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여신이문록 페르소나 (女神異聞録ペルソナ Revelations Persona) 상편
또하나의 당신의 모습은 악마일까? 신일까?
여신이문록 -PERSONA-
장 르 : RPG
제작사 : 아트라스
발매일 : 96년 9월 20일
가 격 : 6,800엔
패밀리 시절부터 3D 롤플레잉의 대명사로 정평이 나있던 여신전생 시리즈.
그 화제의 최신작이 드디어 플레이 스테이션에 등장했다.
이번 여신이문록은 여신전생if에서 등장한 가디언 시스템을 파워 업해서 만든 페르소나 시스템과
화려한 전투신이 돋보인다.
또한 이번 작품은 일반 유저층이 접근하기 쉽도록 하기 위해 난이도에 있어서도 충분히 배려되어 고정팬들 뿐만 아니라 일반 유저들에게도 상당히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전작들과 비교해 길이가 짧아진 면도 있지만 중간 중간 멀티성을 도입한 것이나 파워 업한 그래픽과 사운드는 여신전생 시리즈의 진화를 실감케 해준다.
게임을 진행하기 위한 기본 지식
1. CHARACTERS
1) 주인공(HERO)
미카게 마을의 성 엘민학원의 2학년생으로 플레이어 자신이 된다. 한손검과 자동소총(マシンガン)류를 사용한다.
2) 소노무라 마키(園村麻希)
건강이 안 좋은 관계로 어릴 때부터 병원에 다니고 있다. 최근 1년동안은 계속해서 병원에 입원해있었으며 요즘 들어서는 상태가 좋아졌다는 소문도 들린다. 친구들 사이에서는 마키짱(マキちゃん)으로 불린다. 활과 권총(ハンドガン)류를 사용한다.
3) 이나바 마사오(稻葉正男)
이나바크리닉 의사의 아들로 어릴 때부터 엄마에게 귀여움을 받으며 자라 아직까지도 세상물정을 모른다. 그의 어머니가 마-군이라고 부르기 때문에 친구들에게는 마크(マ-ク)로 불린다. 도끼와 산탄총(ショットガン)류를 사용한다.
4) 마유즈미 유키노(まゆずみ ゆきの)
같은 나이임에도 불구하고 침착한 성격을 갖고 있어 모두들에게 누나 같은 존재이다. 일찍부터 아르바이트를 통해 사회를 알아왔기때문에 냉소적인 면도 있다. 친구들에게는 유키노(ゆきの)상이라고 불린다. 투구(投具)와 산탄총(ショットガン)류를 사용한다.
5) 난죠 케이(南條 圭)
부잣집 도련님으로써 자신감이 넘치는 왕자이다. 부모님에게 물질적인 것만 받았을 뿐 어려서부터 애정을 받지 못하며 자랐기 때문에 집사인 야마오카에게 많이 의지한다. 친구들에게는 난죠군(なんじょうくん)이라 불린다. 양손검과 소총(ライフル)류를 사용한다.
6) 우에스기 히데히꼬(上杉 秀彦)
남보다 눈에 띄는 것을 좋아하여 멋을 많이 부리고 다닌다. 약자에겐 강하고 강자에겐 약한 모습을 보인다. 말솜씨가 뛰어나며 항상 패션에 신경 쓴다. 친구들에게는 브라운(ブラウン)이라 불리며 창과 자동소총(マシンガン)류를 사용한다.
7) 키리시마 에리꼬(桐島 英理子)
고등학교 입학시 미국에서 돌아온 귀국 소녀로 학원 내에서는 그녀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로 유명하지만 그녀를 제대로 아는 사람은 드물다. 친구들에게는 에리(エリ-)라고 불린다. 한손검과 소총(ライフル)류를 사용한다.
8) 아야세 유카(あやせ 優香)
요새의 보통 여고생다운 아이로서 앞날의 복잡한 일 등은 생각하지 않고 하루하루를 즐겁게 보내려고 한다. 트러블 메이커로도 유명하며 친구들 사이에서는 아야세(アヤセ)라 불린다. 채찍과 권총(ハンドガン)류를 사용한다.
9) 칸도리 타카히사(神取 たかひさ)
올해 미카게 마을로 진출한 하이테크 기업 ‘세베크’의 젋은 지사장으로 업무능력이 뛰어난 수재이다. 하지만 급성장하는 세베크와 그것을 이끌어 가는 칸토리의 주변에는 항상 좋지 못한 소문들이 나돌고 있다.
2. FIELD COMMAND
2D필드나 3D던전 등에서 네모버튼을 누르면 커맨드 화면을 불러낼 수 있다.
1) ITEM
-USE :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한다.
-EQUIP : 소지하고 있는 아이템을 장비한다. MAX를 선택하면 최고 장비로 장비되므로 이것을 이용하자.
-SORT : 자동으로 아이템을 정리한다.
2) MAGIC
-CAST : 페르소나의 힘을 빌려 필드내에서 쓸 수 있는 마법을 사용한다.
-PERSONA : CHANGE를 고르면 현재 사용중인 페르소나를 바꿀 수 있으며
STATUS를 고르면 페르소나의 능력을 볼 수 있다.
-CARD : 현재 파티가 가지고 있는 스펠카드를 보거나 버릴 수 있다.
3) SYSTEM
-MAP : 파티가 있는 층의 지도를 볼 수 있다. L2버튼으로 한번에 볼 수 도 있다.
-ANALYZE : 지금까지 파티가 싸워왔던 악마의 데이터를 볼 수 있다.
- CONFIG : 콘트롤러 설정, 사운드 설정, 오토배틀 설정 등을 할 수 있다.
4) FORM
전투시 사용되는 진형을 정한다.
자신의 임의대로 포메이션을 정할 수 있고 그것을 세이브했다가 다시 사용할 수 있다.
활이나 소검은 후열에 배치하고 검이나 도끼 등은 전열에 배치하자.
5) STATUS
파티내 캐릭터의 현재 상태 및 능력치를 볼 수 있다.
3. BATTLE COMMAND
필드나 3D던젼 이동시 적과 만나면 다음과 같은 6가지 명령어가 등장한다.
1) FIGHT : 적과 전투한다.
SOWRD : 적을 무기로 공격한다.범위내에 적이 없으면 선택할 수 없다.
GUN : 장비된 총으로 공격한다. 탄환 제한이 없기 때문에 무한대로 사 용 가능하다.
PERSONA : 페르소나를 이용한 공격과 회복 등을 할 수 있다.
소비하는 SP 는 페르소나의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르다.
PRS-CHG : 현재 사용중인 페르소나를 다른 페르소나로 바꿀 수 있다.
ITEM : 전투 중에 사용가능한 아이템을 사용한다.
DEFEND : 방어하여 1턴간 방어력과 회피력을 상승시킨다.
2) CONTACT : 적과 교섭 한다. (아래 설명 참조)
3) FORM : 포메이션을 변경한다. 필드 명령어 때와 거의 흡사하다.
4) AUTO : 자동으로 적과 전투한다. 전투 중에 엑스 버튼으로 취소한다
- 노멀오토(ノ-マルオ-ト) : 모든 캐릭터가 SWORD로 공격한다.
- 리플레이오토(リプレイオ-ト) : 이전에 입력했던 행동을 다시 반복한다.
- 퍼스널오토(パ-ソナルオ-ト) : CONFIG에서 지정한 내용대로 싸운다.
검(け ん), 총(じゅう) 프리(フリ-)의 세종류가 있 으며 프리는 그때마다 지정해 주는 것이다.
5) ANALYZE : 현재 화면에 나와있는 적들을 자동으로 분석해 준다. 단 이 전에 싸웠던 경험이 있어야 한다.
6) ESCAPE : 전투에서 도망친다. 실패할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하자.
4. PERSONA
이태리어로 가면이란 뜻으로 이번 여신전생 시리즈에서 새롭게 도입된 것이다. 인간의 여러 가지 인격을 구체화시킨 것으로써 게임에서는 이것을 사용해 능력치를 올리거나 인간이 사용할 수 없는 마법이나 특기를 사용할 수 있게 된다.
◉ 처음에는 각각의 캐릭터가 하나씩의 페르소나를 가지고 있지만 스토리가 진행되면서 최대 3개까지 페르소나를 장비(CHARGE)할 수 있게 된다.
◉ 3개의 페르소나 중에 항상 1가지만을 움직이게 할 수 있으며(ACTIVE) 언제나 바꿀 수 있다.
◉ 페르소나는 이골의 벨벳 룸에서 만들 수 있으며 이골만이 강마(페르소나를 캐릭터에게 씌우는 것)나 합체 등을 할 수 있다.
◉ 페르소나의 종류로는 모두 22가지가 있으며 타로트 카드의 종류와 같다. 그 효과 및 특징에 대한 것은 매뉴얼에 잘 나와 있으므로 매뉴얼을 참조하자.
◉ 페르소나의 속성에 따라 캐릭터들과의 호감도가 결정되므로 강마시에는 주의해야 한다.
◉ 페르소나에게도 랭크가 있어 랭크를 올리면 플러스되는 능력치가 늘어나고 더 많은 마법이나 특기를 사용하게 되지만 한계가 있다.
5. VELVET ROOM
악마 소환, 합체나 페르소나의 강마, 소거 등을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이번 여신이문록에서는 이제까지의 시리즈처럼 악마들을 합체시켜 데리고 다니는 것이 아니라, 페르소나라는 카드로 만들어서 캐릭터에게 강마시키는 것이다. 즉 한번 합체한 악마(스펠카드)는 페르소나로 되어버리기 때문에 다시 합체할 수 없으므로 신중하게 진행시켜야 한다.
명령어 중에 合體를 택하면 셀프(セルフ)합체와 가이드(ガイド)합체를 할 수 있는데 셀프합체는 전작까지의 합체 방식과 비슷하며 가이드합체는 결과가 되는 페르소나를 먼저 보여주고 그에 필요한 악마 조합을 나열하는 방법이다. 처음 이 시리즈를 해보는 사람이라면 가이드 합체로 합체법을 익히자. 그리고 합체시의 페르소나 레벨이 주인공의 레벨보다 10이상 높을 경우에는 합체를 해주지 않는다.
강마/소거(降魔/消去)를 택하면 만들어진 페르소나를 캐릭터들에게 장비시켜 주는데 그 캐릭터의 P-LEVEL(강마레벨)이 페르소나의 레벨보다 낮을 경우에는 강마시켜 주지 않는다. 또 위에서 이야기한 것처럼 호감도에 따라 효과가 많이 차이 나므로 주의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현재 장비중인 페르소나를 떼어낼 수도 있다.
악마합체(合体) 그만두다.(やめておく)
강마/소거(降魔/消去) 힌트를 듣다.(話が聞きたい)
6. CONTACT
전투 중에 악마와 교섭하여 아이템이나 돈을 얻거나 그 악마의 스펠카드(スペルカ-ド)를 얻어낸다. 결과적으로는 스펠카드를 얻어내기 위한 방법이다. 전작까지는 악마를 그대로 컴퓨터에 넣어서 가지고 다녔지만 페르소나에서는 스펠카드라는 카드 형태로 가지고 다니게 된다.
◉ 전투 중에 CONTACT를 선택하면 우선 적을 선택하고 그후에 누구를 교섭할 것인지를 결정한다.
◉ 캐릭터가 결정되면 각각의 명령어가 나오는데 그 명령어에 따라 적이 반응을 보여 화면 왼쪽 위에 있는 4가지 감정에 변화를 주게 된다.
◉ 감정은 각각 흥미(INTERSEST), 분노(ANGER), 공포(FEAR), 기쁨(JOY)으로 나뉘어 진다.
◉ 캐릭터를 바꾸어 가면서 계속 대화를 하여 하나 이상의 감정이 최고조에 달하면 그 감정색이 네모전체에서 깜빡거려 감정의 종류에 따라 결과를 나타내게 된다.
◉ 캐릭터당 사용할 수 있는 명령어와 그에 따른 감정의 변화표는 매뉴얼이 있으므로 그것을 참조한다.
◉ 최고조의 감정에 달했을 때의 결과일람
감정의 종류 |
아이템의 입수 |
결과 |
흥미 |
있다 |
스펠카드나 아이템 중에 골라서 얻을 수 있다. |
흥미와분노 |
있다 |
〃 |
흥미와공포 |
있다 |
〃 |
흥미와기쁨 |
있다 |
〃 |
분노 |
없다 |
최악의 결과로써 전투를 피할 수 없다. |
분노와공포 |
경우에따라 있다 |
악마가 자신을 잃는다. PANIC되는 악마도 있다. |
분노와기쁨 |
경우에따라 있다 |
악마에게 놀림당한다. 그저 놀림당할 뿐이다. |
공포 |
경우에따라 있다 |
악마가 놀라 도망친다. BIND되는 악마도 있다. |
공포와기쁨 |
경우에따라 있다 |
악마가 두려움을 느낀다. CHARM되는 악마도 있다. |
기쁨 |
경우에따라 있다 |
악마가 매우 좋아한다. HAPPY가되는 악마도 있다. |
7. 미카게 마을의 상점가
지도의 죠이 거리(ジョイ通リ)와 미카게 산모루(御影サンモ-ル)는 이 마을의 번화가로서
몇 가지 가게가 자리잡고 있다. 이곳의 상점들은 다음과 같다.
1) 패스트 푸드점 -PEACE DINER-
학교에서도 유명한 페스트 푸드점이지만 이변 후에는 폐점이 된다
2) 양복점 -Rosa Candida-
처음에는 보통의 가게이지만 이세계(異世界)에서는 방어구점이 된다
3) 카지노 -JUDGEMENT 1999-
처음에는 4개의 게임이 가능하지만 나중에 한가지 게임이 더 늘어난다
4) 개업의 -에스미크리닉-(エスミクリニック)
초반에는 아무 도움도 안되지만 나중에는 돈을 내면 회복을 시켜준다.
5) 편의점 -YIN & YAN-
이변 후에도 계속하여 영업을 하지만 이세계에서는 무기점이 된다
6) 약국 -사토미타다시-(サトミタダシ)
항상 괴상한 노래를 틀어놓는 약국으로 이변전후로 계속 약을 판매한다.
7) 과자점 -천년만년당-(千年萬年堂)
이변 전후로 아이템을 팔다가 이세계에서는 보석점으로 바뀐다.
8) 벨벳 룸(ベルベットル-ム)
이변 후 어떤 이벤트를 거친 후 이곳에서 악마의 소환 합체 강마 등을 실행할 수 있다.
9) 아가스티아 나무(アガスティアの木)
이곳뿐만 아니라 던전이나 맵 위에 많이 있으며 세이브를 할 수 있는 유일한 곳이다
8. 무기의 공격 범위
각 무기로 공격할 수 있는 범위로써 이 범위에 들어오지 않을경우 공격하지 못하거나 자동으로 방어하므로 유의하자 아래에서 나오는 칸수는 포메이션 화면에서의 한칸씩으로 전체는 5칸X5칸 이고 각 그림은 캐릭터가 맨앞의 중앙에 있을때의 사정거리 이다.
◉ SOWRD로 사용하는 무기
1). 검류
2칸 앞과 좌우로 2칸 벗어난 곳의 적까지 공격 할 수 있다.
2). 창류
앞으로는 끝까지 공격할 수 있으며 좌우로는 1칸 벗어난 곳의 적까지 공격 할 수 있다.
3). 도끼나 타격기구
2칸앞과 좌우로 1칸 벗어난 곳의 적까지 공격 할 수 있다.
4) 활
앞으로 5에 있는 적부터 공격 할 수 있다. 한칸 뒤로 갈때마다 범위가 2칸씩 늘어난다.
5) 투구
화면내의 모든 적을 공격할 수 있다.
◉ GUN으로 사용하는 총기류
1) 권총류
3칸 앞과 좌우로 1칸 벗어난 곳의 적까지 공격 할 수 있다.
2) 자동소총류류
역삼각형 퍼지듯이 공격 할 수 있으며 뒤로 갈수록 범위가 줄어든다.
3) 소총류
화면 전체의 적을 공격할 수 있다.
4) 산탄건류
앞으로 4칸까지의 적을 공격할 수 있으며 맞은 적의 2칸 내의 적도 타격을 입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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