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C][공략] 드래곤 퀘스트 3 (Dragon Quest III) 하편

Ⅷ. 주 문 일 람 표 

1. 마법사 사용 주문 (괄호 안은 용자 수득 레벨)  
---------------------------------------------------------------------  
레벨 이름 효과 MP  
---------------------------------------------------------------------  
1(2) 메라(メラ) 적 1명에게 화염주문으로 약 10의 데미지 2  
4 스카라(スカラ) 우리편 한 명의 방어력을 높임 3  
5 햐드(ヒャド) 적 1명에게 눈보라주문으로 약 30의 데미지 3  
7(10) 기라(ギラ) 적 한그룹에게 섬광주문으로 약 20의 데미지 4  
9(14) 리레미트(リレミト) 던전에서 탈출한다 8  
9 스쿨트(スクルト) 우리편 전체의 방어력을 높임 4  
11 이오(イオ) 적 전체에게 폭염주문으로 약 20의 데미지 5  
12(7) 루라(ル-ラ) 마을 간 이동 8  
12 보미오스(ボミオス) 적 한그룹의 민첩성 저하 3  
14(23) 베기라마(ベギラマ) 적 한그룹에게 섬광주문으로 약 40의 데미지 6  
15 마호토라(マホトラ) 적 한명의 MP를 흡수 0  
17 메라미(メラミ) 적 한명에게 화염주문으로 약 80의 데미지 6  
18 인파스(インパス) 보물상자를 판별 3  
19 트라마나(トラマナ) 독밭 등의 데미지존 무효화 2  
20 햐달코(ヒャダルコ) 적 한그룹에게 눈보라 주문으로 약 50의 데미지 6  
21 바이킬트(バイキルト) 우리편 한명의 공격력을 2배로 함 6  
23(31) 이오라(イオラ) 적 전체에게 폭염주문으로 약 60의 데미지 9  
24 마호칸타(マホカンタ) 자신에게 주문을 튕기는 방어막을 만든다 8  
25 라나루타(ラナル-タ) 낮과 밤을 바꾸어 버린다 12  
26 햐다인(ヒャダイン) 적 전체에게 눈보라주문으로 약 70의 데미지 9  
27 메타파니(メダパニ) 적 한명을 혼란시킨다 5  
29 베기라곤(ベギラゴン) 적 한그룹에게 섬광주문으로 약 100의 데미지 12  
30 샤나크(シャナク) 저주에 걸린 무기를 파괴하여 저주를 푼다 18  
32 마햐드(マヒャド) 적 한그룹에게 눈보라주문으로 약 100의 데미지12  
33 레무올(レムオル) 일행의 모습을 잠시 없앰 15  
34 드라고라무(ドラゴラム) 드라곤으로 변신하여 화염으로 적을 공격 24  
35 아바카무(アバカム) 모든 문을 열 수 있는 마법 0  
36 메라조마(メラゾ-マ) 적 한명에게 화염주문으로 약 180의 데미지 12  
37 모샤스(モシャス) 다른 동료의 모습으로 변신 12  
38 이오나즌(イオナズン) 적 전체에게 폭염주문으로 약 140의 데미지 18  
40 팔푼테(パルプンテ) 무엇이 일어날지 아무도 모르는 궁극의 주문 20  
------------------------------------------------------------------  
2. 승려사용 주문 (괄호안은 용자 수득 레벨)  
-----------------------------------------------------------------  
레벨 이름 효 과 MP  
-----------------------------------------------------------------  
1(4) 호이미(ホイミ) 동료 1명의 체력을 약 30 회복 3  
2(6) 니프람(ニフラム) 적 한그룹을 사라지게 함. 경험치는 없음 2  
5 피오림(ピオリム) 우리편 전체의 민첩성을 높임 3  
7 마누사(マヌ-サ) 적 한그룹에게 환상을 보여 실수하게 함 4  
8 루카니(ルカニ) 적 한명의 방어력을 낮춤 3  
9(16) 라리호(ラリホ-) 적 한그룹을 잠재움 3  
11 키어리(キアリ-) 동료 한명의 독을 치료 3  
12 바기(バギ) 적 한그룹에게 진공주문으로 약 15의 데미지 4  
13(18) 마호톤(マホト-ン) 적 한그룹에게 마법을 사용하지 못하게 함 3  
14(29) 베호이미(ベホイミ) 동료 1명의 체력을 약 80 회복 5  
15 키어리크(キアリク) 동료 한명의 마비 치료 6  
16 자메하(ザメハ) 우리편 전체의 잠을 깨움 3  
18 루카난(ルカナン) 적 전체의 방어력을 낮춤 4  
20 바시루라(バシル-ラ )적 한명을 멀리 날려버림 7  
22 자키(ザキ) 적 한명에게 죽음의 마법을 사용 7  
24(35) 자오랄(ザオラル) 동료 한명을 50%의 확률로 살려냄 10  
26 바기마(バギマ) 적 한그룹에게 진공주문으로 약 40의 데미지 6  
28 자라키(ザラキ) 적 한그룹에게 죽음의 마법을 사용 7  
30(33) 베호마(ベホマ) 동료 1명의 체력을 완전 회복 7  
32 후바하(フバ-ハ) 우리편 전원에게 화염, 눈보라의 바리어를 침 6  
34 베호마라(ベホマラ-)우리편 전원의 체력을 약 50 회복 18  
36 바기크로스(バギクロス)적 한그룹에게 진공주문으로 약 100의 데미지 9  
38 자오리크(ザオリク) 동료 1명을 확실하게 살려냄 20  
41 메간테(メガンテ)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여 적을 공격 1  
-----------------------------------------------------------------------  
3. 용자전용 주문  
--------------------------------------------------------------------------  
레벨 이 름 효 과 MP  
---------------------------------------------------------------------------  
1 생각해내다(おもいだす) 들었던 이야기를 기억해 낸다 0  
8 좀더〃(もっとおもいだす) 좀더 많은 이야기를 기억해 낸다 0  
12 아스트론(アストロン) 우리편 전체를 강철로 만든다 6  
15 잊어버리다(わすれる) 들었던 이야기를 잊어버린다 0  
19 토헤로스(トヘロス) 약한 적들이 접근하지 못하게 한다 4  
20 깊게〃(ふかくおもいだす) 아주 많은 이야기를 기억해 낸다 0  
26 라이데인(ライデイン) 적 한명에게 강력한 번개로 약 80의 데미지 8  
38 베호마즌(ベホマズン) 우리편 전체의 체력을 완전 회복 62  
41 기가데인(ギガデイン) 적 전체에 강력한 번개로 약 200의 데미지 30  
---------------------------------------------------------------------------  
4. 상인전용 주문  
-----------------------------------------------------------------------  
레벨 이름 효 과 MP  
-----------------------------------------------------------------------  
12 구멍파기(あなほり) 지면에 구멍을 파 아이템 등을 찾아낸다 0  
17 큰소리(おおごえ) 큰소리를 질러 가게나 여관 등을 불러낸다 15  
-----------------------------------------------------------------------  
5. 놀이꾼전용 주문  
----------------------------------------------------------------------  
레벨 이름 효과 MP  
----------------------------------------------------------------------  
13 휘파람(くちぶえ) 휘파람을 불어서 적을 불러낸다 0  
----------------------------------------------------------------------  
6. 도둑전용 주문  
---------------------------------------------------------------------  
레벨 이름 효 과 MP  
---------------------------------------------------------------------  
8 매의 눈(タカのめ) 근처에 있는 건물 등을 감지해 낸다 0  
10 프로미(フロ-ミ) 어떤 건물의 몇층인지 감지해 낸다 2  
13 몰래걷기(しのびあし) 살살 이동하여 적과 만나기 힘들어 진다 0  
17 도적의 코(どうぞくのはな)그 층에 남아있는 보물의 개수를 알아낸다 0  
20 레미라마(レミラ-マ) 보이는 범위내에 이상한 장소를 찾아낸다 2  


Ⅸ. 아이템 및 무기 일람 

1. 아 이 템  
--------------------------------------------------------------------  
아 이 템 명 효 과  
--------------------------------------------------------------------  
약초(やくそう) 체력 약 30 회복  
해독초(どくけしそう) 몸안의 독을 사라지게 함  
키메라의 날개(キメラのつばさ) 루라와 같은 효과  
성수(せいすい) 주변의 몬스터를 접근하지 못하게 함  
만월초(まんげつそう) 마비된 몸을 원상태로 되돌림  
얼룩거미줄(まだらくもいと) 적의 민첩성을 낮춤  
독나비의 가루(どくがのこな) 적을 혼란시켜 서로 싸우게 만듬  
기원의 반지(いのりのゆびわ) 사용하면 MP가 25 정도 회복, 부서짐  
세계수의 잎(せかいじゃのは) 죽은 사람을 되살린다는 신비의 잎  
생명의 돌(いのちのいし) 가지고 있는 자에게 걸린 죽음의 마법을 없앰  
현자의 돌(けんじゃのいし) 사용하면 베호마라의 효과  
힘의 씨(ちからのたね) 힘을 1~3 올림  
민첩성의 씨(すばやさのたね) 민첩성을 1~3 올림  
체력의 씨(スタミナのたね) 체력을 1~3 올림  
현명함의 씨(かしこさのたね) 현명함을 1~3 올림  
럭의 씨(ラックのたね) 운을 1~3 올림  
------------------------------------------------------------------------  
2. 특별효과를 가지고 있는 장비품  
----------------------------------------------------------------------  
아 이 템 명 효 과  
----------------------------------------------------------------------  
독침(どくばり) 가끔씩 적을 즉사시킴  
이력의 지팡이(りりょくのつえ) MP를 3 사용하여 매우 센 공격을 하는 지팡이  
마도사의 지팡이(まどうしのつえ) 사용하면 메라의 효과  
번개의 지팡이(いかづちのつえ) 사용하면 베기라마의 효과  
재판의 지팡이(さばきのつえ) 사용하면 바기의 효과  
현자의 지팡이(けんじゃのつえ) 사용하면 베호이미의 효과  
눈보라의 검(ふぶきのつるぎ) 사용하면 햐달코의 효과  
번개의 검(いなずまのけん) 사용하면 이오라의 효과  
뇌신의 검(らいじんのけん) 사용하면 베기라곤의 효과  
화염의부메랑(ほのおのブ-メラン) 적 전체를 공격하는 편리한 무기  
강철채찍(はがねのむち) 적 그룹을 공격하는 편리한 무기  
이상한 모자(ふしぎなぼうし) 사용 MP를 줄여 주는 신기한 모자  
행복의 구두(しあわせのくつ) 걸을 때마다 경험치가 늘어나는 희귀한 구두  
별내리는 팔지(ほしふるうでわ) 민첩성을 능력의 2배로 올려주는 팔찌  
-------------------------------------------------------------------------  

3. 즐기면서 모험을 하자  

3-1. 몬스터 격투장에서의 돈벌이  

어딘가의 마을의 지하에 있는 오락시설. 몬스터들의 격투에 골드를 벌 수 있는 격투장이다.

돈을 건 몬스터가 이기면 배율에 따라 상금을 받을 수 있다.

열띤 배틀을 즐기면서 골드도 모아보자.  

● 격투장에서 즐기는 방법  

(1) 표찰집(かけふだ屋)에 가자!  

▶ 승부에 대한 예상도 들을 수 있다  
▶ [티켓(かけふだ)를 사면 돈을 벌 수 있다. 요금은 각자 레벨따라 틀리다  
▶ 매혹의 계단을 내려가면 그곳은 꿈에 그리던 [격투장]  

(2) 좋아하는 몬스터의 티켓을 사자  

ⓐ출전 몬스터의 이름-배틀에 참가하는 전 몬스터의 이름이 표시된다  
ⓑ 배율- 배율이 작을 몬스터일수록 이길 확률이 높다  

(3) 결정했다면 전투 개시!  

① 드디어 중앙의 격투장에서 시합이 개시되었다. 등장하는 몬스터가 좌우에서 날라들어온다  
② 전투는 배틀 로열 형식. 한 마리의 몬스터가 이길 때까지 계속 진행된다  
③ 이겼을 경우 고배율의 몬스터를 걸면 일확천금도 얻을 수 있다  

3-2. 메달을 모아서 아이템을 받자!  

어딘가의 우물에 살고 있는 이상한 아저씨. 작은 메달을 모아서 만나러 가면 희귀한 아이템을 준다.

모은 메달의 수는 누적되어 있어 일정한 수만큼 아이템을 얻을 수 있다.  

(1) 이름을 바꿔서 이미지를 바꿔보자!  

어딘가에 있는 메이메이신 마리온 신관. 그녀를 만나면 이름을 바꿀 수 있다.

게다가 파티 멤버 뿐이 아니라 도구주머니까지 이름을 붙인다.

그래도 장난이 심한 이름은 절대 금물이다. 신이 화를 내면 큰일이 나니까..  

(2) [여행자의 주사위 놀이장] 에서 귀중한 아이템을 얻자!  

드래곤퀘스트 시리즈에서 처음 당장하는 놀이장.

여행자들의 주사위 놀이장을 발견!

보석 상자에서 얻은 주사위권을 갖고 있으면 1장에 1회, 주사위가 가능하다.  
-----------------------------------------------------------------  
● 하는 방법  
-----------------------------------------------------------------  
스타트하는 곳에 있는 접수처 남자에게 주사위권을 받자.

파티 선두에 있는 동표가 스타트에 서면 준비 완료.  
↓  
스타트 직전에 사용할 수 있는 주사위 수를 가르쳐준다.

예를 들면 22회를 할 수 있는데 22개의 주사위를 골인할 수 없으면 게임 오버가 된다.  
↓  
주사위 놀이의 맵에는 몇 개의 분기가 있는 것이 있다.

자주 맵을 보면서 골인할 수 있는 최단거리의 루트를 찾아보자.  
--------------------------------------------------------------  
◆ 주사위 놀이에는 이벤트가 있다 ◆  
--------------------------------------------------------------  
★ 빨간색 테두리는 럭키 이벤트  
★ 파란색 테두리는 언럭키 이벤트  

1. 돈-돈을 줍거나 잃어버리는 곳.

금액이 낮으면 괜찮지만 1000골드를 잃어 버리는 쇼크  

2. 산, 숲, 초원- 적이 출현하는 일도 있지만 발밑을 잘 볼 수 있다.

초원→숲→산의 순서로 적이 나올 확률이 높다  

3. 여행의 부채-다른 매스에 워프하므로 어느 매스에 나왔는지 잘 기억해 둘 것  
4. 배리어 존-큰 데미지를 받는다  
5. 몬스터 출현- 이기지 않으면 더 이상 진행할 수 없다.

이쪽의 레벨이 높게 될수록 나오는 적도 강해진다  

6. 회복-마법진의 위에 서면 HP와 MP가 모두 회복된다.

INN은 여관을 말하는 것으로 돈을 지불하고 숙박할 수 있다.

요금은 주사위 놀이장이 대준다  

7. 이동-써 있는 숫자만큼 매스를 진행하거나 다시 되돌아 온다.

천국에 닿을지 지옥에 닿을지 행운을 빌어보자  

8. MP 소실-갑자기 이상한 안개가 나와서 MP를 빼앗아버리고 만다. 전투가 불리하게 될지 모른다  
9. 함정- 어딘가로 떨어져 버리고 만다. 운이 나쁘면 다시 시작해야 된다. 최악의 매스  
10. 스타트로 다시 돌아가기- 스타트까지 단숨에 돌아가버리고 만다.

지금까지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간다  

11. 항아리, 가구, 보석상자- 속을 조사해 볼 수 있다. 좋은 것이 들어 있으면 좋겠지  
12. 주사위 수 변화- 써 있는 수 만큼 주사위를 사용할 수 있는 수가 증가하거나 감소해 버린다  
13. 능력치 변화- 주사위를 3번 던지면 나오는 수에 의해 힘과 속도 등의 능력치가 증가한다  
14. 찬스 카드- 이상한 카드를 열어 그 안에 있는 명령대로 행해야하는 곳  
15. 만물상- 쇼핑을 할 수 있다. 여기밖에 팔지 않는 것이 있는 것 같다  

● 제 1의 주사위 놀이장(작음)  

초보자를 위한 주사위 놀이장. 여기에서 요령을 잘 기억해 두자. 

분기점은 한군데밖에 없다.

오른쪽 루투에는 떨어지는 구멍이 있으므로 한가운데나 왼쪽 루트를 선태해 가자.

최단거리는 가운데 루트이다.  

● 제 2의 주사위 놀이장(조금 큼)  

스타트 직전의 분기는 왼쪽으로 가지 않는다. 

오른쪽 방향에서 시계방향으로 진행해 가는 것이다.

골에 연결되는 루트에는 여행의 부채에서 워프한다.  

● 제 3의 주사위 놀이장(2층)  

골인하기 쉬운 것은 가운데 분기에서 오른쪽 밑으로 가는 루트.

다른 루트는 1층으로 떨어지는 구멍이 있으므로 위험하다.

1층에도 2층에도 함정이 있는 왼쪽 밑의 루트는 피하는 것이 좋을 듯하다.  

● 그 밖의 주사위 놀이장이 있다!  

 

드래곤 퀘스트 3 (Dragon Quest III) 공략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