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S1][공략]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 지온의 계보

그대도 지상 최강의 건담 전설에 퓨전하라!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지온의 계보~ 

나왔다! 드디어 나왔다! 수많은 건담 팬의 애간장을 쥐어짜던 바로 그 게임, 기동전사 건담 기렌의 야망 지온의 계보가 드디어 나온 것이다! 기뻐하라, 건담 팬들이여! 아직 이 게임을 손에 넣지 않은 사람이 있다면 지금 당장 매장으로 달려가라! 그리고 사라! 반드시 사라! 그리고 플레이 해보라! 이 공략을 우리들의 영원한 지주, 영광으로 빛나는 지온 공국의 위대하고 거룩하신 총수 기렌 자비樣에게 바친다. 지크 지온!


시스템 설명 

정보(情報) 
정보를 본다(情報を見る) 

아군과 적군의 정보를 볼 수 있다. 정보부 예산투입 커맨드를 사용해 정보부 능력을 향상시키면 더 자세한 정보를 볼 수 있다. 

첩보부 예산 투입(諜報部豫算投入) 
정보부에 예산을 투입하는 커맨드. 정보부는 예산을 투입함으로서 ‘적 정보 입수’, ‘적성 기술 입수’, ‘적 개발 플랜 입수’ 등의 능력을 발휘한다. 

군사(軍事) 
대상 에리어의 선택과 그 에리어에 대해 군사와 관련된 조작을 행하는 커맨드. 부대의 이동과 병기의 생산, 인사 등을 행할 수 있다. 아래는 군사 화면 커맨드 설명. 

부대(部隊) 
선택한 에리어 내의 부대를 선택해 조작할 수 있다. 국지전을 실행하기 전의 무장과 형태 확인, 모함에 탑재, 합체, 합류 등을 행할 수 있다. 

이동(移動) 
에리어 내의 부대를 지정한 다른 에리어로 이동시킬 수 있다. 단, 일부의 ‘적 특별 에리어’로 이동하기 위해서는 공략 작전을 발동할 필요가 있다. 

쏘아 올리기(打上) 
에리어 내의 부대를 우주로 쏘아 올릴 수 있다. 

돌입(突入) 
에리어 내의 부대를 지상에 돌입시키는 커맨드. 

생산(生産) 
특별 에리어에서 병기를 생산할 수 있다. 생산에는 자금과 자원이 필요하다. 이것이 부족하면 생산은 할 수 없다. 또 생산할 수 있는 숫자는 특별 에리어 당 8부대까지다. 생산기간을 잘 계산해서 생산 계획을 세우자. 

보충(補充) 
에리어 내의 기체 수가 감소한 부대에 기체를 보충한다. 또한 보충을 하기 위해서는 자원과 자금이 필요하다. 역시 부족하면 보충을 할 수 없으므로 주의. 그리고 보충은 생산과 달리 보충에 소요되는 기간이 없으며 특별 에리어가 아닌 통상 에리어에서도 행할 수 있다. 

폐기(廢棄) 
에리어 내의 불필요한 부대를 폐기하여 자원을 회수할 수 있다. 폐기를 하면 그 부대를 생산하는 것에 사용한 만큼의 자원을 그대로 회수할 수 있으니 이 점을 잘 활용하도록. 

인사(人事) 
에리어 내의 배치된 캐릭터와 미배치 캐릭터의 인사를 행한다. 배속, 해임, 승격 등 3종류의 인사가 있다. 

배속(配屬) 
캐릭터를 임의의 에리어의 부대에 배속한다. 캐릭터에 따라 탑승할 수 있는 병기의 종류가 다르다. 

해임(解任) 
캐릭터를 부대에서 해임하는 커맨드. 다른 기체로 갈아 태우거나 다른 에리어로 배속을 바꿀 때 사용한다. 

승격(昇格) 
공적치가 가득 찬 캐릭터의 계급을 상승시킨다. 승격시키면 공적치는 0에서 다시 시작되며, 지휘범위가 넓어진다. 

맵(MAP) 
에리어의 전투 맵을 보는 것이 가능하다. 적의 지역에 공격을 가하기 전에 미리 지형을 확인하여 가장 적합한 부대를 투입하자. 

국지전 화면 메뉴 설명 
에리어 맵(エリアマップ) 

현재 전투중인 지역의 축소 맵이 표시된다. 부대 배치, 거점 배치를 확인할 수 있다. 전황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자주 활용하여, 턴이 시작할 때 축소 맵을 확인하며 작전을 구상하자. 

월드 맵(ワールドマップ) 
전투 맵이 세계 지도상의 어느 지역에 배치되어 있는지, 어느 지역과 연결되어 있는지 알 수 있다. 진입과 퇴각을 하기 전에 월드 맵을 확인하도록 하자. 그리고 어느 지역과 연결되어 있는지, 연결된 지역이 적의 지역이라면 그곳에 얼마만큼의 병력이 있는지를 파악해서 원군이 올 가능성이 있는가 없는가도 알아두도록. 

부대 리스트(部隊リスト) 
전투 맵 내에 참가한 아군 부대를 리스트로 표시한다. 

설정 변경(設定變更) 
전략 메뉴의 설정과 동일. 

게임 중단(ゲーム中斷) 
게임을 중단하고 데이터를 세이브 한다. 다시 시작할 때는 타이틀 화면의 CONTINUE를 선택하면 중단한 부분부터 다시 시작한다. 

페이즈 종료(フェイズ終了) 
행동 설정 페이즈를 종료하고 공격 실행 페이즈로 넘어간다. 페이즈를 종료하기 전 아군 부대에 지정한 행동을 다시 한 번 확인하자. 

개발(開發) 
기초연구 예산투입(基礎硏究豫算投入)
통상병기(전차, 항공기, 잠수함 등)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에 예산을 투입하여 기초 기술 LV를 상승시킨다. 

MS연구 예산투입(MS硏究豫算投入) 
MS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에 예산을 투입하여 MS기술 LV를 상승시킨다. 

MA연구 예산투입(MA硏究豫算投入) 
MA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연구에 예산을 투입하여 MA기술 LV를 상승시킨다. 

적성기술 LV(敵性技術LV) 
첩보나 뒷거래를 통해 빼내온 적의 개발 플랜을 이용해 적 병기를 개발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 레벨. 

신병기 개발(新兵器開發) 
개발 플랜을 선택하여 신병기의 개발을 행한다. 개발을 하기 위해서는 개발예산과 개발기간이 소요된다. 

외교(外交) 
적군과 중립세력에 대해 협력과 원조 등의 외교를 행하는 커맨드. 외교를 행하면 각 세력과의 우호도가 변화한다. 이 수치에 따라 외교내용이 달라지며 효과도 변한다. 우호도는 험악(險惡), 혐오(嫌惡), 보통(普通), 양호(良好), 친밀(親密)의 5단계로 나눠진다. 

사이드 6(サイド6) 
퍼스트 건담의 가장 유명(?)한 중립세력. 협력요청으로 자금을 얻을 수 있다. 

달 도시군(月都市郡) 
폰 브라운으로 유명한 달 도시들의 집단. 역시 협력요청을 하면 자금을 얻을 수 있다. 

목성선단(木星船團) 
MS의 연료가 되는 He3를 목성에서 채취하는 선단. 협력요청을 하면 자원을 얻을 수 있다. 

군수산업(軍需産業) 
아군의 무기를 생산하는 군수기업. 협력요청을 하면 군사기술을 제공받아 기술 레벨이 상승하거나, 때로는 아군 병기 하나를 무료로 제공해준다. 

적 군수산업(敵․軍需産業) 
적군의 무기를 생산하는 적군 군수기업. 협력요청을 하면 군사기술을 제공받아 적성기술 레벨이 상승한다. 그리고 관계가 친밀이 되면 뒷거래를 통해 적군의 병기 개발 플랜을 빼돌려 개발할 수 있다. 

휴전신청(休戰申請) 
적군에게 일시 휴전을 제안한다. 휴전을 하면 3턴 동안 휴전한 측의 군과의 전투가 전혀 일어나지 않는다(아군이 쳐들어갈 수도 없고 적이 쳐들어오지도 않는다). 단 담보로서 자금을 요구하며 우호도도 크게 저하(최고 상태에서 절반 이하로 떨어진다)한다. 따라서 휴전을 할 때는 시기를 잘 생각하자. 

공격요청(攻擊要請) 
적군에 대해 다른 적의 에리어에의 공격을 요청한다. 공격요청 후 적군이 그 에리어에 부대를 파견해 전투가 행해진다. 그러나 공격요청 역시 담보로 많은 자금을 요구하며, 우호도도 크게 저하된다. 

원조제안(援助提案) 
적군, 중립세력, 군수기업에 대해 원조를 해서 우호도를 올린다. 원조방법은 대상세력과 우호도에 따라 변화한다. 

협력요청(協力要請) 
중립세력과 군수기업에 대해 협력을 요청한다. 역시 외교방법은 외교대상과 우호도에 따라 변화한다. 사용하면 우호도가 감소하므로 주의. 

뒷거래(裏取引き) 
적 군수기업과 뒷거래를 행한다. 이 커맨드로 적의 개발 플랜을 빼내어 아군이 적 병기를 개발해 사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설정(設定) 
게임의 플레이 환경을 설정하는 커맨드. 자신에게 맞게 시스템을 설정할 수 있다. 설정에서 변경할 수 있는 것은 아래와 같다. 

음향설정(音響設定) 
스피커의 출력을 STEREO / MONAURAL로 변경할 수 있다. 

음성출력(音聲出力) 
캐릭터 보이스의 ON / OFF를 변경할 수 있다. 

메시지 스피드(メッセージスピード) 
메시지 표시 스피드를 FAST / NORMAL / SLOW의 3단계로 설정할 수 있다. 

배틀 메시지(バトルメッセージ) 
전투 시와 전투 후의 메시지 표시를 ON / OFF로 변경할 수 있다. 

배틀 애니메이션(バトルアニメ) 
전투 신을 ON / OFF로 변경할 수 있다. 

헥스 라인 표시(ヘクスライン表示) 
전투 맵의 헥스 라인의 표시를 ON / OFF로 변경할 수 있다. 

위임(委任) 
이 설정을 ON으로 하면 행동설정 페이즈의 조작을 전부 컴퓨터에게 맡겨버린다. 

시스템 세이브(システムセーブ) 
변경한 설정을 보존한다. 또한 동시에 OPTION의 도감 데이터를 경신하므로 도감을 모두 모으려면 자주자주 세이브 해주자. 

세이브(セーブ) 
두 말할 필요가 없는 항목. 게임 데이터를 세이브 한다. 

특별(特別) 
부하들이 제안하는 특별한 계획을 실행하기 위한 커맨드다. 특별에서 제안된 계획을 실행하는 것으로 적 특별 에리어로의 진입이 가능해지거나 이벤트가 발생, 혹은 새로운 병기를 개발하는 것이 가능하다. 그리고 새턴 판과는 달리 언제든지 아군에 대해 ‘연설’을 할 수 있다. 연설은 한 턴에 한 번을 실행할 수 있다. 

종료(終了) 
전략 페이즈를 종료하고 행동설정 페이즈로 이행하는 커맨드. 


전략과 전술의 기본, 이것을 기억해둬라! 

체크다 체크! by 사오토메 요시오
기본 중의 기본으로서, 적 에리어에 침공하기 전에 그 에리어에 주둔하는 적 부대의 수를 확인하라. 그리고 이것에 맞춰서 침공할 부대의 수를 정하자. 1부 초반의 경우 지온 측이라면 상대와 같은 숫자이거나 조금 많게, 연방 측이라면 상대의 2~3배의 부대로 침공하는 편이 적당하다. 또한 첩보 능력이 낮으면 적 에리어의 정보를 볼 수 없으므로 항상 첩보 능력을 높게 유지해두자. 

한 곳만 바라보지 마라
임의의 적 에리어에 침공한다고 해서, 침공하는 그 에리어에만 너무 치중하지 말자. 침공하는 에리어에 근접한 적 에리어의 상황도 요 체크. 침공해서 그 턴에 승부가 나면 좋겠지만 그렇지 않고 장기전에 돌입할 경우 근처의 적 에리어에서 원군이 올 가능성이 높다. 또한 침공하는 에리어가 특별 에리어에 근접해있을 경우엔 거기서 적 부대가 생산되어 원군으로 올 가능성이 있으니 역시 잘 생각해두도록.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라 하였으니…
고생고생을 해서 개발능력을 올리고 거액을 퍼부어서 적과 아군의 군수기업에서 기술을 빼내와서 강한 병기를 만들었다고 치자. 그러나 아무리 좋은 무기가 있더라도 그것을 활용하지 못한다면 단순한 고철에 불과하다. 유닛의 특성을 확실하게 파악하는 것은 개발에 못지않게 중요한 것이다. 병기의 이동 대응지형, 공격 대응지형, 무기의 공격력과 사정거리, 명중률 등등을 잘 알아둬서 적절한 상황에 적절하게 투입하는 것을 잊지 말라. 

유닛이 지닌 잠재력을 최대한 끌어내라
좋은 유닛을 개발하는 것도 좋지만 그 능력을 얼마나 잘 살려서 운용하는가하는 것도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다. 좋은 유닛을 만들었다면 그 유닛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하기 위해 우수한 파일럿을 기용하자. 이렇게 활용하는 유닛은 그야말로 물 만난 물고기요, 건담을 탄 아무로라 할 수 있다. 

캐릭터를 적재적소에 배치하라
게임에는 많은 캐릭터가 등장한다. 이 캐릭터들은 각각의 능력치를 가지고 있다. 이 캐릭터들을 활용하기 위해서는 캐릭터를 유닛에 배속해 사용하면 된다. 하지만 아무 캐릭터를 아무 유닛에 배속한다고 해서 다 잘 활용하는 것이 아니다. 그 캐릭터의 능력치를 보고 거기에 맞는 유닛에 배속해야하는 것이다. 각 캐릭터는 전함, 전차, 전투기, MS, MA의 5종류의 병기 중 개개인이 대응하는 병기가 있다. 예를 들어 브라이트는 전함에는 태울 수 있지만 MS에는 태울 수 없다는 식이다. 

쓰레기들은 아예 꺼내지도 말자
게임에 등장하는 캐릭터들 중에는 능력치가 낮은, 그야말로 ‘쓰레기’인 캐릭터들이 존재한다. 이 경향은 특히 연방군에 많다(역시 연방은 무능하고 썩어빠진 놈들만 모여있는 집단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입증하는 부분이다). 그 대표적인 캐릭터들을 소개하면 ‘연방의 쓰레기 4 천왕’으로 칭송되는 곳프, 엘란(K모 기업의 자동차가 아니다), 그린 와이어트, 리드를 꼽을 수 있다. 이 놈들은 매력, 지휘, 내구, 격투, 사격, 반응의 어느 하나도 쓸만한 것이 없는 그야말로 대표적 쓰레기들이다. 특히 ‘지휘’가 낮다는 것은 상당한 문제가 된다. 리드는 그렇다 치고 곳프, 엘란. 그린 와이어트는 모두 장성급의 계급이 높은 캐릭터들이다. 이것은 지휘범위가 넓다는 것을 뜻한다. 지휘범위는 넓지만 지휘능력은 쓰레기인 이런 놈들이 전선에 나가면 도움이 되긴 커녕, 오히려 다른 캐릭터들의 방해만 될 뿐이니 절대 꺼내지 말도록. 

근거리에서의 공격
적 부대를 공격할 경우 근접해서 공격하는 것과 원거리에서 포격을 가하는 2가지 방법이 존재한다. 근접 공격을 할 경우엔 특히 적의 무기를 체크해두자. 적의 무기 중 격투용의 무기가 있을 경우 반격으로 큰 대미지를 입을 수 있다. 따라서 복수(複數)의 부대로 근접 공격을 가할 때는 미끼를 이용하는 방법을 쓰자. CPU는 내구력이 낮은, 혹은 숫자가 적은 부대에게 반격을 가한다. 이 특성을 이용해서 주력 부대 이외에 생산비가 싸고 약한 부대(예를 들어 전차나 비행기 등) 하나를 미끼로 사용해 공격을 가한다. 이렇게 하면 적의 공격은 미끼에게 집중되고 주력 부대는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고 적을 공격할 수 있다. 

원거리에서의 공격
원거리 공격이 가능한 가장 대표적인 병기라 할 수 있는 전함. 전함은 원거리 공격이 특기이지만 근접 공격에 대해서는 상당히 약하다. 그 때문에 전함을 이용한 전투는 한 칸 이상 떨어진 곳에서의 원거리 공격이 기본. 하지만 상대도 전함이라면 주의를 할 필요가 있다. 상대 역시 원거리 공격이 가능하기 때문(물론 예외인 경우도 있다. 사라미스와 그와진이라면 사정거리가 훨씬 긴 그와진이 유리하다). 이럴 경우에는 MS 부대를 미끼로 쓰자. 미끼를 사용한다는 점은 근접 공격과 같지만 전함은 이동력이 높기 때문에 움직임을 봉쇄할 필요가 있다. 움직임을 봉쇄하기 위해선 ZOC를 잘 활용하자. 앞서 말했다시피 전함은 근접 공격에 약하고 반격 받더라도 같은 전함 클래스가 아니라면 치명적인 대미지를 입는 경우는 드물다. 따라서 전함의 미끼로는 MS가 최적이다. 

ZOC 활용법
ZOC란 각 부대가 지배하는 지역을 가리킨다. 2개 이상의 부대의 사이에 있는 헥스에 ZOC가 발생해 그곳에 적 부대가 들어오면 이동력이 대폭 저하하게 된다. ZOC의 구체적 이용법 중 하나는 이동력이 높은 적 부대를 발목 잡는 것. 적 부대의 주변을 에워싸면 이동에 제한이 생기기 때문에 생각지 못한 기습을 받지 않게 된다. 2번째는 빈사상태의 주력 부대 보호. 전투로 인해 대미지를 입은 주력 부대를 후방으로 빼고 적 부대와의 사이에 아군 부대를 이동시키면 주력 부대는 안심하고 전선에서 탈출할 수 있다. 전투기 같은 생산비가 싼 부대를 대량 생산해 ZOC를 활용해서 전황을 유리하게 이끌자. 

2부에 등장하는 제 3세력에 관해
이 게임은 1부인 기렌의 야망, 2부인 지온의 계보로 나눠졌다. 1부의 배경은 1년 전쟁이고, 2부는 1년 전쟁 종결 후가 그 배경이다. 2부에서는 다양한 제 3세력들이 등장하는데 이 제 3세력들은 나름대로의 등장 조건이 존재한다. 필자는 지온으로 플레이해서 1부에서 완전 승리를 거둔 후 2부로 넘어가니 네오 지온, 티탄즈와의 3파전이 기다리고 있었다. 이 중 티탄즈를 격파하면 시롯코가 지휘하는 티탄즈가 생성되어 그들과 싸우고, 네오 지온을 격파하면 에우고가 등장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등장한 세력이 액시즈. 하나의 세력을 격파하면 새로운 세력이 등장하는 식으로 이어지는 것이다. 그리고 이 세력들을 모두 물리치고 게임을 클리어하면 자신이 격파한 세력들로 플레이하는 것이 가능하다.

댓글()