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여신이문록 페르소나 (女神異聞録ペルソナ Revelations Persona) 하편

시나리오 분석

1. 성에루민학원(聖エルミン學園)
성미루엔학원의 같은반 친구들인 주인공, 마크, 유키노, 난죠, 브라운, 에리, 아야세 7인은 어느 날 빈 교실에 모여 자신의 미래를 볼 수 있다는 페르소나님 놀이를 한다(우리 나라의 볼펜귀신 소환과 비슷하다). 처음엔 장난으로 시작한 것이지만 여기서 갑자기 흰옷을 입은 소녀가 나타나고 그녀의 번개에 맞은 4명은 같은 꿈을 꾸게 된다.

꿈에서는 나비의 가면을 쓴 피레몬을 만나게 되는데, 피레몬은 주인공에게 또 하나의 자신을 불러 낼 수 있는 힘인 페르소나를 준다.

꿈에서 깨어난 주인공은 양호실에 누워 있었고 나머지 동료들도 같이 있었다. 깨어난 양호실로 주인공의 담임선생인 사에꼬 선생이 찾아오고 그녀는 주인공, 마크, 유키노, 난죠에게 병으로 1년이상 투병하고 있는 마키에게 문병 가라고 시킨다. 그리하여 4인은 병원으로 가게 된다.

학원에서 바로 병원으로 가보는것 도 좋지만, 학교 내를 둘러보면서 정보를 얻는 것이 좋다. 2학년4반 교실에서는 마키의 친구인 유우꼬가 그녀에게 빌린 책을 전해달라고 하니 책을 얻도록 하자. 또, 2층의 빈 교실에서는 혼자만 다닌다는 키도(城戶)가 있으며, 또 3층의 도서실에는 약간 맛이 가 보이는 악마군이 있다. 또 1층의 체육관으로 넘어가는 복도에는 학생들에게 한냐라고 불리는 선생이 담이 무너진 곳으로 나가지 못하게 막고 있다. 학원의 지리를 잘 익힌 후에 병원으로 떠나자

2. 미카게(御影)마을
학원을 나서서 북동쪽으로 가면 미카게종합병원(御影綜合病院)이 있지만 우선은 마을내의 모든 들어갈 수 있는 곳에 가보는 곳이 좋다. 마을 이곳 저곳에서 동료들에 대한 이벤트가 일어난다. 지도를 참조하여 이곳 저곳을 들려본후 병원으로 들어가자.

3. 미카게종합병원(御影綜合病院)
마키를 만나기 위해 미카케 병원에 들어선 일행은 302호실에서 마키를 만난다. 그런데 대화중에 갑자기 마키가 괴로워하여 치료실(ICU)로 실려 가고 지진이 일어난다. 그리고 ICU의문이 사라지면서 병원 내가 이계화 된다. 로비로 간 일행 앞에 난죠가의 집사 야마오카가 좀비들에게 당하여 쓰러져 있고 이를 보고 분노한 난죠는 적들을 공격하는데 여기서 일행의 페르소나가 하나둘씩 각성한다.

적들을 물리친 후 일행은 병원을 탈출하게 되는데 들어올 때와는 지도가 완전히 바뀌어 있으므로 주의하고 각층에 있는 아이템을 찾아보도록 하자. 1층까지 내려가면 갑자기 적들이 나타나고 그때 에리가 나타나서 에리와 함께 적과 싸우게 된다. 에리역시 페르소나가 각성되어 그 힘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

아직 학원가 안전한 것을 안 일행은 학원에 가려하나 마키의 어머니가 신사에 있는것을 알고는 마키의 어머니를 구하러 아라야 신사로 떠난다.

4. 아라야신사(アラヤ神社)
신사는 학원의 근처에 있다. 신사에 들어가면 갑자기 나비가 나타나고 나비에 의해 다시 피레몬에게 가게 되는데, 그는 앞으로 몇 개의 갈림길이 나타날지라도 자신의 뜻에 의해 잘 진행하라고 하고는 사라진다. 다시 현실로 오면 마키의 어머니가 깨어나는데 그녀는 이번 이변은 세베크의 칸도리(神)取가 꾸민 것이며 데봐시스템이란 것으로 이공간현상을 일으켰다고 이야기 해준다.

그리고 폐공장에 세베크로 들어가는 통로가 있다면서 세큐리티 카드를 준다. 여기서 이 이야기를 들은 마크와 난죠는 카드를 가지고 세베크로 가버린다. 이후 주인공과 유키노, 에리는 마키의 어머니를 데리고 학원으로 가게 된다. 이 안에 있는 노란 나비는 일행을 회복시켜주므로 근처에서 레벨과 스펠 카드를 모으자.

5. 성에루민학원
학원에 도착하면 에리가 암호를 이야기하여 안으로 들어갈 수 있게 된다. 안으로 들어가면 에리와 유키노는 학교원 지키기 위하여 일행에서 빠져나간다. 여기서 사에꼬 선생이 주인공에게 체육관으로가는길의 벽사이에난 구멍을 막지 못하게 하라고 한다. 그 말에 따라 체육관과 본관사이의 연결통로로 가야하는데, 우선은 체육관의 서클룸에 가서 여러 가지 방어기구를 얻도록 하자.

벽에난 구멍으로 빠져나가려고 하면 갑자기 이상해진 마키가 등장한다. 그녀는 몸도 완전히 낳았고 성격도 변해 있다. 마키와 유우꼬, 아야세와같이 이야기를 하는 동안에 난죠가 와서 그는 마크가 경찰서에 잡혀 있다고 한다. 그래서 3명(주인공, 마키, 난죠)은 마크를 찾으러 가게 되는데 이 도중에 마키역시 페르소나를 사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된다.

6. 미카게경찰서(御影署)
경찰서에 들어가기 전에 레벨을 12정도까지 모으고 근처의 아가스티아 나무에서 세이브를 해두는 것이 좋다. 경찰서에 들어가면 우선 감옥의 열쇠를 찾아야 하는데 열쇠는 방의 위쪽에 ‘KEY’ 라고 써 있는 곳에 있으므로 그곳을 조사하여 찾는다. 왼쪽의 문으로 들어가면 던젼이 나오는데 총 2층으로 구성되어 있다. 중간에 아이템은 없으므로 길만 잘 찾아가면 된다.

2층에서 다시 1층으로 내려온 곳에 감옥이 있는데 그곳에는 마크뿐 아니라 브라운까지 잡혀 있었다. 마키가 그들을 풀어주고 있는 동안에 악마경관이 나타나 전투에 들어간다. 처음에 브라운을 뺀 4명이 페르소나의 힘을 사용해서 적들을 죽이자, 브라운은 놀란다.

하지만 그가 공격을 당하자 그의 페르소나 역시 자동으로 각성하여 보스를 죽이게 된다. 이후 마크에게 세큐리티카드를 받고 브라운을 동료로 삼은 후 일행은 폐공장으로 향하게 된다. 이곳의 이벤트를 마친 후 악마합체등을 할 수 있는 벨벳룸에 들어갈 수 있다.

7. 지하철
경찰서를 클리어한 후 상점가에서 주인공의 클래스 메이트가 지하철로 들어갔다는 이야길 들을 수 있다. 지하철에 들어가보면 악마들에게 습격당하는 에리를 볼수 있는데 그녀를 구해주면 동료로 얻을 수 있다.

8. 폐공장(廢工場)
폐공장에 가면 숨어있는 아야세를 발견하게 되고 그녀는 학교가 사라져버린 것을 알려 준다. 그후 아야세도 행동을 같이 하려고 하나 브라운이 있을 경우 그녀는 짐만 된다고 하여 그냥 가버린다. 경찰서에서 브라운을 동료로 하지 않았다면 여기서 아야세가 동료가 된다.

이벤트가 끝난 후 오른쪽 위부분에 가서 비밀 카드 투입구를 찾으면 자동으로 지하창고에 갈 수 있다. 지하 던전에서는 남서쪽과 북서쪽에 레버가 한개씩 있는데, 둘다 on으로 해야 길이 생긴다. 1층으로 다시 올라가 통로를 지나면 세베크 본사로 들어갈 수 있다.

9. 세베크(セベク)
통로를 지나 왼쪽 아래로 가면 회복할 수 있는 곳과 아가스티아 나무가 있다. 이곳에서 레벨을 16정도까지 모으자. 2, 3, 4 층에는 각종 무기가 들어있는 상자가 있으므로 꼭 찾아야 한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5층까지 가서 다시 4층으로 내려가면 벨벳 룸이 있는데 항마레벨을 전원 17~18까지 올려서 높은 수치 레벨의 페르소나를 장비하도록 하자.

계속해서 1층까지 내려가면 세이브하는곳과 회복하는 곳이 또 나오는데 이곳이 세베크의 마지막 세이브 포인트이다. 이곳에서 계속 진행하면 5층까지 올라가게 되고 5층에서 칸도리(神取)와 그의 부하 다케다(武田)를 만나게 된다.

전투에 들어가면 자동으로 난죠가 페르소나를 이용하여 칸도리를 공격하는데 공격이 통하지 않고 오히려 칸도리가 페르소나를 이용하여 일행을 공격한다. 칸도리역시 페르소나를 사용할 수 있는 페르소나 사용인(ペルソナ使い)이었던 것이다. 칸도리는 일행을 공격하고 어디론가 도망가고, 대신 다케다와 싸우게 된다.

다케다는 레벨이 30인 초인이고 레벨20인 에이전트를 5명이나 데리고 나온다. 총공격(ミドルショット)이 매우 위력적이고 가끔씩 BLIND공격인 데라이트(デライト)를 사용한다. 평균 레벨을 18까지 모으고 전체공격(マハ-ブフ, マハザン, マハラギ등)을 사용할 수 있는 페르소나를 2개 이상 만들어 장비해 두어야 쉽게 클리어할 수 있다.

다케다를 물리치면 이미 칸도리는 도망치고 난 후인데 책상 왼쪽을 조사하면 비밀통로를 찾을 수 있는데 이 비밀통로를 통과하며 지하로 갈 수 있다.

10. 세베크 지하 비밀통로
지하로 가는 통로에도 아이템이 있으므로 잊지 말고 꼭 가지고 가자. 어느 정도 지나다보면 보이지 않는 곳이 나오는데 그리 어렵지 않게 통과할 수 있다. 계속해서 마지막까지 가보면 약간 정신이 나간 것 같은 니콜라이 박사와 칸도리가 나오는데 그들은 데봐 시스템 속으로 들어간다.

그런데 이때 갑자기 칸도리가 비명을 지르며 살려달라고 하는데 이것은 니콜라이 박사의 함정 이다. 하지만 마키는 칸도리를 살려주자고 하고 주인공은 살리느냐 마느냐의 선택을 하게 된다. 주인공은 칸도리를 살리려 하지만 기계는 멈추지 않는다. 이때 갑자기 검은 옷의 여자아이(黑い女の子)가 나타나 칸도리를 구해주고 어디론가 사라진다. 그리고 일행은 정신을 잃게 된다.

11. 또 하나의 세계
정신을 차려보니 반년전의 학원 체육관이였다. 여러가지 생각을 하는 일행 앞에 갑자기 한 소녀가 찾아와 마키가 짝사랑하는 나이토우(內藤)가 다쳤다는 이야길 들려주고 이를 들은 마키는 어디론가 가버린다. 그리고 나서 일행은 마키를 찾으러 가는데 여기서 난죠가 마키를 조금씩 의심하기 시작한다.

학원 내를 둘러보면 사람들의 성격이 이상하게 바뀌어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학년 5반 교실에 가면 나이토우와 마키가 있으며 그곳에서 일행은 현재 있는 곳이 반년전이 아닌 또 다른 세계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마키와 나이토우의 이야기를 듣는 동안 갑자기 검은 옷의 여자아이의 목소리가 들려오고 학교를 다시 다른 세계로 만들어 버린다.

12. 이계화된 학원
교실을 빠져나오면 또 지도가 완전히 바뀌어 있다. 처음에 등장하는 두개의 방에는 벨벳 룸과 양호실이 있으므로 레벨을 20~21까지 모으고 그에 맞는 페르소나도 만들어 두는 것이 좋다. 계속 진행을 하다보면 한층을 올라가서 어떤 여학생이 악마에게 습격 당하려고 하는 곳이 있는데, 여기서 처음에 학원에서 만났던 키도(城戶)를 만나게 된다.

그런데 키도 역시 원세계에서와는 딴판이며 그 역시 페르소나를 사용할 수 있었다. 이곳을 지난 뒤 다시 아래층으로 내려가면 학교의 정원이 나오는데 그곳에 검은 옷의 여자아이를 만날 수 있다.

여기서 이 아이의 이름이 아키(あき)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아키는 텟소(テッソ)라는 로보트 쥐를 데리고 나와 일행과 싸우게 하는데, 텟소는 공격력도 그리 세지 않고 마법공격에 약하므로 파티중 3명 정도가 중급 공격마법을 사용할 수 있다면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이다. 텟소를 이기면 아키는 아빠를 찾으면서 도망가버리고 학원은 다시 제모습으로 돌아온다.

13. 학원 도서관
아키가 돌아가면 나이토우가 와서 도서관에 소개시켜 줄 사람이 있다고 한다. 그를 만나기 위해 3층의 도서관에 가보면 원세계에서는 약간 정신이 이상했던 악마 군이 이곳에는 완전히 다른 사람으로 존재하고 있다. 그의 말에 따르면 약 1개월 전에 도서관에 이상한 검은 문이 생겼으며 신사 근처에서 피레몬을 보았다고 이야기해준다. 다시 피레몬을 만나기 위해 아라야 신사로 가자.

14. 아라야 신사
우선 학원에서 나와보면 지도가 약간 다른 것을 알 수 있으며 동쪽부분은 갈수 없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은 아니므로 걱정하지 말자.

아라야신사에 가면 또 노란 나비가 나타나서 피레몬을 만나게 해준다.

피레몬은 칸도리가 두 세계의 다리를 끊기 위하여 마을의 동쪽에서 어떤 물건을 찾고 있다고 말하면서 그것을 막아야 한다고 하고, 동쪽으로 가기 위해서는 지하철의 통로를 지나가야 하는데 그곳에는 보통으론 죽일 수 없는 악마가 있으며 그 악마를 죽이기 위해선 파마의 거울(破魔の鏡)을 찾아야 한다고 한다.

파마의 거울을 찾으러 향토자료관으로 가자.

15. 미카게 향토자료관(御影鄕土資料館)
이곳에 오기 전에 산모루에 들려 무기와 방어구를 정비하도록 한다. 미카게 향토자료관은 서쪽의 중간쯤에 있으므로 R2버튼으로 위치를 확인하면서 찾아가자. 자료관에 가면 파마의 거울이 있는데 거울을 가져가려하자, 한 소녀의 혼령이 나타나 거울을 가져가지 말라고 한다.
하지만 일행은 그것을 무시하고 거울을 가져간다. 거울을 찾았으면 마을의 중앙에 있는 지하철 입구로 간다.

16. 지하철-미카게역 구내
지하철 입구는 두군데가 있는데 어떤 곳으로 들어가도 상관없다. 들어가자마자 조금만 지나면 계단이 보이긴 하지만 길이 일방통행이므로 돌아가야 한다. 일방통행인 곳을 돌아 계단으로 내려가면 중간보스가 나오는데 이 녀석이 바로 파마의 거울이 있어야 싸울 수 있는 악마이다.

레벨22~23정도면 쉽게 클리어 할 수 있으며 이 악마에게는 거의 대부분의 마법공격이 통하지 않으므로 물리 공격을 사용하자. 보스를 물리치면 아키가 또 나타나는데 아키는 한번 마을의 동쪽으로 가면 다시는 돌아갈 수 없다고 위협을 한 후, 다음에 싸울 상대는 귀여운 여자아이라는 이야기를 해주고 사라져 버린다.

아키가 사라진 뒤 계속 진행하면 또 던전이 나오며 이곳도 앞에처럼 일방통행인 길이 있기 때문에 돌아가야 한다. 마을의 동쪽 편으로 나오면 B마켓(원세계의 죠이츠가 있던 자리)으로 갈 수 있다.

17. B마켓(Bマ-ケット)
이곳은 원세계의 죠이 거리와는 달리 황폐화되어 있다. PEACE DINER에 가면 이곳을 지배하고 있는 하렘퀸(ハレ-ムクィン)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 있으며, 한번 이곳에 들어오면 밖으로 나갈 수 없음으로 하렘퀸을 만나기 위해 카지노의 옆에 있는 카마궁전(カ-マ宮殿)으로 가자.

18. 카마궁전(カ-マ宮殿)
이 던전은 모두 지하 10층으로 구성되어 있고, 아래로 떨어지는 트랩이 무척 많으므로 진행하기 매우 힘들다. 우선은 2층의 엘리베이터를 탄 다음 4층으로 내려가서 계속 아래로 빠지다 보면 8층의 방으로 갈 수 있다. 이곳에는 퀸이 그린 벽화가 있고 상자가 있는데 상자 속에는 트랩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주의하자.

이 방을 빠져나간 후 갈림길이 나오면 아래 방향(동쪽)으로 빠지자. 동쪽으로 빠진 후에 더 진행하면 두 번째 방이 나오는데 이방의 상자는 모두 함정이므로 열지 말도록 한다. 두번째 방을 지난 후 나오는 갈림길에선 오른쪽으로 빠지자. 오른쪽으로 떨어지면 드디어 퀸을 만날 수 있다.

퀸은 행방불명된 나이토우의 여자친구 치사토(千里)였다. 그녀는 아키에게 어떤 거울을 받아, 거울의 힘으로 이곳을 지배하며 지내온 것이였다. 하지만 일행과의 대화에서 그림에 대한 모욕을 느낀 그녀는 거울의 힘을 이용해 일행을 지상으로 돌려보낸다.

19. 카마궁전 2
PEACE DINER로 돌아온 일행은 다시 치사토를 만나러 던전을 내려간다. 치사토는 거울의 힘을 쓸 때마다 얼굴에 점이 생겨 이제는 얼굴이 점투성이가 되어 버렸다. 치사토는 주인공을 뺀 4명을 돌로 만들어 버리고 주인공에게 누구의 그림이 더 아름답냐고 물어보는데 동료들을 구하기 위해서는 치사토의 그림이 더 아름답다고 이야기해야 한다.

치사토의 그림이 더 아름답다고 말해주면 그녀는 동료들을 돌에서 풀어주는데 이때 아키가 나타나고, 아키는 치사토에게 일행을 물리치면 얼굴의 점을 없애 준다고 하여 일행은 치사토와 싸우게 된다.

치사토는 마법 공격에 약하므로 마법으로 물리치도록 한다. 레벨이 28정도라면 쉽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치사토를 물리치면 아키는 그녀의 얼굴을 제대로 해주지 않고 사라져 버린다. 하지만 이때 나이토우가 나타나게 되고 자신의 잘못을 뉘우친 치사토는 다시 원래의 얼굴로 돌아오게 된다. 이벤트가 끝난 후 다시 1층까지 올라가자.

20. 마나의성(マナの城)
치사토에게 아키가 성에 살고 있다는 이야기를 들은 일행은 북동쪽에 있는 마나의 성에 간다. 그곳에는 진짜로 아키가 있었지만 아키는 혼자서 성안으로 들어가 버리고 문을 잠근다.

아키는 들어가면서 숲의 ‘그 녀석’이 없는 한 이곳은 들어 올 수 없다는 말을 하므로 일행은 ‘그 녀석’을 찾아 서쪽에 있는 미궁의 숲으로 향한다. 미궁의 숲은 원세계의 경찰서가 있던 곳으로써 서북쪽에 있으므로 다시 지하철 통로를 통해 서쪽으로 가야 한다.

21. 미궁의숲(迷いの森)
마나의 성에 들어가는 열쇠를 찾기 위해 일행은 미궁의 숲에 도착한다. 미궁의 숲에도 일방통행인 길이 있으므로 왼쪽으로 돌아서 가야 한다. 숲의 마지막에는 과자로 만든 집이 있고 그 안에는 아키와 똑같이 생겼지만 흰옷을 입고 있는 마이(まい)가 있다.

마이의 말에 따르면 원래 아키와 마이는 한 명이였는데 칸도리가 온 후 마이로부터 아키가 분열되었다고 한다. 또 원래 마이는 마법사로서 콤팩트(コンパクト)를 사용해 마법을 사용하지만, 아키가 분열되면서 반쪽을 가져가 버렸다고 이야기해 준다. 또 칸도리가 찾고 있는 물건이 바로 마이가 가지고 있는 나머지 반쪽이라는 것도 가르쳐 준다.

마나의 성에 들어가기 위해 마이에게 콤팩트를 빌려달라고 하지만 마이는 이를 거부하고 마이의 곰인형을 크게 만들어 일행과 싸우게 한다.

곰인형은 총에 약하므로 총기를 이용하여 싸우자. 레벨 31정도면 무난히 이길 수 있을 것이다. 곰인형을 물리치면 마이는 울면서 마법으로 사라져버리는데 이때 콤팩트를 떨어뜨리고 간다. 콤팩트를 주운 뒤 다시 숲을 빠져나가 마나의 성으로 가자.

22. 마나의 성 내부
콤팩트를 가지고 오면 이벤트가 일어나고 위쪽에 있는 제단에 반쪽의 콤팩트를 꽂으면 칸도리가 콤팩트를 가져가고 문을 열어 준다. 성 내부는 5층으로 되어있고 그리 복잡하지는 않다. 1층에는 4개의 계단이 있는데 남서쪽의 계단으로 가면 3층까지 올라갈 수 있다.

3층에서는 3층에 올라서자마자 나오는 갈림길에서 오른쪽으로 가야 칸도리에게 갈 수 있다. 4, 5층에는 또 앞이 보이지 않는 구간이 나오는데 떨어지는 함정은 없으므로 쉽게 통과할 수 있다. 5층의 마지막 방에 칸도리와 아키가 기다리고 있다.

방에 들어가면 칸도리와 아키 그리고 쓰러져 있는 키도를 보게 된다. 일행은 칸도리와 결전을 치르려 하지만 칸도리는 아키를 시켜서 혼돈의 거울을 만들어 낸다. 혼돈의 거울에 의해 원래 세계의 마을들이 파괴되고 그곳에 새로운 거점이 만들어진다. 그후 칸도리는 악마를 불러내 일행과 싸우게 하고 아키를 데리고 원래 세계로 돌아가 버린다.

이번 보스는 레벨 50의 마왕으로 마법이 통하지 않는다. 또 전투가 시작될 때 난죠와 마크의 에너지가 없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레벨 36정도면 무난히 이길 수 있으며 여기서도 총에 의한 공격을 사용하자.

보스를 죽이고 나면 일행은 칸도리를 찾아 원세계로 돌아가기 위해 유령의 집(幽靈やしき)으로 가게 된다. B마켓에 들려 세이브와 악마합체 등을 한 후 유령의 집으로 가자.

23. 유령의 집
유령의 집은 원세계의 세베크 건물이 있던 곳으로 B마켓의 남쪽에 있다. 한번 이곳에서 원래의 세계로 가면 더이상 아이템을 구입할 수 없으므로 가기 전에 회복 아이템과, 반혼향(はんごんこう), 매지컬 가드(マジカルガ-ド) 등을 많이 사가는 것이 좋다.

유령의 집은 3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 3층의 보이지 않는 통로를 제외하곤 그리 복잡하지 않다. 1층에서는 북동쪽으로 돌아가면 길이 있고 2층에선 오른쪽으로, 3층은 보이지 않는 곳에 들어간 후 왼쪽으로 돌아가면 쉽게 길을 찾을 수 있다. 3층의 마지막 방에 들어가면 보스인 지모신 하리티가 있는데, 그녀는 바로 마키의 어머니이다.

대화중에서 하리티와 싸울 것인가 싸우지 않을 것인가를 선택하게 되는데, 어떤것을 선택하든지 싸우게 된다. 여기에서는 마키가 빠지므로 회복아이템을 많이 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하리티는 마법이 전혀 통하지 않으므로 물리 공격만을 사용하자. 레벨38정도면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하리티를 물리치면 마키의 어머니는 제정신으로 돌아오게 되고, 그녀는 이송장치를 조작해 일행을 새로운 칸도리의 거점인 데봐․유가(デヴァ․ユガ)로 보내 준다.

24. 데봐․유가(デヴァ․ユガ)
데봐 유카에 도착하면 칸도리가 나타나고 그는 모든 사람들을 혼돈의 거울로 세뇌시켰다고 한다. 그가 사라지고 나면 밖으로 나가 세이브하자. 마지막 던전인 데봐․유가는 총 6층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2층에는 벨벳 룸이 있다. 엘리베이터를 타고 3층에 간 후 1층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6층까지 올라가야 한다.

5층에는 길이 막혀 있는데 동쪽 막힌 곳의 벽을 보면 스위치가 있으므로 찾아서 스위치를 내리자. 스위치를 내리면 중앙에 길이 뚤리는데, 그 속으로 들어가 또 하나의 스위치를 내리고 넓은 곳의 중앙에 가면 아래층으로 떨어질 수 있다. 4층으로 떨어진 다음에는 더 아래로 내려가지 말고 계단을 이용해 올라가야 한다.

6층에 가면 닺혀진 문이 있고 그 앞에는 바둑판 같은 길이 있는데 이곳의 길은 한번 지나갈 때마다 바닥에 빨간불이 켜졌다 꺼졌다 한다. 천정을 보면 십자 모양으로 불이 켜져 있는 것을 볼 수 있는데 위에 불이 켜져있는 곳의 바닥에도 빨간불이 들어오게 하면 문이 열리고 드디어 칸도리를 만날 수 있다.

25. 칸도리(神取)와의 결전
일행이 오면 칸도리는 아키를 보내고 이젠 모든것을 이루었기 때문에 더이상 할것이 없다고 한다. 칸도리의 대화에서 주인공은 마이가 물어 보았던 질문과 똑같은 질문을 받게 된다. 질문에 답한 후 칸도리와 싸우게 된다.

처음의 칸도리는 레벨60으로 별로 어렵지 않다. 가끔씩 검기술과 페르소나를 이용한 공격을 하는데 그리 많은 데미지를 입지 않으므로 쉽게 이길 수 있을 것이다. 칸도리가 쓰러지고 분노하자 그의 안에 있던 페르소나가 그를 지배하여 또 일행과 싸움을 시작한다. 두번째 칸도리는 레벨이 76으로 특수 공격을 많이 사용한다.

특히 4~5턴에 한번씩 마하지오다인을 쓰는데 이것을 맞으면 적어도 파티의 한명은 죽게 되므로 타이밍을 잘 외웠다가 매지컬 가드(マジカルガ-ド)를 사용하여 막아 내자. 전체적으로 레벨이 46정도가 되면 클리어할 수 있다.

칸도리를 이기고 그에게 마키가 있는 곳을 물어보자, 그는 이 사건의 전모를 가르쳐 준다.

이번 일은 모두 마키가 일으킨 것으로 또다른 세계로 알고 있던 곳은 바로 마키가 상상속에서 만들어 낸 곳이였다. 마키는 항상 아파서 입원해 있어야만 하는 자신과 주변을 증오해 왔기 때문에 그 증오심이 자신만의 세계에 자신을 가두고 또 친구들까지 데리고 온 것이다. 그리고 칸도리는 그것을 이용하여 자신의 꿈을 이루려 한 것이었다. 이런 이야기를 듣는 사이에 마키는 사실을 확인하기 위해 사라져 버리고 일행은 그녀를 따라 간다.

 

26. 결말
마키를 따라 밖으로 나간 후 4층에서 떨어지는 곳을 통해 아래로 떨어지면 곳바로 3층의 열리지 않던 문이 있는 곳으로 나온다. 그 방으로 들어가면 3명의 마키가 있다. 진짜 마키는 침대 위에 누워 있고 그녀가 되고 싶었던 마키와 그녀의 외로움에서 생겨난 아키도 있다. 아키는 이제 칸도리가 죽었음으로 더이상 자신들이 존재할 이유가 없어졌다고 한다.

그리고 침대에 누워있는 진짜 마키를 본 허상의 마키는 모든것을 일행에게 시인하고 슬퍼한다. 마지막으로 또하나의 마키인 마이가 나타나 혼돈의 거울을 없애고 마키의 사념체인 3명은 소멸해 버리면서 게임이 끝난다.


분석을 마치면서
이제까지 설명한 내용은 어디까지나 최단거리로 이야기를 풀어 나간 것이다. 이 게임에는 많은 숨겨진 이벤트나 던전이 있으므로 여러곳을 둘러 보는 것이 좋다. 또 대화나 이벤트에 따라 동료가 바뀔 수도 있으므로 여러가지를 시도해 보자. 마지막으로 이게임에는 수치가 높은 레벨의 페르소나도 존재하므로 레벨을 올려서 페르소나를 사용해 보는 것도 게임을 즐기는 요령이라 할 수 있겠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