레벨 20대의 승려로 하였다. -
현자는 이왕이면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는 캐릭터로 하는 것이 좋다.
2. 레벨 20대의 호걸 마법사를 전사로 전직하였다. -
우선 호걸 마법사는 별로 필요 없다.
또 전직 후에 사용 마법도 적을 뿐만 아니라 MP도 매우 적을 것이므로 전직 전의 경험은 무효
3. 레벨 30대의 전사를 상인으로 - 상인은 후반부에 전혀 필요 없다.
또 가지고 있던 힘마저 잃어버리게 된다.
4. 이것저것 마구마구 해 보았다 - 시간낭비의 지름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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